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16 (화)

  • -동두천 -0.4℃
  • -강릉 6.5℃
  • 연무서울 1.9℃
  • 박무대전 1.7℃
  • 연무대구 2.1℃
  • 구름많음울산 10.2℃
  • 광주 3.3℃
  • 흐림부산 10.6℃
  • -고창 3.0℃
  • 제주 12.4℃
  • -강화 0.0℃
  • -보은 -0.2℃
  • -금산 0.0℃
  • -강진군 2.9℃
  • -경주시 2.2℃
  • -거제 7.8℃
기상청 제공

호텔 & 리조트

[The Gm 69] 호텔리어의 삶, 매일이 즐겁다 골든튤립 스카이베이 경포 호텔 이헌민 총지배인



앞으로는 경포 호수를, 뒤로는 경포 해변을 조망할 수 있는 호텔, 흡사 싱가포르의 마리나 베이 샌즈를 연상케하는 외경으로 눈길을 끄는 곳, 바로 골든튤립 스카이베이 경포 호텔이다. 무엇보다 골든튤립 스카이베이 경포 호텔이 의미가 있는 것은 전 세계 50여 개국에 약 1200개 호텔을 보유하고 있는 프랑스 루브르 호텔 그룹이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매니지먼트 호텔이자, 강릉의 첫 번째 외국 브랜드 매니지먼트 호텔이라는 점이다. 1월 오픈을 앞두고 분주한 이헌민 총지배인을 만나 호텔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HR 총지배인님은 오랫동안 호텔리어로 근무하셨지만 노출이 많지 않아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십니다. 그동안 어떤 활동을 하셨습니까?
1993년 미국 UNLV(University of Nevada, Las Vegas)에서 호텔경영학을 전공했으며 한국의 웨스틴 조선과 지금의 밀레니엄 힐튼 호텔의 세일즈·마케팅팀을 거쳐 미국 캘리포니아 내 퍼시픽 호텔, 시애틀의 워윅호텔에서 총지배인을 지난바 있습니다. 그리고 2011년 8월~2016년 9월까지 인터컨티넨탈 알펜시아 평창 리조트의 총지배인을 맡았고 2015년 10월, 인터컨티넨탈호텔그룹이 한국 사무소를 개설하면서 한국 지역 총괄총지배인으로 선임되며 한국 내 호텔운영 및 관리와 평창 알펜시아에 위치한 IHG 호텔 3개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맡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골든튤립 스카이베이 경포 호텔로 자리를 옮겨 첫 시작부터 함께했습니다.




HR 골든튤립 스카이베이 경포 호텔은 무엇보다 강릉에 첫번째 매니지먼트 호텔이라는데 의미가 커 보입니다.
사실 알펜시아에도 5년 정도 근무한 경험이 있어 강원도 시장에 대해 잘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강릉은 우리나라 최고의 바다를 가지고 있지만 그 명성에 비해 인프라가 많이 낙후돼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부산과 비교하더라고 관광객 수에 비해 관광 발전이 더딘 편이라 많이 안타깝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물론 평창에 알펜시아 내 IHG 호텔이 있지만 그 밖에 외국계 브랜드 호텔의 불모지였던 강원도에 글로벌 브랜드 매니지먼트가 오픈한다는 것은 그만큼 서비스의 질이 높아지고 고객들의 선택의 폭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자부합니다. 저희 호텔 뿐 아니라 세인트존스, 탑스텐 등 호텔들이 오픈하면서 강원도에 펜션, 모텔만 있는 것이 아니라 퀄리티 있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하지만 각자 개성이 다른 호텔들이 많이 생김으로써 해외 유명 리조트들이 몰려있는 도시들처럼 그 자체로 목적지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HR 강원도에 있는 호텔들마다 개성이 다르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골든튤립 스카이베이 경포 호텔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우리 호텔의 장점이라면 인터내셔널 스탠다드에 맞는 브랜드이므로 그에 맞는 퀄리티 서비스로 운영된다는 점입니다. 골든튤립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루브르는 유럽의 넘버 2 호텔 체인으로 중국 직영회사인 진지앙이 인수, 세계 10위 안에 드는 호텔 체인으로 발돋움했습니다. 따라서 해외 체인 예약망을 이용할 수 있다는점, 해외에서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다는 점 등 장점이 많습니다.


또 강릉에서 가장 좋은 위치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바로 앞에는 경포호수가 뒤에는 경포 해변이 있습니다. 호텔 어느 객실이나 워터뷰를 조망할 수 있는 것입니다. 20층 높이로 주변에서 제일 높은 스카이라인을 가지고 있고 보트 모양으로 외경 디자인이 예뻐 고객들에게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HR 브랜드 인지도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아직 골든튤립 브랜드의 국내 인지도는 더욱 노력해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골든튤립이 국내에 들어온 지 3, 4년 밖에 되지 않았고 지금까지 영종도, 엠호텔, 제주 성산까지 모두 프랜차이즈입니다. 하지만 골든튤립 스카이베이 경포 호텔은 첫 매니지먼트 호텔로 본사가 직접 운영, 플래그십 호텔로 표준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본사에서도 직접 방문해 교육을 많이 하고 있고 본사의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골든튤립 브랜드의 장점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체인 메뉴얼을 무조건 획일적으로 지키도록 하지 않고 로컬의 여건과 문화에 맞게 유연성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너와 투자자들과 문화적 이질감이 덜하고 오픈 마인드로 지역 특성에 따라 매니지먼트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HR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둔 상황에서 여기저기 준비 부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오랫동안 강원도에서 일 해오신 만큼 이에 대한 견해는 어떻습니까?
강원도에는 참으로 볼 것이 많고, 역사적으로도 환경적으로도 사계절 모두 셀링 포인트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조차 강원도가 멀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올림픽으로 인해 교통, 숙소 등의 인프라가 좋아지고 또 전 세계 사람들을 상대로 하다 보면 스탠다드는 물론 서비스 퀄리티도 높아질 것으로 재방문이라는 선순환 구조를 이루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올림픽을 개최하면 후광효과가 있기 때문에 그런 걱정들이 저는 기우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제가 알펜시아에 있을 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오래 전부터 평창올림픽 유치와 개최를 위해 시간과 열정을 투자하고 노력했는지 알고 있기 때문에 분명 잘될 것으로 봅니다. 옆에서 지켜본 저 역시 올림픽 이야기를 하면 저절로 열정적으로 됩니다. 평창 동계올림픽은 국가적인 행사이고 전 세계인이 즐기는 축제이니 비판하기 보다 꼭 잘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응원을 보내줘야 할 것 입니다.


HR 나에게 호텔이란?



HR 올림픽 개최에 골든튤립 스카이베이 경포호텔의 역할도 클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인들에게 좋은 서비스와 퀄리티 있는 음식 선사하기 위해 이곳에 왔습니다. 30여 년간 호텔리어 생활하면서 이렇게 큰 호텔 오픈 프로젝트에 관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 매일매일이 재밌습니다. 강원도는 아직 내국인 의존도가 높은데 우리는 외국계 브랜드인만큼 외국인들에게 많이 소개하고 그래서 해외 세일즈 콜에도 다수 참석할 예정입니다.


겨울도 좋고 역사도 깊어 많은 패키지와 볼거리를 만들면 외국인을 많이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디테일한 서비스를 인터내셔널 스탠드에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외국어 가능한 스텝 위주로 구성하며 사내 영어교육도 실시할 계획입니다.


HR 총지배인님이 인터뷰를 잘 안하시니 개인적인 질문을 좀 하겠습니다. 그동안 호텔리어 생활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호텔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그동안 정말 많은 호텔들을 다녀봤는데 그중에서도 웨스틴 조선에 근무할 때 출장으로 갔던 방콕의 만다린 오리엔탈 호텔이 가장 강렬하게 기억에 남습니다. 당시만 해도 전세계 넘버 원 호텔로 꼽히는 곳이었는데 건물이 좋다기보다 감동적인 서비스로 높은 점수를 얻은 곳이었습니다. 그때 제가 룸에서 흡연을 하고 잠깐 프론트에 볼일이 있어 내려갔다가 10분도 안돼 다시 룸으로 돌아왔습니다.


런데 그 사이 재떨이가 깨끗이 비어있는 것이 아닙니까? 당시는 지금처럼 기술이 발달되지도 않아 센서 같은 것도 없었는데 말입니다. 직업병이 발동해 직원에게 물어보니 층마다 버틀러가 복도 끝에 위치해 있는데 방마다 성냥개비를 둬 고객이 문을 열고 나가면 성냥개비가 떨어지고 버틀러는 복도 끝에서 떨어진 성냥개비를 보고 빈 객실에 들어가 고객에게 해줄 것이 없는지 체크하곤 한다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HR 호텔리어 생활 하시면서 가장 보람된 일이 있었다면?
보람은 매일 느끼고 있습니다. 호텔리어는 사실 다른 산업에 비해 연봉이 높지도 않고 24시간 근무이니 여러면에서 힘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일 보람을 느끼지 못한다면 오래 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직원들에게도 자주 말하는데 호텔에 오는 고객들은 대부분 그냥 오지 않습니다.


1년 만에 강릉을 다시 찾은 것 일 수도 있고 아버지와 특별한 여행이 될 수 있으며 연인이 추억을 쌓기 위해 오는 등 모두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99%가 호텔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오는 것입니다. 직원들이 이것만 인지한다면 고객이 즐겁게 지낼 수 있도록, 기분 좋게 호텔을 나갈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렇게 보람을 느끼다 보면 오래 일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반면 오늘 300명 체크인했고 300명 체크아웃했다고 생각하면 일이 재미없게 될 것입니다.


HR 총지배인님이 생각하는 좋은 호텔은 무엇입니까?
고객이 3스타를 예약하고 왔지만 4, 5스타와 같은, 기대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이 좋은 호텔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호텔에 대해 고객이 더 잘 알면 알수록 좋은 호텔이 되기 쉽습니다. 요즘 고객들은 비즈니스호텔에 와서 왜 레스토랑에 랍스터가 없냐는 무리한 요구를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기대감보다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면 좋은 호텔이 될 수 있습니다.


HR 마지막으로 골든튤립 스카이베이 경포 호텔 총지배인으로서 포부가 있다면?
강릉, 강원도를 넘어 한국에서 제일 재밌게 일하고 성장할 수 있는 호텔이 되는 게 목표입니다. 오너와 투자자들에게는 이윤을 남겨 주고 동시에 직원들도 함께 성장하며 재밌게 일할 수 있곳이 되도록 하는 것이 단기적 목표입니다.


골든튤립 스카이베이 경포호텔은 제가 처음부터 끝까지, 지금까지 경험한 것을 집어넣고 제가 좋아하는 이들과 팀을 짜 운영하고 있으니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누구나 우리 호텔에 와서 좋아하고 10년 후에 제가 다시 강릉을 찾았을 때 내가 만든 호텔이라는 자부심이 있을 정도로 랜드마크 호텔이 돼 있고 또 제가 만다린 오리엔탈 호텔에서 느낀 것처럼 또 누군가 이번 인터뷰에서 우리 호텔이 인상깊은 호텔이었다고 이야기해주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골든튤립 스카이베이 경포 호텔
객실 538개의 객실로 모든 객실에서 경포호수 또는 경포바다를 바라볼 수 있다.
올 데이 다이닝 레스토랑 1(Restaurant 1_ All day dining) 조식 뷔페, 석식,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원스탑 레스토랑
Skybay–Grill & Bar 스카이라운지 겸 레스토랑. Lounge 160석, Bar 40석
그랜드볼룸 각종 회의 및 파티, 웨딩을 위한 연회장, 최대 550명까지 수용
부대시설 20층 인피니티풀, 실내수영장, 피트니스센터, L층 비즈니스센터, 미팅룸



루브르호텔그룹
루브르호텔그룹은 프랑스에 본사를 둔 글로벌 TOP 10의 호텔 체인이다. 1976년 설립 이래 전 세계 50여 개국에 걸쳐 1200여 개의 호텔, 9만 3000개가 넘는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 루브르호텔그룹은 업계 최초로 스마트폰 예약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하고, 유럽에서 최초로 온라인 체크인 및 체크아웃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앞선 기술과 혁신적인 서비스를 끊임없이 개발하고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또한 지난해 중국 최대 호텔 체인인 진지앙호텔그룹, 미국의 맥너슨호텔그룹과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 유럽과 아시아, 북미 3개 시장의 마케팅을 통합 운영하는 등 유럽을 넘어 글로벌 호텔 연합체로 거듭나고 있다.
루브르호텔 사이트 바로가기 : www.louvrehotels.com


관련태그

골든튤립스카이베이경포호텔  루브르호텔  호텔  호텔앤레스토랑  이헌민


배너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