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11.17 (일)

칼럼

[이경훈의 Hotel Inspection] 사우나 청결관리에 대해


점점 날씨가 추워지고 있다. 기온이 떨어지고 추워지게 되면 모든 사람들은 따뜻하게 몸을 녹일 수 있는 사우나나 찜질방 생각이 간절할 것이다. 물론 필자도 자주 사우나를 애용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만큼 대중목욕시설이 발달된 나라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필자가 사우나를 이용할 때마다 대부분의 시설이 청결 상태가 너무 불량해 비교적 깨끗한 곳을 찾아 이곳저곳 옮겨다니곤 한다.
이번 기고에서는 호텔의 사우나 청결관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사우나 내부를 생각해 보자. 높은 습도와 온도, 불특정 다수가 많은 양의 물을 사용하는 모습 등 여러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사우나 내부 사용자들의 피부가 모든 표면에 노출돼 있다는 점은 청결관리에서 상당히 중요한 것을 시사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 생각해 보면 아래와 같은 사실들을 봤을 때 사용자의 피부가 노출이 돼 있는 상황이 왜 크리티컬한지 알 수 있을 것이다.


- 세균의 번식이 가장 활발해지는 35도다.
- 사우나 내부의 온도는 세균의 번식이 용이한 온도다.
- 물과 기름(사람, 비누, 샴푸, 린스, 오일, 썬크림 등)이 항상 공존한다.
- 내부 높은 습도는 다양한 세균의 번식을 왕성하게 한다.
- ‌모든 벽면의 허리 아래 부분에는 기름과 석회질 성분이 다양하게 분포한다.
- 불특정 다수가 사용해 교차 감염의 확산이 어느 장소보다 높다.


이런 환경적인 특성으로 사우나 내부에는 다양한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존재할 확률이 높다. 가령 사우나의 의자는 다수가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누가 어떤 사람이 사용했는지 확인하기는 쉽지 않다. 무좀 환자가 사용했을 수도 있고, 치질 환자, 혹은 더 나아가 결핵 환자가 사용했을 수도 있다. 어떻게 보면 화장실보다 세균이 득실거리는 장소다. 그 이유는 사람의 모든 피부가 표면에 닿고, 내부 환경이 높은 습도와 온도 때문에 세균의 번식이 화장실보다 활발하고 교차 감염의 위험이 더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우나는 번식할 우려가 있는 세균의 종류에 따라 표면에서 사람으로 전염되는 것을 인지해 반드시 소독 관리를 통해 시설의 안정성을 유지해야 한다.


다음은 사우나 내부에 존재할 수도 있는 세균과 바이러스의 종류들이다.

- 혈액전파: B형간염, C형간염, 에이즈, 매독 바이러스 등
- 접촉전파: 슈퍼박테리아, 단순포진, 로타 바이러스성 설사증 등
- 공기전파: 결핵, 홍역, 수두 등
- 비말전파: 인플루엔자, 풍진 바이러스 등
- 물 전파:  레오지넬라




보이는 부분만 청결하지 못하면 심각성이 좀 덜할테지만 일부 사우나에서는 냄새까지 나는 곳도 있다. 이런 현상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 다음은 냄새가 나는 근본 원인들이다.


- 냄새가 발생하는 것은 세균이 번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이는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인 기름때(세균의 먹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 또한 순환되지 못하는 습도 높은 공기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우나에서는 공기의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 비교적 다른 건물보다는 공조시스템을 잘 설계, 시공해 사용하지만, 높은 습도 때문에 시설 환경이 충분하지 못한 현실적인 한계도 있다. 또한 일부 사우나는 지하에 위치하고 있어 공기의 순환이 불가능해  더욱 청결관리에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필자는 종종 사우나 내부를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은 시간에 들어가 청결 상태를 확인해본다.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은 채 모든 표면이 건조되면 표면에서 다양한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사우나 청결검사를 할 때에는 언제나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은 시간에 내부를 확인하는 것을 철칙으로 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물기에 젖어 있는 표면은 육안으로 청결 상태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건조된 상태에서 사우나 전체 청결 상태를 확인하면 다음과 같은 현상이 발견된다.



사우나에서 청결관리 업무 담당자와 상담해보면 이러한 현상을 알고 있으나 잘 해결되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또한 청소 작업자들은 습도가 높은 곳에서 일하고 있어 일반 청소에 비해 상당히 높은 피로도가 축척된다. 이러한 모습을 현장에서 보면서 필자는 열악한 장소에서 묵묵히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근로자들에게 언제나 응원의 메시지를 보낸다. 이들의 수고를 조금이나마 덜고 호텔업계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제 솔루션을 제공하겠다.

모든 청소가 그렇듯 우선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해당 장소의 청결관리 시 무엇을 중점적으로 둘지 정하는 것이다.


다음은 사우나 청결관리의 중점을 둬야 하는 4대 사항이다.


위 4가지를 이해하고 나면 다음으로는 작업자 입장에서 무엇이 문제가 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다음은 사우나 청소 시 작업자를 위해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다.


- 습도가 높아 작업 피로도가 높다.
- ‌물때와 알칼리성 백화현상이 자주 나타나지만 해결이 원만하지 않다.
- 단백질 때와 기타 기름때가 혼재해서 잘 지워지지 않는다.
- 독한 강산성 약품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이제 우리는 모든 상황을 이해하고 청소에 필요한 장비, 재료, 소모품을 구성해야 한다. 이 구성이 적합한지, 그렇지 못한지에 따라 청결 작업의 효율성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다음은 청소작업에 필요한 모든 것들이다.



이제 모든 준비가 되고 나면 청소 순서를 잡아보자. 청소 순서는 오염원인의 근본을 파악하면 어디가 중요한 부분인지 알 수 있다.



이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약품의 사용이다. 필자가 권하는 방법은 약품을 번갈아 사용하는 것인데 이를테면 월요일에는 알칼리 세제를 사용했다면 화요일에는 산성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어 적극 추천한다. 그리고 바닥을 헹구기 전 소독약품을 사용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상을 정리하면 욕탕 청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은 사항이라는 것을 이해하게 되고 다음과 같은 청소 순서를 정할 수 있다.




지금까지 사우나 일상관리에서 우리가 이해해야 하고 현장에 적용해야 할 것들을 살펴봤다. 그러나 사우나의 특성상 일상관리만 하기에는 청결관리에 있어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오염이 심한 부분을 잘 선별해 부분별 청결관리 횟수를 정하는 것도 사우나 청결관리 방법으로 추천한다.



지금까지 설명한 것을 토대로 현장에서 일상관리를 하는 가장 효율적이고 위생적인 순서를 만들어 보자. 다음의 제시하고 있는 순서는 필자의 경험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건물과 현장의 특성상 순서는 앞에서 설명한 것을 토대로 각자의 현장에 적합하게 적용하도록 하자.



필자는 국내의 유명한 호텔의 사우나 시설을 확인하면서 내부 인테리어의 아름다움과 양질의 자재를 사용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청결관리를 잘못해 자재의 내구성은 현저히 저하되고 고객의 위생까지 위협하는 등 청결관리가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는 것을 현장에서 확인하고 있다. 이제 우리 호텔업계가 고객에게 보여지는 부분만의 서비스가 아닌 보이지 않는 고객의 건강과 위생까지 고려, 전방위적인 청결관리가 이뤄져 모든 사용자가 안전하고 편안히 쉴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돼야 한다. 그리고 그로 인해 우리의 브랜드 가치도 더불어 상승하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언제나 필자는 현장에서 청결관리를 묵묵히 하고 있는 모든 미화원과 메이드 여러분들을 응원하는 바다.


이경훈

한국건물위생과학센터 센터장

한국건물위생과학센터는 미국 뉴욕, 뉴저지와 대한민국 서울에 위치한 '건물환경개선 전문기업'이며 이곳의 대표 이경훈센터장은 미국 ISSA(국제청결협회)의 Master Trainer로 활동하고 있다.




21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