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7 (토)

레스토랑&컬리너리

다이어리알, 2024 대한민국을 이끄는 외식 트렌드 발간

-초불확실성의 시대, 격변하는 환경과 일상에서 달라진 외식 트렌드...10개의 키워드 공개
-K-푸드 열풍 속 맞이한 청룡의 해, 트렌드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외식 현장의 최신 트렌드
-다이어리알의 시각으로 엄선한 알짜배기 맛집 리스트, 서울 맛집 700, 전국 맛집 1500 수록!

 

2017년부터 매년 달라지는 소비 환경과 사회적 이슈에 따라 급변하는 외식 트렌드와 함께 현시점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키워드를 제시해온 국내 유일의 외식 트렌드 단행본 <2024 대한민국을 이끄는 외식트렌드>가 발간됐다. 


시대는 불가피하게 변화를 거듭하기 마련이며 인류는 언제나 그에 맞춰 진화해왔다. 암흑의 역사를 뒤로하고 급격한 경제성장을 이룩한 대한민국의 경우 성장을 추구하는 데 보다 익숙하고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는 속도가 빠른 데다 머물러 있을 줄을 모르는 별난 특성을 지녔다. 


대한민국 외식 트렌드의 흐름만 보더라도 시대 변화의 속도에 빠르게 적응하고 대응하는 데 특화된 역량은 팬데믹이 창궐한 와중에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이야깃거리를 만들어내며 질적 성장을 거듭하도록 했다. 몇 년 새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몰라보게 달라진 K-푸드의 위상은 위기의 시기를 기회로 전환시킨 이 같은 저력 덕분이라 감히 판단해볼 수 있겠다. 질병의 시대는 시작에 불과했다는 듯 다양한 대외적 위기들이 지금도 우리의 일상에 많은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고, 이러한 ‘초불확실성의 시대’ 속에서 맞닥뜨린 외식업계의 현실은 결코 녹록지 않다. 하지만 바로 이런 때야말로 그 안에서 또다시 적응하고 나아가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내는 대한민국의 유별난 잠재력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라 할 수 있겠다. 


외식업계는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변하고 있다. 2023년은 이러한 변화를 통찰하는데 다방면의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한 해였다. 이번 <2024 대한민국을 이끄는 외식트렌드> 에서는 대한민국의 외식 트렌드를 10개의 키워드로 분류해 소개한다.

 

팬데믹 이후 살아나고 있는 오프라인 외식 시장과 대외적 여건의 변화로 진화와 위기가 공존하는 ‘초불확실성의 시대 속 외식트렌드’, 새로운 시대의 파도에 따라 달라진 외식의 기본 가치와 인생 한 컷을 위해 소비되는 ‘프레임 식당’, 요즘 세대들의 로컬 소비 행태를 담은 ‘로컬하입(Hype)’, 나다움이 경쟁력이 되는 ‘사사롭고 뾰족한 내 식당’ 이야기, 그리고 다양한 가치의 지향을 담은 ‘삶의 리듬’ 속에 템포를 맞추며 춤추는 식당들과 외식의 게임 체인저가 될 ‘푸드 테크’의 역할, 국내 외식 문화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육류 외식 포커스’와 ‘2024 카페 & 디저트 트렌드’와 ‘주류 & 바 트렌드’를 소개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다이어리알이 매년 발로 뛰어 취재한 주목할 만한 서울의 골목 상권과 그 속의 음식점들을 소개하는 챕터인 ‘골목에서 놀다, 골목 상권’과 골목 지도를 수록했다. 

 

<다이어리알 레스토랑 가이드 2024>는 서울편과 전국편을 각각 수록했으며, 각 지역과 식별에 따라 구분해 다이어리알의 독자적 기준에 의해 선정된 맛집 리스트를 찾아보기 쉽도록 정리해 실었다. 우리의 식문화와 미식을 사랑하는 모든 이의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가꾸는 밑 거름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꾹꾹 눌러 담아 이 한 권의 책을 완성했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