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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스토랑&컬리너리

호두의 꾸준한 적당량 섭취, 허리 둘레 및 대사증후군 개선에 큰 역할해


최근 여러 가지 건강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를 앞세운 건강식품들이 소비자에게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다. 특히 가벼워진 옷차림과 함께아름다운 체형에 대한 관심과 다이어트 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시기다. 하지만 다이어트 전 내 몸 속 건강 수치를 먼저 챙겨야 아름다운 체형이 유지된다는 것을 꼭 기억하자.


최근 국내 연구진이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발표에 따르면, 꾸준한 호두 섭취가 체내 지방질대사 지표를 개선시켜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이런 효과는 허리 둘레가 대사증후군 기준치를 넘는 대상자 그룹에서 허리둘레가 정상 수치인 대상자에 비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학술지 ACTA Scientific Nutritional Health 2018년 5월호에 게재된 숙명여대와 ICAN 영양교육연구소의공동연구에서는, 호두의섭 취가 지질대사지표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임상실험을 통해 허리 둘레수치에따른 소그룹별 호두 섭취 효과를 조사했다. 그 결과 주목할만한 사실이 발표됐는데, 16주동안 45그램의호두를 매일 섭취한 89명의 한국 성인 중, 여성의 경우 허리 둘레가 85센티미터 이상, 남성의 경우 90 센티미터 이상의 대사 증후군 기준치를 넘는 48명의 그룹에서 콜레스테롤 수치의 개선이 더 크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ICAN 영양교육연구소의 박현진 박사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호두를 섭취하게 되면 호두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물성 단백질과 섬유소를 복합적으로 섭취하게 돼 포만감 증진과 공복감 해소 등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호두에 풍부한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은 체내 지방산 산화를 증가시켜 체중과 허리둘레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호두 섭취의 효과는 단기간 과량 섭취하는 것 보다,적당량을 꾸준히 섭취했을 때 나타난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흔히 성인병이라고도 불리는 대사증후군의 징후를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자신의 허리둘레를 체크하는 것이다. 대사증후군이란 복부비만, 혈압상승, 중성지방상승, HDL 콜레스테롤 저하, 공복혈당상승과 같은 심혈관질환 주요 위험인자들의 복합체로, 대사증후군이 위험한 이유는 사망과 밀접한 질병의 근원이 되기 때문인데, 만성적인 대사 장애로 인해 허리둘레, 혈압, 중성지방, HDL 콜레스테롤, 공복혈당 등 5가지 심혈관 질환의 주요 위험인자 중 3개 이상이 기준치를 초과하는 경우 대사증후군으로 진단하고 있다. 그러므로 허리둘레란 단순히 날씬한 몸매를 위해 관리해야 하는 외적인 요소뿐 아닌 몸 속 건강유지를 위한 중요한 의학적 요소이기도 한 것이다. 최근 허리둘레가 증가했다면 원인은 육류 및 기름진 음식 그리고 단 음식의 섭취는 증가한 반면 신체 활동 및 운동량은 감소하고 스트레스가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대사증후군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만큼 단일한 치료법이 없어 전반적으로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그 중에서 특히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 복부 비만을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국과학원 상하이 생명과학연구소 내 영양과학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호두가 포함된 식단을 꾸준히 매일 섭취하면 복부 비만이 줄어들고 몸무게를 조절하며 대사증후군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보고한 바 있다.
또한 다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호두를 포함하는 식단으로 체중이 증가되지는 않으며,호두를 위주로 섭취하는 지중해성식단의 경우 몸 속 지방을 재 배치해 지방질이 좀 더 이상적으로 분포되도록 도와주며, 호두를 섭취하는 경우 포만감을 줄 뿐 아니라 배고픔과 식탐을 조절하는 뇌 부분을 활성화 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날씬한 몸매를 추구하지만 몸 속 건강 수치도 챙겨야 하는 현대인. 신뢰할 수 있는 식품의 선택이 중요한 때다. 인간이 발견한 가장 오래된 열매이며 수많은 임상실험과 연구를 통해 건강식품의 대표로 꾸준히 사랑받아 온 호두로 건강과 몸매,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기를 제안한다.


캘리포니아호두협회 www.walnut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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