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7 (토)

호텔&리조트

[Rising Company] 유휴공간의 가치를 재발견하다 - 호텔 팝업 스토어 중개 서비스 메타스토어(MetaStore)

 

명품이나 패션, 스포츠 아웃도어 및 K-Pop 아티스트 굿즈까지 폭넓은 분야의 브랜드와 콘텐츠가 팝업 스토어를 통해 소비자를 만나고 있다. 복합문화공간의 공간부터 객실까지 다양한 성격의 공간을 보유한 호텔은 팝업 스토어를 기획하기에 매력적인 장소다. 공간의 가치를 새롭게 정의한 프롭테크 스타트업 AM-PLAN㈜(이하 AM-PLAN)의 ‘메타스토어’는 호텔의 로비나 널찍한 이동 통로 등의 유휴공간을 활용, 브랜드 팝업 스토어 운영 시 가장 적합한 공간을 실시간으로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는 중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3D로 구현된 메타버스 공간 투어로 별도의 현장답사 없이도 행사 준비가 가능하며, 호텔과 브랜드, 소비자가 메타스토어를 매개로 한번에 연결된다. 


지난 11월 30일~12월 2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부산 유일의 호스피탈리티산업 전시회 ‘호텔&레스토랑 산업전(HORES 2023)’에 참가한 AM-PLAN의 김도남 대표(이하 김 대표)를 만나 창립 스토리와 비전,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팝업 스토어 전성시대, 브랜드 가치 위해 호텔 선호하는 브랜드 많아져


물질이 넘쳐나는 시대에 소비자들은 단지 필요한 물건만 구입하지 않는다. ‘경험 소비’가 점점 더 중시되는 추세며,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기를 선호한다. 김 대표는 “기존 매장 운영에 비해 팝업 스토어는 저렴한 비용으로 짧은 기간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고, 오프라인 체험 공간에 대한 니즈가 강해 팝업 스토어 방문을 즐기는 ‘MZ세대’를 대상으로 새로운 유통 트렌드를 형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팝업 스토어 전성시대가 형성된 요인을 분석했다. 또한 “신제품 론칭 행사, 제품 홍보 및 체험 프로모션에서 브랜드 가치를 위해 호텔 공간을 선호하는 브랜드가 많아졌다.”면서 메타스토어가 탄생하게 된 계기를 밝혔다. 

 

 

호텔과 브랜드 모두에게 윈-윈이 되는 비즈니스 


유휴공간의 사전적 의미는 ‘쓰지 아니하고 놀리는 비어 있는 곳’이다. 그러나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김연진 차석전문원의 논문에 따르면 유휴공간은 ‘현재의 쓰임이 없는 상황,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유휴의 의미가 반드시 버려지거나 쓸모없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호텔의 유휴공간이라 하면 어떤 곳이 있을까? 김 대표는 널찍한 로비의 이동 통로나 고객이 항시 사용하지 않는 미팅룸, 외부 공간 등을 예시로 들며, “이러한 유휴공간을 ‘대여 가능’한 조각공간으로 인식하는 것은 경제적 측면에서도 이점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호텔 입장에서는 유휴공간을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이용객에게 더욱 다양하고 특별한 경험을 부가적으로 제공하는 동시에 추가 수익이 발생하고, 브랜드는 원하는 타깃층이 주로 이용하는 호텔을 팝업 스토어로 활용해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점에서 호텔과 브랜드 모두에게 윈-윈”이라며 메타스토어의 핵심가치를 설명했다.

 

 

복잡한 계약은 플랫폼이 해결, 예약부터 정산까지 간편하게 


메타스토어는 유명상권, 구매력이 높은 소규모 행사 공간, 매출이 검증된 중대형 행사공간들을 구분해 중개하고, 해당 상품을 메타버스 공간에서 구매까지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단기 공간 임대와 관련한 복잡한 중개와 계약은 서비스 내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팝업 이벤트를 주최하는 ‘브랜드’는 ‘공간제공자’와 3D로 현장 투어를 진행하고 공간 예약 신청과 계약, 비용 청구, 대금 정산까지 플랫폼이 자동 처리해 시간이 절약된다. 또한 메타스토어는 브랜드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는데 있어, 백화점이나 온라인 몰보다 저렴한 수수료를 제공한다. 

 

 

기술은 새로운 공간을 만들고, 

새로운 공간은 새로운 부를 창출한다!

AM-PLAN(주) 김도남 대표

 

지금까지의 이력과 함께 AM-PLAN을 설립하게 된 배경에 대해 소개 부탁한다.  


광고를 전공했고 17년 간 부동산 개발 PM 경력을 쌓았다. 오랜 노하우를 통해 부동산이 주거나 상업 공간을 넘어서 서비스 산업으로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추세를 확인했다. 신규 부동산에서는 면적이 감소하고 효율성이 강조되면서, 공간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더 큰 중요성이 부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유휴 공간을 창출해 다양한 서비스로 활용하려는 시도가 나타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정보 기술과 플랫폼 경제를 부동산 산업에 적용하는 프롭테크 분야에 흥미를 갖게 돼 2년째 경험을 쌓고 있다. 한정된 공간에서 매출 극대화를 고민하던 중, 부지의 유휴 공간을 활용해 임대인과 브랜드가 상호 이익을 추구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존 부동산산업을 혁신하고 발전시키는 도전적인 과제로서 메타스토어를 열게 됐다.

 

메타스토어는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인가?


메타스토어는 호텔과 브랜드, 그리고 소비자 간의 연결을 쉽게 하기 위해 B2B2C 모델로 운영된다. 또한 팝업 스토어 종료 후에도 소비자들은 메타스토어 홈페이지에서 해당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DB가 축적되고, 호텔에 오는 손님들의 구매 패턴과 인사이트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및 서비스 개선이 가능하다. 호텔과 브랜드 모두 지속적인 매출 창출과 데이터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향상을 이룰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브랜드 입장에서는 제품에 대한 인사이트를 보다 쉽고 정확하게 피드백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을 제공하고자 메타스토어 서비스를 시작하게 됐다. 

 

기존의 공간대여 플랫폼과 비교, 메타스토어는 어떤 차별점을 기대할 수 있을지?


기존 공간대여 플랫폼은 주로 오피스 로비 위주 불특정 다수에게 팝업 스토어를 제공하는 공급자 위주의 서비스다. 메타스토어는 호텔을 중심으로 유휴공간을 대여 가능한 조각공간으로 등록해, 호텔 이용객이라는 1차 필터링된 타깃에게 다이렉트로 노출한다는 점이다. 이런 방식으로 팝업 스토어를 진행하면 ‘브랜드 신뢰감’을 구축할 수 있다. 향후 제공할 스토어 기능을 통해서는 팝업 스토어에서 판매한 제품을 메타버스 공간에서 구매까지 가능하므로, 기존 공간대여 서비스와는 확실히 차별화돼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호텔들과 협업 전개를 위해 지향하는 바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특별히 주력하는 지점이 있다면? 


호텔과 브랜드가 서로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중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특히 높은 성급의 호텔과 브랜드가 협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략과 협력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유휴공간의 가치를 책정하고, 해당 공간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다양한 복잡한 문제에 대응하는 것은 상당히 까다롭다. 특히, 유휴공간의 가치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평가되기 때문에 다양한 조건과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하는 공간의 가치를 측정하고 적절한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 도전적인 지점이었다. 유휴 공간과 이를 고정 임대로 운영 중인 임차인 간의 조율, 이동 동선 및 엘리베이터 사용과 같은 세팅 문제에 대한 새로운 계약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데 주력 중이다.

 

메타스토어의 비전과 목표는 무엇인가? 


기술은 새로운 공간을 만들고, 그 새로운 공간은 새로운 부를 창출한다. 메타스토어는 브랜드 이미지와 어울리는 호텔 공간을 제공해 이용객의 특성을 고려하고, 공간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더불어, 복잡한 계약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하고 B2B2C에 전반적으로 이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데에서 브랜드 매니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향후 사업 계획이 궁금하다.


프롭테크의 시작은 부동산에서의 쪼개기 미학이었다. 이는 자산이 풍부한 사람이 땅을 사서 건물을 짓고 이를 쪼개서 팔아야 높은 이익을 취할 수 있는 시장 구조를 의미한다. 작게 쪼갠 공간은 각각의 소유주가 있는 집합 건물, 아파트, 상가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하지만이런 구조에서는 건물이 지어지고 나면 해당 건물에 대한 변화를 꾀하기가 어려운 편이다. 동의 문제와 서면 결의, 집합건물법 등 다양한 제약이 있어 변경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메타스토어는 호텔의 유휴공간에 주목하고, 향후 리조트, 오피스, 상업 시설, 비주거 공간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오프라인에서 1회성 프로모션으로 끝나는 상품을 메타버스 공간에 지속적으로 노출시켜 구매로 연계 가능한 유일한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메타스토어 바로가기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