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07 (목)

칼럼

[Global Networks_ 싱가포르] 코난과 싱가포르의 특별한 컬래버


일본의 만화 영화 ‘명탐정 코난’(이후 코난)이 시리즈 최초 해외(싱가포르) 배경의 극장판이 제작돼 싱가포르와 일본 양국에서 큰 화제가 됐다. 일본의 경우 지난 4월 개봉 이후 오랜 기간 동안 1위의 자리에서 내려오지 않았고 상반기 박스 오피스 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6월에 개봉한 싱가포르에서도 쟁쟁한 할리우드 영화 사이에서 큰 선전을 하며 상영을 계속 이어오고 있다. 한국에서도 곧 개봉을 앞두고 있다.


명탐정 코난은 1994년 일보의 만화잡지 연재를 시작으로 지난 25년 동안 일본과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만화이기도 하다. 또한 이에 그치지 않고 캐릭터를 이용한 상품개발이나 게임과 같은 다양한 컬래버를 통해 새로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탄생시키고 있다. 특히 이번 시리즈에서는 싱가포르의 랜드마크들이 영화의 배경으로 소개됐기에 일본의 유명여행사인 H.I.S.에서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싱가포르 코난 패키지 투어를 론칭, 현재 독점으로 투어를 진행하고 있으며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코난 패키지 투어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영화에서 의문의 살인사건이 일어난(코난에서는 살인사건이 빠질 수 없지 않은가) 장소인 마리나 베이 샌즈에서의 숙박을 포함해 배경으로 나온 머라이언 파크, 싱가포르 플라이어, 가든스 바이 더 베이 등과 같은 장소들의 방문이 기본적으로 포함돼 있으며 이 밖의 몇몇 장소들과 준비된 식사를 ‘시크릿’이라는 항목으로 공개하지 않아 그 궁금증을 증폭시키고 있다. 최근 한국처럼 일본에서도 메이저 여행사들이 패키지 투어 감소로 싱가포르 패키지 인바운드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지만 이번 H.I.S의 코난 패키지는 좋은 성과를 내고 있어 테마여행의 성공적인 케이스로 업계에서 소개되고 있기도 하다.



또한 싱가포르 항공에서도 코난과의 컬래버 프로모션을 확인해 볼 수 있다. 프로모션 기간동안 코난 상품을 구입한 승객들에게 다양한 특전을 제공하고 있다. 먼저 코난 컬래버 굿즈(수면 안대, 크리스탈 팬, 파우치 등)를 체크인 시에 제공했으며, 기내에서 제공되는 아이스크림을 코난 이미지가 들어가게 특별 제작했으며 포장지에는 QR코드를 이용해 코난 캠페인 오리지널 싱가포르 지도를 다운로드 할 수 있게 했다. 마지막으로 기내 엔터테인먼트를 이용해 코난의 지난 시리즈를 감상할 수 있게 했다.



싱가포르 관광청에서도 빠지지 않고 컬래버를 진행했다. 싱가포르 차이나타운에는 싱가포르의 유명한 길거리 벽화 아티스트 ‘Yip Yew Chong’이 그린 그림을 골목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의 그림 중 코난이 나타났다는 소문이 퍼져 차이나타운 안에서 코난 찾기 열풍이 일어나기도 했다. 코난이 과일 가게 아저씨의 벽화에 나타나 두리안을 먹으면서 양손 엄지를 치켜세우는 그림으로 이곳은 코난의 팬들뿐 아니라 차이나타운을 찾은 많은 관광객들에게도 화제가 돼 다른 벽화에 비해 더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사진을 찍는 곳이 되고 있다.


최경주
샹그릴라 호텔 그룹 싱가포르 어카운트 디렉터

아시아 퍼시픽을 중심으로 활동해온 최경주 디렉터는 팬 퍼시픽 하노이에서 한국과 일본 마켓을 담당했고 현재는 샹그릴라 호텔 그룹에서 싱가포르 어카운트 디렉터를 맡고 있다.



3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