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09 (금)

  • 구름많음동두천 26.0℃
  • 구름조금강릉 29.6℃
  • 맑음서울 27.6℃
  • 구름조금대전 26.6℃
  • 구름많음대구 27.1℃
  • 구름조금울산 28.4℃
  • 구름조금광주 27.3℃
  • 구름많음부산 29.0℃
  • 구름조금고창 27.8℃
  • 구름많음제주 29.4℃
  • 구름조금강화 27.1℃
  • 맑음보은 24.4℃
  • 맑음금산 24.4℃
  • 구름많음강진군 27.0℃
  • 구름많음경주시 27.2℃
  • 구름많음거제 27.8℃
기상청 제공

호텔 & 리조트

[Hotel Creator] 청결 기법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ISSA(세계청결산업협회) Korea 이경훈 지부장

- 국내에 찾아온 과학적인 청소, 그리고 체계화된 위생관념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청결산업협회, ‘ISSA’가 한국에 론칭됐다. 지난 4월 공식 오픈 세레모니를 가진 ISSA Korea를 한국에 들여온 이경훈 지부장은 ISSA를 통해 국내에 보다 선진화된 위생 및 청소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꿈이라고 밝혔다. 특히 연간 1200조 규모의 청결산업의 가능성과 비전에 대해서도 높게 평가하고, 산업에 종사하는 이들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키고자 한다. 이제 막 론칭 2달이 지난 ISSA는 현재 인천국제공항, 교보, 삼성 에스원, 세브란스 병원, 코오롱 그룹 등 굵직한 협회사와 함께하며 빠르게 국내에 자리 잡고 있다.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에서 매달 호텔의 과학적인 청소 기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기고자이기도 한 ISSA Korea 이경훈 지부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본인 소개, 그리고 그간의 경력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대학교에서 화학 전공을 하고 이후 회사 생활이 맞지 않아서 29살에 뉴욕 주로 떠났어요. 그렇게 미국 50개 주를 전부 돌아다니며 청결 산업이 눈에 보이기 시작했고, 블루오션임을 직감했죠. 1999년 12월에 건물관리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이후 세제나 청소 도구 등을 회사에서 직접 만들기도 했는데, 전문성을 인정받아 회사가 성장해 직원이 1300명 정도 됐을 때도 있었습니다. 특히 미국에 에볼라가 퍼졌을 때 개발했던 소독제가 에볼라 균에 효과가 있어, 미국 정부에서도 높게 평가해줬었죠.


청결 협회인 ISSA(세계청결산업협회)가 낯설기도 한데요. 어떤 지향점을 가지고 있는 협회인가요?
먼저 청소를 했을 때의 이점은 병원에서 감염의 방어, 주거 및 오피스에서는 좀 더 좋은 환경 제공하고 일하는 사람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 일까지 가능해요. ISSA는 역사가 100년이 넘은 전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은 협회입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 청소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갖춰져 있는 미국이나 유럽의 선진국은 상대적으로 더 높은 수준의 위생 관념을 가지고 있어요. 보이지 않는 곳까지 양심적으로, 또 합리적으로 청소를 할 수 있느냐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죠. 겉으로 깨끗해 보이는 것보다, 실제로 세균검사를 했을 때 균이 검출되지 않도록 청소하죠.


해외에서 ISSA는 대규모의 전시회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전 세계 ISSA에서 연간 약 20회 정도의 청결산업 전시회를 주관하고 있는데요. 그중 대표적으로 소개할만한 건 라스베이거스의 ‘ISSA SHOW’입니다. 약 7만 명의 참관객이 방문하고, 참여 업체 수는 500~700개 가량 돼요. 그리고 2박 3일동안 청결 관련 컨퍼런스도 이뤄지죠. 한국에서도 2021년 정도에 청결 산업 전문 전시회를 개최할 전망입니다.


ISSA의 한국 지부를 설립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앞서 언급했던 청소 및 청결의 선진 기법을 국내에 알리고자 하는 게 제 목표에요. 국내의 위생 관념, 또 청소업에 대한 인식이 아쉬웠는데, 다행히 5년 전 쯤에 메르스가 발생하면서 많이 바뀐 것 같긴 합니다. 지난 4월 25일에 ISSA Korea의 공식 론칭 세레모니를 하게 됐습니다. 미국과 유럽 협회원들이 한국 청결시장의 가능성을 봤고, 한국에 ISSA가 필요하다는 점에 찬성했습니다. 실제로 선진국의 위생 관념을 한국에 적용 시켰을 때, 오히려 한국이 배우는 속도도 빨라요. 현재 론칭한 지 약 두 달 정도 됐는데, 23개 업체가 회원사로 등록했습니다. 국내 청소 시스템이 바뀌어가는 모습을 보면서 보람을 느껴요.


주요 클라이언트는 누구인가요?
국내 60%의 상업용 빌딩이 대기업 소유에요. 그래서 대기업의 ‘건물 관리 파트’ 팀과 협력하는 것이 빠르게 위생 관념의 대중화를 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했어요. 현재 ISSA Korea의 대표적인 협회사는 현재 인천국제공항, 교보, 삼성 에스원, 세브란스 병원, 코오롱 그룹 등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ISSA Korea에서 진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국내 협회사들 중에서는 삼성 에스원과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말씀 드리고 싶네요. 삼성그룹에서 위생 체계를 바꾸는 일에 사명감을 가지고 참여해주고 있기 때문이에요. 그 사명감이라는 것은 첫째 건물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건강까지 고려하는 것, 둘째는 미화원들이 항상 작업 현장에서 위험에 노출이 돼있는데 그분들의 피로도를 낮추는 방법을 고민한다는 점이에요. 이것을 한국의 위생 문화를 바꿔보는 모멘텀을 마련하려고 시도하고 있어요. 삼성 에스원의 위생 팀을 위해 직접 매일 5개월 동안 매일 8~10시간 교육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이 사례는 청결업계의 국제적 이슈인데, 비용을 올리지 않고 현장 시스템을 바꿔서 유의미한 결과를 이뤄냈기도 했죠. 삼성 에스원의 최고 경영진들이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기본을 지켜나가는 위생관념으로 청소뿐만 아니라, 소독까지 관리하는 고품질의 청소 기법을 도입했습니다. 게다가 삼성 에스원은 작년 10월에 ISSA 인증프로그램 CIMS 중 최상위 등급인 GB를 취득하는 성과를 이뤄내기도 했습니다.


국내의 대규모 시설에서 위생/청결에 관해 아쉬운 부분이 있나요?
청소를 바라보는 시각이 단순 노동직, 학력이 낮은 사람이 하는 일로 인식되는 게 안타깝습니다. 건물 관리 파트에서 청소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1200조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차지하고 있어요. 어마어마한 시장성을 가지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청소를 낮춰 생각해요. 그 시각을 바꿔주려고 노력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청소 산업이 크기 커서 미화원이나 청소부가 대단히 전문적인 분야인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비전문적인 분야로 여겨지고 있어요.


국내 호텔 메이드의 처우에 대해서도 아쉬움이 많으실 것 같아요.
같은 맥락에서 우리의 메이드들도 호텔의 청결을 관리하는 최고의 기술자 대우를 받아야 해요. 실제로 시설관리/배관/에어컨 기술자라고 인정하는데, 정작 15년 된 메이드와 1년 된 메이드의 임금이 다른 게 없어요. 미국 메이드 임금 체계는 차등 임금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반면, 국내는 일괄적으로 최저 임금이죠. 청결 시스템에 대한 문제도 있는데, 메이드 상위의 관리자가 메이드보다 실무에 대해 잘 모르는 것도 큰 문제에요. 건물 관리보다 호텔 청소의 노동 강도가 2배 이상입니다. 왜냐하면 메이드는 침대와 이불, 리넨을 만져야 하기 때문이죠. 호텔에서 가장 중요한 청결을 책임지는 역할을 하는 메이드인데, 관리하는 호텔 측에서 어떻게 뒷받침 해줘야 할지 고민해야 해요. 메이드를 위해 안전한 도구와 세제를 고르는 일은 비용이 올라가지 않아요. ‘마음 씀’과 ‘과학적인 청소 방법’에 대한 고민이 부족하지는 않았는지 돌아 봐야할 것 같습니다.


효과적인 청소 시스템은 호텔에 어떠한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나요?
청결이 호텔에 주는 가치는 다른 산업체에 비해 훨씬 높습니다. 다행히 이러한 인식도 4~5년 사이에 많이 변한 것 같긴 합니다. 호텔의 청결은 청소뿐만 아니라 어메니티의 진열, 리넨 세팅 방법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죠. 전 미국의 하얏트 그룹의 청결을 담당하고 있는데, 청결 파트지만 의외로 경영전략 회의에 들어갑니다. 왜냐하면 미국에서는 청소가 매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죠. 청결 위생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갖춰졌을 때 매출 상승은 물론, 호텔의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 데 상당히 영향을 끼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호텔에서는 원가관리까지 상정하는 청소 방식을 고안해야 합니다. 또, 효과적인 청소 시스템의 변화는 비용이 올라가는 일이 아니라는 것도 호텔업계에서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ISSA Korea의 앞으로의 방향성은 무엇인가요?
업무용 상업 공간, 학교, 호텔, 병원, 등 대형 건물 관리 회사의 담당자들을 교육하는 것이 1차적인 목표입니다. 이러한 담당자들이 교육을 받고 나면, 소비자들에게 청결을 전해줄 수 있을 것이고, 자연히 국민들에게 선진국의 양질의 위생 관념이 대중화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소비자가 청결에 대한 가치를 알게 됐을 때, 청소를 하는 사람들이 충분히 다른 기술자와 같은 대우를 받았으면 합니다. 청소 업계 전문가들이 다른 전문가들처럼 인정받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직업에는 귀천이라는 것이 없죠. 청소도 좋은 사업이고, 매우 중요한 산업이라는 인식이 자리잡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TEL. 070-4699-4772
korea.issa.com

관련기사


배너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