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들에게 골프리조트로서 잘 알려진 미션힐스 하이커우가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종합리조트로의 이미지 변신을 꾀하고 있다. 미션힐스 하이커우는 인천과 하이커우간 전세기 취항을 계기로 한국관광객에게 인지도를 높이고 나아가 아시아 최고의 리조트로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는 포부를 내비쳤다.지난 6월 27일 하이커우 관광청 주최, 미션힐스 하이커우와 대명코퍼레이션이 협찬하는 ‘미션힐스 하이커우 투어리즘 세션 인 코리아(Mission Hills Haikou Tourism Session in Korea)’ 행사가 더 플라자에서 열렸다. 대명 글로벌 SM팀은 2014년 4월 미션힐스 하이커우 측과 GSA 계약을 맺은 바 있다. 행사장에는 하이커우 관광청 정 리 위안(Zhong Li Yuan) 주임과 미션힐스 그룹 염시와(Yum Siew Wah) 부사장이 참석해 직접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하며 보다 많은 한국인들에게 하이커우 지역과 하이커우의 자랑 ‘미션힐스 하이커우’가 알려지길 바란다고 밝혔다.1992년 설립된 미션힐스 하이커우는 하이난 북쪽의 화산 지대에 위치해 있는 레저, 쇼핑, 골프, 엔터테인먼트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종합리조트이다. 한국인들에게는 골프 리조트
유재흥 (재)아세아항공전문학교 크루즈승무원과 교수 (재)아세아항공전문학교 크루즈승무원과 유재흥 교수는 ㈜한진 국제지점 근무, 문화관광연구학회 이사, ㈜브랜드관광연구소 연구원의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물류관리사, 국외여행인솔자 자격, 한국식음료 외식조리교육협회 전국심사위원, (사)한국평생능력개발원 커피조리사 심사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세계 크루즈산업은 크루즈 상품의 다양화와 이용객의 증가로 2000년 이후 연평균 14.7%의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고 향후 아시아 지역을 성장가능성이 가장 큰 시장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내 해운분야에서 조선업의 성장률이 주춤한 반면에, 크루즈산업 분야는 국가적 차원에서 크루즈 시장의 높은 성장세와 고용 창출, 관련 산업에 미치는 파급 효과 등을 감안하여 향후 미래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희망적인 예측으로 각계의 관심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크루즈산업이 해결해야 할 과제는 많다. 현재 크루즈관련업계와 학계에서 주장하고 있는 크루즈산업 활성화 육성방안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크루즈발전을 위해 수립한 정책을 시행될 수 있는 크루즈산업 육성과 지원에 관한 법률의 제정과 크루즈산업 지원정책이 시행되어야
롯데호텔, 롯데시티호텔구로 그랜드 오픈서울 서남권의 새로운 랜드마크 될 것1만 5000여 개의 기업체가 상주하고 있는 구로 디지털 밸리에 지난 7월 23일 ‘롯데시티호텔구로’가 개관했다. 롯데호텔의 10번째 체인호텔인 롯데시티호텔구로는 2호선 구로디지털역과 인접하며 연회장과 뷔페 레스토랑, 야외 테라스 등 차별화된 시설을 갖추고 있다.지하 4층, 지상 20층 규모 총 283실의 객실로 스탠다드 룸, 슈페리어 룸, 스위트 총 3종의 객실타입으로 구분된다. 특히 19층에는 최고급 히노끼 원목으로 욕실을 마감한 이색 객실도 2개 마련되어 있다. 호텔 3층에 위치한 160석 규모의 뷔페 레스토랑 ‘씨카페(C’Cafe)’는 신선한 식재료로 만들어진 70여종의 메뉴를 선보이며, 7개의 별실이 따로 마련되어 식사를 겸한 소규모 회의 장소로도 활용 가능하다. 또한 도심 속 오아시스를 콘셉트로 한 야외 테라스에서는 200석 규모의 하우스 웨딩과 150석 규모의 바비큐 파티도 진행할 수 있어 색다른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4층에 위치한 연회장은 최신 음향과 프로젝트 시설을 갖췄으며, 각종 연회와 중, 소규모 기업체 세미나 등의 행사를 위해 최대 150명까지 수용가능하다.
프린세스 크루즈 한국 지사장으로 근무한 지 이제 약 3년. 짧은 기간이지만 한국의 크루즈 여행 인구는 그야말로 괄목만한 성장을 하고 있다. 이는 비단 아웃바운드 크루즈 여행뿐만 아니라 한국을 방문하는 인바운드 크루즈 여행객의 증가에도 기인한다. 과거에 주로 부산에만 기항하던 프린세스 크루즈는 금년 상반기에는 부산 외에 제주와 인천에도 기항하면서 4개월간 약 7만 7000명의 외국 관광객이 한국을 방문하는데 일조하고 있다.한국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프린세스 크루는 다른 선사와 비교할 때 가장 큰 특징이 어떤 것이냐는 것이다. 나는 자신있게 ‘사람’이라고 한다. 프린세스 크루즈는 직원들 특히 크루즈에서 근무해야 하는 직원들에 대한 최고의 교육과 대우는 모든 선사의 부러움의 대상이다. 그 이유는 다른 직장과는 달리 모든 승무원들은 크루즈에서 항해하는 동안 배에서 살아야 하기 때문에 배는 본인의 집과 같다. 자기 집에 2000명 이상의 손님을 초대한다면, 그들 모두가 편안하고 즐겁게 지낼 수 있도록 잘 접대하는 것은 손님에 대한 예의이자 기본이다. 또한 바로 이런 주인의식이야말로 위기 상황을 사전에 막을 수도 있으며 만에 하나 그런 일이 발생해도 승
FTA-동남아 여행 영향, ‘이색과일’로 불리던 열대과일 ‘대중과일’로 우뚝올 여름 열대과일 시장이 전성기를 맞아 관련 식·음료는 물론이고 다양한 제품들이 속속 출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열대과일은 불황이라는 말이 무색할만큼 두드러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마트(2014년 4월 발표) 기준 열대과일매출은 2012년 70억원 규모에서 2013년 100억원으로 증가, 올해는 15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망고 판매량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5.8% 늘어났으며 코코넛, 파파야 등도 같은 기간 대비 2배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반대로 롯데마트(2013년 12월 발표) 기준 작년 수입과일 매출의 81.7%을 차지하던 4대 수입과일(바나나, 오렌지, 키위, 파인애플)은 올 들어 59.2%에 그쳤다. 이 비율이 50%대로 떨어진 것은 2000년대 들어 올해가 처음이다. 이처럼 이색 열대과일이 인기를 끌게 된 이유로는 ‘자유무역협정(FTA)’ 체결로 인해 수입과일의 다양화, 해마다 증가하는 동남아 여행의 대중화 등을 들 수 있다. 코코넛과 망고를 활용한 다양한 디저트최근 코코넛과 망고 등 열대 과일을 활용한 디저트가 인기다. 커피베이가 봄
체크 인, 호텔의 첫인상 좌우 오랫만에 일본에 업무가 있어 비교적 일찍 비행기표를 구하고 멤버십 호텔 웹사이트와 예약 웹사이트를 비교하다 좋은 RATE가 나온 HYATT REGENCY TOKYO로 호텔을 예약했다. 그리고 한국에 와 이틀동안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여느 때와 다르지 않게 간단한 짐을 챙겼다. 이전 출장에서 환전해 놓은 금액을 지갑에 챙겨 넣고 느긋하게 출국을 했다. 김포 출국이라 비교적 모든 수속이 여유로웠다. 역시 순조롭게 일본 입국 수속을 하고 호텔까지 공항 리무진을 이용해 도착, 아무런 문제없이 체크 인 수속을 마쳤다.매번 느끼는 것이지만 일본 호텔의 FRONT DESK와 CONCIERGE의 고객 대응 능력은 다른 나라의 어느 호텔들보다 우수하다는 개인적인 생각이 있어서 그런지 매번 큰 문제없이, 아주 간단하고 막힘없이 수속이진행되고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화사하게 고객을 맞지는 않지만 제법 적당한 깊이가 있고 호텔 등급에 상관없이 모든 것이 무난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직원이 투숙객 여권의 국적을 확인하고 전기 컨버트의 대여 여부를 미리 확인한다거나 체크 인 후 룸에 들어가서야 ‘프론트에서 물어볼껄’하게 되는, 인터넷
저는 대학에서 호텔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현재는 대기업계열 식품회사의 영업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3년차 직원입니다.대학을 졸업할 무렵에는 취업에 급급해서, 여러 회사들에 지원하였고, 그 중에 현재 재직 중인 회사에 합격하게 되어서, 지금까지 다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다시 호텔에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자꾸만 들고 있습니다. 현재 회사의 업종은 저의 전공과는 크게 관련이 없으며, 업무 또한 그다지 적성에 맞지 않습니다. 졸업할 때에는 적성과 장래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지 못했던 점이, 이제 와서 후회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의 전공을 살려서 다시 호텔쪽으로 이직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현재 3년 차 사원으로서 내년에는 대리진급을 앞두고 있습니다. 영어실력은 중간 정도이며, 현재 영업부에서 근무하고있으니, 특1급 호텔의 세일즈매니저 포지션으로 옮기려고 하는데, 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제가 현재 근무 중인 회사에서 대리 진급을 앞두고 있으니, 직위는 경력직으로 입사해 대리급 정도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연봉과 복리후생도 현재 제가 받고 있는 수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은 30대 초반이니까, 제가 하고 싶은 분야로 다시 진출하는 것이 크게 늦은 시점은 아니라고
아틀란틱 시티(Atlantic City), 그리고 Borgata Hotel, Casino & Spa 유동혁 _ 미국 애틀랜틱시티 보가타리조트 마케팅이사 미국 뉴저지 주에 위치, 동부의 라스베가스라고 불리는 ‘아틀란틱 시티(Atlantic City)’는 뉴욕에서 약 2시간, 필라델피아에서 1시간 가량 거리의 해안가에 위치한 아름다운 휴양섬이다. 큰 섬이지만 육지와 연결 되어 있어, 차 또는 기차로 이동이 가능하며 접근성이 매우 용이한 동부 최고의 관광명소 중 하나이다. 미국 드라마 ‘보드워크 엠파이어(Boardwalk Empire)’의 배경이기도 한 이곳은 1978년, 카지노가 합법화 된 이후 카지노 리조트가 지역을 대표하는 산업이 되었고, 2014년 현재 11개의 카지노 리조(Bally’s,Borgata, Caesars, Golden Nugget,Harrah’s, Resorts, Revel, Showboat, Tropicana,Trump Plaza, Trump Taj Mahal)가 있다.아틀란틱 시티는 동부에서 최초로 카지노가 허가된 도시로서, 초창기엔 특별한 경쟁 없이 크게 성장할 수 있었다. 하지만 1990년대 초 커네티컷 주의 카지노 라이센스 승
서비스 교육 컨설팅 전문기업, (주)사람과서비스는 기업별 특징을 잘 파악해 맞춤식 교육을 제공한다. 또한 실무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교육과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이 두가지 강점과 경쟁력으로 (주)사람과 서비스는 서비스 교육에서 실력있는 강사진들이 꼭 필요한 것을 가르치는 곳으로 정평이 나 있다. 그리고 서비스 교육에 없어서는 안될, 꼭 필요한 곳으로 성장하고 있다. 다양한 곳에서 서비스 교육 진행 서비스 교육 컨설팅 전문기업, (주)사람과서비스는 이곳의 수장, 이태훈 대표가 워커힐 호텔에서 12년간 교육 및 인사 담당을 하며 쌓은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2008년 4월 설립됐다. 현재까지 약 7년 동안 워커힐 호텔, 신라호텔, 리츠칼튼 호텔, 하이원 리조트, 라마다 수원 호텔, 베니키아 호텔체인, 노보텔 등 다양한 호텔 기업 교육 뿐만 아니라 현대백화점, 코레일 KTX, 아워홈, 매일유업, 서울성모병원,SK네트웍스, SK홀딩스 등 외식 및 관련기업의 전문 서비스 교육 및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한양대학교, 인하대학교, 숭실대학교, 한양여자대학교, 인덕대학교 등 졸업예정자 대상으로 취업캠프 및 취업 관련 교육/컨설팅을 통해 실무형 인재
2011년 10만명을 넘긴 영국관광객은 매년 평균 6~7%의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그리고 지난해, 서유럽국가 중 최초 3년 연속 10만명을 초과 달성하는 기록을 세우며한국방문이 저조한 유럽관광객 발굴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관광객 수 증가세, 2014년에도 이어질 전망2012년 영국항공은 IMF 이후 중단했던 런던-인천간의 노선운항을 14년 만에 재개하였고 지난해부터는 주 6회에서 주 7회로 증편 운행하고 있다. 항공사측은 양국 간의 투자와 비즈니스, 레저 수요증가와 지속적인 성장가능성에 따른 결정이라고 밝혔다. 국내 항공도 잇따라 런던 노선을 추가운행 하는 등 영국인의 한국방문 수요 부응과 창출을 동시에 이루어냈다. 몇 년간 계속된 일련의 상승세는 대형 크루즈 관광의 안정적인 성장과 비즈니스 관광객 증가, 서울 스톱오버 상품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방한영국인의 상승세는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014년 5월까지 집계된 영국인 관광객수는 5만 3030명으로 동기간 작년 방문객 4만 9845명에 비해 6.4%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런 현상은 방한영국인의 증가세가 장기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가능성을 나타낸다.한국문화관광연구원 ‘외래관광객실태조사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의 탄생과 전공별 구성과 조직, 교수진, 졸업생 현황등 개괄적인 소개부탁드립니다.김철원 학장:지난 1975년, 관광산업에 인재양성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국제노동기(ILO,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와 유엔개발기구(UNDP,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가 지원해 경희호텔경영전문학교가 설립됐습니다. 2년제로 출발했지만 점점 그 역할이 중요해지면서 1998년 4년제 단과대학으로 승격됐습니다.현재 조직은 호스피탤리티경영학부와 관광학부, 2개 학부로 나뉘어 있습니다.호스피탤리티경영학부는 4개 학과인 호텔경영학과, 컨벤션경영학과, 외식경영학과, 조리·서비스경영학과로, 2개 학과인 관광학부는 관광학과와 문화관광콘텐츠학과로 구성돼 총 6개 전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정교수는 53여명, 외국인 교수는 5명이며 학생 수는 1850여명에 이르는데 이 중 약 300여명의 학생들이 중국, 일본, 베트남, 미국, 독일 등에서 온 유학생들입니다. 이러한 규모는 국내 동종 학과 중 가장 크고 아시아에서도 양적인 측면과 질적인 측면에서 모두 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합니다.최수근 교수: 동문들의
150여년의 전통의 랭함랭함 호스피탤리티 그룹(Langham Hospitality Group)은 1865년 영국 런던에서 세계 최초 그랜드 호텔 ‘더 랭함 호텔’ 설립을 시작으로 150여년의 전통을 지닌 호텔체인이다. 호텔 내 유압식 승강기 및 객실 내 에어컨과 냉온수가 공급되는 화장실등을 세계에서 가장 먼저 설치한 것으로 유명하다. 현재 유럽, 북미, 아시아, 호주 등 전 세계 5개 대륙에서 26개의 호텔을 운영 중이며 ‘월드 럭셔리 인덱스 호텔 리포트’가 발표한 ‘세계 최고급 럭셔리 호텔’에서 8위를 차지한 바 있다.홍콩의 부동산 회사인 그레이트 이글(The Great Eagle)을 모기업으로 두고 있으며 2000년대 초반 홍콩으로 본거지를 옮겼다. 랭함은 럭셔리 브랜드 더 랭함호텔(The Langham Hotels), 모던하고 예술적인 공간을 추구하면서도 최적의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는 랭함 플레이스 호텔(Langham Place Hotels), 이튼호텔(Eaton Hotels), 88산티얀티(88Xintiandi) 4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더 랭함 호텔과 랭함 플레이스 호텔을 중점적으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며 지역 특색을 살리는 맞춤전략으로
세계의 다양한 지역에 위치한 메리어트의 여러 호텔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메리어트 마켓 플레이스가 지난 7월 18일 JW 메리어트에서 개최됐다. 총 12개국, 21개 도시, 32여개 호텔이 참가한 이번 미팅은 단순한 미팅이 아닌, 새롭고 트렌디한 콘셉트로 꾸며져 신선한 느낌과 함께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세계적인 메리어트 호텔, 장점과 매력 어필 세계 관광시장에서 한국 시장의 영향력이 점차 높아지면서 세계 호텔업계의 관심 또한 뜨겁다. 이에 세계 각지의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브랜드 호텔들이 한국 시장을 잡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B2B 비즈니스 미팅행사 ‘2014 코리아 마켓플레이스’가 그것으로 10개국 16도시의 27곳의 호텔 관계자가 참석해 참가자들과 1대1 정보 미팅을 가지며 국내 에이전트와 돈독한 관계를 구축했다. 특히 참석 호텔들은 한국 시장을 잡기 위해 각 지역 호텔의 장점과 매력을 어필했다. 이에 본 미팅에 참석한 국내 에이전트 관계자들은 “지금껏 미팅 기회가 잦지 않았던 지역의 관계자들과 만날 수 있어 유용했다.”며 열띤 호응을 보였다.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한국 시장 공략 현재 메리어트는 세계적으로 8일만에 1개의 호텔을 오
한진수 교수 _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최근에 신문이나 방송에서 우리가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국내 굴지의 대기업 회장이나 사장들이 횡령·배임·탈세 등의 비리로 사회적 비난과 법의 심판을 받는 소식을 접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 윤리를 준수하는 기업 문화로 바로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소식을 접할 때마다 기업의 윤리경영을 통한 사회적 책임 활동이 더욱더 중요시 되는 사회적 환경이 만들어 지고 있다. 최근 제일기획이 국내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해 조사한 결과 기업의 윤리 경영이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끔 우리는 국내를 대표하면서 오랜 명성을 가진 호텔들이 호텔경영방침에 따른 서비스 운영을 하다가 소비자나 방송 및 신문에 많은 질타를 받는 소식을 접할 때가 있다. 이를 통해 호텔의 브랜드 명성과 가치를 상실하면서 호텔경영에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는 사례를 보고 있다.이러한 호텔경영 위기에 다각적인 이해관계자 소통과 의견 수렴을 통해 사회적 요구와 기대사항을 파악하여 경영 전 과정과 제품 및 서비스에 반영을 통해 극복하는 외국기업 사례들은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인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한 CSR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