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2017년 설 연휴를 앞두고 외식업계를 대상으로 실시한 ‘청탁금지법 상 음식물 제공 상한액 인식 조사’에 따르면 청탁금지법 (김영란법) 시행 이후 매출감소가 큰 객단가 3만 원이상 식당들 중 대다수인 81.5%가 상한액을 올릴 필요가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적정 상한액 평균은 6만 4000원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 희망한 금액으로 상한액이 조정된다고 가정할 때, 응답 업체의 87.6%는 현재보다 매출이 늘어날 것이며, 매출증가율은 25.1%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최근 언론에 자주 언급되는 수준인 5만 원, 8만 원, 10만 원으로 조정할 경우, 법 시행 이후 발생한 매출 감소액의 23.3%에서 42.3%까지 회복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결과적으로 외식업계는 김영란법 상 음식물 접대 상한액이 기존 3만 원보다 상향 조정될 경우 매출감소분의 일부를 만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이번 달 5일 열린 경제 부처 합동 업무보고 및 정책토론 자리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총리가 내수부진 해소 방안으로 청탁금지법 보완 검토를 지시함에 따라 현재 정부부처 및 관련 단체에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본 조사는 외식업 운영자들의 의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프랑스 요리·제과 교육 기관인 르 꼬르동 블루-숙명 아카데미가 정규 와인 교육 과정인 ‘프랑스 와인 마스터 클래스’ 제 2기 수강생을 모집한다.2017년 3월 8일부터 6월 2일까지 총 16회의 강의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와인의 기본적인 이해부터 세계 와인의 종주국, 클래식 와인의 기준이 되고 있는 프랑스 와인에 대해 집중적으로 교육한다.전 세계에서 소수의 인증된 강사만 교육 할 수 있는 보르도 협회, 부르고뉴 와인 협회 프로그램을 채택하여 전문적인 와인 교육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론, 알자스, 루아르, 샴페인 등 다양한 프랑스 지방의 와인의 특징을 이론과 시음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르 꼬르동 블루의 셰프가 직접 준비하는 프랑스의 대표 지방의 7 가지 디너 코스와 와인을 함께 매칭하는 푸드 페어링(음식과 와인 매칭) 수업을 통해 프랑스 미식 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포함하고 있다. 프로그램에는 와인 서비스 특강, 유럽 식문화 특강 등 특별 강의가 포함되어 있어 와인은 물론 미식 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총 50종 이상의 프랑스 와인 시음(그랑 크뤼 포함)과 함께 푸드 페어링
서울에 사는 직장인 홍소진씨(27)는 연말을 맞아 친구들을 집으로 불러 파티를 열 계획이다. 홍씨는 “홈파티는 테이블 세팅, 요리 등 직접 무언가를 하며 추억을 남길 수 있어 선호한다”고 말했다.최근 홍씨와 같이 홈파티를 선호하는 젊은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2016년 12월 현재 사진 공유 SNS 인스타그램에 ‘홈파티’ 키워드로 해시태그 된 게시물만 11만개가 넘을 정도다. 이에 식품업계가 홈파티 준비과정을 줄여주는 ‘심플 푸드’를 제안해 눈길을 끈다. 껍질을 처리할 필요가 없는 과일 제품부터 요리 과정을 단축시켜주면서 각종 맛을 내도록 돕는 ‘마법 시즈닝’까지 홈파티족을 위한 간편 식품들을 살펴본다.- 홈파티 디저트, 보다 간편하게 즐기세요!과일, 티라미수 등의 디저트는 홈파티 준비에서 빠질 수 없는 메뉴다. 식품업계는 최근 홈파티 인기 디저트를 간편하게 준비할 수 있는 제품들을 제안해 홈파티족의 눈길을 끌고 있다.세계적인 청과브랜드 돌(Dole)의 ‘후룻볼’은 과일을 100% 주스에 담은 2 in 1 제품으로, 과일 그대로의 식감과 달콤한 주스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다. 한 손에 들어오는 작은 컵에 포크가 함께 동봉되어 있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올해 예능의 핫 아이콘은 단연 ‘셰프’였다. ‘먹방(먹는 방송)’, ‘쿡방(요리하는 방송)’ 등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요리 실력을 뽐내는가 하면, 뛰어난 재치와 센스 있는 말솜씨로 예능감을 톡톡히 발휘하기도 했다. 이 같은 활약에 힘입어 셰프들은 TV 예능 프로그램에서 나아가 식음료업계 광고나 캠페인을 장악했다. 샘킴, 최현석 등 스타 셰프들이 단순히 제품을 홍보하는 광고 모델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들과 소통했다. 업계에서는 푸드페어링 캠페인이나 온라인 라이브 쿡방, 쿠킹클래스 등을 진행하며 소비자들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거나, 셰프들의 레시피를 활용한 브랜드 제품을 출시하는 등 소비자들의 브랜드 경험을 넓히고 있다. 올 한해 특히 도드라졌던 셰프들의 활약상을 살펴보자. 1. 소비자와 ‘케미’ 살리며 참여 이끄는 ‘소비자 참여형’- 셰프 샘킴 & 최현석 ‘맛있는 케미’ 선보여코카-콜라사의 사이다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셰프 샘킴과 최현석을 앞세워 ‘Sprite & Meal’ 캠페인을 새롭게 선보이며 푸드페어링의 매력을 알렸다.‘Sprite & Meal’ 캠페인은 음식 간의 환상적인 궁합을 쫓는 푸드페어링(Food
최근 1인 가구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유통업계가 홀로 밥을 즐기는 ‘혼밥족’을 겨냥한 ‘1인 세트’ 메뉴 출시에 여념이 없다. 특히 혼자서도 다양한 메뉴를 즐기고자 하는 트렌드를 담은 1인 세트 메뉴 구성이 돋보인다.28일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1인 가구는 2015년 기준 520만 명으로 전체가구의 27.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0년 427만 명인 것과 비교해 25.6% 증가한 것. 1인 가구가 증가하는 가운데, 그 동안 혼자 먹기 부담스러웠던 세트 메뉴가 나홀로족 맞춤 메뉴로 출시되고 있다.피자 브랜드 한국파파존스는 기존 라지 사이즈 중심에서 벗어난 ‘레귤러 세트’를 선보였다. ‘레귤러 세트’는 혼자 즐기기 적당한 크기인 레귤러 사이즈 피자로, 아이리쉬 포테이토, 치킨 바베큐, 핫 앤 스파이시 멕시칸 중 한 가지와 콜라, 사이드 메뉴인 파스타를 1만 9900원에 즐길 수 있다. 파스타는 미트 파스타와 화이트 파스타 중 선택 가능하다.세븐일레븐은 늘어나는 혼밥족에 안성맞춤인 분식 세트메뉴 ‘Mr.김떡만’을 출시했다. 꼬마 김밥, 라면 사리가 들어간 떡볶이, 큼직한 튀김만두 등 3종으로 구성된 ‘Mr.김떡만’은 혼자서도 다양한 분식 메뉴를
존쿡 델리미트가 압구정 시그니처점을 비롯해 정자점, 광교점 등 3개 매장 그로서리(식료품) 섹션을 강화했다.그 동안 존쿡 델리미트는 델리미트와 어울리는 빵과 소스를 출시하는 등 소비자가 델리미트를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이번에 강화된 그로서리 섹션에서는 파스타, 치즈, 시즈닝, 소스 등 1가지 카테고리 내 40여 종 품목을 만나볼 수 있다. 존쿡 델리미트는 그로서리 섹션 확대를 통해 식재료 구매까지 한번에 가능한 환경을 구축해 새로운 식문화를 소비자에게 제안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압구정 시그니처점은 그로서리 섹션 강화와 더불어 정원을 연상시키는 프레임과 식물을 설치해 편안하고 친숙한 분위기를 조성했다.또한, 집에서도 간편하게 근사한 파티 음식을 만들 수 있도록 4가지 윈터 스페셜 그로서리 세트를 판매한다. 요리 초보도 고급 파스타를 만들 수 있는 ▲프레시 파스타 세트, 와인 마니아를 위해 하몽과 브리치즈, 플랫브레드, 오렌지 마멀레이드로 구성된 ▲하몽 와인 세트, 존쿡 델리미트 대표 건조육 3종(하몽, 초리조, 살치촌)과 브리치즈, 그린페스토로 구성된 ▲까나페 건조육 세트, 고품격 건조육의 풍미를 더해줄 이탈리안 살라미, 코파
(사)한국인삼협회가 만개의 레시피와 함께 진행한 ‘고려인삼 레시피 공모전’을 12월 20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다양한 인삼 레시피를 발굴하고 소개함으로써 다양한 연령층의 고려인삼 소비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공모 분야는 고려인삼을 재료로 한 요리의 조리과정을 담은 사진이다. ‘만개의 레시피’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응모할 수 있다. 조리과정을 담은 UCC를 함께 올리면 심사에 가산점이 주어진다.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정보 및 응모요강은 ‘만개의 레시피’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대상 1명(100만원)을 포함한 우수상 2명(50만원), 인기상 3명(30만원) 등 총 6팀을 당선작으로 선정해 12월 26일에 발표한다. 이외에도 참가자 전원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이 주어지며 가장 창의적인 레시피를 올린 두 팀에게는 위즈웰 전기오븐을 증정한다.한국인삼협회 반상배 회장은 “공모 당선작으로 선정된 인삼 레시피는 인기 있는 음식 앱 및 사이트에 소개해 인삼 홍보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인삼협회는 인삼의 우수성과 안정성에 대한 자료 개발, 인삼 소비 촉진 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단체다.
해외 미식 디저트 트렌드를 선도하는 런던,토론토,샌프란시스코,오스틴,홍콩,상해 등의 머랭전문점 오픈 유행에 따라 한국에도 드디어 머랭 전문점이 생긴다. 슈가레인은2016년9월 이태원 경리단길에 한국1호 머랭 전문점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머랭은 마리 앙투아네트가 너무 좋아해서 손수 만들어먹었던 고급 디저트에서 유래하며, 머랭쿠키 전문점은2011년 영국 런던을 시작으로 전세계적으로 퍼져 이제는 토론토,샌프란시스코,오스틴,홍콩,상해 등 머랭쿠키만 전문적으로 다루는 디저트점들이 빠른 속도로 생기고 있다. 특히,최근 선진국에서는 무지방,무콜레스트롤,글루텐프리 대표 디저트로 머랭이 각광을 받고 있다.최근 한국을 강타하는 고급 디저트들은 극강의 달콤함으로 여심을 자극하는데 그 이면에는 칼로리와 지방 과다 섭취라는 대가가 따른다.머랭쿠키는 고급스러운 디저트는 반드시 지방 덩어리라는 통념을 깨는 디저트다.설탕과 계란흰자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무지방,무콜레스트롤에 글루텐프리이며 열량 또한 다른 디저트에 비해 낮다.이미 북미,유럽권에서는 대형 마트의 한쪽 코너가 글루텐프리 식품으로 당당하게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글루텐프리에 대한 관심이 높은 요즘, 글루텐프리 디저트를 찾는
아시아퀴진 레스토랑 생어거스틴의 총괄 셰프이자 남서울예술종합직업학교의 교수인 김남성 셰프가 타이 가정식 레시피북 생어거스틴 홈 푸드를 출간했다. 레스토랑 '생어거스틴'의 인기 메뉴와 대표 메뉴를 비롯, 한국 식단에 잘 어울리는 타이 가정식 메뉴가 수록되어 있어 타이푸드 마니아는 물론, 태국 여행지에서 맛본 음식이 생각날 때 간단히 집에서 요리를 재현해 보려는 사람에게도 실용적이다. 생어거스틴 김남성 총괄 셰프는 ‘한국인의 입맛에 잘 맞는 맛과 대중성’을 고려한 타이 스타일의 가정식을 이 책에 모두 공개했다. 오랜 시간 타이 푸드에 대한 애정과 쉼 없는 노력으로 탄생한 생어거스틴 홈 푸드는 한국의 식재료와 타이 푸드의 조리법을 결합해 ‘한국 가정식 메뉴’로서의 활용도를 높였다.특히 만드는 시간이 짧고, 조리과정이 간단해 누구든, 어떤 상차림에든 활용하기 참 좋다는 장점이 있다. 생어거스틴 홈 푸드는 안남미(인디카 쌀)로 맛있는 밥을 짓는 방법, 피시소스를 맛깔스럽게 잘 활용하는 방법, 늘 먹던 커리가 아닌 특별하고 부드럽고 깊은 맛의 타이 커리를 만드는 방법 등을 전한다.이외에도 생어거스틴 홈 푸드가 갖는 독특한 장점은 바로 김남성 총괄 셰프가 들려주는 생생한
특별한 미트(Meat) 샌드위치를 선보이는 샌드위밋(SANDwiMEAT)이 9월 23일, 삼성동 파르나스몰 내 신규 매장을 정식 오픈한다. 지난 7월 광화문 D타워점에 이어 두 번째 매장이다.샌드위밋 파르나스점은 158㎡ 규모에 60여 석을 갖췄다. 오픈 키친이라 즉석에서 신선한 샌드위치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볼 수 있다. 매장 벽면에는 샌드위치에 들어가는 재료와 관련된 이야기가 재미있게 구성돼 있다. 눈으로 한 번, 맛으로 한 번 샌드위치를 즐기기 좋은 공간이다.‘터키 샌드위치’, ‘치킨 샌드위치’와 같이 고기는 샌드위치의 이름을 결정할 만큼 중요한 재료다. 차별화된 미트 샌드위치를 선보이기 위해 샌드위밋에서는 국내 최초 정통 델리미트인 존쿡델리미트의 육제품만을 사용한다.10시간 이상 조리 후 오븐에 구워 촉촉한 식감과 부드러운 풍미를 자랑하는 로스트 포크, 타임지 선정 수퍼푸드 터키 브레스트, 건염방식으로 생산해 고소한 풍미를 자랑하는 컨츄리베이컨 등 존쿡델리미트의 프리미엄 육제품을 사용한 샌드위치를 만나볼 수 있다.특히 비프 파스트라미가 듬뿍 들어간 루빈 샌드위치와 로스트 포크가 들어간 큐반 샌드위치, 터키브레스트와 컨츄리베이컨이 들어간 T.B.L.
에쓰푸드가 '2016년 베스트 육가공품 선발대회'에서 6회 연속 수상의 쾌거를 이뤘다.특히 햄 부문 ‘코파’는, 대상(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을 받으며 뛰어난 맛과 품질을 인정받았다. 코파는 돼지고기의 목살을 활용해 만드는 건조육 제품이다. 2880시간 이상 숙성, 건조 기간을 거쳐 만들어지기 때문에 온도와 습도, 숙성방법에 이르기까지 까다로운 공정과정을 자랑한다. 에쓰푸드는 최고 품질의 건조육 생산을 위해 안성공장 내 건조실을 별도로 운영한다. 코파를 비롯한 살라미, 프로슈토 등 건조육 개발에 힘쓰고 있다.이번 대회에서는 총 6개 업체가 참가해 21개 부문 상을 받았다. 에쓰푸드는 그 중 9개의 상을 수상했다. 업계 내 최다 수상이다. 육가공품 선발대회에서 대상을 받은 코파 뿐 아니라, 클래식 이탈리안 살라미가 소시지 부문 최우수상을, 프로슈토가 햄부문 우수상을 석권하였다.이외에도 에쓰푸드는 학센과 로인햄이 햄과 프레스햄 부문 최우수상을, 본레스햄과 비어햄, 스모크브랏이 프레스 햄과 소시지 부문에서 각각 우수상을 수상하며 정통 육가공 전문 업체로서의 위상을 높였다. 학센의 경우 돼지 다리로 만든 독일식 족발 요리로 오븐에 구워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한 식감이
유럽을 대표하는 아이스크림 브랜드 아모리노가 신세계백화점 스타필드 하남점에 4호점을 오픈했다.전 세계 15개국 150여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적인 젤라토 브랜드인 아모리노는 지난해 12월 신사동 가로수길에 아시아 1호점이자 한국 1호점을 열었다. 국내 디저트 시장 공략에 나선 아모리노는 지난 4월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송도점에 2호점을, 지난달 현대백화점 압구정점에 3호점을 개점했다. 이어 4호점은 국내 최대 규모의 복합 쇼핑몰이자 미식가를 위한 유명 맛집을 한데 결집시킨 신세계백화점 스타필드 하남점 지하 1층에 입점했다.아모리노는 백화점, 복합 쇼핑몰 등에 매장을 확대해 나가면서 국내 프리미엄 디저트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는 데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연내 매장을 추가로 오픈할 계획이라 보다 더 많은 고객이 아모리노의 맛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특히 아모리노는 지난 5월 프랑스에서 첫 출시한 비건젤라토의 신 메뉴인 ‘라임바질’ 맛을 오픈 첫날 선보인다. 달걀과 우유를 넣지 않고 만든 비건젤라토 열 번째 메뉴인 라임바질 맛은 남아메리카의 신선한 라임과 지중해 연안의 향기로운 바질을 원재료로 만든 셔벗(소르베)으로 진한 바질향의 청량한 모히토 맛이 일
백산출판사에서 새로운 책 「현대인의 건강주스 스무디 100선」이 출간됐다. 이 책은 폭염이 극심한 요즘 독자의 갈증해소와 건강증진을 위해 쓰였다. 주스와 스무디는 영양소가 풍부할 뿐 아니라 한 잔만으로도 쉽고 간편하게 영양을 보충할 수 있어 매우 이상적인 식품이다. 또한, 주스와 스무디는 흡수가 빠르고 인체의 대사작용을 도와 건강증진에도 매우 효과적이며, 최근 연구결과에서 피로회복, 항산화, 노화예방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밝혀져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책은 총 네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본문에서는 주스와 스무디가 운동에 미치는 영향, 어떤 운동에 어떤 주스와 스무디를 얼마나 마시면 좋은지를 제시한다. 각각의 부문은 한 가지 재료로 만드는 컬러 주스, 두 가지 재료로 만드는 웰빙 주스, 세 가지 재료로 만드는 힐링 주스, 한 가지에서 세 가지 재료로 만드는 부드럽고 달콤한 스무디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또한 시중의 주스 관련 서적과 차별화한 점은 각각의 식재료에 대한 영양성분과 효능을 분석해놓은 것이다. 그뿐 아니라 음식궁합을 통하여 상생(相生)식품과 상극(相剋)식품을 구별할 수 있도록 했다. 전문가 팁(Tip)란에서는 좋은 식재료를 고르는 방법과
프리미엄 한식뷔페 브랜드 풀잎채가 46호점 매장을 동탄점에 오픈했다.경기도 화성시 석우동에 위치한 동탄점은 총 170석 규모로, 단체 고객을 위한 공간이 많아 가족모임은 물론 직장인들의 회식 장소로도 제격이다.동탄점에서는 오픈 기념으로 다양한 이벤트와 행사를 진행중이다. 8월 12일부터 9월 12일까지 한달 간, 점심에도 서너 가지의 저녁·주말 메뉴를 즐길 수 있으며, 저녁에는 특별 메뉴로 두부버섯전골을 제공한다. 1등 10명에게는 15만 원 상당의 알톤 자전거를, 2등 100명에게는 무료 식사권(1인 1매)를 증정하는 경품 이벤트도 진행중이다.어린이와 함께 방문하는 고객을 위해 어린이 전용 적립 쿠폰도 발행한다. 어린이 1인 방문 시 1회 도장을 찍어주는 방식으로 5회 및 10회 적립 시 특별한 선물을 제공할 예정이다. 적립쿠폰은 동탄점에 한해 사용 가능하다.풀잎채 관계자는 “새롭게 오픈한 동탄점은 신도시 특성 상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단위 고객들이 많은 것으로 예상돼 어린이 전용 쿠폰 등 다양한 혜택을 마련했다”면서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동탄 지역의 가족외식의 명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한편, 풀잎채는 점심 1만 2900원, 저녁 1만
외식주방 전문업체 HKC에서 스페인 명품 식도 브랜드인 ARCOS를 런칭했다.ARCOS는 26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최초의 스페인 칼 제조회사라는 타이틀을 갖고 지속적인 개발과 생산을 통해 유럽 및 미국시장 전문가용 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ARCOS의 제품은 스테인리스 스틸과 질소의 화합물을 결합하는 특수 제조공법으로 만들어져 표면강도와 내구성이 시중 제품보다 70%이상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손잡이에 색상 핀을 달아 정해진 식재료에 맞게 사용하도록 흰색, 갈색, 파랑, 빨강, 초록, 노랑으로 분류한 칼라식도 역시 주목할 만하다. 교차오염을 방지할 수 있게 만들어져 단체급식 시장 및 전문외식 시장에서 보다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HKC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제품을 소개하고, 여러 판매경로를 통하여 전통 유럽스타일의 칼 제품을 외식업계는 물론 가정용으로도 판매할 계획이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