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1 (목)

칼럼

[이경훈의 Hotel Inspection] 과학적인 청소방법


유난히도 추웠던 겨울이 지나고 이제 따스한 햇살과 꽃향기 가득한 완연한 봄이 왔다. 청결종사자의 구인도 어렵고 경쟁도 심해지는 요즘, 계절은 좋은 봄이지만 우리가 느끼고 있는 건 추운 겨울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지난달 ‘이경훈의 호텔 인스펙션’에서는 객실청결관리에 대해 알아봤고, 이번 달에는 관련종사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기대하면서 보다 과학적인 청소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최근 국내 숙박업계는 최저 시급의 인상과 함께 신규업체들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청결관련 종사자의 구인도 쉽지 않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들어 숙박업소 청결작업의 효율성이 그 어느 때 보다 강조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예전부터 청소라고 하면 약간의 훈련과정만 거치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단순하면서도 천시되는 3D업종 중 하나로 인식돼 왔다. 지금도 그런 인식에는 별반 차이가 없어 보인다.


그렇지만 지금처럼 외부적으로 변화가 많은 시기에는 경쟁력과 효율성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과학적인 청소방법이 필수적으로 요구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미국의 청결서비스 산업도 최저임금이 상승되면서 서비스 방식의 변화도 함께 이뤄졌다.



위의 도표에서 보여주고 있는 바와 같이 최저임금이 상승함에 따라 서비스방식도 조금씩 변화해 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의 깊게 봐야 할 부분은 인력감축을 하던 시기에는 고가의 장비를 사용해서 과학적인 청소방법으로 바꾸는 대응을 했다는 점이고 최근에는 사람의 노동력을 청결과정의 필수요건으로 이해해 개인 소도구나 청소약품 등을 사용 효율을 강조하면서 효과적인 청결작업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제 청소를 어떻게 하면 과학적으로 할 수 있고 과학적인 청소방법은 과연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과학적인 청소방법의 총체적 개요는 다음과 같다.



과학적인 청소방법이란

1. 청소에 필요한 동작에 소요되는 시간을 먼저 알아야 한다.
미국의 경우 청소에 필요한 동작을 약 700여 가지로 정리해 적용하고 있다. 또한 작업 대상에 따라 어떤 진공청소기가 더 효과적이고 시간당 작업효율이 좋은지, 안정성은 좋은지를 판단해 적용하고 있다.


여러 방법의 청결작업 시간을 여러 차례 반복해 기록하고 가장 합리적인 작업시간을 장비의 종류에 따라 평가해 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에는 ISSA가 청소작업의 시간을 정리해서 업계와 공유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한국건물 위생과학센터에서 한국의 청소동작을 919가지로 정리한 작업시간표를 정리해 놓고 있다.



2. 청결작업에 필요한 자재를 최적화해야 한다.
청결작업에 필요한 자재라고 하면 청소세제, 걸레종류, 장비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우리는 고가의 장비들로 인건비 절감이 가능하고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별스럽게 생각하지 않았던 걸레, 분무기, 먼지떨이, 청소세제 등이 훨씬 더 중요하다. 장비는 특정한 작업을 위해서만 사용되지만 일반 청소도구들은 청결작업 전반에 걸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보다 과학적인 청소를 위한 자재 선택방법은 다음과 같다.



3. 미화원의 피로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동선지도의 설정
미화원과 메이드가 하루 동안 걷는 시간을 보면 놀라운 점을 발견하게 된다. 일반적인 호텔 메이드의 경우 하루에 평균 약 8000보에서 1만 보 정도를 걷고 있는데 이는 청결관련 종사자들에게 높은 피로도를 주는 가장 주된 원인이라고 한다. 동선을 줄임으로써 종사자들의 피로도를 감소시켜야 작업효율을 높일 수가 있다는 말이다. 동선을 줄이는 방법은 간단하다.


⊙ 구역별 청소지역의 동선이 길어지지 않게 배치한다.
⊙ 청소의 순서는 위에서 아래로 진행한다.
⊙ ‌청소작업 중 이동은 오른쪽 어깨를 벽면에 대고 벽면만 따라 작업한다.


간단해 보이지만 현장에서 적용했을 때 쉽지만은 않다. 아래의 동선지도를 참조하면 이해하기가 쉬울 것이다.



4. 작업의 평가관리 시스템을 정립한다.
과학적인 청소방법의 도입으로 효율을 향상시켰다고 해도 누군가가 작업에 대한 평가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다 허사가 돼버릴 수 있다. 그리고 작업의 평가관리 시스템의 도입은 객실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최상의 만족도를 제공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다. 이러한 평가관리 시스템은 주로 인스펙션의 과정을 통해서 이뤄지게 되는데, 작업 내용에 대한 평가관리 시스템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 ‌1차: 미화원의 작업 후 평가 - 작업당시 소홀했던 부분을 스스로 점검하는 목적
⊙ ‌2차: 인스펙터의 평가 - 메이드 작업의 미비한 점을 개선하려는 목적
⊙ ‌3차: 총지배인의 평가 - 청결관련자의 동기부여와 시설확인의 목적
⊙ ‌4차: 경영진의 평가 - 청결관련 전 직원의 동기부여와 실태파악의 목적


작업의 평가관리 시스템도 현장에서 적용하는 것은 지속적인 노력과 지식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확고한 직업의식만 있다면 어렵지 않게 적용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5. 청결관련 종사자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확립
아무리 좋은 교육시스템이 만들어져 있어도 현장의 종사자들을 이해시키지 못해서 적용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 되고 만다. 현장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현장에서 쉽게 이해시킬 수 있는 교안을 제작해 주기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육해야 좋은 교육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겠고, 좋은 교육결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은 다음과 같은 순서에 의거해 구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동기부여  ⊙ 청소도구들의 사용방법  ⊙ 구역별 청소방법  ⊙ 정기적으로 청소할 사항들


다음은 객실 Check Out에 있어 고객의 동선과 관련한 청소중요도 교육 예시이다.
고객의 동선을 감안한 청결중요도에 따라 교육지도를 만든 것이다. 미니바부터 시작해 마지막과정인 인스펙션에 이르기까지 청결과정의 전 과정을 고객의 동선에 따라 정리하고 각 세부사항의 대한 교육을 철저히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과학적인 청소방법은 효율을 극대화시키고 청결관련 종사들에게 자부심을 주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일 것이다. 요즘처럼 인건비는 인상되고 타사와의 경쟁력이 필요할 때 과학적인 청소방법의 도입은 호텔경영을 위해 다방면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경훈

한국건물위생과학센터 센터장

한국건물위생과학센터는 미국 뉴욕, 뉴저지와 대한민국 서울에 위치한 '건물환경개선 전문기업'이며 이곳의 대표 이경훈센터장은 미국 ISSA(국제청결협회)의 Master Trainer로 활동하고 있다.




21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