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6.26 (수)

전관수

[전관수의 세계음식여행] 베트남의 진주 같은 섬, 푸꾸옥

 

베트남은 한국사람들이 사랑하는 여행지다. 인천 공항에서 5시간 비행이면 도착하고 시차도 2시간, 저렴한 물가와 입맛에 맞는 음식, 동남아 다른 여행지 못지 않게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베트남만의 역사와 문화가 전 세계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푸꾸옥은 베트남의 가장 큰 섬으로 아름답고 때 묻지 않은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파라다이스 진주 섬’이란 닉네임을 가지고 있으며 매일 베트남 로컬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관광객들이 들어오고 있다.


푸꾸옥섬은 574km2의 심장 모양의 섬으로 22개의 작은 섬들로 둘러 싸여 있으며 남부지역의 Kien Giang이라는 주에 속해 있다. 날씨는 몬순 트로피칼 기후로 건기는 11월부터 4월이고 우기는 5월부터 10월까지다. 평균 기온은 28도로 1년 내내 더운 날씨를 보이고 있다.
2012년 12월에 새로운 인터내셔널 공항이 오픈했으며 한 해에 300만 명을 수용할 수 있다. 푸꾸옥 공항은 남쪽에 위치해 있는데 주요 관광지가 남북으로 흩어져 있으므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개인 일정에 맞춰 호텔 위치를 정하는 등 세밀한 계획이 필요하다. 아니면 이동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 지출을 감수해야 한다. 

 

 

North Phu Quoc


여느 다른 베트남 관광지처럼 푸꾸옥 역시 베트남의 삼성이라 불리는 빈 그룹이 북쪽지역에 대규모 관광지를 조성해 놨다. 특히, 자녀를 동반한 가족들은 단순히 호텔 리조트에서 물놀이를 즐기는 것 외에 사파리 관광이나 각종 놀이시설, 다양한 공연, 밤에는 레이저 쇼 등을 볼 수가 있어서 지루하지 않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특히, Grand World Phu Quoc에서 진행하는 The Quintessence of Vietnam 쇼는 저녁 8시 15분부터 9시까지 진행되는데 45분이 지루함 없이 지나가면서 베트남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 지역으로 지정된 Phu Quoc National Park 또한 빼놓을 수 없는 북쪽 지역의 관광지다. 이곳을 방문하는 방법은 다양하겠지만 정식 투어 가이드의 도움을 받는 것이 제일 안전하고 잘 볼 수 있다.

 

 

 

South Phu Quoc


북쪽에 빈 그룹이 있다면 남쪽에는 썬 그룹이 있다. 다낭의 바나힐, 사파의 파시판, 하롱베이 등을 방문하게 되면 Sun Group이 만들어 놓은 케이블 카와 놀이동산 등을 볼 수 있는데 그 규모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특히, 푸꾸옥 남쪽 끝 An Thoi에서 Hom Thom섬을 연결하는 케이블 카는 기네스 북에 가장 긴 3선 케이블 카로 올려져 있으며 그 길이가 무려 7899.9m로 케이블 카를 타고 가면서 내려다 보이는 풍경은 그야말로 장관이다. 베트남 어촌의 모습과 아름다운 바다, 혼똠 섬의 관광단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섬으로 들어가는 케이블 입장료에는 물놀이 시설 입장료가 포함돼 있으며 식사까지 포함된 패키지가 있어 가족 단위 관광객들에게는 필수 방문 코스일 것이다.

 


공항 근처에 있는 호텔에 묵으면 남쪽에 위치한 썬 월드 리조트와 즈엉동 야시장 그리고 즈엉동에 위치한 푸꾸옥 맛집을 방문하기 좋다.

 

 

Phu Quoc Local Food


푸꾸옥에는 이곳에서 꼭 먹어야 하는 로컬 음식이 있는데 후띠유와 분꽈이다. 물론, 베트남이 처음이거나 방문 경험이 많지 않은 관광객들은 ‘베트남’하면 소고기 쌀국수, 분짜, 스프링 롤, 반 쎄오, 반미 등을 먼저 떠올릴 테지만 베트남 음식에 내공이 쌓인 이들은 좀더 현지에서 먹어야 하는 음식을 찾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방금 언급한 2가지 쌀국수다. 쌀국수라고 해서 다 같은 쌀국수가 아닌 것이다.

 

 

그럼 후띠유부터 도전해보자. 우리가 흔히 아는 ‘Pho’라는 면은 두꺼운 면발이고 하노이에서부터 시작됐다. 북부 하노이식 쌀국수는 닭고기 육수로 만든 닭 쌀국수가 유명하며 국물이 담백하고 남부 호치민 식과는 다르게 덜 단 게 특징이다. 푸꾸옥을 비롯한 남부 지역에서는 캄보디아의 영향을 받은 남부식 쌀국수 후띠우을 즐겨 먹는데 해산물 육수에 쫄깃하게 말린 면 위에 돼지고기나 해산물을 올려 먹는다. 국물이 시원하고 깔끔하다.

 


다음 분꽈이는 푸꾸옥에서만 맛볼 수 있는 찐 로컬 쌀국수다. 주문 즉시 면을 뽑아서 새우어묵, 생선어묵, 오징어 등의 토핑을 올려 먹는데 손님이 직접 양념을 제조한다. 후띠유는 육수를 만드는데 분꽈이는 바로 뽑은 면을 삶은 물이 육수가 되는 점이 다르다. 깔라만시를 잘라서 주스를 짜내고 고추 양념과 설탕, 소금, MSG 등으로 나만의 양념을 만든 후 육수에 잘 섞으면 나만의 육수가 만들어진다. 분꽈이는 전통 식당에서의 제조과정을 보는 재미와 직접 양념을 만들어 먹는 재미가 먹는 즐거움을 더한다. 

 

 

Phu Quoc’s Speciality


피시소스
피시소스는 베트남의 대표적인 식재료며 모든 요리에 빠지지 않는 감초 같은 역할을 한다. 푸꾸옥은 앤초비 피시소스로 유명한데 신선함을 유지하고 양질의 피시소스 생산을 위해 잡자마자 배에서 생선을 손질한 후 소금으로 밑간을 한다. 발효 과정은 9~15개월이며 잘 제조된 피시소스는 은은한 단맛이 깔린 짠맛을 가지고 있다. 특유의 풍미를 가지고 있어서 많은 유명 베트남 세프들의 비장의 무기로 사용되고 있다.  

 

푸꾸옥 페퍼


피시소스와 함께 빠질 수 없는게 푸꾸옥 페퍼다. 푸꾸옥 페퍼는 얇은 껍질과 단단한 씨, 큰 사이즈 그리고 톡쏘는 향과 맛이 특징이다. 19세기 중국 하이난으로부터 들여와 재배되기 시작했으며 푸꾸옥에 방문한다면 페퍼 농장을 방문하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이다. 

 

 

추추땅콩(Chou-Chou Peanuts)
추추땅콩은 즈엉동 야시장에 가게 되면 다양한 해산물과 함께 처음으로 눈에 띄는 푸꾸옥의 명물로 15년 전부터 프랑스인에 의해 판매되고 있다. 30가지가 넘는 다양한 맛이 있으니 기념품이나 지인 선물로 사기지 좋은 아이템이다.

 

타마린드 오징어(Tamarind Squid)


타마린드 오징어는 푸꾸옥 길거리 음식 중 최고로 맛있는 간식이다. 타마린드의 시큼함과 칠리의 매콤함, 오징어 자체의 달콤함이 잘 어울려 베트남 맥주 안주로 추추땅콩과 함께 한다면 베트남 여행의 피로가 싹 가실 것이다. 다만 선물로 구입할 때는 유통기한을 잘 살펴야 한다.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