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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el & Resort

[Global Networks_중국] 변화하는 글로벌 호텔 시장

지난해 9월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그룹은 스타우드 그룹을 인수 합병함으로써 글로벌 호텔 업계에 지각변동을 일으켰다. 특히 필자는 이전 직장이 스타우드 내 브랜드여서 개인적으로 더 반기는 마음도 있었다. 하지만 30개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거대 그룹의 탄생은 비단 장점만 있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다. 중국에서 보이는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그룹의 변화를 살펴보자.



합병 이후 내외부적으로 정말 큰 변화가 있었다. 이번 합병은 인사, 조직 구조, 전략 등 여러 부분에서 체감할 만한 차이를 보인다. 기존 20개 브랜드의 호텔 그룹에서 우선 30개 브랜드를 가진 호텔 그룹사가 됐기 때문에 브랜드 포지셔닝의 변화가 요구된다. 기존의 스타우드 호텔을 포함해 30개의 브랜드를 어떤 기준으로 분류하고 마케팅하는지가 관건이다. 톈진을 예로 들면 현재 르네상스 2곳, MEA(Marriott Executive Apartments) 2곳, 메리어트 1곳, 코트야드 1곳(2017년 하반기 오픈), 웨스틴 1곳, 쉐라톤 2곳, S.T regis 1곳, 럭셔리 콜렉션 1곳을 포함해 8개 브랜드 11개 호텔이 포진해있다.
따라서 기존에는 경쟁사로 분류됐던 호텔들이 이제는 그룹사로서 상이한 고객을 타깃으로 영업해야 하는 상황이다. 당연히 처음부터 같은 그룹사가 아닌 경쟁사로 영업해왔기 때문에 주요 고객층이 겹칠 수 있다. 가격 또한 경쟁사, 특별히 주요 경쟁 호텔을 타깃으로 전략을 세워 가격조정도 불가피하다. 다시 말해 경쟁보다는 그룹사내에서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가격 및 주요 타깃층 구분이 요구된다. 하지만 이 또한 쉽지 않다. 각 호텔들마다 오너(호텔 투자 주체, 호텔 건물 소유주)에 대한 이윤 및 이해관계가 상이하기 때문이다.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에서 동일 시장 내에 교통정리는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이러한 내부적인 어려움과 고민을 제외하고 기존의 고객들에게는 긍정적인 요소가 많다. 메리어트 리워드 멤버십 적용 대상 호텔의 브랜드 수와 호텔 수가 늘어난 것은 물론 더 다양한 브랜드 호텔들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이다. 필자가 느끼기에는 아직 개별 호텔 소비자들이 이번 합병에 대한 변화를 체감하기에는 아직 시기상조인 것 같다. 위에서 언급한 합병 과정이 올해 마무리된 후 그룹사 차원에서 여러 가지 마케팅 전략을 통해 보다 개별 고객들에게 합병 이후의 변화를 알릴 것으로 보인다.



예상컨데 추후 다른 인터내셔널 호텔 그룹의 추가 합병들도 충분히 더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다만 호텔리어의 한사람으로 계속적인 합병보다는 각 호텔 그룹사의 독특함과 특별한 기업문화의 유지가 향후 호텔 산업에서 유지되기를 바란다. 이를 통해 더 다양한 선의의 경쟁이 일어나 호텔 이용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해본다.






르네상스 톈진 레이크뷰 호텔(Renaissance Tianjin Lakeview Hotel)

메리어트 이그제큐티브 아파트먼트 레이크뷰 호텔

(Marriott Executive Apartment Tianjin Lakeview Hotel)

최성웅  세일즈 디렉터(Director of Sa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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