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재윤의 Beverage Insight] 캐나다 프리미엄 광천수, 썬더버드 스피릿 워터(Thunderbird Spirit Water)

2022.04.10 09:05:42

 

사진 출처_ www.thunderbirdspiritwater.com

 

새로운 먹는샘물의 역사


캐나다는 빙하수, 빙산수로 만든 먹는샘물이 대표적이고, 캐나다인의 자긍심이기도 하다. 그러나 최근 캐나다의 프리미엄 광천수 썬더버드 스피릿 워터가 시장에 선보이면서 새로운 먹는샘물의 역사가 됐다. 2018년 7월 23∼26일 캐나다 밴쿠버 무역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AFN 무역박람회의 국제행사에서 처음 선보인 세련된 유리병의 프리미엄 천연광천수 썬더버드 스피릿 워터는 호기심을 유발시켰고, 페어몬트 호텔에서 열린 캐나다 지도자 연회에서 공식 지정 워터로 제공되면서 큰 이슈가 됐다.

 

썬더버드 스피릿 워터 병의 세련된 디자인과 더불어 로고에 천둥새(Thunderbird)가 새로운 이미지로 부상하면서 가치를 더했다. 특히 천둥새는 북아메리카 원주민들의 신화 속에 등장하는 뇌신조(雷神鳥)로 매우 신성시하고 우상으로 여기는 새였기 때문이다.

 

 

원주민 보호를 위해 개발 


2005년 캐나다 카세체완(Kashechewan)의 북부 온타리오 지역 사회는 열악한 수질과 비위생적인 생태환경 조건으로 인해 1000여 명의 주민들이 대피했던 소동은 심각했다. 캐나다 지역에 사는 원주민들은 물을 마실 때 ’끓인 물’을 마시도록 했고, 21개 지역에는 심각한 환경오염 지역으로 판명되면서 식수에 관한 관심이 집중됐다. 캐나다에서 원주민이 사는 지역의 오염과 부적절한 식수, 위생 등이 인간의 삶과 건강에 위협적인 것이 자연환경 파괴라는 것을 깨닫게 됐다. 이로 인해 캐나다 정부, 지방자치단체는 원주민이 거주하는 지역에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식수에도 정책을 입안하게 됐다.


우츠크레사트(Uchucklesaht) 자치정부도 북아메리카의 원주민 보호를 위해 지속가능한 자연환경 보호, 지역 경제 자립을 위해 원주민들이 참여하는 첫 번째 상업적 기업으로 썬더버드 스피릿 워터를 개발하고, 이곳 청정지역에서 천연 지하 샘물을 제조하도록 허가했다. 우츠크레사트 지역의 챠리에 쿠테스(Charlie Cootes) 원로 추장은 “우리 원주민은 대대로 내려오는 신성한 지역에서 소중한 풍습과 문화를 지키면서 앞으로 나아갈 중요한 이정표를 만든 것이 썬더버드 스피릿 워터며, 지속가능한 자연 환경보호를 하면서 원주민들이 일하고 커뮤니티 인프라와 역량을 구축하고, 세계 최고의 물 브랜드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1년 우츠크레사트 자치정부는 캐나다 정부가 브리티시컬럼비아 지방정부와 마-눌스(Maa-Nulth) 조약에 서명하면서 원주민 부족의 세습 자치정부로 인정받았다. 현재 이곳 우츠크레사트 자치정부는 원주민 300명이 커뮤니티를 형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자신들이 사는 땅은 신성한 보호 구역이면서 축복을 받은 영역으로 믿고 있다. 주로 사냥, 해산물 채집, 낚시, 약초 수확을 통해 생활하면서 수 세기 동안 영적 생활을 수행해 왔다.

 

또한, 신성한 영적인 지역으로 생각하는 1900ha의 후쿡트리스(Hucuktlis) 호수 주변에 생태환경뿐만 아니라 야생 동물, 물고기 등의 자연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원주민들은 이곳에서 태어나고 살아왔기 때문에 소중한 물을 가장 소중한 전통문화 자산으로 소중하게 섬긴다.

 

 

천둥새가 산다고 믿은 호수 지역

 

썬더버드 스피릿 워터의 천둥새는 하늘 높은 데에 사는 거대한 독수리와 비슷한 새로 울음소리나 날갯짓하는 소리는 천둥소리가 되고, 눈빛은 번개가 됐다고 한다. 후쿡트리스 지역에 사는 우츠크레사트의 원주민인 인디언 부족들의 신화 속에 등장하는 희귀한 새로 인간은 모두 천둥새의 알에서 태어났고, 이 새가 산에 불을 붙여서 화산을 만들었다고 한다. 우츠크레사트의 원주민은 캐나다 밴쿠버섬 서쪽 해안의 바크레이 사운드(Barkley Sound)에 위치한 누-하흐-눌스(Nuu-Chah-Nulth) 원주민에 속한다.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 벤쿠버섬 산악 서부 해안에 있는 후쿡트리스 호수를 둘러싼 5개 산 사이에 자리 잡은 ‘썬더버드 네스트(Thunderbird’s Nest)’는 장엄한 열대 우림 지역으로 부족이 신성하게 수호하는 천둥새가 산다고 믿는 호수 지역이다. 특히 이 지역은 비가 많이 내리는데 인디언 부족들은 천둥새를 신성한 호수의 수호자이자 깨끗한 식수를 제공하는 수호자로 믿고 있다. 많은 양의 태평양 폭풍우가 ‘썬더버드 네스트’에 생명을 불어넣는 비를 가져오고, 대자연을 정화하는 생명력이 있는 빗물은 계곡을 지나 지하의 샘으로 흘러가면서 모든 미생물, 불순물을 자가적으로 걸러내 깨끗하고 청량감 있는 물이 된다.

 

가볍고 청량감 좋아  


썬더버드 스피릿 워터는 2019년 스웨덴 스톡홀롬에서 파인 워터스(Fine Waters)가 주최한 워터 어워드에서 금상에 이어 2021년 슬로베니아의 블레드 워터 페스티발(Bled Water Festival)에서 파인 워터스 테스트 앤 디자인 어워드 2021(Fine Waters TASTE & DESIGN AWARDS 2021)에서 금상을 받아 품질을 인정받았다.


썬더버드 스피릿 워터는 5성급 호텔, 미쉐린 가이드 스타 레스토랑에서 음식과 페어링보다는 식수로 제공하면 가볍고 청량감이 좋아 고객들이 좋아한다. 특히, 소화 촉진, 스트레스 해소, 기분전환을 원하는 고객에게 추천하면 좋으며, 어린이를 동반한 고객에게 추천해도 좋다. 음식과 페어링은 가벼운 샌드위치, 김밥, 채소요리에 어울린다.

 

 









8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