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이후 처음 맞는 이번 여름 여행 성수기를 앞두고 글로벌 여행자들의 여행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온라인 여행 플랫폼 트립닷컴이 발표한 2023년 6월~8월 여름시즌 전 세계 여행자들의 예약 현황에 따르면 전 세계 여행 예약은 이미 2019년 수준을 넘어섰으며 특히 지역 내 단거리 여행이 여행 시장 회복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립닷컴 플랫폼의 2023 여름 시즌 예약 현황을 보면 2022년 동기 대비 세계적으로는 170%가 증가했다.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APAC)은 지난해 말부터 서서히 시작된 여행 제한 완화 정책 덕분에 올 여름 시즌 예약이 전년 대비 356% 폭증했다. 지난해부터 여행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던 유럽 시장의 경우, 올 여름은 전년 동기 대비 72% 성장했다. 해외 여행의 경우 지역내 단거리 여행이 시장 회복을 주도하고 있으며 아직 장거리 여행에 대해서는 관망세를 유지 중으로 분석됐다. 3시간 이내 단거리 항공편 예약은 아시아에서 전체 예약의 44%, 유럽에서는 67%를 차지했다. 반면 장거리 여행은 코로나 전인 2019년과 비교했을 때 유럽에서는 13%로 2019년 47.5%에 비해 아직도 낮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내 가속화된 디지털 전환은 산업뿐만 아니라 우리 일상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는 여행·숙박 업계도 마찬가지다. 기존 여가를 위해 호텔이나 리조트 시설을 이용할 경우 체크인을 위해 직접 손으로 정보를 입력한 후에도 신분증이나 신용카드를 통해 다시 신원을 인증해야 됐으며 체크인·아웃을 위해 프런트 앞에서 줄을 서는 등 불필요한 과정을 거쳐야 했다. 이러한 방식은 개인정보 유출 우려와 함께 체크인·아웃을 위한 대기 시간 발생, 프런트 업무 증가 등 고객과 사업자 모두에게 불편함을 야기시켰다. 이에 야놀자클라우드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등 첨단 기술이 접목된 호스피탈리티 솔루션으로 여행 및 여가 업계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며, 이와 같은 불편함을 개선하고 있다. 숙박 예약 및 이용부터 시설 운영 관리까지 전 과정의 디지털 전환으로 소비자·사업자 편익 제고 야놀자클라우드의 호스피탈리티 솔루션은 고객이 보다 편리하게 여행을 계획하고 즐길 수 있게 지원한다. 또한, 사업자에게는 효율적인 시설 관리와 인력 배치를 가능케 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운영 효율을 제고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프런트를 거치지…
일본 관광국 발표에 따르면 2022년의 방일 관광객은 약 383만 1900명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도에 비하면 아직 약 -90% 수준에 그으나 2021년도 대비 15배 이상 급격히 회복했다. 특히 무비자 규제가 풀린 2022년 10월을 기점으로 관광객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중국인 관광객이 많았으나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해 2022년에는 한국인 관광객의 수가 가장 많았다. KOTRA 나고야 무역관의 인터뷰에 응한 J항공의 관계자 M씨는 “나고야발 비행편은 이전까지 일본인이 많았으나 지금은 역전된 상황이다. 1일 2편을 운행하고 있는데, 8~9할이 모두 한국인”이라고 언급했다. 일본 여행사 JTB가 발표한 2023년 연간 여행 동향 전망 발표에 따르면, 일본 국내 여행자 수는 2억 6600만 명으로 2022년보다 9% 증가해 코로나 이전인 2019년(2억 9170만 명)의 91%에 해당하는 수치다. 또한 방일 외국인 수는 2019년 대비 66%인 2110만 명으로 예측됐다. 이외에도 공항 이용률, 항공편 수, 호텔 가동률, 면세 매출액 등에서 일본 관광 산업이 부활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무비자 여행 규제가
동의대학교 링크플러스 사업단이 주최하고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이 후원하는 ‘부산 호텔산업발전 산학협의체’가 지난 5월 25일, 아스티호텔 부산에서 ‘2023년 상반기 부산 호텔산업 발전 특강 및 1차 회의’를 진행했다. 부산 지역의 31명의 총지배인 및 호텔업계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사)한국마이스융합리더스포럼 진홍석 회장(이하 진 회장)이 강연자로 참여했다. <포스트 코로나, 부산 관광 리바운드 전략>이라는 주제로 코로나19 이후 부산 지역의 관광산업과 MICE산업의 비전과 전략을 도모한 자리였다. 부산 호텔업계의 현안이 오갔던 자리 부산지역의 호텔산업 발전을 위한 모임이 마련됐다. 지난했던 코로나19 시기를 거쳐 부산지역 호텔 및 학계가 한데 모인 2023 상반기 부산 호텔산업 발전 특강 및 1차 회의가 그것이다. 16시 50분부터 진행된 이번 행사는 동의대학교 추승우 교수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강연, 현재 호텔업계의 핫이슈인 DX 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유의미한 네트워킹 시간을 가졌다. 동의대학교 호텔컨벤션경영학과 추승우 교수는 “코로나19를 거쳐 이런 자리를 마련하게 돼 기쁘다. 부산지역의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산학의 유
베트남 국영 항공사인 베트남항공은 오는 6월 8일까지 항공권 10% 할인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동남아시아 국가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 및 인도차이나 반도 (캄보디아, 라오스) 구간에 적용 가능한 1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에 적용되는 구간은 하노이와 호치민을 통해 환승 가능하며 성수기를 제외한 2023년 12월 31일까지 이용 가능하다. 베트남항공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프로모션 코드 ‘VNANYWHERE’를 입력 시 할인이 적용되며 클래식 이코노미 클래스(Q, N, R), 라이트 클래식 클래스 및 슈퍼 라이트 이코노미 클래스로 예약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베트남항공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베트남항공은 지난 20일 차트라파티 시바지 마하라지 국제 공항 (Chhatrapati Shivaji Maharaj International Airport)에서 200여명의 승객을 태운 에어버스 A321 항공기 VN972편의 첫 취항을 기념하며 하노이-뭄바이 노선 취항식을 개최했다. 뭄바이는 인도의 수도 뉴델리에 이어 베트남과 인도를 잇는 베트남항공의 두 번째 노선이다. 취항식에는 뭄바이 베트남…
괌정부관광청은 네이버 블로거, 인스타그래머, 유튜버를 포함해 총 11명의 인플루언서를 “2023 괌정부관광청 한국사무소 디지털 홍보대사”로 임명하고 지난 4일 명동 소셜 다이브에서 발대식을 진행했다. 본 발대식에는 괌정부관광청 한국마케팅위원회 은호상 회장과 나딘 레온 게레로 글로벌 마케팅 이사를 비롯한 괌 사절단, 한국사무소 관계자들이 참석해 임명장을 수여하고, 네트워킹의 시간을 가졌다. 괌정부관광청 한국마케팅위원회 은호상 회장은 “괌정부관광청 한국사무소의 첫 디지털 홍보대사 프로젝트에 여러분들과 함께 하게 되어 기쁘고 뜻깊다”고 말하며 “한국이 괌의 매우 중요한 시장인만큼 각 인플루언서 테마에 맞춰 다양한 괌 컨텐츠를 생성하고 이를 적극 홍보해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괌정부관광청은 5월 11일부터 15일까지 디지털 홍보대사를 괌으로 초청해 괌의 문화, 역사, 호텔, 액티비티, 음식 등을 직접 경험하고 SNS 채널을 통해 괌 컨텐츠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했다. 뿐만 아니라 괌정부관광청은 지난 11일 현지 업계 파트너와 미디어를 함께 초청하여 더 베이뷰 호텔 괌 스카이바에서 환영식을 갖고 홍보대사 인터뷰 및 사진촬영을 진행했다.…
필리핀을 방문한 해외 방문객이 200만 명을 돌파하며, 필리핀 관광부는 기준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크리스티나 프라스코 (Christina Garcia Frasco) 필리핀 관광부 장관은 최근 마카티 (Makati City)에서 열린 포럼에서 2023년 1월 1일부터 5월 12일까지 필리핀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이 200만 2304명을 기록, 2022년 연 목표인 170만 명을 이미 넘어섰다고 밝혔다. 프라스코 관광부 장관은 "이러한 성과는 필리핀의 환대 정신과 아름다운 천혜의 자연들 덕분이다. 필리핀 정부는 관광 산업을 우선순위에 두고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지속 가능성, 탄력성,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필리핀만의 강력한 문화를 통해 아시아의 관광 강국이 될 것” 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이 기간 동안 필리핀을 방문한 한국인 방문객 수는 48만 7502명(24.35%)으로 필리핀 전체 방문객 수의 4분의 1 가까이 차지했다. 이와 함께 미국(35만 2894명, 17.62%), 호주(10만 2494명, 5.12%), 캐나다(9만 8593명, 4.92%), 일본(9만 7329명, 4.86%) 등이 상위 5개국에 올랐다. 이외에 10위 내 국가로는…
K팝과 패션을 사랑하는 팬들의 마음을 뒤흔들 만한 기회가 열린다. 엔하이픈(ENHYPEN)이 세계 최초로 서울 패션의 명소 동대문디자인플라자(Dongdaemun Design Plaza, DDP)를 아주 특별한 에어비앤비 숙소로 제공하며 2023년 가을 서울패션위크의 개막을 알린다. 미니 4집 'DARK BLOOD'로 독보적 콘셉트를 예고한 엔하이픈이 에어비앤비 호스트로 나서 세계 최초로 두 명의 게스트에게 DDP에서 하룻밤을 보내며 서울패션위크를 미리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선사한다. 세계적인 건축가 자하 하디드가 설계한 DDP는 한국의 수도 서울을 대표하는 주요 명소이자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한국 디자인, 예술, 패션 업계의 중심지이다. DDP의 최상층 로프트 공간에는 서울패션위크의 영감을 받아 마련된 런웨이 침대가 놓일 예정이다. 게스트는 런웨이를 숙소로 삼아 서울패션위크 개막 전날 밤을 보내며 새 시즌 컬렉션을 선보일 2023년 가을 서울패션위크를 누구보다 먼저 경험할 수 있다. 무대 뒤 드레싱룸에서 한국 패션계의 창의성 넘치는 의상들도 입어볼 수 있으며, 한국 패션계의 유명 인사들과 함께 맨 앞 좌석에 앉아 패션쇼를 즐길 수 있는 서울패션위크
2021년 7월 부임 후, 약 1년 10개월간 일본정부관광국 서울사무소를 이끈 기타자와 나오키 소장이 본부의 발령으로 서울사무소를 퇴임하고, 그 후임으로 시미즈 유이치(清水雄一) 소장이 취임했다. 시미즈 유이치 소장은 2017~2020 년 일본정부관광국 기획총실 조사·마케팅 총괄그룹 시니어 어시스턴트 매니저를 거쳐 2020~2023년 해외 프로모션부 동남아그룹 시니어 어시스턴트 매니저에 이어 2023년 해외프로모션부 동남아시아그룹 매니저대리를 한 후 서울사무소 소장을 맡았다. 시미즈 유이치 소장은 취임 인사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세계적 유행으로 오랫동안 어려움을 겪었던 관광업계에도 드디어 빛이 보이기 시작했다. 작년 10월 일본의 입국 관련 방역조치 완화 이후 한국에서 일본으로 오시는 분들은 꾸준히 증가하여 현재 일본을 가장 많이 방문하는 나라가 이곳 한국이다. 12년 만에 양국 정상의 셔틀 외교도 재개돼 향후 양국 관계의 밝은 전망을 실감케 한다. 하지만 단순히 성과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이 호기를 또 다른 도약의 시기로 연결되도록 여러분과 함께 한일 우호의 상징으로 관광교류를 견인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고 말하고 이어 "「새벽
야놀자가 인공지능 기반 글로벌 SaaS 기업 야놀자클라우드(공동대표 김종윤ᆞ이준영)를 통해 글로벌 B2B 여행 솔루션 기업 ‘고 글로벌 트래블(Go Global Travel, 이하 GGT)’을 인수한다. GGT는 지난 2000년 이스라엘에서 시작한 글로벌 탑티어 B2B 여행 솔루션 기업이다. 전세계 각지의 호텔, 리조트 등의 객실 판권과 항공 티켓, 현지 차량 렌탈까지 100만 개 이상의 글로벌 여행 인벤토리를 유통하는 B2B 솔루션 사업을 영위 중이다. 특히, 북미 &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확보한 직계약 인벤토리와 글로벌 최상위 브랜드 호텔 체인의 객실 유통 라이선스를 바탕으로 전세계 1만 개 이상의 여행 플랫폼 및 온 & 오프라인 여행사들과 거래하고 있다. 야놀자는 야놀자클라우드의 이번 인수를 바탕으로 전 세계 200여 개국의 1백만 개 이상의 글로벌 최대 규모의 여행 & 숙박 인벤토리를 확보한다. 세계 각지의 여행 & 호스피탈리티 공간과 온 &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글로벌 네트워크 허브를 구축해 여행 및 호스피탈리티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위치를 공고히 하게 됐다. 야놀자클라우드 역시 채널링 솔루션(Chann
홍콩국제공항(HKIA)은 홍콩의 중요한 항공 승객 시장 중 하나인 한국의 여행객들에게 2만4,000여 장 이상의 무료 왕복 항공권을 제공하는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홍콩 관광 활성화를 위해 전 세계의 여행객들이 홍콩을 방문해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총 50만 장의 무료 왕복 항공권을 제공하는 홍콩국제공항(HKIA)의 '월드 오브 위너스(World of Winners)' 글로벌 항공권 증정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한국인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월드 오브 위너스(World of Winners)' 캠페인은 오는 5월16일부터 시작된다. 홍콩의 네 개 국적 항공사인 캐세이퍼시픽항공, 홍콩익스프레스항공, 홍콩항공, 그레이터베이항공이 분담해 홍콩행 무료 항공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서울과 제주, 부산에서 출발하는 이코노미 클래스 왕복 항공권이 증정된다. 무료 항공권 당첨자들은 홍콩에서의 숙박과 쇼핑, 엔터테인먼트 등을 즐길 수 있는 특별한 혜택도 제공받을 수 있다. 5월 13일과 14일 양일에는 서울 서초구 신세계 센트럴시티 1층 오픈스테이지에서 홍콩 무료 항공권을 증정하는 경품 이벤트와 홍콩 여행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팝업…
메종&오브제가 9월 전시회 한국 프로모션 행사를 오는 6월 초 서울에서 개최한다.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과 월간 인테르니앤데코가 공식 미디어 파트너로 참여한다. 이번 행사는 2023년 9월 7일~11일 파리 노르 빌뺑뜨 전시장에서 개최되는 메종&오브제 전시회를 홍보하는 자리로 메종&오브제 9월 전시회 트렌드 세미나 및 네트워킹 칵테일 파티 형태로 진행된다. 메종&오브제에서 개발한 9월 전시회 트렌드의 정수를 디테일하게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국내 업계 관계자들을 위한 네트워킹 자리가 될 것이다. 행사는 인테리어, 데코, 건축 및 호스피탈리티 등 메종&오브제와 관련된 100여 명의 주요 업계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오는 6월 8일(목) 저녁 6시에 신논현역 인근 메리가든에서 오후 6시부터 진행되며 핑거푸드 및 칵테일이 제공된다. 행사는 사전 예약자에 한 해 입장 가능하다. 행사 참석차 방한 예정인 메종&오브제 본사 국제 마케팅 총괄 Alexandra Iftimiciuc는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나고 다시 한국에서 많은 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연결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돼 기쁘다. 많은 참여 부탁 드린다.”…
필리핀 관광부가 최근 글로벌 의료 및 웰니스 업계와 파트너십을 맺으며 떠오르는 아시아 의료 및 웰니스 관광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필리핀 관광부 크리스티나 프라스코 (Christina Garcia Frasco) 장관은 두바이에 본사를 둔 글로벌 건강 및 웰니스 관광 비즈니스 솔루션 기업인 아고라 그룹 (Agora Group)과 공식적으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2023년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리는 관광업 관계자 및 의료 전문가들의 권위 있는 회의인 제1회 국제 건강 및 웰니스 관광 회의 (International Health and Wellness Tourism Congress, IHWTC)의 명망 있는 파트너가 되기 위한 움직임이다. 프라스코 장관은 “필리핀 정부와 필리핀 관광부는 의료 관광과 웰니스 관광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아시아뿐 아니라 전세계적인 의료 ∙ 웰니스 관광의 중심지로서의 필리핀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필리핀은 충분한 인력과 시설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의료 관광이 번창할 수 있는 환경을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관련 정책을 조정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필리핀은 국제 건강 및 웰니스 관광 회의 (IHW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