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6 (금)

호텔&리조트

[Hotel Developer] 전 세계적 1만 실 객실 우선 확보, 스탠포드 호텔 매니지먼트(주)


디지털미디어시티를 테마로 탄생한 서울 상암지구의 유일한 호텔, 스탠포드 호텔 서울. 불과 몇 년전까지만 하더라도 이 지역의 입주가 시작되던 터라 상권이 활성화되지 않아 호텔 역시 자구책 마련에 힘을 써야 했다. 하지만 불과 2~3년 새 많은 방송사들과 콘텐츠 기관들이 대거 입주하며 상암은 활기가 넘치고 스탠포드 호텔 서울은 이 지역의 랜드마크 호텔로 자리 잡았다. 그리고 호텔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근 부산과 통영에도 오픈, 운영하고 있으며 꾸준히 호텔 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미국에서 시작한 로컬 브랜드
국내 로컬 브랜드, 스탠포드 호텔 그룹의 시작은 상암이 아니다. 1986년 뉴욕 맨하탄 32번가에 위치한 객실 122개의 부티크 호텔에서 출발했다. 이후 호텔 스탠포드 산티아고(칠레), 호텔 스탠포드 파나마, 호텔 스탠포드 투퀼라(미국 시애틀), 더 리조트 앳 마운틴(미국,포틀랜드)을 추가로 오픈, 북미 3곳과 남미 2곳에서 성공적으로 호텔을 운영하고 있다. 2011년 서울에 스탠포드 호텔 서울로 첫 발을 내딛고 지난해 7월 스탠포드 호텔앤리조트 통영을, 8월 스탠포드 인 부산을 오픈했으며 현재 스탠포드 호텔 안동을 개발 중에 있다.


이렇게 스탠포드 호텔 그룹내 호텔 개발 사업은 뉴욕 본사에서 진행하는 미주 내 개발과 지난해 3월 스탠포드 호텔 매니지먼트(주)를 법인명으로 활동을 시작한 한국지사에서 한국과 아시아지역의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호텔 특성에 맞는 브랜드 보유
스탠포드 호텔 매니지먼트(주)는 현재 국내에 서울과 부산, 통영을 오픈, 운영 중에 있으며 안동을 준비 중에 있다. 각 호텔 별로 입지, 고객 등의 특성이 확연히 달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브랜드를 세분화해 운영하고 있다.


스탠다드 브랜드인 스탠포드 호텔은 객실 100~300실의 도심에 위치한 호텔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상암이 현재 스탠다드 브랜드로 운영 중에 있다. 스탠포드 호텔앤리조트는 객실 200~300실의 관광지역에 위치, 관광객을 위한 휴양형 리조트로 휴식과 안락함을 제공해 고객 만족을 가져오는 브랜드로 통영이 있다. 비즈니스 브랜드인 스탠포드 인은 객실수 50~200실로 교통중심지역에 위치, 합리적인 가격의 브랜드로 현재 부산이 스탠포드 인으로 운영되고 있다.


리조트형 호텔, 스탠포드 호텔앤리조트로 통영 회원권 분양
지난해 오픈한 스탠포드 호텔앤리조트로 통영의 경우 탁 트인 바다를 앞에 두고 있으니 전망이 매우 우수하다. 이곳의 루프탑에 위치한 인피니티 풀은 핫 플레이스로 부상하고 있다. 아직 오픈한 지 1년이 채 안됐음에도 입소문을 타고 있으며 한 번 다녀간 고객은 꼭 다시 찾을 만큼 만족도가 높은 곳이기도 하다.


하지만 위치가 남해이다보니 심리적인 거리감이 있어 아직은 주중이 한산하다. 이를 타계하기 위해 스탠포드 호텔앤리조트 통영은 102개의 콘도객실에 대한 회원권을 분양하고 있다. 회원이 되면 콘도 뿐 아니라 콘도 외의 객실인 호텔 객실, 또 서울과 부산 호텔도 특가로 이용할 수 있다. 앞으로 제주도와 부산에도 리조트를 개발 중에 있는만큼 고객들이 스탠포드 호텔 체인을 보다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스탠포드 호텔의 새로운 시도인 것이다.


글로벌 체인호텔로 성장
브랜드를 세분화하고 브랜드별 전략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스탠포드 호텔 매니지먼트(주)는 현재 한옥형 호텔인 스탠포드 호텔 안동이 계획 중에 있다. 안동지역의 유교문화와 한국의 전통문화를 융합한 리조트형 호텔로 진행 중인 스탠포드 호텔 안동은 한옥 디자인을 현대화하고 한국 전통의 미를 살린 한옥형 호텔이 될 것이다. 안동 뿐 아니라 제주 및 국내 다양한 지역, 국내를 거점으로 동남아시아 지역의 인도네이사 및 베트남, 서아시아지역의 호텔사업 진출을 위해 사우디아라비아에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뉴욕 본사에서는 LA에 150실의 호텔 스탠포드 부에나 파크를 착공했으며, 현재 뉴욕에 400실의 호텔 스탠포드 뉴욕 플러싱을 검토 중에 있고 남미지역의 호텔 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스탠포드 호텔 그룹은 뉴욕 본사와 한국의 스탠포드 호텔 매니지먼트(주)를 거점으로 50여 개 이상의 호텔을 오픈, 1차적으로 전세계 약 1만실의 객실을 확보하고 향후 글로벌 호텔 체인으로 성장할 계획이다.


“체인 확대 및 위탁 운영에 주력”
스탠포드 호텔 매니지먼트(주) 왕창근 영업총괄 이사 / 서광민 호텔개발사업본부 차장



스탠포드 호텔 서울만 운영하다 그 사이 호텔이 2개나 더 늘고 지금 1개의 호텔을 개발 중에 있다. 호텔별 운영은 어떠한가?
우선 그동안 직접 투자하고 운영하다 보니 개발과 운영에 대해 다른 어떤회사보다 강해졌다. 부산과 통영은 아직 오픈한지 1년이 채 안됐다. 부산의 경우 입지가 좋은 비즈니스호텔이다보니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통영이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고 관광지다보니 주말에 영업이 활성화되는데 주중에 좀더 힘써야 하는 상황이다. 그래서 회원권 모집을 하게 됐고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호텔 수가 늘면서 브랜드도 다양화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
호텔 개발을 할 때 호텔의 주 타깃 고객이 누가 될 것인가를 확실히 하고 이에 맞는 전략을 세워야 성공할 수 있다. 대다수의 호텔들이 이전의 주 고객층이었던 중장년층을 보고 마케팅을 하지만 정작 그 호텔의 주 이용고객은 2030인 경우가 많다. 2030이 주 고객이라면 스마트폰시대다보니 정보전달이 빠르다는 것을 인지, 이것을 잘 활용한 마케팅을 해야한다. 또 시야가 넓어진 2030을 타깃 고객으로 한다면 호텔의 입지가 중요하지 않다. 그들은 호텔이 어디에 위치해 있든 자신의 취향에 맞는 호텔을 찾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도 브랜드를 성격에 맞게 나눴다. 처음에는 스탠포드라는 스탠다드 브랜드만 유지하려 했는데 체인화하기 위한 목표를 세우고부터는 브랜드를 스탠다드형, 리조트형, 비즈니스형으로 분리해 어느 지역에 가더라도 사업을 진행할 수 있고 또 브랜드별로 타깃고객을 달리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 부산과 통영을 오픈했는데 부산은 비즈니스형인 스탠포드 인을, 통영은 리조트형인 스탠포드 호텔앤리조트로 브랜드를 달았다. 사실 통영은 호텔로 진행할 예정이었는데 통영을 방문하는 고객층의 니즈를 파악한 결과 어린아이가 있는 가족층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됐고 이런 고객이 머물 수 있는 호텔 형태를 갖기 위해 호텔과 리조트를 모두 품은 리조트형 호텔로 변경했다. 반면 부산은 비즈니스 고객에게 최적화되게 진행했다.


현재 안동을 개발하고 있는데 지역 특성상 어떤 호텔이 탄생할지 매우 궁금하다.
한국에 4번째 호텔로 안동을 준비 중에 있다. 안동은 유교문화중심지로 지역의 특징을 살릴 수 있는 호텔로 만들고자 한다. 따라서 안동시 등 지역 및 지역단체와 MOU를 맺으며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한옥호텔은 아니지만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한옥형 호텔을 짓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역에 유명 맛집들이 많은데 지역 특색이 담긴 외식업체를 호텔로 들여온다든지 호텔에서 직접 제대로된 향토음식을 선보인다든지 등, 호텔과 지역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로컬브랜드이기는 하지만 해외에서 먼저 시작됐다. 해외 호텔 운영 현황은 어떠한가?
호텔 스탠포드 뉴욕은 1986년에 인수해서 개관한 호텔이다. 100여 년된 건물인데 오래된 멋, 전통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인기가 많다.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타임스퀘어 등 요지와 가까워 객실을 예약하려면 두, 세달 전에 해야할 정도다.


90년도 후반에 칠레와 파나마에, 2016년 시애틀 호텔은 인수, 오픈하고 가장 심혈을 기울인 곳이 미국 포틀랜드에 위치한 더 리조트 앳 마운틴이다. 138년된 리조트로 27홀의 골프장을 가지고 있으며 추운 날씨에도 온수로 운영되는 수영장, 스파, 연회장 등을 갖춘 복합리조트다.


그동안 꾸준히 호텔 사업 개발 스타일을 보면 스탠포드 호텔 그룹은 꾸준히 미래가치를 보고 투자를 진행해왔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는 물론 서아시아의 사우디아라비아까지 호텔 개발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은?
지난해 3월 스탠포드 호텔 매니지먼트(주)가 출범했다. 스탠포드 호텔 매니지먼트(주)는 개발, 영업, 회계 등 3개의 파트로 운영되며 아시아 스탠포드 호텔 체인 관리를 목적으로 설립됐다. 그 취지에 맞게 상암, 부산, 통영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안동의 성공적인 개관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위탁운영에도 힘써 스탠포드 호텔 체인을 보다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그동안 시장이 많이 바뀌었다. 호텔리어로 생활한지 28년이 됐는데 매출 위주의 운영에서 생존 위주의 운영으로 변했다. 또 4차산업혁명이 시작된 시점에서 인력방식, 운영방식, 생산방식 생존방식 등 모든게 달라질 것이다. 따라서 생각 자체를 뒤짚어 모든 것을 원점에서 다시 생각해야 한다. 달라진 시대, 달라질 시장에 대한 대비가 이뤄져야 한다. 마음의 준비는 이미 끝났다. 새로운 시장에 대한 발빠른 분석 및 대비책 마련으로 남들보다 한발 앞선 스탠포드 호텔 매니지먼트(주)가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