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19 (화)

호텔&리조트

[Map of Hotel] 잠재된 가능성과 마르지 않는 수요의 해운대 - ①

코로나19 딛고 글로벌 관광특구로 자리매김하나

 

동북아시아 해양 수도 부산, 그리고 국내에서 손꼽히는 관광특구 해운대는 시간이 지나도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명소다.


해운대는 도심에서 즐기는 해양레저는 물론, 사계절 다양한 축제와 MICE 행사, 근현대 역사문화 자원을 품고 있어 비단 하계휴양지로서의 매력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컨벤션 도시, 동북아시아를 대표하는 해양 도시로서의 면모도 갖추고 있다.


여기에 SRT 운영과 GTX 개발의 가능성까지 기대되고 있고, 도심공항터미널 건립에도 청신호가 밝혀지며 점점 체류형 관광지로서도 거듭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지난해 하반기에는 코로나19로 어려운 와중에도 시그니엘 부산과 그랜드 조선 부산이 5성급 규모로는 7년 만에 오픈, 글로벌 관광특구로서 해운대의 가능성에 다시 한 번 업계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그러나 호텔 상권으로서 해운대는 양적 팽창의 시기를 넘어 질적 성장의 변곡점에 놓여 앞으로의 전략이 중요한 상황이다.

 

 

천혜 자연부터 역사, 문화까지
관광특구의 팔색조 매력 갖추다

1980년대 이전만 해도 지금의 화려한 관광단지 모습은 찾아보기 힘들었던 해운대. 당시 부산 최고의 휴양지는 시가지에서 가장 가까웠던 송도 해수욕장이었는데 1990년대 들어 부산 시가지가 해운대구까지 확장되자 해운대 해수욕장을 중심으로도 시가지가 조성, 초고층 아파트와 빌딩, 특급호텔들에 둘러싸인 도심 해변으로 변모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해운대는 부산의 16개 자치구·군들 중 인구가 가장 많은, 부산 시민의 12%가 거주하고 있는 도시로 성장했다. 지역 특징으로 해운대는 신시가지, 센텀시티, 마린시티 등의 신도시들을 포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산과 강, 바다에 인접해있으며 부촌과 달동네가 혼재돼 있어 부산의 특징을 한 곳에 모아둔 곳으로 소개되고 있다. 관광명소로는 대표적인 해운대 해수욕장을 비롯해 송정해수욕장, 부산아쿠아리움, 동백섬, 달맞이고개, 센텀시티, 청사포 등 굵직한 명소들과 함께, 최근 옛 해운대역사의 뒤편에 조성되고 있는 해리단길, 동해남부선 옛 철길 부지를 산책로로 재탄생시킨 그린레일웨이 등 밀레니얼 세대들이 선호하는 요소까지 추가돼 문화 중심지로 자리 잡고 있다. 여기에 매년 부산국제영화제, 부산국제무용제, 부산바다축제, 부산슈퍼컵 국제요트대회 등 해운대를 대표하는 크고 작은 행사들이 끊이지 않고, 실제 부산국제영화제의 경우 2019년 총 관광객 수가 약 20만 명까지 육박하는 등 날로 규모도 커지고 있어 해운대의 도시브랜드 경쟁력을 높이는 데 주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 부산광역시 관광진흥과의 통계에 따르면 2019년 부산에 방문한 전체 관광객 약 2800만 명 중 30% 가량인 808만 3830명이 해운대를 찾은 것으로 나타났고, <2019년 부산관광산업 동향분석> 보고서에 의하면 해운대구에서 내외국인 관광객이 지출한 금액이 총 5822억 3700만 원으로 부산 내에서 가장 높아 해운대가 부산 관광산업의 중심지로 위용을 뽐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뿐 아니라 SRT로 해운대까지 접근성이 좋아졌고, GTX 개발의 호재도 기대되고 있다. 여기에 4년 동안 논의되고 있었던 김해신공항안이 지난해 11월 백지화되며 도심공항터미널 건립에도 청신호가 밝혀졌다. 이로써 점점 체류형 관광지의 면모를 갖추고 있는 가운데 국내를 대표하는 특급호텔 브랜드 그랜드 조선부산과 시그니엘 부산이 7년만에 새롭게 자리 잡아 관광특구로서 해운대의 미래가 밝은 상황이다.

 

 

벡스코의 등장으로 성비수기 균형 맞춰져
그러나 한편으로 성비수기가 극명히 나뉘는 상황이 계속돼 ‘한 철 장사’의 이미지를 씻기 어려운 해운대였다. 하계휴양지로 명성을 떨치는 것에 비해 외국인, 주중과 동계 여행 수요가 저조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2001년 벡스코(BEXCO, 부산전시컨벤션센터)가 개장하면서 해운대는 세계적인 컨벤션 도시로도 급부상하기 시작했다. 서울 코엑스보다 큰 규모에 일반 전시장 외에도 오디토리움, 누리마루 APEC 하우스 등 다양한 컨벤션 및 회의 시설을 보유하면서 FIT 관광객은 물론 다수의 MICE 관광객까지 수용, 성비수기의 균형이 조금씩 맞춰지게 됐다. 벡스코는 설립 이후 2001년 12월 2002년 월드컵 조 추첨 행사부터 시작해 2002 아시안게임, 월드컵 조별경기, 2005년 APEC 한국 정상회의 등 대형행사의 성공적 개최해 해운대를 세계에 알리는 데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이처럼 부산시와 벡스코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2012년 6월, 제2전시장을 증축했으나 계속된 전시장 포화로 인해 제3전시장 시설 확충의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코로나19 이전 2019년 벡스코에서 진행된 행사 중 세계당뇨병연맹총회는 30개 국가에서 1만 5000여 명의 참관객이 방문, 그중 외국인 의사들만 5000명에 달하는 등 파급력을 넓혀가고 있고, ‘부산 코믹월드’, ‘부산국제모터쇼’, ‘G-STAR’,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 등 굵직한 행사를 정기적으로 유치하고 있어 국제컨벤션도시로서의 성장세도 눈에 띈다. 이에 부산시는 지난 3월, 문화체육관광구로부터 2020 국제회의복합지구 공모사업 ‘해운대 국제회의복합지구’ 승인을 받아 해운대와 벡스코 일대를 ‘블레저(Bleisure, 비즈니스와 레저의 결합)’ 특화 지구로 만드는 사업을 4년간 전개할 것을 밝히기도 했다.


라마다 앙코르 해운대 박창환 총지배인(이하 박 총지배인)은 “2000년대 이전까지 성비수기 차이가 극심했던 해운대는 벡스코의 오픈과 함께 호텔이 성장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벡스코 개관으로 MICE 비즈니스 물량을 흡수할 수 있었고, 벡스코를 중심으로 ‘센텀시티’가 조성되면서 코퍼레이트 고객도 유입이 가능해졌다. 특히 10~12월 행사가 많아지며 사실상 하계와 더불어 동계까지 성수기가 절반 이상 된 것이나 다름없다.”고 설명하며 “해운대역에서 벡스코역까지 2~3 정거장이면 닿는 위치라 관광지 쪽으로 나와 비즈니스와 레저를 함께 즐기려고 하는 블레저 수요가 늘어났다. 이에 어느 정도 비즈니스 수요가 발생하면 호텔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출퇴근 셔틀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는 등 블레저 고객을 타깃으로도 적극적으로 마케팅하고 있다.”고 전했다.

 

 

내국인 레저 비중 월등히 높지만
외국인 관광객 유입도 조금씩 늘어

호텔 상권으로서 해운대는 센텀시티부터 송정일대를 일컫는다. 관광객들이 밀집된 지역이다 보니 호텔 이외 숙박업소 개수도 상당한 편이다.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숙박업현황에 의하면 2020년 3월 기준으로 총 332개 숙박업체(관광숙박업 등록업체는 58곳)가 등록돼 있고 객실 수는 1만 4892개에 달한다. 한편 부산광역시 ‘2019년 부산관광산업 동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부산역 인근의 시내권에 비교했을 때 내국인 관광객 비중이 높아 게스트하우스, 펜션 등과 같은 모텔, 여관, 기타숙박에서 지출이 679억 원으로 가장 높았고, 호텔은 546억 원, 콘도미니엄 217억 원 순이었으나, 코로나19와 최근 오픈한 두 호텔의 영향으로 관광호텔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늘어났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해운대 대표 호텔로는 1978년 개관한 웨스틴 조선 호텔이 부산 최초이자 해운대 최초의 특급호텔로 자리매김한 이후 파라다이스호텔 부산, 파크 하얏트 부산, 최근 오픈한 그랜드 조선 부산과 시그니엘 부산 등 럭셔리 브랜드들이 들어섰고, 라마다앙코르 해운대, 이비스 앰배서더 부산 해운대, 이비스 버젯 앰배서더 부산 해운대, 신라스테이 해운대 등 3~4성급 호텔도 속속 들어서 있다. 해운대 센텀 호텔과 센텀프리미어호텔 등 대규모 객실의 분양형 호텔도 15곳으로 타지역에 비해 많은 것이 특징이다.


한편 「한국호텔산업분석보고서」에서 조사한 해운대 일대 호텔 고객 현황을 살펴보면 2017년 내국인 수요는 79.6%, 외국인 수요 20.4%로 내국인 수요 비중이 두드러졌으며, 레저 고객이 73%, 비즈니스 고객이 27%를 차지해 레저 고객 비중이 월등히 높음을 알 수 있다. 비즈니스 고객은 코퍼레이트 64.8%, MICE 35.2%로 나타났다. 이비스 버젯 앰배서더 부산 해운대 김성훈 총지배인(이하 김 총지배인)은 “실제로 내국인 레저 수요가 해운대 전체 호텔의 70%를 차지하고 있지만 벡스코의 적극적인 행사 유치와 해운대 인지도 상승으로 외국인 관광객들도 조금씩 늘어나는 추세였다. 특히 김해-블라디보스톡 간 항로개척이 이뤄지면서 러시아 관광객들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었고 대만, 말레이시아 등 중화권 관광객도 꾸준히 유입되고 있었다.”고 이야기하며 “코로나19 영향으로 최근에는 내국인 관광객의 비중이 다시 높아졌는데 아무래도 시국이 안정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리드타임이 짧은 예약이 늘어났다. 투숙 기간은 평균 1.7박으로 대부분의 수요가 주말에 한정돼 있어 다시 평일, 동계 비수기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세계적 관광특구로서의 역할,
해운대의 색 잃어버리지 않도록 집중해야”

라마다 앙코르 해운대 박창환 총지배인

 

2017년 오픈한 라마다 앙코르 해운대의 해운대 입지 선정 배경은 무엇인가?
라마다 앙코르 해운대는 2017년 7월 중순에 오픈했는데, 오픈 당시 인근 특급호텔이 노보텔 앰배서더 해운대와 파라다이스 호텔 부산, 웨스틴 조선호텔 부산이 있었고, 체인호텔로는 노보텔 앰배서더와 이비스 앰배서더, 이비스 버젯 등 아코르 계열의 호텔이 많았다. 당시 4성급 호텔이 부족해 4성급의 비즈니스 성격을 띤 호텔 브랜드로 포지셔닝을 희망했다. 그러던 중 라마다 브랜드가 경남지역에는 없기도 했고, 해운대에 주로 방문하는 아시아권 외국인 관광객에게는 강세를 보였기 때문에 라마다 앙코르 브랜드를 선보이게 됐다. 오픈할 당시 이미 인근 숙박업 경쟁률이 높을 때였긴 했지만 교통 인프라가 좋지 않은 해운대에서 해변보다 해운대역과 1분 거리인 역사 인근에 자리 잡아 위치적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라마다 앙코르 해운대 이전에도 오랫동안 해운대 일대 호텔에 근무해왔는데 그동안 지켜봐 온 해운대는 어땠나?
2000년도 전까지만 하더라도 극심한 성비수기 차이로 주중 수요를 채우는 것이 호텔들이 계속해서 짊어지고 있던 숙제였다. 그러나 2000년 초, 벡스코와 센텀시티가 조성되면서 비즈니스, MICE까지 움직일 수 있는 관광특구의 면모를 갖췄다. 관광 인프라가 보완되면서 자연스레 2007년부터 분양형 호텔들이 자리 잡기 시작했고, 일부 특급호텔을 제외하고는 중소형 호텔들이 대부분이었던 시장에 시그니엘 부산과 그랜드 조선 부산과 같은 특급호텔들이 들어서며 해운대 호텔 분포가 다채로워지고 있다. 공급량이 늘어 경쟁이 치열해졌지만 한편으론 고객 수용력이 넓어졌다고 생각한다. 그만큼 해운대에 대한 고객 수요도 끊이지 않고 있고, 해운대구 차원에서도 청사포 다릿돌전망대 스카이워크나 모노레일, 해리단길과 같은 새로운 관광 인프라 개발도 아끼지 않고 있어 앞으로의 기대가 큰 지역이다.

 

라마다 앙코르 해운대의 주 타깃 고객과 포지셔닝, 이를 위해 차별점을 두고 있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궁금하다.
우선 해운대 지역 특성상 가족 단위 FIT 고객이 많다는 점을 반영해 패밀리 트윈 객실을 120실 정도 구비했고, 코너 스위트 트윈과 코너 스위트 더블 객실같은 큰 방들도 넉넉하게 준비했다. 트윈 객실도 인근에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어 가족 단위 고객은 물론 기업들의 하계 휴양지로도 선호되고 있다. 또한 주차 니즈가 높은 해운대인데 170대까지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도 마련했다.


외국인 관광객의 경우 전체 고객의 20~25%를 차지, 일본 관광객은 해변 관광보다 쇼핑에 대한 니즈가 높아 오히려 도심지를 목적지로 하는 여행이 많고, 중국 단체나 동남아, 대만 등 중화권의 유입이 많은 편이다. 특히 대만 관광객의 방문이 잦아졌는데 2박 3일 정도 해운대에 머무르다가 제주도를 들러 귀국하는 패턴이다. 벡스코에서 파생되는 MICE 관광객도 많다. 아무래도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는 윈덤그룹의 브랜드 인지도나 멤버십 제도가 매력적으로 어필되고 있다.  이에 멤버십 제도를 활용해 보강하는 형태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앞으로 해운대 호텔 상권의 비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해운대 호텔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아무리 포화라고 해도 402개 객실에 2018년 OCC가 62%, 2019년 68%에 달했고 매출이 계속 오르고 있었다는 것은 대단한 수요다. 코로나19의 여파가 아니었다면 해운대 관광니즈는 아마 계속해서 창출됐을 것이라 생각한다. 지금은 호텔뿐만 아니라 다른 대체 숙박업소들이 많아 경쟁이 치열해졌지만 그만큼 관광 인프라들도 발전되고 있으니 관광객들의 새로운 여행 욕구를 꾸준히 발굴해주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그런 의미에서 한편으로 아쉬운 것은 도시가 활기를 띠다 보니 아이러니하게도 관광특구의 색깔을 잃어버리고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곳곳에 고층 건물들이 주상복합시설로 재개발이 들어갔고 앞으로 개발 예정인 곳들도 몇몇 지목되고 있어 난개발이 우려된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해운대에도 아직 해결해야 할 관광 이슈들이 많다. 현재 부산에서 가장 화두인 신공항 문제부터 도심공항터미널, 주차 공간, 트래픽, 다국어 메뉴 및 표지판 등, 아직 관광객들이 필요로 해 개선해야 할 과제들이 남아 있다. 때문에 세계적인 관광특구가 색깔을 잃어가지 않도록 지금처럼 재정비가 필요한 시점에서 좀 더 집중해야 할 것이다.저장 후 닫기

 

내일 잠재된 가능성과 마르지 않는 수요의 해운대 - ②가 게재됩니다.

다음 편이 궁금하시다면?
↓↓↓↓↓↓↓↓↓↓
잠재된 가능성과 마르지 않는 수요의 해운대 - ②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