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예능의 핫 아이콘은 단연 ‘셰프’였다. ‘먹방(먹는 방송)’, ‘쿡방(요리하는 방송)’ 등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요리 실력을 뽐내는가 하면, 뛰어난 재치와 센스 있는 말솜씨로 예능감을 톡톡히 발휘하기도 했다. 이 같은 활약에 힘입어 셰프들은 TV 예능 프로그램에서 나아가 식음료업계 광고나 캠페인을 장악했다. 샘킴, 최현석 등 스타 셰프들이 단순히 제품을 홍보하는 광고 모델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들과 소통했다.
업계에서는 푸드페어링 캠페인이나 온라인 라이브 쿡방, 쿠킹클래스 등을 진행하며 소비자들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거나, 셰프들의 레시피를 활용한 브랜드 제품을 출시하는 등 소비자들의 브랜드 경험을 넓히고 있다. 올 한해 특히 도드라졌던 셰프들의 활약상을 살펴보자.
1. 소비자와 ‘케미’ 살리며 참여 이끄는 ‘소비자 참여형’
- 셰프 샘킴 & 최현석 ‘맛있는 케미’ 선보여
코카-콜라사의 사이다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셰프 샘킴과 최현석을 앞세워 ‘Sprite & Meal’ 캠페인을 새롭게 선보이며 푸드페어링의 매력을 알렸다.
‘Sprite & Meal’ 캠페인은 음식 간의 환상적인 궁합을 쫓는 푸드페어링(Food Pairing)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소비자들에게 상쾌한 스프라이트와 음식과의 ‘맛있는 케미’를 선보이고자 기획됐다. 이를 위해 설현과 함께 새로운 모델로 발탁된 두 셰프는 TVC 광고를 통해 먹음직스러운 음식과 스프라이트와의 ‘맛있는 케미’를 생동감 있게 전달했다. 특히, 광고 영상 속에서 맛의 ‘케미술사’ 샘킴과 ‘케미허셰프’ 최현석은 해산물요리나 볶음요리 등을 다양하게 선보이며 맛의 완벽한 케미를 만들어냈다.
또한, 스프라이트는 지난 11일까지 총 6주간 샘킴과 최현석이 펼치는 ‘스프라이트, 맛있는 케미를 부탁해’ SNS 이벤트를 진행했다. 매주 두 셰프가 요리 추천 대결을 펼치고, 그중 스프라이트와 ‘맛있는 케미’를 이룬다고 생각되는 음식에 소비자가 투표하는 방식으로, 주차별 주제에 맞는 푸드페어링 음식을 다채롭게 소개하며 소비자들의 참여를 이끌었다.
- 셰프 오세득, ‘폰타나’ 페이스북 라이브 쿡방 통해 소비자와 실시간 소통
샘표 폰타나는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소비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라이브 쿡방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크리스마스를 앞둔 이벤트로 폰타나 제품으로 간단하면서도 근사한 서양식 코스요리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소비자들과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이번 폰타나 페이스북 라이브 쿡방에서는 폰타나의 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오세득 셰프가 파스타소스, 발사믹 글레이즈 등 폰타나 제품을 활용한 파스타, 리조또, 부르스케타 등 집에서 만들 수 있는 쉬우면서 근사한 요리법을 직접 선보였다. 사전 신청을 통해 선정된 일반인 참가자 2명에게 각각 1대 1 요리 강습을 진행하며, 댓글을 통한 시청자 실시간 방송 참여도 가능하다.
- 셰프 박준우 & 레이먼킴 & 남성렬, CJ제일제당 쿠킹클래스 강사로 참여해 홈파티 위한 노하우 전수
CJ제일제당 백설요리원은 정기적으로 스타셰프를 초청해 쿠킹클래스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CJ제일제당 백설요리원은 박준우, 레이먼킴, 남성렬 셰프를 초청해 홈파티요리를 테마로 한 연말 쿠킹클래스 특강을 진행한다. 이번 쿠킹클래스는 계속되는 불황 속에서 외식보다는 집에서 근사한 요리를 즐기기 원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파티요리 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해 기획됐다. 12월 21일부터 27일까지 3회 진행됐으며, 최근 유명세를 타고 있는 스타셰프들이 강사로 참여해 가정간편식 제품들을 활용한 다양한 파티요리 레시피들을 선보였다.
2. 셰프가 직접 참여해 제품과의 ‘케미’ 살리는 ‘셰프 제작형’
- 복음자리, 이원일 셰프가 개발에 참여해 맛의 완성도를 높인 신제품 출시
과일가공 전문 브랜드 ㈜복음자리가 이원일 셰프와 공동 개발한 밀크스프레드 얼그레이와 카라멜 2종을 출시한다. 새롭게 선보이는 밀크스프레드 얼그레이, 카라멜은 우유함량이 약 70%로, 우유 본연의 부드럽고 고소한 풍미를 담은 제품이다. 특히 이번 신제품은 복음자리 홍보모델 이원일 셰프가 개발에 참여해 맛의 완성도를 높였다. 대중적인 입맛과 선호도를 고려하여 남녀노소, 연령대와 상관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다. 밀크스프레드 얼그레이, 카라멜은 크래커나 빵 위에 발라먹거나, 우유와 함께 라떼처럼 만들어 먹는 등 각종 디저트와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 ‘초이스 엘 골드’, 강레오 셰프의 조리법 활용한 찌개라면 선보여
초이스 엘 골드는 차별화된 고급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롯데가 유통 계열사와 제조 계열사의 역량을 한데 모아 만든 브랜드로, 컵라면, 파스타, 그릭 요거트 등 10종이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판매될 예정이다. 특히, 컵라면으로 선보인 강레오 셰프의 찌개라면 2종 제품은 유명 셰프인 강레오의 조리법을 활용해 김치찌개와 부대찌개 고유의 맛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찌개라면은 세븐일레븐에서 1700원에 판매되며, 앞으로 봉지면 형태로 개발해 롯데마트와 롯데슈퍼에서도 선보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