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의료관광객 유치를 확대하고 관련 제도 개선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8월 28일 서울관광플라자에서 ‘한국의료관광 포럼’이 열렸다. 이번 포럼은 한국 의료관광 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전략 도출과 규제 완화 방안에 대한 제도 개선 등의 해법을 위해 사단법인 한국관광학회와 한국의료관광진흥협회 주최, 문화체육관광부의 후원으로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에는 병원, 학계, 외국인 환자 유치 업체 전문가, 관계자 등 약 100명이 참석했다. 발제는 사단법인 한국의료관광진흥협회 김진국 회장, 오픈헬스케어 김봉수 본부장, 엑스프리베 백승민 대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유지윤 박사가 진행했다. 한국의료관광진흥협회 김진국 회장은 ‘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한 의료관광 규제 현실과 개선방안’에 대한 주제 발표에서 2023년 기준으로 대한민국 의료관광 방문자 수가 60만 명을 돌파하고, 전체 외국인 환자 중 78.1%를 서울시에서 유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상당수의 외국인 환자들이 고부가가치 치료를 목적으로 방문하고 있다면서 다양한 영역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는 대한민국 의료관광의 질적 성장을 위해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방안 마련의 중요성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관광 현안 해결을 위해 ‘한국관광 데이터랩 활용사례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경진대회는 관광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광 현안을 혁신적으로 해결한 사례를 발굴해 관광 데이터의 중요성과 활용 가치를 알리기 위해 기획되었다. 참가 주제는 한국관광 데이터랩과 타 기관의 데이터를 융합해 문제를 해결한 사례로 신규 상품 및 서비스 개발, 마케팅 효율화 등을 통해 성과를 창출한 ‘성장왕’ 부문과 관광객 경험과 편의 개선, 공공안전 강화 등 관광 문제를 해결한 ‘해결왕’ 부문으로 나눠 추진된다. 참가 신청은 27일부터 10월 4일까지 한국관광 데이터랩 누리집(datalab.visitkorea.or.kr)에서 할 수 있다. 한국관광 데이터랩 이용자라면 개인, 단체, 기관 단위로 누구나 가능하다. 이번 경진대회 상금은 총 2천만 원으로 대상 수상자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 원이 주어진다. 최우수상 2점(각 200만 원), 우수상 6점(각 100만 원), 장려상 10점(각 50만 원) 등에게는 한국관광공사 사장상이 주어지며, 최종 선정 결과는 10월 하순에 발표될 예정이다. 공사 관광데이터실 김성은 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한국호텔업협회, 한국방문의해위원회 등 관광 유관기관 및 단체와 함께 ‘2024 관광 일자리페스타’를 개최한다. 8월 19일부터 9월 13일까지는 관광 일자리페스타 누리집(tourjobfair.com)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오프라인 박람회는 9월 10일부터 11일까지 양일간 서울 aT센터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한국관광통계에 따르면 올해 방한 외국인 관광객 수는 6월 말 기준 약 770만 명으로 2019년 동기 대비 91.3% 수준까지 회복됐다. 또한 2023 국민여행조사에 의하면 2023년 연간 국민 국내여행 횟수 또한 29만 6977회로 2022년 대비 4.7% 증가했다. 이러한 여행 수요의 대폭적인 증가에 따라 관광인력에 대한 수요도 확대되고 있다. 이에 이번 박람회는 ‘관광을 열다, 내 일(My Job)을 열다’를 주제로 미래 관광산업을 이끌어갈 잠재적인 관광인력의 유입을 독려하고, 일자리 매칭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올해는 관광산업 일자리박람회 개최 11주년을 맞이해 앞으로의 10년을 위한 신규 브랜드 ’관광 일자리페스타‘를 출범하고, 단순 일자리 정보 제공을 넘어 빠르게 변화하는 관광산업 트렌드와
아시아의 비즈니스 허브, 글로벌 호텔 브랜드들이 모두 모여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싱가포르. 그곳에서 가장 유명하고 럭셔리한 장소 중 하나인 마리나베이샌즈에 위치하고 있는 마리나배이샌즈 컨벤션 센터에서 지난 7월 1일부터 4일간 ‘2024 ILTM(International Luxury Travel Market) Asia Pacific’가 개최됐다. 12월 4일(수)부터 6일(금)까지 3일간 벡스코에서 열릴 2024 호텔&레스토랑 산업전(이하 HORES 2024)을 준비하면서 전시 주최자로서 이번 전시회를 참관함으로써 ILTM의 장점들을 벤치마킹하고 행사의 디테일을 보기 위해 노력했으며, 그 내용을 <호텔앤레스토랑>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한다. ILTM(International Luxury Travel Market) 2024 ·일정 : 2024년 7월 1일(월)~4일(목) ·주최 : Reed Travel Exhibition ·장소 :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MBS) ·규모 : 총 21개국 380명의 바이어, 280개의 셀러, 50개 미디어 참가(2024 기준) ·특징 : 부유층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관
한국관광공사(사장직무대행 서영충, 이하 공사)는 럭셔리ㆍ크루즈 등 고부가 관광을 주제로 한 ‘특화 관광 전문 교육’에 참여할 관광통역안내사를 모집한다. 공사는 변화하는 외국인 관광 트렌드에 발맞춰 관광통역안내사의 안내ㆍ해설 역량 향상을 위해 2023년부터 ‘특화 관광 전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8월 26일부터 9월 11일까지 총 13일간 진행하는 이번 교육 과정은 총 75시간으로 럭셔리와 크루즈를 주제로 진행된다. 특히, 하이엔드 전문 여행사, 관련 분야 베테랑 관광통역안내사가 직접 강사로 참여해 방한관광 트렌드뿐만 아니라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유한다. 이와 별도로 시나리오 작성 실습, 코칭, 시연 발표 등의 실습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모집 기간은 8월 11일까지며,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을 보유한 사람 중 서류와 면접 심사를 거쳐 최종 30명을 선발한다. 자세한 내용은 공사 관광교육 통합 누리집 관광e배움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사 윤석구 관광교육팀장은 “고부가 럭셔리ㆍ크루즈 관광객의 방한 만족도 제고를 위해서는 이에 특화된 관광통역안내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공사는 앞으로도 관광통역안내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사)대한영양사협회(회장 송진선)는 7월 24일(수)~25일(목) 양일간 양재 aT센터에서 ‘건강과 환경 회복의 선도자, 우리는 영양사’ 라는 주제로「2024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직무연수」(이하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심각해지고 있는 기후변화는 농작물의 작황 부진 및 이로 인한 소매가격 상승을 야기했으며, 농ㆍ수산물의 주산지도 점차 변화시켰다. 또한 소득수준별 영양불균형과 식품비 격차가 확대되고 있어 전반적인 대응이 시급한 현실이다. 이러한 위기의 파고 속에서 우리 영양사들은 건강, 영양의 차원을 넘어 환경, 상생 협력, 사회적 약자 배려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는 보건의료전문인으로 도약할 필요가 있다. 본 학술대회는 영양사들이 국민의 지속 가능한 식생활 확립에 기여하여 건강과 환경 회복을 도모하는 선도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2일간 3개의 명사 초청 특별강연과 총 12개의 오프라인 세션, 그리고 온라인 VOD 세션이 주제별로 준비됐다. 이외에도 포스터 Presentation, 단체급식 사진 공모전, 특별전시회,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유익하고 값진 교육의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
세종사이버대학교가 2024학년도 가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1차 모집은 7월 11일 목요일까지, 2차 모집은 7월 24일부터 8월 16일까지며 모집학과는 호텔관광경영학부를 비롯해 국제학부, 사회복지학부, 상담심리학부, 자산관리건축건설학부, 콘텐츠창작학부, IT학부, 경영학부, 재난안전학부와 대학원은 정보보호학과, MBA학과다.
2024 코리아호텔쇼가 지난 6월 19일부터 6월 21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 D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지난해보다 더욱 다양한 분야의 참가업체로 구성돼 호텔산업의 면면을 볼 수 있었던 2024 코리아호텔쇼는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와 업계 세미나, 시상식과 수상대회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로 참관객들의 발길을 붙잡았다. 지난해보다 더욱 알찬 전시회로 마무리하며 새로운 10년을 바라보는 코리아호텔쇼는 내년, 2025년 같은 곳에서 6월 25일 수요일부터 27일 금요일까지 더 큰 규모를 원하는 참가업체들의 기대를 담아 진행될 예정이다. IT, 침구, 어메니티, F&B 등 다양한 분야의 참가업체 참여 코리아호텔쇼는 국내 유일 호텔 산업 전문 플랫폼으로, 창간 33주년을 맞이한 <호텔앤레스토랑>과 대한민국 MICE 산업의 메카 코엑스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올해 12회째로 10주년을 맞이한 2024 코리아호텔쇼는 올해도 빠르게 변하는 산업 트렌드를 공유하고 비즈니스 매칭 및 네트워킹의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지난해까지는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높아 IT분야 각종 솔루션업체들이 많이 참여했다면 올해는 솔루션업체와 살균, 위생뿐 아니
사단법인 한국관광학회(회장 : 고계성 경남대 교수)는 2024년 7월 10일(수) ~ 12일(금) 3일 동안 「첨단기술 시대의 지역관광 활성화 전략과 혁신」을 주제로 전라남도 소노캄여수서 개최된다. 사단법인 한국관광학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전라남도, 여수시, 한국관광공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등이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국제논문을 포함해 200여 편의 연구논문 및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첨단시대에 어울리는 관광산업의 미래를 모색하고자 한다. 10일(수) 예정된 개막식에서 전라남도 김영록 도지사와 정기명 여수시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축사에서 장미란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서영충 한국관광공사 사장직무대행이 각각 한다. 기조연설은 사키모토 타케시 일본국제관광학회 회장과 방송연예인 알베르토 몬디의 연설이 예정되어 있다. 이외에도 국내·외 관광산업 및 관광정책 전문가가 참여해 다양한 관광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6개의 특별세션 및 신진연구, 관광사례연구, 대학생아이디어공모전 등 다양한 세션이 예정되어 있어 관광연구자 및 관광산업 종사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서울 등 전국 17개 시군이 참가해 각 지자체의 특색 있는 관광상품을 홍보
신개념 여행박람회 ‘2024 올댓트래블(All That Travel 2023)‘을 7월4일부터 6일까지 삼성동 코엑스 D1홀(3층)에서 개최한다. 코엑스가 한국관광스타트업협회와 함께 ‘상상초월, 새로운 여행을 꿈꾸는 사람들’을 주제로 올해 두 번째 개최한 전시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한국방문의해위원회가 후원기관으로 참여한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최신 디지털 기술 기반의 여행 상품과 서비스로 스마트 여행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트레블 테크(Travel Tech) 기업부터, 아이디어와 기획력을 앞세워 지역 관광 활성화의 주역으로 떠오른 로컬크리에이터 등 K관광의 다크호스로 주목받는 관광 스타트업·벤처를 만나 볼 수 있다. 지난해 참여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B2B 특화된 경쟁력 있는 전시로 평가를 받은 올댓트래블은 올해 B2C 참관객들에게 나만의 테마별 ROUTE 여행을 경험하고 즐길 수 있는 전시로 개최된다. 올댓트래블은 홍보 중심의 기존 박람회와는 달리 국내외 테마여행, 관광 벤처와 로컬크리에이터 등이 개발한 최신 여행 상품과 서비스를 선뵈는 B2B·B2C 여행 박람회로 기업들의 상세한 니즈를 파악해 이들과 함
Texcare Asia & China Laundry Expo 2024는 이미 15개 국가와 지역에서 250여 개 이상의 전시업체가 참가를 확정져 아시아 최고의 세탁 및 섬유 관리 무역 박람회에 대한 기대감을 보여줬다. 8월 2일부터 4일까지 상하이 신국제 엑스포 센터에서 주요 업계 관계자들이 섬유 세탁, 가죽 관리, 청소 기계 및 용품 등 여러 부문의 최신 트렌드의 제품과 기술을 시연한다. 업계 방문객은 물론 전시업체 모두 네트워킹 기회, 혁신 및 전문가의 시각과 더불어 전체 섬유 관리 공급망을 통합하는 원스톱 플랫폼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약 227억 달러 규모로 평가되는 중국 섬유 관리 업계에서 매년 열리는 이 전시회는 여러 부문에서 바이어들의 벤치마크로 자리매김했다. 이 평가에는 세탁 공장, 드라이 클리너, 가죽 관리 샵, 호텔, 병원, 요양원 및 학교등이 포함된다. 지난 전시회에 해외 바이어 10%를 포함해 2만 7247여명의 방문객을 유치한 가운데 2024년 예상되는 방문객들의 관심은 세탁 장비부터 화학, 액세서리, 렌탈 서비스, 지능형 제품 등 전시회 현장에서 포괄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현장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 전시회
국내 호텔·숙박산업과 F&B산업의 발전방향을 논의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전문 B2B 전시회, 호텔&레스토랑 산업전(이하 HORES)이 ‘부산광역시 전시컨벤션 산업 육성을 위한 2024년 부산광역시 민간주관 전시회 개최 지원사업’ 선정 결과, 우수전시회로 선정됐다. 부산은 지속적인 신규 호텔 공급과 관광 수요 증가로 호스피탈리티산업 전반에 대한 높은 성장 잠재력이 기대되는 곳인 만큼 HORES가 꼭 필요한 곳이기 때문에 이번 선정의 주인공이 됐다. 부산에 꼭 필요한 전시회, HORES <호텔앤레스토랑>과 벡스코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HORES는 부산 호텔·관광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 지속적으로 글로벌 호텔체인 및 유관기업들의 국내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글로벌 호스피탈리티 전시회의 기반을 마련해 왔다. 이를 통해 호스피탈리티산업의 민·관·학·연 전문가들의 활발한 네트워크 교류의 장을 지속적으로 조성하며 관련산업의 고도화 및 글로벌화를 이끌어 가기 위해 전문 컨퍼런스, 바이어 상담회, 부산 호텔리어 시상식, 채용 박람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 개최를 통해 업계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고, 업계 인재 발굴·
2024 코리아호텔쇼가 오는 6월 19일부터 6월 21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 D홀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코리아호텔쇼는 국내 유일 호텔 산업 전문 플랫폼으로, 창간 33주년을 맞이한 <호텔앤레스토랑>과 대한민국 MICE 산업의 메카 코엑스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빠르게 변하는 산업 트렌드를 공유하고 비즈니스 매칭 및 네트워킹의 기회를 제공하는 2024 코리아호텔쇼에 올해는 어떤 업체들이 참가할까? 참가신청을 완료한 기업들을 살펴보자. 안전과 디자인을 담은 휴대용 비상조명등 유니비스 1987년 회사 설립 이래 비상조명등 전문 제조기업으로 발전한 유니비스는 화재와 정전시 '안전을 우리 일상에 좀 더 가깝게'라는 생각으로 기능에 디자인을 더한 '휴대용 비상조명등(Univis Flashlight)'을 출시했다. 보통 호텔 객실에는 휴대용 비상등 1개가 비치돼 있는데 보통 투박해 보이는 중국산 제품이 대부분이다. 유니비스 휴대용 비상조명등은 기존 설치된 제품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있으며 사용되는 AA 배터리의 개수도 3개에서 2개로 줄었으며 일반 알카라인 배터리를 사용하므로 국가별 인증이 필요치 않다. 사용시간은 5시간, 밝기는 2m 거리에
제8회 K-Hotelier의 주인공이 선정됐다. 지난 5월 28일 서류심사에 이어 31일 전문가 심사를 거쳐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 홍순영 과장, (주)호텔롯데 서울 이윤희 과장, (주)호텔롯데 시그니엘 서울 고수현 조리장이 제8회 K-Hotelier에 이름을 올렸다. K-Hotelier는 <호텔앤레스토랑>과 (사)서울특별시관광협회에서 매년 선발하는 대한민국 국가 대표 호텔리어로, 대한민국 관광호텔업계 실무 종사자만을 위한 최초의 보상제도다. 민간 외교관으로서 사명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는 호텔리어들에 대해 동기를 부여하고 자긍심을 고취시키며 나아가 이를 통해 호텔산업 전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K-Hotelier를 선정, 그동안 총 8회에 걸쳐 27명이 국가 대표 호텔리어가 선정됐다. 지난 5월 31일 진행된 제8회 K-Hotelier 전문가 심사에는 서울특별시관광협회 박형일 사무처장, 신라호텔을 시작으로 다수의 호텔 총지배인을 역임하고 밀레니엄 서울힐튼 최초 한국인 총지배인 출신인 JL Hospitality & Lifestyle 이종헌 대표, 리츠칼튼 호텔에서 오랫동안 인사부장을 역임한 한양여자대학교 호텔관광과 이순구 교수가
2024 코리아호텔쇼가 오는 6월 19일부터 6월 21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 D홀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코리아호텔쇼는 국내 유일 호텔 산업 전문 플랫폼으로, 창간 33주년을 맞이한 <호텔앤레스토랑>과 대한민국 MICE 산업의 메카 코엑스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빠르게 변하는 산업 트렌드를 공유하고 비즈니스 매칭 및 네트워킹의 기회를 제공하는 2024 코리아호텔쇼에 올해는 어떤 업체들이 참가할까? 4, 5, 6월호 <호텔앤레스토랑>에 이어 네번째 시간, 참가신청을 완료한 기업들을 살펴보자. 여행 & 호스피탈리티 업계의 대표적인 커머셜 플랫폼 Lighthouse(구 OTA Insight) Lighthouse는 여행 & 호스피탈리티 업계의 대표적 커머셜 플랫폼으로 호스피탈리티 종사자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가격을 책정하고 더욱 효율적으로 성과를 측정하며 새로운 방식으로 시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가능한 최상의 툴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혁신하고 있다. Lighthouse의 차별화된 서비스는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신뢰할 수 있는 실시간 데이터, 두 번째는 시간을 절약 할 수 있는 간편하고 직관적인 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