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식 주간 행사가 9월 27일~10월 5일, 인터컨티넨탈 하노이 랜드마크 72에서 진행됐다. 올해로 5회를 맞이하는 이 행사는 aT 아세안지역본부 주관 아래 한국에서 베트남으로 수출되는 식재료를 베트남 시장에 선뵈고 판매를 촉진하고 동시에 우리 식재료의 우수성과 차별성을 알리는데 그 취지가 있다. 2020년 첫 행사 후 2023년부터 인터컨티넨탈 하노이 랜드마크 72 호텔에서 2회째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4개월의 준비 지난 5월 24일 aT 아세안지역본부와 첫 미팅을 가진 후 오프닝 행사 날짜와 주요 식재료를 논의한 후 4개월 동안 aT 아세안지역본부와 긴밀하게 소통했다. 보다 많은 이들에게 한국 수산물의 우수성과 차별성을 알릴 수 있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많은 이들이 최선을 다했다. 보다 풍요롭고 다채로운 행사를 위해 초청 대상을 단순히 셰프에 한정 짓지 않고 한국 전통주 전문가, 한국 티 전문가, 바텐더 등을 영입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오프닝 행사에는 한국의 2스타 미셰린 셰프이자 한국 수산물을 잘 활용하기로 정평이 난 엘렌 서(Allen Seo) 셰프와 워커힐 호텔에서 오랜 경험을 가지고 꾸준히 김치를 연구해 온 이력이 있는 前 워커힐 호텔 이
반미의 탄생 ‘반미’라고 하면 한국 사람들에게는 바로 반미 샌드위치가 연상이 될 것이다. 그러나 반미는 베트남에서 그냥 ‘빵’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가운데를 자르고 벌려서 속을 채운 샌드위치를 ‘끼운 빵’이라는 의미로 반미깹(Banh Mi Kep) 또는 ‘사이공 빵’이라는 의미로 ‘반미 사이공(Banh Mi Sai Gon)’으로도 불린다. 반미가 처음 베트남에 소개된 것은 1859년 프랑스가 사이공-자딘(Gia Dinh) 침공 때 바게트(Baguette)를 처음 가지고 들어오면서였다고 한다. 당시의 바게트는 길이 80cm로 속은 부드러운 밀로 만들어졌으며 상류층만 즐길 수 있었던 사치스러운 음식이었고 점차 프랑스 군이 북진하면서 많은 군인 가족과 민간인들까지 즐기면서 수요가 늘어났다. 그 당시 남부에서는 반미, 북부에서는 ‘반 떠이(Banh Tay; 서양 빵)’라 불렸다. 프랑스 식민지 시대에 반미는 침략자의 음식으로 배척의 대상이었고 베트남 사람은 프랑스 통역사 또는 관공서 직원 정도만 바게트를 먹었다. 제빵 일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힘든 노동으로 프랑스인들이 하기를 꺼려했고 베트남 현지인들에게 노하우를 전수한 후 만들게 했다. 그러나 기후로 봤을 때 베트
방콕을 효율적으로 여행하려면 지역별로 쪼개서 시간을 배정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악명 높은 교통체증과 찜통 더위 때문에 자칫 동선을 잘못 짜면 이동하는데 시간을 다 허비하거나 시간을 아끼기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걸어 다니다가 더위에 지쳐 탈진하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방콕의 차이나타운은 씨암지구에서 머물면서 근처에 있는 왕궁, 씨암 파라곤, 아이콘 씨암, 카오산 로드 등을 둘러보고 밤에 저녁식사를 하러 가길 추천한다. 처음 방콕 차이나타운을 처음 본 순간 나의 첫 반응은 “WOW”였다. 세계의 많은 대도시에 차이나타운이 있지만 방콕만큼 임팩트가 강한 곳도 없었기 때문이다. 차이나타운의 화려한 네온사인과 수많은 관광객, 길거리 음식을 파는 좌판대가 즐비한 Yaowarat 대로는 수많은 버스, 택시, 툭툭이들로 꽉 막히고 뒤엉켜 있었다. 이곳 방콕 차이나타운 방문으로 필자는 방콕음식의 중국 영향에 대해 더욱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태국의 중국인 이주 태국에서의 중국계는 가장 큰 소수민족계로 세계에서 가장 큰 중국 커뮤니티를 자랑하고 있다. 그 역사는 1100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Thai Chinese는 과거 200년 이상 태국 사회에 모든 분야에서 뿌리 깊게
태국 방콕의 음식문화인도차이나 반도에는 필자가 살고 있는 베트남과 함께 태국, 미얀마, 캄보디아와 라오스 등의 나라가 인접해 있으며 중국과는 북쪽으로 국경을 접하고 있다. 남쪽의 말레이 반도까지 포함하면 말레이시아와 그 말레이 반도 끝 바다 사이로 싱가포르, 그리고 말레이 반도 건너편의 인도네시아와 근접해 있다. 베트남 하노이의 거주하면서 베트남 음식이 어떻게 주변국가들의 음식문화와 교류됐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차근차근 주변국들을 둘러보고자 한다. 그 여정의 시작은 바로 태국의 수도 방콕이다. 태국의 수도, 방콕 태국의 수도이자 태국에서 가장 큰 도시인 방콕은 1782년 라마 1세가 이곳에 세운 이래 쭉 태국의 수도였다. 방콕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약 3000여 년간 독립을 지속해 온 독립왕국으로 태국의 문화유적과 풍물 등 각종 관광자원이 많으며 동서양을 잇는 아시아의 관문이다. 태국의 음식 문화 태국의 음식문화는 주변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다양성의 조화’를 선뵈고 있는데 다양한 재료, 향신료, 외국요리 등을 활용해 하나의 요리로 선뵈는 것이 특징이다. 오늘날 우리가 즐기는 태국요리 중에는 특히 중국 요리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
다낭 방문 시 함께 들리게 되는 도시 호이안은 베트남 꽝남성의 베트남 동해 연안에 있는 작은 도시로 인구는 약 8만 명이다. 하지만 이렇게 작은 도시라고 잠깐 들러서 사진 만 찍고 가기에는 그 문화와 역사의 깊이가 매우 깊다. 호이안 역사의 시작은 말레이계인 참족이 기원전 200년 경과 기원후 200년 경에 자와섬에서 건너와서 참파왕국을 이루면서 시작됐고 후에와 나짱까지 왕국의 세력을 키웠다. 1세기경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항구가 이곳에 있었으며 16세기 말부터 17세기 초까지 베트남의 ‘바다의 실크로드’라고 불리던 중요한 국제 무역 항구였고, 여러 출신의 화교와 일본인 그리고 네델란드인 등의 서구 상인, 인도인들이 드나들며 마을을 형성해 정착했다. 포토 스폿인 일본 다리 ‘Chua Cau’는 일본인에 의해 지어졌는데 독특한 구조물이 다리를 덮고 있고 다리 한쪽으로는 사찰이 연결되는 구조물을 가졌다. 점차 무역의 중심이 호이안에서 다낭으로 옮겨 가면서 호이안은 잊혀진 항구마을이 됐고 그 덕에 20세기에 베트남에서 일어난 많은 전쟁의 파괴에서 빗겨나, 건축물들은 거의 훼손되지 않은 상태로 남을 수 있었다. 1999년 호이안은 15세기부터 19세기까지 동남아시
하루에 매일 새벽 6시 15분부터 밤 10시 54분까지 7편의 항공기가 인천에서 다낭으로 출발한다. 1편에 200명의 승객이 다낭으로 간다고 하면 매일 1400명이 방문하며 이들이 3박 4일을 묵는다면 그 작은 도시에 한인 관광객만 5000명이 머무르게 된다. 그만큼 한국인들이 사랑하는 도시인 다낭에서 멀지 않은 곳에 1802년부터 1945년까지 베트남 최후의 왕조인 응우옌 왕조(Nguyễn Dynasty)가 수도로 자리잡았던 도시, ‘후에’가 있다. 이곳에는 다양한 역사적인 랜드마크가 있어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여행며 특히나, 다낭과 멀지 않은 거리에 위치해 있어(93.2km), 호이안과 함께 함께 여행하기 좋은 도시다. 주로 다낭에서 이동하는 방법은 여행사에서 운행하는 리무진이나 버스를 이용할 수 있겠지만 필자가 추천하는 이동수단은 기차다. 하노이에서 하이퐁까지 기차로 이동을 경험해본 바 더더욱 흥미로운 선택이었으며 이동 중 펼쳐지는 바다 풍경은 이미 소문이 자자해 많은 여행객들을 끌어들이고 있었다. 하루에 두 번 호치민에서 출발하는 기차가 다낭을 지나가는데 첫 기차 시간은 아침 7시 58분이고 두 번째 기차는 오후 2시 15분에 출발한다. 아침에 다낭
베트남은 한국사람들이 사랑하는 여행지다. 인천 공항에서 5시간 비행이면 도착하고 시차도 2시간, 저렴한 물가와 입맛에 맞는 음식, 동남아 다른 여행지 못지 않게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베트남만의 역사와 문화가 전 세계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푸꾸옥은 베트남의 가장 큰 섬으로 아름답고 때 묻지 않은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파라다이스 진주 섬’이란 닉네임을 가지고 있으며 매일 베트남 로컬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관광객들이 들어오고 있다. 푸꾸옥섬은 574km2의 심장 모양의 섬으로 22개의 작은 섬들로 둘러 싸여 있으며 남부지역의 Kien Giang이라는 주에 속해 있다. 날씨는 몬순 트로피칼 기후로 건기는 11월부터 4월이고 우기는 5월부터 10월까지다. 평균 기온은 28도로 1년 내내 더운 날씨를 보이고 있다. 2012년 12월에 새로운 인터내셔널 공항이 오픈했으며 한 해에 300만 명을 수용할 수 있다. 푸꾸옥 공항은 남쪽에 위치해 있는데 주요 관광지가 남북으로 흩어져 있으므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개인 일정에 맞춰 호텔 위치를 정하는 등 세밀한 계획이 필요하다. 아니면 이동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 지출을 감수해야 한
라마단(Ramadan) 올해 라마단 기간은 3월 10일 일요일부터 4월 8일 월요일까지다. 한국인에게는 매우 낯선 종교인 이슬람의 절기인 라마단은 이슬람력의 제9월로, 아랍어로는 ‘무더운 달’을 의미하며 이 기간 동안에는 일출에서 일몰까지 의무적으로 금식하고, 날마다 5번의 기도를 드린다. 한달의 금식기간 동안 생으로 굶지는 않으며 라마단 기간 동안 먹는 식사를 중동에서는 ‘이프타르’와 ‘수후르’, 그리고 ‘이드’라 부르며 동남아시아에서는 또 다른 명칭이 있다. 이프타르는 “금식을 깬다.”는 뜻으로 해가 진 후 먹는 첫 번째 식사를, 가족과 친지와 함께 먹는 푸짐한 식사를 말한다. 약 한달 간 진행되는 라마단 기간에 따라 시각도 바뀐다. 일몰시각을 따라가는 이프타르는 각계각층의 사회적 약자를 위한 식사를 제공함으로써 약자를 배려하는 라마단의 의미를 되새기며 이때를 활용해 정치 및 마케팅 활동을 하는 곳들도 많다. 수후르는 해가 뜨기 전 하루의 단식을 시작하기 전에 먹는 가벼운 음식으로 새벽 3시 경에 먹는데, 이프타르와 마찬가지로 먹는 시간은 일몰에 따라 유동적이다. 새벽 기도 전에 먹는 음식이므로 가볍게 푸딩이나 요거트, 갈은 곡물과 같이 소화가 잘 되고
베트남 북부 하노이의 봄 베트남 북부 하노이의 봄소식은 뗏 연휴와 함께 찾아온다. 봄이 오면 하노이 구 시가지의 사진 스팟으로 유명한 거리는 많이 붐비는데 특히, 일요일에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옷을 곱게 차려 입고 나와서 바쁘게 사진 찍기에 여념이 없다. 이 모습 또한 외지인들에게 활기차고 아름다운 하노이의 봄 풍경임에는 틀림이 없다. 봄기운을 잔뜩 먹음은 기분 좋은 봄바람과 함께 밝은 태양이 하노이의 올드 타운을 감싸면 다양한 봄꽃으로 치장된 길거리와 아름다운 꽃들로 멋을 낸 자전거 꽃 상인들 사이로 젊은 하노이 커플들은 사진 찍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보며 근처 카페에서 베트남 커피 한잔을 즐기면 이 또한 하노이 여행의 빠질 수 없는 즐거움일 것이다. 봄이면 방문하는 사찰 또 하나의 뗏 구정 명절과 봄을 맞는 방식은 바로 사찰 방문이다. 하노이에는 많은 사찰이 있는데 이곳은 특히 새해와 봄을 맞아 가족들의 건강과 한 해의 복을 빌기 위한 행렬로 장사진을 이룬다. 대표적인 사찰로는 Quan Thanh Temple, Tran Quoc Pagoda, Thuy Trung Tien Temple, Tay Ho Temple, The thousand-year-
12월 연말의 들뜬 분위기도 새해가 밝으면서 일주일 정도 잠깐 차분한 분위기로 바뀌었다 하지만 다시 베트남의 최대 명절인 뗏(Tet Holidays), 즉 구정을 준비하는 분위기로 베트남은 온 도시가 화려하게 변한다. 베트남 뗏 기간에 볼 수 있는 것들 베트남도 우리나라와 같이 음력 구정을 최대 명절로 즐긴다. 각각의 쇼핑몰은 물론 소규모 상점까지 뗏 명절 분위기를 내기 위해 포토 존을 경쟁적으로 만들고 재래시장은 이때를 놓치지 않기 위해 화려한 각종 장식물들을 팔기 위해 한껏 멋을 낸다. 길거리 곳곳에서는 아이들의 설빔 아오자이를 팔기 위해 간이 판매대가 만들어 지기도 하고 각종 꽃과 나무들을 판매한다. 복숭아 꽃은 순수함을 의미하고 노란 살구꽃은 활력과 풍요를 의미하며 금귤의 노란 열매 역시 번영을 나타내며 벚꽃 역시 베트남 사람들이 많이 좋아하는 나무와 꽃으로 각각의 가정과 관공서마다 치장하기 분주하다. 우리가 구정 설빔을 입듯 베트남 사람들도 아이들에게 화려한 색상의 설빔인 아오자이를 입히는데 주로 빨강, 노랑, 파랑의 화려한 컬러들을 선호한다. 수박은 가장 흔하게 뗏 데코에 사용되는 과일인데 이유는 빨강이 행운의 컬러기 때문이다. 베트남 시내를 다니
한해가 저무는 12월은 호텔업계가 가장 바쁜 시기다. 이르게는 8월 여름 성수기가 끝나갈 즈음 무렵부터 12월 크리스마스 준비를 시작한다. 특히, 베트남처럼 엔터테인먼트의 인프라가 넉넉치 못한 나라에서는 특급호텔 간 경쟁이 더 치열하다. 다른 호텔보다 먼저 콘셉트를 정하고 필요한 MC, 뮤지션 등을 미리 섭외하지 못하면 낭패 보기 십상이다. 그래서 이번 호에서는 호텔과 함께 하노이의 크리스마스를 먼저 느낄 수 있는 곳을 찾아가봤다. 하노이의 크리스마스 Hang Ma Street과 Hang Ruoi Street가 교차하는 곳을 중심으로 형성된 상가들은 항상 계절과 특별한 행사 시즌에 맞춰 갖가지 상품을 진열하고 판매를 시작한다. 크리스마스 시즌 역시 예외가 아니어서 10월 중순부터 각종 크리스마스 데코레이션 아이템 등을 진열하고 판매하는데 여념이 없다. 이곳에 가면 하노이의 경제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어 필자가 자주 방문하는 곳이다. 복잡한 거리를 구경한 후 하노이 특급호텔들의 크리스마스 데코와 이벤트 준비 상황이 궁금해 발길을 재촉했다. 먼저 찾은 곳은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 폴 호텔과 지난 7월호에 소개한 하노이의 랜드마크 호텔이다. 이곳은 호두까기 인형으
베트남의 재래시장 음식이나 요리에 특별한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새로운 나라의 낯선 도시에 가면 자연스럽게 그곳의 전통시장을 방문하고 싶어진다. 로컬 사람들의 진정한 삶을 볼 수 있고 경험할 수 있는 곳이 전통시장이기 때문이다. 호치민 시티에는 벤탄 시장(Ben Thanh Market)이, 다낭에는 담 시장(Dam Market)이 관광객들의 필수 방문 코스이듯, 하노이 올드타운에는 동쑤언 시장(Dong Xuan Market)이 자리잡고 있다. 하노이에 있을 때는 재래시장에 자주 가지 못했지만, 나트랑에서는 거주하고 있던 아파트 5분 거리에 재래시장이 있어 자주 갈 수 있었다. 베트남 대도시에는 쌀, 라면, 물, 고기, 생선 등의 식료품을 위생적인 현대식 마트인 롯데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고, 코코넛과 같은 로컬 과일과 채소 등은 로컬 시장이 질도 좋고 가격도 저렴해서 자주 이용한다. 물론, 현지인들에게 파는 가격과 다른 가격을 외국인들에게 팔고 있어서 약간의 흥정이 필요하지만 이 또한 재미로 느끼고 스트레스 받지 않으면 즐거운 경험이 될 것이다. 동쑤언 시장 하노이 다운타운 구 시가지에 위치한 동쑤언 시장은 1만 4000㎡의 크기로 3층 건물에 2100개의 상
베트남 이동 수단 베트남은 인도차이나 반도에 동단에 남북으로 약 1600km에 걸쳐 길게 뻗어 있다. 그래서인지 한국에는 없는 슬리핑 버스와 기차에도 누워 자면서 이동할 수 있는 침대칸이 있다. 하노이에서 출발해 호치민까지 걸리는 시간은 기차 총 30~40시간, 버스 38시간이 걸린다. 기차도 버스도 비용에 따라 다양한 옵션이 있으니 본인 지갑 사정과 일정에 따라 도전해 보는 것도 재미있는 경험이 된다. 특히 하노이에 방문하는 많은 여행자들의 1순위 관광지가 기찻길 옆 카페다. 카페에서 베트남 커피를 즐기고 있으면 정말 바로 코앞으로 기차가 지나가는 경험을 하게 된다. 지금은 사고로 인해 출입이 금지되고 있지만 근처 기찻길 카페 근처를 서성이면 누군가 다가와 뒷길로 안내를 해 준다. 밤에 방문하면 더욱 진한 베트남 감성을 느낄 수 있으니 기차 시간에 맞춰 저녁시간에 방문하길 권한다. 롱비엔 기차역과 동쑤언 시장 롱비엔 기차역은 하노이 구 시가지에 위치한 기차역이다. 이곳 역시 유명한 관광지인데 특히 베트남 하노이 시내를 흐르는 홍강에 걸쳐 있는 1680m의 롱비엔 다리가 유명하다. 이 다리는 프랑스 식민지 시대, 1902년에 준공됐으며 그 당시 총독인 폴 두
베트남에서 유일하게 눈을 볼 수 있는 곳 ‘사파’는 하노이에서 북서쪽 310km지점에 위치해 있으며 차로 5시간 거리에 있다. 가는 방법은 기차, 슬리핑 버스, 리무진 등 다양하며 가는 동안 보통 2번 정도 휴게소에서 쉬게 된다. 베트남 휴게소는 어떨까? 한국에서도 자동차 여행 중 고속도로 휴게소에서의 휴식은 단순히 화장실을 들리는 차원을 넘어서 각 지방의 특산물과 지역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곳이기에 기대가 컸다. 물론, 한국의 휴게소처럼 세련되고 깨끗하진 않지만 그래도 다른 지역 특산품도 팔고 먹거리도 있어서 여행의 재미를 더해 주는 공간임에는 틀림 없다. 사파는 베트남 중남부지역 휴양지인 달랏처럼 프랑스 식민지 시절 더운 하노이를 떠나 쉴 수 있는 휴양지를 찾던 프랑스 인들에 의해 개발된 휴양지로 특히, 봄, 가을에 방문하면 좋다. 산악지역답게 노이바이 공항에서부터 뻗은 고속도로를 벗어나면 30km 이상 꼬불꼬불한 산길을 올라가야 조그마한 소도시가 나오는데 이곳이 바로 사파다. 사파에서의 숙소 사파에서의 숙소는 크게 세 가지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는 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도심지역, 두 번째는 도심지역에서는 좀 떨어져 있지만 사파의 자연을 제대로 느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