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 세대의 끝자락에서 여전히 종이와 연필을 좋아하고 e-Book보단 침 발라넘기는 책이 좋은 내게 AI는 관심 밖의 일이었다. 호텔의 디지털 전환 필요성에 대해서는 그렇게 열을 올려 기사를 썼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취재하고 글을 쓰는 영역에 있어서는 제 아무리 AI라도 인간의 역량을 따라오지 못할 것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글재주가 없는 지인이 챗GPT로 회사소개서를 완성했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카카오톡 친구 ‘AskUp(일명 아숙이)’을 통해 바로 챗GPT를 경험해볼 수 있다기에 아숙이에게 말을 걸어보기 시작했다. 그래봤자 예전의 심심이와 다를 바 없겠거니 싶었다. 그런데 생각보다 아숙이는 매우 진지(?)했다. 첫 질문이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에 대해 소개해달라는 것이었는데, 우리 매거진이 주로 다루는 콘텐츠와 주제를 잘 파악하고 있었다. 이후로도 호텔과 외식 전공자들의 산학 실습은 어떻게 이뤄져야 할지, 한국 외식업계의 인력난은 어떻게 해결돼야 할지, 이번 달 매거진 기획기사 아이템은 어떤 것으로 하면 좋을지 등을 물어봤고, 다소 평이하고 보편적인 답변이었지만 아숙이한테 필요한 시간은 단 30초도 걸리지 않았다. 답변이 불충분하게 느껴지면 예
위스키 칵테일의 대명사, 하이볼(Highball)이 국내 주류 소비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주류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편의점에는 각종 하이볼 RTD 제품이 진열되기 시작했으며, 취향에 따라 맞는 술을 섞어 마시는 믹솔로지(Mixology) 트렌드와 결합돼 하이볼의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위스키 베이스의 정통 하이볼에서 위스키 이외에도 다양한 기주와 탄산수, 혹은 탄산에 향이 가미된 음료 등을 섞어 마시는 개념으로 통용되고 있는 것. 이에 일부 애주가들의 전유물이었던 위스키를 비롯해 그동안 소비자들과 비교적 가깝지 않았던 각종 주류 소비가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또한 다채로운 주종만큼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는 문화가 형성, 술을 즐기지 않던 소비자들도 취향껏 주류를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일부 주종으로 편중돼 있던 주류 문화의 다변화가 기대되는 가운데, 하이볼 트렌드가 단순히 소비의 확장뿐만 아니라 도소매 유통 활성화와 업장의 수익성 제고를 통해 주류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위스키가 낳은 하이볼, 하이볼이 쏘아올린 믹솔로지 열풍을 살펴봤다. 주류 소비 트렌드와 문화 이끄는 MZ세대 코로나19로 혼술, 홈파티의 문화가 확산되고 취향 소
(주)유아림이 주최하는 ‘카페디저트페어’가 오는 7월 6일부터 9일까지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된다. 인천광역시와 인천관광공사가 후원하는 이번 전시는 총 130여 개의 업체, 200여 개의 부스로 구성돼 있으며 주요 전시 품목으로 머신과 원부자재를 포함한 커피 관련 제품, 차를 포함한 음료 및 주류, 디저트 & 베이커리 관련 제품 및 인테리어 관련 제품 등이 있다. 또한 카페 시장의 트렌드를 반영해 그린패키징, 홈카페용품 등 다양한 제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전시를 더욱 빛내줄 다양한 부대행사도 준비되어 있다. 전문 생두 수입사를 통해 수입된 10여 개 국가의 갓 로스팅한 원두를 맛볼 수 있는 ‘로스터리 특별관’과 매일 두번씩 진행되는 생두 경매행사, 트렌드를 기조로 한 심도있는 전문가 세미나 ‘카디클래스’가 진행될 예정이다. 커피 전문 전시인 만큼 대회도 빼놓을 수 없다. 2017년부터 약 500명 이상의 선수가 꾸준하게 참여하고 있는 국제 바리스타 대회 ‘GCC(Global Coffee Championship)’도 진행된다. 카페디저트페어 내 특설 대회장에서 진행되는 이번 대회에서는 시그니처 커피, 로스팅, 커핑, 베버리지 크리에이터 총 4개 분야의 경
호텔 비품의 선두주자 ㈜대원씨앤에스 호텔용품은 그 종류가 다양하고 각각의 디자인과 색상, 규격과 사양이 매우 특별하다. 따라서 제품은 기본적으로 이동하고 사용, 보관에 있어 쉽고 편리해야 하며 디자인이 호텔의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뤄야 한다. 가볍고 견고한 것은 물론 충분한 내구성으로 오랜 기간 동안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대원씨앤에스는 호텔용 장비 전문 업체로 이러한 호텔용품의 특성을 바탕으로 호텔 종사원들의 생산성향상과 업무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을 공급해오고 있다. 업소용 카트 제작을 시작으로 17년간 축척된 전문 기술력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며 국내 호텔과 레스토랑 용품분야에서 인정받는 회사로 지속 성장하고 있다. 운반용카트부터 연회장의 이동성 가구, 뷔페스테이션까지 300여 종의 호텔 비품을 제공, 호텔이 요구하는 사양에 맞는 제품을 만들어 적시에 제공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최근에는 뷔페식당을 위한 최고 품질의 샐러드바를 공급하는 전문 제작회사로 자리매김, 패밀리 레스토랑 및 단체식당용 자율배식대 이동 판매대 등 푸드서비스 시스템과 관련 아이템을 개발해 고객에 감동을 주는 제품을 공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23 코리아호텔쇼
프랑스 글로벌 의료 장비 기업, LPG 그룹의 국내 독점 파트너사인 ㈜엘피지오(LPHYSIO)가 ‘휴버 360 에볼루션(HUBER 360 EVOLUTION, 이하 휴버 360)’의 엘리트 스포츠 퍼포먼스 효과를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휴버 360’ 트레이닝 효과가 골프 경기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을 최진호 프로 골프 선수를 통해 증명해가고 있다는 사측의 설명이다. ㈜엘피지오에 의하면, 중력 저항 자세 교정 플랫폼인 휴버 360은 일반인에게는 근골격계 재활, 척추심부근 및 균형 능력 강화, 치매 예방, 엘리트 스포츠 선수에게는 운동 근신경 향상 트레이닝 장비로 알려져 왔다. 휴버 360은 2003년부터 현재까지 4세대의 혁신 과정을 걸쳐 170개 이상의 재활 프로그램, 190개 이상의 스포츠 퍼포먼스 프로그램과 270개 이상의 피트니스 프로그램을 내장하고 있다. 단 1회 트레이닝만으로 자가 통제 가능한 수의근과 자가 통제 불가한 불수의근 등 100개 이상의 근육을 컨트롤하며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에 도전하는 디지털 시대의 차세대 스포츠 경기력 향상 트레이닝 프로그램이다. 휴버 360에 대해 최진호 프로 골프 선수는 “골프는 근력의 세밀한 컨트롤이 요구되는
점심 구독 서비스 '위잇딜라이트'(이하 위잇) 운영사 위허들링(대표 배상기)은 2023년 6월부터 서울시 중랑구 전역으로 서비스를 확장한다고 17일 밝혔다. 위잇은 이번 확장으로 목표로 하던 서울시 전역 확장에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됐다. 중랑구는 주거 밀집 지역에 속해 있지만, 경제 구역으로의 성장도 빠른 지역이다. 오피스 밀집 지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위잇에게는 새로운 시도이자 기회가 될 전망이다. 위잇은 런치플레이션(점심 +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저렴한 식사를 찾는 2030 직장인과 1인 가구를 중심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왔으며, 최근 빠른 지역 확장과 다양한 신규 고객 유치 활동을 통해 11만 2000명의 회원수와 누적 400만 식사를 최근 돌파했다. (2023년 5월 기준) 배상기 위허들링 대표는 “중랑구 오픈을 통해 이제 서울시 전역(25개구)으로의 확장까지 얼마 남지 않았다. 매일 다채로운 큐레이션, 1일 1인분도 무료배송 되는 가성비 식사 구독 서비스 위잇과 함께 중랑구 고객분들의 식생활에도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 이와 더불어 하반기에는 다양한 고객층의 식사 구독 서비스 플랫폼으로 더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위잇은 공격적인
인공지능(AI)이 만든 하이볼이 출시된다. GS리테일은 주류 제조사 부루구루와 함께 5월 17일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이 만든 레시피로 캔 하이볼 ‘아숙업 레몬스파클 하이볼’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아숙업 레몬스파클 하이볼은 업스테이지의 인공지능 챗봇인 ‘AskUp(애칭 아숙업)’과 대화해 만들었다. 챗GPT(chat GPT) 기반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AskUp’은 질문을 입력하면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대답해주는 대화형 메신저다. 카카오톡 메신저를 통해 누구나 무료로 대화할 수 있다. 제조사인 부루구루는 챗봇 AskUp에게 ‘맛있는 하이볼 레시피를 알려줘’, ‘하이볼 이름을 추천해 줘’, ‘당도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가격은 얼마로 출시하는 게 좋을까’ 등을 물었다. 그 결과 AskUp은 레시피와 더불어 맛, 네이밍, 하이볼 캔의 디자인, 구체적인 사양까지 추천했다. 이를 바탕으로 출시된 제품이 ‘아숙업 레몬스파클 하이볼’이다. 아숙업 레몬스파클 하이볼은 AskUp이 추천한 레시피대로 레몬향의 상큼함과 오크향이 어우러져 청량하면서도 무게감이 있는 맛으로 완성됐다. 캔 디자인 또한 추천한 내용을 바탕으로 민트색과 밝은 노란색이 교차하도록 디자인돼 하
한화호텔앤드리조트(대표이사 김형조)가 운영하는 한화리조트 경주는 고급 숙박 수요가 증가하는 여행 트렌드에 발맞춰 프리미어 스위트 객실을 새로 오픈했다. 한화리조트가 진행한 2022년 설문 조사에 따르면 고급 객실 이용 고객의 95%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테리어와 분위기, 청결 및 쾌적함, 편안함 항목에서는 일반 객실보다 10%p 이상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이러한 고객 수요를 바탕으로 2016년도부터 ‘객실 고급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신규 오픈한 프리미어 스위트 객실은 온천 스파가 가능한 월풀 욕조와 LG 스타일러, 발뮤다 공기청정기, 뱅앤올룹슨 스피커 등 트렌디한 가전을 갖췄다. 내부 인테리어는 천연 무늬목을 사용해 원목의 고급스러움과 자연스러운 질감을 구현했다. 프리미어 스위트 객실은 키즈, 시네마 등 테마가 다양하다. 키즈 객실은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복층형 볼풀, 미끄럼틀, 안전매트를 설치했다. 시네마 객실은 120인치 대형 스크린, 음향 장비, 리클라이너 등으로 영화관과 흡사한 경험을 선사한다. 모든 신규 객실은 창밖으로 지역 명소인 보문호수와 함월산이 내다보인다. 야외 공간에는 ‘쉼’을 콘셉트로 한
호텔 운영에 필요한 가구, 기기의 모든 것 ㈜대진엔터프라이즈 ㈜대진엔터프라이즈는 올해로 창립 42주년을 맞이하는 호텔 용품 전문 생산 업체로, 전통적으로 수입에만 의존해왔던 서비스 카트와 트롤리를 최초의 국산화를 시작한 기업이다. 현재까지도 자체 디자인으로 개발한 제품들을 생산하며, 트롤리 이외에도 차핑디쉬, 양식기, 할로웨어 등 HORECA에 필요한 다양한 아이템을 자체 생산 및 수입, 유통하고 있다. 또한, 자체 기업 부설 연구소 및 국내외 디자이너와 협업하여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제품의 품질과 우수한 디자인으로 국내외 유수한 특급 호텔 및 리조트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제 호텔 브랜드와 업무 협약을 맺고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했다. 1996년에는 타이거 법인을 설립, 뷔페 용품 전문 브랜드를 론칭했으며, 현재는 전세계 45개국 이상에 수출하고 있다. 또한 중국, 미국, 이탈리아에 자회사를 설립해 해외 고객에게도 더 가까이 다가가고 있다. ㈜대진엔터프라이즈는 1981년 창립 이래 호텔 관계자 및 소비자들로부터 지속적인 성원과 격려를 받아왔다. 오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끊임 없는 제품 개발과 품질 향상을 통해 고객들에게 제품 이상의 가
야놀자가 인공지능 기반 글로벌 SaaS 기업 야놀자클라우드(공동대표 김종윤ᆞ이준영)를 통해 글로벌 B2B 여행 솔루션 기업 ‘고 글로벌 트래블(Go Global Travel, 이하 GGT)’을 인수한다. GGT는 지난 2000년 이스라엘에서 시작한 글로벌 탑티어 B2B 여행 솔루션 기업이다. 전세계 각지의 호텔, 리조트 등의 객실 판권과 항공 티켓, 현지 차량 렌탈까지 100만 개 이상의 글로벌 여행 인벤토리를 유통하는 B2B 솔루션 사업을 영위 중이다. 특히, 북미 &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확보한 직계약 인벤토리와 글로벌 최상위 브랜드 호텔 체인의 객실 유통 라이선스를 바탕으로 전세계 1만 개 이상의 여행 플랫폼 및 온 & 오프라인 여행사들과 거래하고 있다. 야놀자는 야놀자클라우드의 이번 인수를 바탕으로 전 세계 200여 개국의 1백만 개 이상의 글로벌 최대 규모의 여행 & 숙박 인벤토리를 확보한다. 세계 각지의 여행 & 호스피탈리티 공간과 온 &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글로벌 네트워크 허브를 구축해 여행 및 호스피탈리티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위치를 공고히 하게 됐다. 야놀자클라우드 역시 채널링 솔루션(Chann
일반 고객이 VIP처럼 똑같이 환대를 받게 된다면 어떤 감정일까? 이런 고객이 느끼는 감동과 행복지수는 곧 최상의 고객경험이라 할 수 있다. 가슴 뛰는 진한 감동은 인공지능이나 로봇이 대체할 수 없으며 언택트 환경에 적응할수록 역설적이게도 사람들은 고독을 두려워하고 소통과 공감에 대한 갈증을 느낀다. 그렇다면 휴먼 커넥션 능력은 단순히 서비스 현장에서만 필요한 가치일까? 요즘은 MZ세대에게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공동 거주 아파트, 공동 사무실 등이 블루오션으로 급부상하고 핫플레이스로 꼽히는 ‘티 오마카세’도 개인 맞춤 서비스로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런데 물질과 문명이 발달할수록 인간이 느끼는 행복지수와 감동 지수는 왜 그에 정비례하지 않을까? 그것은 인간의 궁극적 행복은 호스피탤러티 정신을 기반으로 한, 휴먼 커넥션에 있기 때문이다. 럭셔리급 호텔을 추구하며 외형적인 투자에만 집중하고 돈이 안 된다는 핑계로 조식 레스토랑을 운영하지 않는다면 최상의 고객경험을 기대할 수 있을까? 반면, 당장 보이는 수익성 즉 숫자보다는 휴먼 커넥션을 강조한다면 호텔은 정상화를 누릴 수 있다. 이는 실제로 뉴욕 맨해튼 미드타운 한가운데 자리한 호텔의 사례이기도 하다. 때문에
홍콩국제공항(HKIA)은 홍콩의 중요한 항공 승객 시장 중 하나인 한국의 여행객들에게 2만4,000여 장 이상의 무료 왕복 항공권을 제공하는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홍콩 관광 활성화를 위해 전 세계의 여행객들이 홍콩을 방문해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총 50만 장의 무료 왕복 항공권을 제공하는 홍콩국제공항(HKIA)의 '월드 오브 위너스(World of Winners)' 글로벌 항공권 증정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한국인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월드 오브 위너스(World of Winners)' 캠페인은 오는 5월16일부터 시작된다. 홍콩의 네 개 국적 항공사인 캐세이퍼시픽항공, 홍콩익스프레스항공, 홍콩항공, 그레이터베이항공이 분담해 홍콩행 무료 항공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서울과 제주, 부산에서 출발하는 이코노미 클래스 왕복 항공권이 증정된다. 무료 항공권 당첨자들은 홍콩에서의 숙박과 쇼핑, 엔터테인먼트 등을 즐길 수 있는 특별한 혜택도 제공받을 수 있다. 5월 13일과 14일 양일에는 서울 서초구 신세계 센트럴시티 1층 오픈스테이지에서 홍콩 무료 항공권을 증정하는 경품 이벤트와 홍콩 여행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팝업
메종&오브제가 9월 전시회 한국 프로모션 행사를 오는 6월 초 서울에서 개최한다.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과 월간 인테르니앤데코가 공식 미디어 파트너로 참여한다. 이번 행사는 2023년 9월 7일~11일 파리 노르 빌뺑뜨 전시장에서 개최되는 메종&오브제 전시회를 홍보하는 자리로 메종&오브제 9월 전시회 트렌드 세미나 및 네트워킹 칵테일 파티 형태로 진행된다. 메종&오브제에서 개발한 9월 전시회 트렌드의 정수를 디테일하게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국내 업계 관계자들을 위한 네트워킹 자리가 될 것이다. 행사는 인테리어, 데코, 건축 및 호스피탈리티 등 메종&오브제와 관련된 100여 명의 주요 업계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오는 6월 8일(목) 저녁 6시에 신논현역 인근 메리가든에서 오후 6시부터 진행되며 핑거푸드 및 칵테일이 제공된다. 행사는 사전 예약자에 한 해 입장 가능하다. 행사 참석차 방한 예정인 메종&오브제 본사 국제 마케팅 총괄 Alexandra Iftimiciuc는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나고 다시 한국에서 많은 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연결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돼 기쁘다. 많은 참여 부탁 드린다.”
코로나19 이후 본격적인 일상회복이 시작되면서 올해 여름 휴가 시즌을 맞아 근거리 해외여행을 떠나는 여행객들이 크게 늘어나는 모습이다. 글로벌 호텔 검색 플랫폼 호텔스컴바인과 글로벌 여행 검색 엔진 플랫폼 카약이 올해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해외여행지의 호텔 및 항공권 검색량 데이터를 종합해, 올해 여름 휴가의 목적과 인기 여행지 및 호텔 등급 등을 분석한 2023년 여름 해외 여행 트렌드 ‘R.E.S.T’를 소개했다. ‘R.E.S.T’는 △해외여행 수요 급증(Rush on overseas travel) △일본, 동남아 등 근거리 여행지 주목(Easy to reach) △휴양 여행지 인기(Seaside vacation destination) △4∙5성급 호텔 선호(Trend towards premium hotels)의 약자다. ‘R.E.S.T’ 키워드에 따르면, 올해 여름 휴가 시즌에는 근거리 해외 여행지와 해안가에 근접한 휴양지에서 편안하고 자유롭게 휴식을 즐기려는 경향이 두드러진 것으로 보인다. Rush on overseas travel 전년 대비 올해 여름 휴가 시즌의 해외 호텔 및 항공권 검색량 급증 먼저 호텔스컴바인과 카약의 해외 항공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