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7 (토)

레스토랑&컬리너리

다이어리알, 국내외 외식 트렌드 축약본 <2020 대한민국을 이끄는 외식 트렌드> 발간


밀레니얼 세대가 열광하는 외식트렌드는 과연 무엇일까?

2000년부터 국내 외식 현황의 변화를 분석하며 의미 있는 외식 정보지 레스토랑가이드를 펴내고 있는 ‘다이어리알’이 최근의 소비 트렌드에 따라 달라진 외식 환경과 트렌드를 일목요연하게 분석한 네 번째 외식 트렌드 지침서 <2020 대한민국을 이끄는 외식 트렌드> 를 발간했다.


본서는 단순히 외식 상품의 소개가 아니라 시대의 조류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무한한 변화와 반복,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외식 환경 속 주목할 만한 키워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한 현 시점 외식 트렌드의 압축본이다.


이번 <대한민국을 이끄는 외식트렌드 2020>에서는 지속적으로 진행 중인 트렌드일지라도 기존에 다루었던 키워드는 가급적 배제하고 새롭게 주목할 만한 외식 트렌드 키워드에 좀 더 집중했다. 정착기를 지난 국내 유튜브의 대중화와 영상 콘텐츠의 힘을 살펴보고 인증이나 경험 같은 진실성을 중시하는 외식에서의 소비 현상을 엿보는 ‘좋아요를 파는 식당’, 식재료가 주연이 된 외식 트렌드를 다룬 ‘대(大) 식재료의 시대’, 기술과 외식의 만남을 다룬 ‘잇테크(eat-tech)’, 다양한 사회현상에 의해 개인화된 소비성향과 이에 따른 포장 및 배달 외식의 성장, 공유 주방과 구독 경제 등의 이슈를 다룬 ‘개인주의자들의 외식’ 그리고 신(新)한류 열풍에 따른 ‘K-푸드 열풍’ 등을 새로운 키워드로 꼽았다. 또한 2020 국내 다이닝 & 바 트렌드에서는 셰프 자체가 브랜드가 돼 호텔과의 협업, 다점포화, HMR(Home Meal Replacement, 가정 간편식) 시장으로 확장해나가는 ‘셰프들의 전략적 다이닝 확장’ 이슈와 ‘간편, 감성, 가미’를 키워드로 외식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캐주얼 다이닝, 쇼핑과 외식 이상의 라이프스타일 구현의 공간이자 가장 트렌디한 맛집 골목의 집결지가 된 ‘대형 쇼핑몰’에서의 외식 현상을 다뤘다.


대세는 골목 맛집, 서울 시내 15곳의 골목상권과 골목지도 수록

점점 생애주기가 빨라지면서 지금도 끊임없는 변화를 거듭하고 있는 골목길 상권. 그 중심에는 오늘날 찬란하게 개화한 새로운 문화가 있다. 그 속에는 볼거리, 즐길 거리, 그리고 ‘맛’이 있다. <대한민국을 이끄는 외식트렌드>에서는 매년 변화하는 서울의 골목길을 열심히 돌아보았다. 몇 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변화하며 안정적인 상권을 유지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2018년 당시 뜨겁게 달아올랐던 ‘경리단길’처럼 침체기를 맞이한 골목들도 있다. ‘도산공원’이나 ‘샤로수길’처럼 골목의 미식 이야기가 의미 있게 다뤄졌지만 큰 변화 없이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는 곳도 있다. 이번 <2020 대한민국을 이끄는 외식 트렌드>에서도 외식 트렌드에서 중요한 거점이 되는 골목부터 주목받는 신흥 상권, 잘 알려지지 않았던 작은 골목의 이야기까지 다양한 서울 골목의 모습을 돌아봤다.


3人의 전문가 칼럼

자타가 공인하는 한국 와인 전문가이자 현 <최정욱 와인 연구소 & JM 컨설팅>대표, 전 광명 와인 동굴 소장을 역임했던 최정욱 소믈리에 의 <국내 와인 시장의 변화, 한국 와인의 약진>, 푸드비즈니스랩을 이끌며 식품, 외식 및 농업 분야 등 먹거리 관련 산업에서의 혁신에 앞장 서고 있는 문정훈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교수의 <목포의 국물> , ‘순대실록’, ’핏제리아오’ 등 대학로에 5개 매장을 비롯해 총 8개 매장을 운영중인 ㈜희스토리푸드 육경희 대표의 <대학로 외식 권역의 변화>를 수록했다.


미식 가이드, 2020 다이어리알 레스토랑 가이드 서울편 & 전국편 동시 수록

‘다이어리알’의 대표 도서인 <다이어리알 레스토랑 가이드 2020 서울편>, <다이어리알 레스토랑 가이드 2020 전국편>을 함께 수록했다. ‘모셔두고 감상하기 위한’ 책이 아닌, ‘생활 속에서 이용하기 위한 레스토랑 가이드북’인 본서는 2005년부터 꾸준히 사랑 받아왔다. 서울 지역의 레스토랑 신규 취재 및 재 취재를 통해 최신 레스토랑 정보들로 업데이트 했다. 그리고 전체 레스토랑 정보를 바탕으로, 레스토랑의 외형뿐만 아니라 실제 나름의 존재 이유와 장점을 분명히 지니고 있는 곳들을 우선적으로 선별하여 새롭게 발굴한 레스토랑을 포함한 서울의 레스토랑 700여 곳을 최종 선정해 수록했다. 또한 전국 각지의 지역별 맛집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정리했다.


다양한 요구와 목적에 맞는 실용서로서 내공 있는 저렴한 밥집부터 카페, 디저트 전문점, 와인 바, 호텔 레스토랑까지 식별을 총망라했다. 또한 전국 어디로든 여행을 떠날 때 필수 확인 요소인 해당 지역을 대표하는 맛집을 간편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압축하여 수록했다. 이제는 더 이상 어디서 무얼 먹을지 고민할 필요가 없다.


<도서 개요>

2020 대한민국을 이끄는 외식트렌드 
지은이 | 이윤화, 김성화
2020년 2월 15일 초판 1쇄 발행
ISBN 978-89-98740-27-6
값 22,000원 l 170*230mm l 338쪽
다이어리알 홈페이지_ www.diaryr.com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