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션의 콘서트 투어가 호텔 매출은 물론 지역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테일러 스위프트의 ‘디 에라스 투어(The Eras Tour)’는 그러한 경제적 효과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다. 투어를 관람하기 위해 오는 관광객들로 인해 지역 내 호텔, 식장, 교통 등의 수요가 급증하며, 일시적으로 지역 물가가 치솟는 현상을 일컬어 ‘스위프트노믹스’라는 용어도 등장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한국에서 개최되는 대규모 콘서트도 마찬가지일까? 지역 경제, 특히 호텔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현재 국내 최대 규모의 공연장은 서울월드컵경기장으로 볼 수 있다. 잠실 올림픽주경기장이 2026년까지 리모델링을 실시하면서 대관이 불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서울월드컵경기장의 총 수용 인원은 약 6만 6704석이며, 콘서트 형태로는 약 4만 5000명을 수용할 수 있다.
서울월드컵경기장은 가수 단독 콘서트 대관이 드물었던 곳이다. 연도별 횟수로 따지면 2013~2021년까지 가수 단독 콘서트는 3건에 그친다. 하지만 올해 서울월드컵경기장 운영기관인 서울시설공단은 이례적으로 3건의 K-Pop 콘서트 대관을 결정했다. 개최된 3건의 K-Pop 콘서트는 각 4월 넷째 주, 5월 넷째 주, 9월 셋째 주 주말에 이틀간 진행됐으며, 총 27만 명(각 7만 명, 10만 명, 10만 명)의 관객이 모였다. 이에 1년 동안 한 지역구에서 진행된 약 10만 규모의 K-Pop 콘서트가 인근 숙박시설 객실 가격과 판매율에 미친 영향을 데이터메니티의 데이터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4월, 5월, 9월 마포구 호텔 객실가 및 판매율 비교
콘서트 관람을 위해 서울을 찾은 타 지역 관광객 및 외국인 관광객이 호텔 객실 가격과 판매율에 미친 영향은 어느 정도일까?
콘서트와 호텔 매출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특정 지역으로 범위를 좁혀, 서울월드컵경기장이 위치해 있는 ‘마포구 호텔 데이터’를 분석했다.
세븐틴 콘서트 ‘팔로우-어게인 투 서울’이 열렸던 4월 27일과 28일, 마포구 호텔의 주말 평균 객실 가격은 30만 9490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같은 달 다른 주말의 평균 가격인 25만 6657원에 비해 약 21% 높은 가격이다. 또한, 콘서트가 있었던 주말의 호텔 객실 평균 판매율은 78.7%로, 같은 달 다른 주말의 평균 판매율인 63%에 비해 약 25% 높았다.
임영웅 콘서트 ‘아임 히어로-더 스타디움’이 진행됐던 5월 25일과 26일, 마포구 호텔의 주말 평균 객실 가격은 31만 5740원으로, 이는 같은 달 주말 평균 가격인 26만 7729원에 비해 약 18% 비싼 가격이다. 콘서트가 진행된 주말의 호텔 객실 평균 판매율은 77.6%며, 같은 달 주말 평균 판매율인 67.6%에 비해 약 15% 증가했다.
9월 21일과 22일에 열린 아이유 콘서트 ‘2024 아이유 허 월드 투어 앙코르 콘서트’ 당시, 마포구 호텔의 주말 평균 가격은 31만 6635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같은 달 주말 평균 가격인 27만 535원에 비해 약 17% 더 높은 가격이다. 또한, 콘서트가 진행된 주말의 호텔 객실 평균 판매율은 81.9%로, 같은 달 주말 평균 판매율인 64.6%에 비해 무려 약 27% 상승했다.
전년도 대비 콘서트 당일 마포구 호텔 객실가 및 판매율 비교
1년 전인 2023년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는 4월, 5월, 9월에 10만 규모의 대형 콘서트는 진행되지 않았다. 콘서트가 진행되지 않았던 2023년 동(同) 시기 대비 마포구의 호텔 객실 가격과 판매율을 비교해 명확한 차이를 살펴보자.
2023년 동(同) 시기는 2024년 콘서트가 열렸던 날짜와 비슷한 시기의 주말 데이터를 수집했으며 데이터를 비교한 결과, 마포구 호텔의 객실 가격과 판매율에서 눈에 띄는 상승이 있었다.
2024년 4월 세븐틴 콘서트 당시 주말의 마포구 호텔 평균 객실가는 30만 9490원으로, 전년도 4월 넷째 주 주말(4월 29~30일)의 평균 가격인 27만 3534원에 비해 약 13% 상승했다. 또한, 평균 판매율은 78.7%로, 전년도 70.9%에서 약 11% 상승한 수치로 나타났다. 2024년 5월 임영웅 콘서트가 열렸던 주말의 마포구 호텔 평균 객실가는 31만 5740원으로, 전년도 5월 넷째 주 주말(5월 27~28일) 평균 가격인 26만 5816원보다 약 19% 높은 가격이다. 평균 판매율은 77.6%로, 전년도 62.1%에서 25%가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다. 2024년 9월 아이유 콘서트가 열렸던 주말의 마포구 호텔 평균 객실가는 31만 6635원으로, 전년도 9월 셋째 주 주말(9월 23~24일)의 평균 가격인 23만 3231원에 비해 무려 36% 상승했다. 또한, 평균 판매율 81.9%로, 전년도 49.1%에 비해 67%나 상승했다.
요약하자면, 2024년 콘서트 당일 호텔 데이터(평균 가격과 평균 판매율)는 아래와 같다.
•콘서트 당월 주말의 호텔 객실 평균 가격 대비 17~21% 상승,
호텔 객실 평균 판매율 대비 15~27% 상승
•콘서트가 없었던 전년도 대비 호텔 객실 평균 가격 13~36% 상승, 평균 판매율 11~67% 상승
즉, 1년 동안 한 지역구에서 진행된 약 10만 규모의 K팝 콘서트가 지역 숙박업계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며, 수익성 향상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콘서트가 호텔산업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콘서트는 다른 산업과 차별화된 특징이 있다. 바로 ‘팬덤 문화’다. 팬들 사이에서 잘 알려진 현상 중 하나가 ‘n차 관람’인데, 이는 동일한 콘서트를 한 번만 보는 것이 아니라 n차례 반복해서 관람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3일간 진행되는 콘서트를 하루만 관람하는 것이 아니라 3일을 모두 관람하는 것이다. 이는 한 장소에서 열리는 콘서트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세계 각 도시를 이동하며 진행하는 ‘월드 투어’에도 적용된다. 콘서트가 열리는 도시가 소도시더라도 팬들은 공연 자체가 목적이기에 지역의 인프라와 상관없이 해당 지역을 방문하고 숙박을 이용한다.
콘서트와 관련된 숙박 수요를 일회성 이벤트로 보기 쉽지만, 그렇지 않다. 콘서트에 참여하는 팬들의 성향, 상황을 파악해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으며, 좋은 숙박 경험을 제공하면 반복적인 방문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콘서트 관광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 유무에 따라 콘서트 당일 판매율을 최고 100%로 기록할 수도 있고 최고 80%로 기록할 수도 있다. 따라서 성수기·주말·연휴 등의 시기를 주요하게 고려하는 것만큼 지역 축제·행사와 같은 이벤트 또한 참고해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취해야 한다.
데이터메니티를 통한 수요 예측
호텔 수익 관리 서비스 ‘데이터메니티(DatAmenity)’는 관심 호텔 객실 가격, 프로모션 정보부터 지역 축제 및 행사 정보까지 자동으로 수집·정리해 호텔 실무자가 보다 효율적으로 시장 파악하고 수요를 예측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때문에 해당 서비스를 활용하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콘서트 일자를 기준으로 언제, 얼마의 가격대로 책정하는 것이 최적인지 파악해 효과적인 수익 관리를 할 수 있다.
최적의 판매가격 설정 솔루션, 데이터메니티
‘데이터메니티(DatAmenity)’는 빅데이터 기반 호텔 전문 솔루션으로,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활성화된 수익 관리 시스템(RMS)을 도입해 국내 최초로 개발 및 운영 중인 서비스다. 글로벌 OTA는 물론 국내 시장 점유율이 높은 국내 OTA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디지털 전환을 시도하는 여러 호텔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숙박시설 솔루션은 어느 정도 규모가 큰 특급호텔에서 사용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디지털 전환 시도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규모 호텔, 모텔, 펜션, 게스트하우스까지 모든 숙박시설에서 사용할 수 있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숙박시설 관리자에게 유용한 시스템으로 꼽힌다. 또한, 관심 호텔 OTA 판매가·프로모션을 객실 타입별로 비교할 수 있어 번거롭던 가격 조사 절차를 크게 단축시켜 업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효과가 크다.
단순 반복 업무의 획기적인 감소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싶은 호텔이라면, 데이터메니티의 도입이 어느 때보다 필요할 것이다. ‘데이터메니티’ 서비스 문의 및 이용 신청은 아래 이미지의 QR코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숙박시설 전문 수익 관리 시스템 ‘데이터메니티’ 운영사인 히어로웍스는 자체 데이터팀을 설립해 AI 기반 가격 추천 모델, 속성별 리뷰 감성 분석 모델 등을 구축해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 및 가공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호텔뿐만 아니라 숙박시설 데이터가 필요한 연구기관에 ‘맞춤형 데이터’를 공급하고 있는데, 최근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해안가 숙박시설’ 데이터를 공급한 사례가 있다. 2022년에 이어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데이터를 공급한 것은 두 번째로, 구매자 맞춤 데이터가 단일 공급에 그치지 않고 연속적으로 공급됐다는 점에서 자체적으로 구축한 데이터의 우수성을 입증할 수 있었다. 히어로웍스는 앞으로도 자체적으로 구축한 데이터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것은 물론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데이터가 필요한 기업·행정기관에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시할 수 있는 데이터를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