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30 (화)

조성연

[조성연의 Sustainable Hotel] Soul, Community, Planet, SCP 호텔

- *이 글은 지속가능한 도시관광연구소 디지털 아카이브(blog.naver.com/instsut)의 내용 중 일부입니다.

 

 

개인의 자아를 회복하고, 함께하는 동료를 보살피는 작은 행위들이 모여,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 더 나아가 우리의 행성인 지구를 위해 선한 영향력을 만들어 내는 것을 지향하는 SCP 호텔, 이번 호의 주인공이다. 

 

 

SOUL, COMMUNITY, PLANET


SCP 호텔의 이름은 Soul, Community, Planet을 의미한다. 대학원 졸업 후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에서 경력을 쌓은 두 사람이 힘을 합쳐 2018년 미국 기반의 호텔 브랜드로 론칭했다. 두 사람 중 Ken은 SCP 호텔의 CEO며, Pam은 Awareness, Brand & Culture의 수장이다. 2018년 브랜드 론칭 이후 현재까지 10개의 호텔로 확장했고, 미국 내에서는 캘리포니아, 콜로라도, 하와이, 오레곤 등에 9개의 호텔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해외인 코스타리카의 휴양지에 1개의 호텔을 오픈했다.

 


SCP 호텔의 슬로건은 “WELCOME TO HOLISTIC HOSPITALITY”다. SCP 호텔은 단순히 머무를 장소를 제공하는 것만이 아니라, 자신을 위한 건강한 삶, 타인에 대한 배려, 지구를 위한 열정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곳이라는 의미다. 이러한 의미를 상징하는 Soul, Community, Planet은 각각 다음과 같은 핵심가치를 나타낸다.

 

 

•Soul - 영적인 건강을 추구하는 웰니스(Wellness)
•Community - 공동체를 지탱하는 기본가치인 배려(Kindness)
•Planet -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위한 기본자세로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SCP 호텔의 이름이 나타내고 있는 Soul, Community, Planet에 대한 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SOUL


SCP 호텔은 무엇보다도 경험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을 위한 곳이다. 스스로를 돌보지 않으면 다른 사람도 돌볼 수 없다는 것, 지금 당장 무엇인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작은 선행이 물결효과를 만들어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곳이다.


이러한 가치의 실천을 위해 쓰레기 발생량이 적어 지구에 친화적인 제품의 사용, 식물성을 지향하며 지역에서 공급되는 식음료의 제공, 스스로에 대한 보살핌을 위한 요가와 명상 프로그램 운영, 가전제품을 최소화하고 쾌적하며 인체공학적으로 휴식과 긴장이완에 최적화된 객실 디자인을 추구한다.

 

 

COMMUNITY


SCP 호텔은 행동하는 사람들과 신념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호흡하는 곳이다. 마음을 챙기고 영감을 주면서도 행복을 추구하는 공동체며, 선함을 추구하는 의식있는 공동체다. 의미없는 이야기를 함부로 하지 않고, 보여지기 위한 선한 행동을 하지 않으며, 목적없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이러한 가치의 실천을 위해 공동체 구성원, 고객, 디지털노마드(Digital Nomad), 지역기업가를 위한 협력의 공간을 제공하고, 지역업체의 식재료와 상품을 구입하며, 문화적 활동을 통해 풍요로움을 얻을 수 있도록 하고, Miracles for Kid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절대적인 보살핌이 필요한 가족들에게 배려깊은 지원을 제공한다.

 

PLANET


아름다우면서도 한없이 복잡하고, 부서지기 쉬운 반짝이는 대리석과 같은 우리의 삶의 터전인 지구에 봉사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자 특권이다. 우리 주변을 조금이라도 나아지게 하는 노력이 우리의 미래를 더욱 나아지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환경정화 운영프로그램, 지구친화적 식음료, 우리의 고객을 위한 나무 가꾸기 등 환경을 위해 조금이라도 더 우리의 지구에게 봉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환경친화적인 재료를 사용하는 Scandi-boho* 디자인을 추구하고, 자연광의 광범위한 활용과 에너지절감 기구들 및 고효율의 운영설비를 설치하며, 절수형 욕실 기구들(변기, 샤워기, 수전 등)과 효율적인 수자원 활용을 위한 설계를 진행한다. 또한 리조트 전반의 재활용 프로그램과 ‘플라스틱 최소화’ 정책을 통해 페트병, 빨대, 비닐봉지, 플라스틱 용기들을 사용하지 않는다. 한편 산림이 파괴된 지역에 숲을 가꾸는 One Tree(One Forest program with One Tree Planted) 프로그램으로 나무를 심고, Hawaii Wildlife Fund 지원으로 하와이 해변의 쓰레기를 제거하며, Boardriders Foundation and Sea Trees 지원으로 남부 캘리포니아 해안지대의 Sea Tree를 식재한다.

 

 

*Scandi-boho
미니멀리즘의 절제와 청결함을 대변하는 스칸디나비아 스타일과 다양한 색상과 질감, 패턴이 혼합돼 자유로움을 상징하는 보헤미안 스타일이 결합된 디자인(출처: ACE HARDWARE). 


SCP 호텔의 Soul, Community, Planet은 구호로만 그치지 않고 ‘Every Stay Does Good’이라는 프로그램으로 현장에서 구현되고 있다.

 

EVERY STAY DOES GOOD


고객들은 SCP 호텔 투숙과 동시에 Every Stay Does Good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우리 주변의 세상을 긍정적으로 이끌어가는 공동체와 함께하는 의식있는 선택을 하게 된다.

 

 

YOUR STAY MAKES A DIFFERENCE


고객이 SCP 호텔 어느 곳에 투숙을 하던 다음과 같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더불어 SCP Hilo와 SCP Seven4One 또는 Laguna Riviera에 투숙한다면, 다음과 같은 영향이 추가된다.

 

 

FOR OUR PLANET


호텔 운영에서는 1회용 페트병 및 샤워용품을 제거하고, 레노베이션 시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며, 새로운 에너지 절감 시스템과 태양광 시스템을 적용하며, SCP에서 체류하는 것이 지구를 위해 좋은 행위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고객과 함께 만든 긍정적인 영향은 다음과 같다.

 

- 54만 9000개의 샤워 어메니티 절감
- 53만 1000MWh의 태양에너지 생산
- 82만 3000파운드의 CO2 배출 절감
- 67만 5000개의 페트병 절감
- 2만 파운드의 음식물쓰레기 감소

 *이상의 모든 데이터는 2024년 2월 29일 기준이다.

 

 

SCP STORY


Travel with A Clean Conscience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erism)를 지나 의식있는 소비(Conscious Consumerism)로 변화하는 시기에, SCP 호텔은 사람들이 자신의 신체에 무엇을 할 것인지, 자신의 소비행위가 다른 사람들과 지구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에 대해 더욱 신경 쓰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더불어 소셜미디어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많은 문제점들에 대해 비난받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우리의 과도한 소비와 바로 쓰고 버리는 습관들이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도 알릴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SCP 호텔은 여행을 통해 좀 더 심플한 라이프 스타일의 실용성에 대해 사람들이 눈 뜰 수 있도록 돕고, 동시에 그러한 여행의 영향력에 대해 더욱 의식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여행은 글로벌 오염, 음식물쓰레기, CO2 발생의 매우 큰 기여자며, 모든 휴가 행위는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여행자 스스로가 나쁜 사람이 되는 것을 원하는 것은 아니며, 그들이 방문하는 여행지가 망가지는 것을 원하지도 않는다. 그러므로 지구와 여행자들 모두를 위해 재생가능한 여행 옵션을 호텔업계에 요구하고 있다는 사실에 SCP 호텔이 답하고자 하는 것이다. 

 

 

Deeds, Not Words


SCP 호텔의 Every Stay Does Good 프로그램은 고객이 SCP 호텔을 선택함으로써 긍정적인 영향력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고객과 소통하는 회사의 주요 방식이다. 모든 호텔의 프런트 데스크 뒤편 안내판에는 SCP를 선택함으로써 고객이 만들어 내는 영향력을 게시하고 있다. 고객이 체크인 시, 추가되는 나무 식재, 추가되는 빛의 날, 웰빙 자원의 할당 등이 바로 보여짐으로써, 고객이 만들어 내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이해하고 자축할 수 있도록 하는 강력한 시각적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SCP 호텔의 프로그램들을 통해 이를 수행하는 직원들이 더욱 이러한 활동에 개입하게 하고, 고객의 로열티도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SCP의 프로그램은 고객이 단순 참가자가 아니라 목적을 공유하는 파트너가 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진정한 고객 로열티를 만들어 내고, 브랜드 인지를 구축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가 되며,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고 브랜드에 대한 강력한 지지를 만들어 낸다.

 

 

Check, Please


SCP 호텔은 지속가능성 전략에 대해 단순히 말에 머무를 것이라고 생각하는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다. 대신, 지속가능한 여행과 관광에 대한 인증 및 컨설팅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과학적 측정단체인 EarthCheck의 기준을 도입해 측정하고 인증받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다.

 

 

강력한 제삼의 인증 그룹과 함께 하는 것은 위장환경주의(Greenwasher)로 인식되는 위험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길이다. 호텔의 노력이 측정되고, 우수사례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며, 경쟁업체의 지속가능성 활동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통해 호텔의 활동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는 것이다.

 

지속가능성은 SCP라는 브랜드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여정이라고 한다. 이는 ‘우리 스스로가 완벽하지 못하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조금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한다(We accept that we will never be perfect, however, we always strive to be better)’라는 문구를 모든 SCP 호텔에 부착하고 있는 이유다. 

 

 

마지막으로 SCP 호텔의 CEO인 Ken의 인터뷰 기사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하며 SCP 호텔에 대한 이야기를 마친다. 

 

“우리가 만들어 가는 진전에 대해 자부하는 만큼, 현재나 미래에도 우리는 완벽하지 못하겠지만, 불완전함과 지속적인 개선, 이 두 가지 모두를 추구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팀원들, 고객들, 이해관계자 들과의 협력과 건설적인 피드백을 환영합니다. SCP가 추구하는 도전적인 과제를 실행하는 것은 산업의 모든 참여자에게 의무입니다.”

 

*사진의 저작권은 SCP호텔에 있습니다(scphotel.com). 

 

조성연
지속가능한 도시관광연구소 대표 / 관광학 박사
지속가능한 관광정책, 관광도시, 호텔앤리조트에 대한 연구활동 및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을 하고 있다. 한화호텔앤리조트 실무경력으로 호스피탈리티산업 분야의 경영, 전략, 마케팅 전문가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