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30 (수)

  • 맑음동두천 3.0℃
  • 맑음강릉 11.5℃
  • 맑음서울 5.3℃
  • 맑음대전 6.6℃
  • 맑음대구 10.9℃
  • 맑음울산 10.8℃
  • 맑음광주 9.8℃
  • 맑음부산 11.8℃
  • 맑음고창 8.3℃
  • 구름조금제주 15.8℃
  • 맑음강화 6.7℃
  • 구름많음보은 4.8℃
  • 흐림금산 3.4℃
  • 맑음강진군 8.7℃
  • 맑음경주시 9.1℃
  • 맑음거제 12.6℃
기상청 제공

호텔 & 리조트

[Brand Renewal] 대명호텔앤리조트, ‘소노호텔&리조트’로 사명 변경, 글로벌 체인 호텔&리조트로 본격 도약



대명호텔앤리조트가 글로벌 전략에 따라 지난 30년 간 사용해온 기업명을 ‘소노호텔&리조트(Sono Hotels & Resorts)’로 변경하고 앞으로 다가올 40년을 준비하기 위해 나섰다. 이와 함께 브랜드 TF팀을 구성해 글로벌 통할 브랜드 매뉴얼을 개발하고 글로벌 체인 500개 목표로 만다린 오리엔탈 호텔 그룹을 넘어설 것이라고 발표했다.

글로벌 시장 공략 위해 브랜드 도입
전 세계 어디에서나 통용되고 모든 언어에서 쉽게 발음할 수 있는 ‘소노(SONO)’. 대명호텔앤리조트가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새로 도입한 브랜드다. ‘소노’는 지난 2009년 오픈한 VVIP리조트 소노펠리체에서 따온 것으로 이탈리아어로 이상향의 의미를 갖고 있다. 동시에 기존 소노펠리체가 가진 유산을 기반으로 글로벌 호텔과 리조트 시장에서의 꿈을 실현하겠다는 경영진의 의지가 담겨 있다. 

소노호텔&리조트는 마스터브랜드인 ‘소노’를 기반으로 ‘소노펠리체(SONO FELICE) 노블하우스&빌리지’와 ‘소노캄(SONO CALM) 호텔&리조트’, ‘소노벨(SONO BELLE) 호텔&리조트’, ‘소노문(SONO MOON) 호텔&리조트’로 구성됐다. 여기에 ‘쏠비치(SOL BEACH) 호텔&리조트’는 독립 브랜드로 남을 전망이다. 또한 소노호텔&리조트는 럭셔리부터 이코노미로 등급을 나누고 차별화된 서비스와 콘셉트를 가져갈 방침이다.

브랜드별 차별화된 콘셉트 가져
평온한 환경 속에서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공간에는 ‘소노펠리체 노블하우스&빌리지’와 ‘소노캄 호텔&리조트’, ‘쏠비치 호텔&리조트’ 브랜드, 매혹적인 아름다움을 상징하며 천혜의 자연환경과 리조트가 가장 잘 어우러진 곳에는 ‘소노벨 호텔&리조트’를 부여한다. 또한 진심을 더해 가치를 만드는 뜻을 지닌 ‘소노문 호텔&리조트’는 합리적인 소비를 경험할 수 있는 곳이 될 전망이다.

이 외에도 7성급 호텔이라 불리는 버즈 알 아랍, 더 엠파이어 호텔&컨트리클럽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될, 소노호텔&리조트의 최고 등급인 럭셔리 등급의 독립 브랜드도 곧 선보일 예정이다.  

브랜드 변경 위한 전담 팀 운영
소노호텔&리조트는 이번 기업명과 브랜드 변경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서준혁 대명그룹 부회장은 대명그룹 40주년 비전선포식 직후 브랜드 변경을 위한 전담 팀인 브랜드 기획 태스크포스팀(TF팀)을 꾸렸다. 서준혁 대명그룹 부회장을 중심으로 김태흥 브랜드 기획 태스크포스팀 전무와 각 부서를 대표하는 임직원으로 꾸려진 브랜드 기획 태스크포스팀은 약 10개월여간 대명리조트의 글로벌 기준을 수립하고 글로벌 체인 유치를 위한 매뉴얼을 제작하는 등의 업무를 실행했다. 대명그룹 서준혁 부회장은 “기업명과 브랜드 변경이 글로벌 시장 진출에 시작이 될 것”이라며, “만다린 오리엔탈, 리츠칼튼, 페닌슐라를 넘어 글로벌 체인 500개를 목표로 키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대명은 미래를 위해 도전해야 하고 그 미래는 글로벌 시장에 있다”며, “미주, 유럽, 아시아 지역에 소노의 이름을 알리고 세계인이 사랑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키워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소노호텔&리조트는 공식 홈페이지 개편에 착수, 시인성을 높인 예약 화면과 고객 친화적인 메뉴 구성 등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소노호텔&리조트
2019년 기준 17개 지역에 약 1만 실을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의 리조트 기업이다. 금번 변경된 브랜드명을 기준으로 소노펠리체(홍천, 고성), 쏠비치(양양, 삼척, 진도), 소노캄(거제, 제주, 고양, 여수, 고성), 소노벨(변산, 경주, 제주, 천안, 청송, 홍천), 소노문(양평, 단양, 고성)으로 운영되고 있다. 남해와 원산도 지역에도 리조트를 준공할 계획이다.

“소노캄 고양, 허브 역할로 시너지 낸다”
소노호텔&리조트 5지역본부 이병천 본부장/상무이사



1995년 웨스틴조선호텔 프론트데스크 에이전트로 입사,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서울 남산, 명동 호텔 클러스터 총지배인까지 지난 24년간 조선호텔에서 근무해온 이병천 본부장이 새로 옷을 갈아입은 소노호텔&리조트에 합류했다. 이 본부장이 맡은 곳은 5지역본부로 소노캄 고양과 제주지역의 소노캄 제주(대명리조트 샤인빌 제주), 소노벨 제주(대명리조트 제주)다. 이 본부장을 만나 새로운 소노호텔&리조트와 조만간 새로운 형제를 갖게 되는 소노캄 고양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10월 1일부터 ㈜소노호텔앤리조트에 합류한 것으로 알고 있다. 현재 맡고 있는 지역의 특성이 궁금하다.
현재 소노호텔&리조트에는 크게 17개의 호텔과 리조트가 전국에 포진돼 있다. 총 5개의 본부로 지역을 구분해 관리하고 있는데 그중 소노캄 고양과 제주지역의 소노캄 제주(대명리조트 샤인빌 제주), 소노벨 제주(대명리조트 제주)로 묶여있는 5본부를 담당하고 있다.

그룹에서 소노캄 고양은 경기지역 내 유일한 사업장으로서 킨텍스 최근접이라는 위치적 강점을 살려 참가자들에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최근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주변 아파트 단지 주민들과 방송영상단지 활성화로 접근하기 쉽고 편안한, 친구 같은 호텔로 거듭나고 있는 중이다. 특히 올 12월에는 2부지 호텔이 오픈을 하면서 초대형 단체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게 됐으며 다양한 부대업장을 입점시킬 계획도 있다.

서귀포에 위치한 소노캄 제주는 3만 평 가까운 대형 부지에 다양한 숙박시설과 식음, 부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리조트다. 바다와 인접해 있는 천혜의 자연경관과 실제 돌고래를 리조트 주변에서 직접 볼 수 있는 곳이다. 제주시 함덕에 위치한 소노벨은 제주에서도 손꼽히는 아름다운 함덕 해수욕장에 위치하고 있는 리조트로 젊은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레스토랑 콘셉트도 다양해 제주도민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일산과 제주 지역을 함께 묶은 것이 특이해 보인다.
많이들 궁금해하시는데 소노캄 고양과 김포공항이 15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는다. 따라서 제주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소노캄 고양에 묶을 수 있고 또 제주에서 결혼식을 하고 소노캄 고양에 묶은 후 해외로 신혼여행을 갈 수 있다. 즉 소노캄 고양이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는 요충지에 위치해 있어 두 지역을 함께 관리함으로써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소노캄 고양 주변에 다양한 호재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호텔 주변으로 아파트, 주상복합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현재 6000세대 가까이 이미 입주를 했으며, 내년도에도 1700세대가 입주 예정이다. 그리고 주변의 방송영상단지 활성화 등을 통해 신규 발생되고 있는 고객들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어떤 부분들인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 기존 킨텍스 행사에 특화돼 있는 호텔에서 더 나아가 레저, 비즈니스 측면에서도 충분히 이용이 편하고 재미있는 호텔, 김포공항 15분 인천공항 35분으로 공항 접근성이 용이해 도심과 공항을 연결해주는 허브호텔로의 이미지 부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12월 오픈 예정인 ‘2부지’ 호텔에 대해서도 소개해 달라. 
현재 ‘2부지’라는 표현을 쓰고 있으나 개관 후에는 기존 소노캄 고양을 East Tower, 새로운 호텔을 West Tower로 부를 예정이다. 85% 정도의 진행률을 보이고 있으며 12월 중순경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West Tower가 오픈하면 기존 377실에서 826실로 늘어나면서 다양한 형태의 대형단체 유치가 가능해지고, 고양지역뿐 아니라 경기지역의 자랑거리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West Tower 오픈으로 신속하고 디테일한 맞춤형 고객 서비스를 제공, 매뉴얼 스탠더드에 얽매이지 않고, 로컬 브랜드가 흔히 가질 수 있는 낮은 브랜드 인지도를 유연한 고객 서비스로 극복하고자 한다. 또한 합리적인 가격을 추구하는 해외 여행객과 국내 호캉스족 대상으로 투숙하기 좋은 호텔로 만들 계획이다.

소노캄 고양과 새로 오픈하는 호텔에 대한 앞으로의 계획은?
앞으로 소노캄 고양은 그룹사에서 준비 중인 펫 사업, 렌탈 사업 등과 같은 신사업과 함께 다양한 상품을 개발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경기 마이스 산업을 이끌어나가는 하나의 축으로 성장, 지역경제 활성화에 함께 노력하고자 한다. 더불어 해외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해 호텔 경쟁력을 보다 확대해 나갈 것이다.

배너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