티베트, 최소 24개 먹는샘물 회사 병입
중국의 많은 소수 민족 중에서 특히 그들만의 독특한 사상과 문화로 세계의 주목을 받는 달라이 라마의 고향, 티베트는 신비의 지역이고 마음의 안식처다. 티베트는 해발 4000~5000m의 히말라야산맥을 비롯한 거대한 산맥에 에워싸인 티베트고원에 자리하고 있어 세계의 지붕이다.
예로부터 해발이 높아 농사를 지을 수가 없었으며, 야크 고기를 주로 먹었고, 빙하수를 마셨기 때문에 늘 미네랄 결핍으로 단명했다. 몸속에 부족한 미네랄을 유일하게 보충할 수 있었던 것이 보이차다. 티베트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보이차는 생명을 연장하는데, 크게 기여해 ‘생명의 차’라고 불렀다. 지금도 주식으로 짬파(Tsampa)라고 불리는 보이차를 차에 개어먹고, 추위를 이기기 위해 야크 버터 차를 마신다.
중국과 달리 티베트는 물이 풍부하지만, 자원은 무한하지는 않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티베트의 빙하가 줄어들고 있지만, 지하수 개발에 혈안이 돼 자연이 파괴됐고, 지난 20년 동안 빙하수도 15%가 감소했다. 또한, 환경 연구에 따르면 인공 댐과 산업건설 착취로 인해 히말라야 지역의 물 흐름 변화와 전 세계적인 기온 상승이 티베트 하류의 비정상적인 물 공급에 문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2005년 이전까지 계곡에 흐르는 빙하수를 마시면서 미네랄이 없었던 것을 생각했던 티베트에 지하수가 개발되면서 새로운 국면이 나타났다. 현재 티베트에서 최소 24개 먹는샘물 회사가 지하수 허가를 받아 병입하고 있다. 특히, 코모랑마 글레이서 회사(Qomolangma Glacier Company)는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에서 불과 80km 떨어진 국가 자연보호구역에서 취수하고 있다.
고급 프리미엄 먹는 샘물로 명성 높여
티베트 스프링 5100 먹는샘물(Tibet Spring 5100) 브랜드를 생산하는 티베트 워터 리소스 회사(Tibet Water Resources Ltd)는 국가 자연보호구역 내에서 취수한다. 라싸에서 북쪽으로 약 170km 떨어진 담숭(Damxung)의 니안킹 탕구라산(唐古拉山) 수원지에서 취수하며, 제조공장은 불과 22km 떨어진 곳에 있다. 2006년 출시한 지 불과 1년 만에 2007년 중국 공산당 전국 대표대회의 ‘공식 워터’로 지정되면서 고급 프리미엄 먹는샘물로 브랜드가 알려졌으며, 명성이 높았다. 2009년에는 중국 인민공화국 창립 60주년 기념행사에 사용됐다. 2015년, 중국의 차이나 항공사와 중국 국영 철도 회사의 ‘공식 워터’로 오랜 기간 상업적 관계가 지속돼 고속열차에 제공됐으나 부정부패 사건으로 종료되기도 했다.
생명의 물, 물 속의 다이아몬드로 불려
티베트 스프링 5100 먹는샘물은 중국 내에서 유명한 프리미엄 먹는샘물로 인식되고 있다. 2010년부터 중국의 먹는샘물 시장을 리드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먹는샘물 시장 점유율 역시 1위다. 세계에서 가장 깨끗하고 청정한 지역 중 하나인 티베트의 니안킹 탕구라산(唐古拉山)의 용천수가 수원지다. 에베레스트산 해발 5100m에 있는 고원의 천연 무공해 빙하수는 지하로 흘러 대수층에 고였다가 수압으로 솟구치면서 23.6℃의 온천수가 된다.
티베트 5100 스프링은 학계에서 ‘생명의 물’과 ‘물 속의 다이아몬드’라고 불리며, 해발 4800m에 병입 공장이 있어 청정지대로 오염, 위생에 매우 안전하다. 중국이 통제하는 티베트에만 약 3만 7000개의 빙하가 있어 미국 오하이오 주립 대학의 빙하학자인 론니에 톰슨(Lonnie Thompson)은 히말라야 지역을 ‘아시아의 담수 은행 계좌’라고 부르며, 세계에서 가장 청정한 지역이라고 했다.
중국은 좋은 품질의 먹는샘물을 상품화하기 위해 중국광업연맹 산하에 미네랄워터위원회를 만들었으며, 티벳 스프링 5100은 2007년에 공식적으로 승인받았고, 그해 ‘중국 브랜드 페스티발’에서 ‘골드스펙트럼’ 상을 받으면서 보다 확고한 지위를 인정받았다.
티베트 스프링 5100 먹는샘물(330ml) 1병은 상하이 또는 베이징 소매점에서 7.5위안으로 비 프리미엄 회사의 550ml 병 가격의 약 5배 정도 비싸게 팔린다. 또한 세계적인 호텔 체인 브랜드 호텔, 고급 영화 체인, 면세점, 고급레스토랑, 골프 클럽에 공급되고 있다.
순수하고 상쾌한 맛
필자는 10년 전에 사천성 청두를 여행 갔을 때 호텔 객실에 비치된 티베트 스프링 5100 먹는샘물을 시음해본 결과, 시원하고 부드러우면서 청량감이 뛰어나고 아주 미세하게 비리고 짠맛이 있었지만, 순수함이 타 먹는샘물의 추종을 불허했고, 자연 친화적인 천연 산소 함유량이 많아 상쾌한 맛을 잊을 수가 없다.
티베트 스프링 5100 먹는샘물은 에베레스트산 해발 5100m의 국가 자연 보호 구역의 청정자연에서 취수한 지하 용천수로 TDS 수치는 Medium 정도다. 또한 약알칼리성의 물로 마시기 편하며, 인체 흡수율도 매우 높다.
호텔 레스토랑에서 활용법
5성급 호텔, 미쉐린 가이드 스타 레스토랑에 어린이를 동반한 고객에게, 호텔 레스토랑에서 채소 샐러드, 버섯요리, 닭고기, 파스타를 주문한 고객에게도 추천하면 매우 만족해 할 것이다. 고객이 위스키를 주문해서 마실 경우, 위스키의 맛과 향을 부드럽게 하고, 우아한 향미를 전해주므로 추천하면 이 역시 매우 좋아할 것이다.
사진 출처_ 티베트 스프링 5100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