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7 (토)

호텔&리조트

[신년 특집Ⅰ. Vision 2024] 2024 전국 주요 5성 호텔 경영 전략 및 비전 上

 

코로나 기간 동안 K-컬처의 높은 인기로 향후 몇 년간 우리나라의 관광과 더불어 호텔의 높은 성장세가 예상됐다. 그리고 지난해는 코로나19가 완전히 물러가며 엔데믹을 맞이한 해로 호텔 활성화에 많은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엔데믹이 국내 호텔들에게 꼭 기쁨만을 안겨 준 것은 아니었다. 국내 여행객의 빠른 해외 여행 증가로 인해 특히 지역 호텔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요 5성 호텔들로부터 받아본 2024년 경영전략에 따르면 많은 호텔들이 코로나에서 벗어나는 시기, 새로운 마음으로 고객을 맞이하기 위해 리뉴얼을 진행하거나 또 진행 예정인 곳들이 많았다. 또한 콘텐츠의 중요성을 깨닫고 차별화되고 경쟁력있는 콘텐츠를 발굴하는데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개별 호텔만이 가지고 있는 뷰와 예술품 등을 활용해 상품을 개발하거나 다른 호텔에 없는 부대시설들을 이용한 콘텐츠를 적극 개발하고, 호텔을 둘러싼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는 등 보다 구체적으로 개별 호텔만의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는 특화된 콘텐츠를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펫 호텔의 확대가 더욱 두드러지고 지난해에 이어 다이닝과 웨딩. 이벤트, 국제회의 등 MICE 확보에 주력하는 전략을 내세우는 곳들도 눈에 띄며 특히 ESG와 관련해 호텔들의 적극적이고 새로운 활동을 기대해 봄 직하다.


올해는 지난해에 이어 한국방문의해로 정부가 해외 홍보를 더욱 강화하고 있는 만큼 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우리나라를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이전으로 관광산업의 빠른 회복세 또한 점쳐지고 있는 한해인 만큼 국내 호텔들이 준비한 전략이 백분 활용돼 의미있는 발전이 있는 한해가 될 수 있기를 바라본다.

 

※<호텔앤레스토랑>은 매년 초 ‘국내 주요 특급호텔의 경영 전략 및 비전’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1월과 2월에 5성 호텔을, 3월에는 4성 호텔의 경영전략과 비전을 게재할 예정으로 지난 11월, 호텔업등급결정 현황에 게재된 리스트에 근거, 관련 내용을 5성 호텔들에 요청했습니다. 호텔 게재 순서는 가나다순이며 이번 호에는 ㄱ~ㅅ, 다음 호에는 ㅈ~ㅎ이 게재됩니다. (편집의 용이성을 위해 순서가 변경되기도 합니다.)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
핵심 가치 전달을 통한 확고한 5성 한옥 호텔 브랜드 이미지 확립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은 대한민국 최첨단 국제도시 인천 송도 중심부에 위치한 고풍스러운 전통미로 장관을 연출하는 국내 최초 5성급 한옥호텔이다. 이곳은 한국의 맛과 멋을 담은 30개의 객실과 한식당, 그리고 웅장한 느낌의 회의실과 연회장, 넓은 마당을 지니고 있다. 호텔 인근에는 ‘컨벤시아’ 컨벤션 센터와 송도 센트럴파크, 공연장, 프리미엄 아울렛이 인접해 있을 뿐만 아니라 인천국제공항까지 약 20분 거리에 위치해 비즈니스 인프라를 비롯한 다양한 문화와 휴양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은 2024년 차별화된 가치를 접목해 5성 한옥 호텔 브랜드를 보다 견고히 다질 계획이다. 먼저 서비스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객실 품질 개선을 위한 보수를 위해 6월에서 8월까지 객실 배관 공사를 진행한다. 해당 공사를 통해 고객들로 하여금 한옥 호텔만의 고유한 콘셉트에 기반한 최적의 휴식 환경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호텔 내 한식당 ‘수라’는 한 해 동안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특색 있는 재료와 시그니처 개발을 구성해 미식가와 고객을 위한 목적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두 번째, 마케팅 역량 강화를 통한 고객 만족이다. 2024년에는 고객이 호텔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Direct to Customer’ 채널을 강화, 고객과의 접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고객의 편의와 니즈를 민첩하고 유연하게 반영한 맞춤형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발판으로 적극적인 미디어 홍보 및 마케팅을 통해 호텔 인지도를 제고하고 지역 중심이 아닌 다양한 고객 군을 확보하는 데에 힘쓸 것이다. 


마지막으로 공공성 기여를 확대한다. 최근 기업경영의 트렌드로 자리잡은 ESG를 경영 전반에 적극 도입해, 환경을 보호하고 지역사회로 이익이 환원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은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한 지역 상생과 지역 인재 채용 확대를 추진하며 지역 내 호텔 산업의 리더로서 역할을 수행해나갈 것이다. 


이전과는 달라진 일상으로 맞이하는 2024년은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이 대표적인 도심 속 여행지로 다시 한 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브랜드 로열티를 공고히 하며 고유 가치를 기반으로 입지를 견고히 다질 계획이다. 

 

더블트리 바이 힐튼 서울 판교
국내외 여행객은 물론, 판교 테크노밸리 비즈니스 수요 잡을 것

 

 

힐튼이 한국에 처음 선보이는 첫 ‘더블트리 바이 힐튼’ 브랜드인 ‘더블트리 바이 힐튼 서울 판교’는 초록빛 자연 사이 흐르는 탄천 인근에 자리잡고 있는 경기 남부 최초의 5성급 호텔로, 432개의 호텔 객실과 170개의 레지던스 객실을 포함한 총 602개의 안락한 객실을 갖추고 있다.

 

몇 년간 팬데믹 이후로 연휴 기간 동안 여유롭고 평화로운 시간을 보내며 럭셔리한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고자 하는 여행객이 늘고 있고, 높은 가처분 소득, 온라인 예약 서비스의 용이성, 높은 생활 수준은 럭셔리 호텔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호텔은 실내 수영장 및 스크린 골프장, 판교 스카이라인을 둘러싼 야외 테니스장, 150평 규모의 피트니스센터 등의 부대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초록빛 자연 속 진정한 삶의 여유를 만끽하고자 하는 고객들 니즈에 맞춰 웰니스 & 소셜 커뮤니티 클럽 ‘티탄 피트니스(TITAN Fitness)’ 멤버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이 K-컬처 인기로 향후 몇 년간 높은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우리 호텔은 비즈니스와 레저 여행객을 위한 수요 증가을 기대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성남 및 경기 남부에서 만나볼 수 없었던 인프라 시설의 등장으로 경기관광공사의 관심과 협조를 통해서 기존에 없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갈 예정이다. 판교 테크노밸리 기업들의 기대 수준에 맞는 최첨단 시설을 갖춘 연회장이 생김으로써, 지역을 벗어나지 않고 행사를 치룰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수요가 예측된다. 


이 밖에도 더블트리 바이 힐튼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을 위한 힐튼의 글로벌 캠페인 ‘목적이 있는 여행(Travel with Purpose)’의 도심 속 양봉 프로젝트 ‘비 해피(BEE Happy)’를 통해 직접 수확한 꿀을 스페셜 메뉴에 활용하며 고객들에게 따뜻한 가치를 선사하고, 식음업장에서는 해양관리협의회(MSC) 및 수산관리협의회(ASC) 인증을 받은 지속가능한 수산물을 사용해 환경친환경적인 요리를 선보이고 있다. 


2024년에는 여행 산업이 활기를 찾은 만큼 더블트리 바이 힐튼 서울 판교는 국내 첫 더블트리 바이 힐튼 브랜드를 인지도를 강화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서 지역 사회와 고객들에게 다가갈 방법을 제안하며 도심 속 여행객들에게 기억에 남은 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더 스위트호텔 
새로운 타깃 발굴과 시설 경쟁력 강화를 통한 브랜드 재정립 

 

 

더 스위트호텔은 스위트호텔 제주를 비롯해 스위트호텔 남원, 스위트호텔 경주 그리고 블룸호텔 제주까지 전국 총 4개의 호텔 체인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다. 2024년에는 새로운 타깃 발굴과 시설 리뉴얼을 통한 브랜드 재정립의 기회로 고객에게 새롭게 다가갈 계획을 가지고 있다. 


2008년 개관 후 16년간 운영했던 스위트호텔 경주는 국내 호텔업계 최초로 모든 시설에 반려견과 반려인이 함께하는 공간으로 대대적인 리노베이션을 할 예정이다. 기존의 펫 프렌들리 호텔은 일부 객실만 펫 투숙이 가능해 고객들의 동선에 대한 제약과 진정한 의미의 펫 호텔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이번에 진행되는 프로젝트는 전 객실 펫 투숙이 가능하며 호텔 내 모든 공간에서 펫과 보호자가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한차원 높은 수준의 펫 호텔을 선보일 계획이다. 기존 브랜드가 아닌 새로운 펫 호텔 브랜드로 신규 론칭해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상생의 가치를 전달하는 국내 유일의 펫 호텔로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다. 


지리산 둘레길에 위치한 스위트호텔 남원은 사계절 온수풀 운영으로 풀캉스를 즐기는 고객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기존 야외 오픈형 BBQ존을 날씨에 영향 없이 즐길 수 있도록 리뉴얼하고 프라이빗하게 즐길 수 있는 BBQ존을 신설해 호텔 안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더 스위트호텔 제주는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가 시행하는 2023년 호텔 등급심사에서 최상위 등급인 5성급을 재획득했다. 이번 5성 획득 기반으로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고자 연중 온수풀 운영과 가족 고객을 위한 키즈 카바나존 구성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차별적 가치를 전하는 최고급 호텔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교원그룹의 더 스위트호텔은 올해 새로운 차원의 시설 리뉴얼을 통한 경쟁력 강화와 다채로운 콘텐츠 개발로 고객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담은 서비스를 제안해 브랜드 재정립함으로써 한 단계 더 도약해 나갈 것이다. 

 

대구 메리어트 호텔
대구의 First & Best 글로벌 5성급 호텔에 걸맞은 서비스와 차별화된 콘텐츠로 국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 높여

 

 

대구 메리어트 호텔은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와 대구 신세계 백화점 앞, 대구의 교통과 쇼핑의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다. 2024년 1월 개관 3주년을 맞이하는 대구 메리어트 호텔은 비즈니스와 레저를 목적으로 대구를 방문하는 고객에게 가장 편리한 입지에 위치한, 글로벌 브랜드로서는 대구에서 유일한 5성급 호텔로 국내외 고객이 믿고 찾을 수 있는 호텔이며 중요한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엔데믹의 첫 번째 해였던 2023년은 국내 고객의 높은 해외 이탈률 위기가 있었던 반면, 다시 한국을 찾고 있는 해외 고객이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했지만, 관광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 호텔에는 쉽지 않았던 한 해였다.


2024년 대구 메리어트 호텔은 엔데믹 시대 여행 회복세를 긍정적으로 주도하기 위해, 코로나 이후 해외로 돌린 고객의 발걸음을 국내의 여행 콘텐츠로 눈을 돌리고 국내로 들어오는 해외 고객에게 새로운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다양하고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준비할 예정이다. 2023년 하반기 중식 레스토랑, ‘동문’의 리뉴얼 오픈과 ‘라운지 & 바’와 ‘어반 키친’ 뷔페 레스토랑의 확장 리노베이션을 통해 프라이빗 공간을 늘리고, 메뉴와 가격대를 다양화해 고객과 선택의 폭을 확장, 2024년에는 더 많은 고객의 수요를 창출하고 콘텐츠 확장에 흐름을 함께할 예정이다.

 

또한, ‘대구에 와야 하는 이유’를 만들기 위해, 지역의 다양한 관광 콘텐츠와 협업해 새로운 여행의 패러다임을 제공하며 힐링 및 미식 여행을 주도해 차별화 및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또한 지역과 상생하기 위한 활동을 다양하게 넓혀 지역의 범위를 확장하고 호텔에서 즐기고, 지역을 알아갈 수 있는 콘텐츠 등의 다양한 상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대구 메리어트 호텔 노상덕 총지배인은 “2024년에도 대구의 First & Best 글로벌 5성급 호텔로서 지역의 문화를 선도하는 호텔의 역할을 위해, 시대의 흐름과 트렌드를 긍정적인 기회로 주도하며, 차별화된 서비스와 책임과 감동이 있는 호텔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 
문화가 있는 지역과 상생하는 호텔, 제주 자연과 함께하는 친환경 호텔로 유종의 미를 거두는 한 해로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은 앞으로는 잔잔하게 흐르는 제주 바다와 뒤로는 제주의 정기를 가득 품은 한라산을 배경으로 한 이상적인 위치에 자리잡고 있다. 공항에서 10분, 제주항에서 5분 정도 소요되는 지리상의 강점을 갖추고 있다. 또한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이 위치한 탑동은 예로부터 제주의 중심이었던 곳으로 다양한 로컬 맛집, 아티스트들의 작업 공간들이 모여 새로운 문화 거리가 조성되고 있으며, 동문시장, 관덕정, 삼성혈 등 제주의 문화 유적지들과 가깝게 위치해 있어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에게도 각광받고 있는 호텔이다.

 

또한 ‘어반 리조트’형 호텔로, 400실의 객실과 8개의 연회장을 갖추고 있으며 국제회의 유치가 가능한 고급형 멀티플렉스다. 지난해 ‘윈덤 호텔&리조트’가 한 해의 최고 호텔을 선정하기 위해 진행하는 ‘Count on Me Annual Award’를 수상하기도 했으며, ‘트립어드바이저 초이스’에서 진행하는 ‘가족형 호텔  Top 25, 인기 럭셔리 호텔  Top 20’ 부문에서 5년 연속 수상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2024년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은 2023년에 이어 ‘문화’라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고객 니즈를 반영한 상품과 이벤트를 지속 개발해 호텔이 지역과 상생하며 문화를 선도하는 곳으로 탈바꿈하는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 먼저 문화가 있는 지역과 상생하는 호텔 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제주의 원도심 ’무근성’과 ‘산지천’을 활성화하기 위해  독특한 콘셉트를 지니고 제주에 내려와 본인만의 소신으로 가게를 운영하는 청년 사업가들을 소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호텔 고객들에게는 제주 로컬의 신선한 체험을, 청년 사업가들에게는 관광객 방문을 통해 매출 증대의 기회를 원도심의 새로운 선순환 문화를 창출하며 전달하는 호텔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2023년에 이어서 친환경 사업도 지속적으로 진화 시킬 것이다. 제주를 찾는 방문객들이 제주 자연의 가치를 온전히 감상하고 우리동네 클린올레 사업 동참을 통해 올레길 주변 환경 정화를 하는 지속가능한 제주의 미래를 위해 힘을 보태 나갈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호텔의 주소비층인 MZ세대의 시대적 요구인 미닝아웃 성향과 제주 자연의 특성을 반영해 탄소중립을 메인 테마로 넷제로 프로그램 개발, 비건 제품 업체와의 협업, 리사이클링 및 업사이클링 제품 활용을 통한 ESG 경영을 확고히 다지는 해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2003년 7월 1일 개관해 제주지역 최초의 5성급 호텔이었던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은 2024년 12월 31일 영업 종료가 예정돼 있다. 2025년 1월 1일부터는 객실 및 사계절 야외 수영장 신설 등 전관 리모델링이 진행될 예정이다. 공사 기간은 1년 정도 계획하고 있으며 2026년 새로운 모습으로 리오픈한다. 새로운 모습과 새로운 이름으로 고객과 만나기 위해 20여 년의 긴 여정을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2024년은 더욱 힘차게 영업하며 고객 서비스를 강화할 것이다.

 

새롭게 오픈되는 호텔은 메리어트 계열의 쉐라톤 브랜드로 추진 중이며 프라이빗 오션뷰 자쿠지를 갖춘 글로벌 감각의 객실과 바다와 가장 근접한 제주시 최장 파노라마 인피니트 수영장, 선셋 오션뷰 클럽 라운지 등 제주의 5성급 호텔 중 아름다운 제주 바다에 가장 가까이 위치한 호텔이라는 장점을 최대한 살려 제주도를 넘어 국내 외 최고의 호텔로 운영될 예정이다.

 

라한호텔
무료 멤버십 혜택 강화로 고객 만족도 높여 

 

 

국내 대표 로컬체인 호텔 브랜드 라한호텔은 2023년 무료 멤버십 ‘클럽라한’의 혜택을 강화해 좋은 반응을 얻은 데 힘입어 올해에도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시도를 계속할 계획이다.


라한호텔은 브랜드 내 최상위 등급인 라한셀렉트 경주를 비롯해 라한호텔 전주·포항, 호텔현대 바이 라한 울산·목포까지 전국 각지에 총 5개의 호텔 체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호텔이 위치한 지역 고유의 특색을 살려 마케팅을 차별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종업계의 다양한 브랜드와의 적극적인 컬래버레이션으로 화제성을 이어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엔 멤버십 혜택을 강화함으로써 충성 고객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클럽라한 멤버십 등급은 연간 객실 이용 실적에 따라 ∆실버(가입 즉시 적용) ∆골드(연간 객실이용금액 100만 원 이상) ∆다이아몬드(연간 객실이용금액 300만 원 이상) 3종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실버 등급은 가입만해도 객실료의 3% 포인트 적립, 조/중/석식뷔페 10% 할인, 주중 레이트 체크아웃 1시간 쿠폰, 웰컴스낵 무료 쿠폰, 생일 당월 케이크 30% 할인쿠폰 등 실질적인 혜택을 풍성하게 제공 받을 수 있어 고객의 호응도가 높다. 객실 이용 실적에 따라 멤버십 등급이 올라가면 포인트 적립율도 높아지고(등급별 4~5%), 객실 전망 및 컨디션 업그레이드, 사우나 및 수영장 이용, 오후 1시 얼리체크인 등을 추가 비용 없이 누릴 수 있다. 라한호텔의 멤버십 프로그램은 이용자들에게 효용가치가 높아서 2023년 1월부터 7월까지의 멤버십 신규 가입자 수가 전년 한 해 총 가입자 수보다도 250% 성장했다. 


라한호텔은 전국 관광명소의 ‘뷰맛집’으로 통하는 만큼 호텔에 꼭 투숙하지 않아도 라한호텔을 찾은 방문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대표적으로 라한호텔의 최상위 브랜드 라한셀렉트 경주는 북스토어와 북카페가 결합된 복합문화공간 ‘경주산책’, 지역특산물과 로컬푸드를 판매하는 큐레이션형 그로서리숍 ‘경주상점’, 경주의 핫플레이스 9곳을 포토공간으로 꾸민 ‘경주나인’ 등 지역 특색을 살린 매력적인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앞으로도 무료 멤버십 혜택을 더욱 강화하는 등 로컬의 매력을 살리고 국내 여행의 가치를 높이는 다채로운 시도로 고객 만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메이필드호텔 서울
새롭고 차별화된 콘텐츠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적응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5성 메이필드호텔 서울(이하 메이필드호텔)은 ‘도심 속 정원’을 콘셉트로 2003년 설립 이후 지금까지 많은 고객들에게 자연과 함께 하는 아름다운 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다. 2024년, 21살이 된 메이필드호텔은 새롭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경영 환경에 적응해 나갈 것을 알렸으며, 이를 위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 아트 특화 호텔, ESG 경영 실천 등 새로운 도전을 앞두고 있다.


우선 해외여행 증가 및 내수 시장 위축에 따른 내국인 고객 감소와 반대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K-콘텐츠 인기가 세계적으로 뻗어 나가면서 K-푸드에 대한 관심 역시 커지고 있는 지금, 메이필드호텔은 운영 중인 한식당 ‘낙원’과 ‘봉래헌’을 활용해 한국 방문 외국 고객에게 한식의 고유성과 정통성을 알리고 타 호텔에서 경험할 수 없는 한식의 매력을 알릴 다양한 콘텐츠를 구상하고 있다. 또한, 자연과 예술을 결합한 창의적이고 품격 있는 콘텐츠 강화로 ‘도심 속 정원’ 콘셉트에 주력할 예정이다. 2023년 8월 진행된 세계적인 팝아티스트 필립 콜버트 야외조각전을 시작으로 2024년에는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 전시 및 협업 등 자연과 예술이 공존하는 공간을 구성하고 선보이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제 기업에 있어 ESG 경영은 단순한 트렌드가 아니라 근본적인 사고의 전환을 요구하는 과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메이필드호텔은 이런 경영 환경 변화에 선도적으로 참여하고자 2024년, 폐열을 이용한 스마트팜 사업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책 연구기관과 협업을 통해 유휴 부지에 유리 온실 건물을 신축하고, 해당 온실에 폐열을 이용해 작물을 기르는, 새로운 ESG 경영을 실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ESG 경영의 바람직한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메리어트 이그제큐티브 아파트먼트 서울 호텔
고객에게 감동과 경험 중심의 서비스 제공

 

 

메리어트 이그제큐티브 아파트먼트 서울 호텔은 ‘Live Your Journey’라는 브랜드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여행이 또 하나의 삶이 되도록 품격 있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사한다. 2023년에는 가족호텔로서 5성급 등급을 획득하며 시설 및 서비스 등 여러 측면에서 국내 럭셔리 레지던스 호텔임을 입증했다. 메리어트 이그제큐티브 아파트먼트 서울 호텔은 총 103개의 고급스럽고 세련된 느낌의 스위트 객실과 레스토랑, 야외 테라스와 6600㎡ 규모의 피트니스 센터 및 스파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스튜디오 스위트부터 3베드룸 펜트하우스 스위트까지 총 5개의 룸 타입을 제공하며 모든 객실 내 온돌 기능을 포함한 개별 냉난방 온도 조절 기능, 오븐, 식기세척기, 세탁기와 건조기, 넓은 수납공간 등 장기투숙 고객에게 필요한 다양한 시설을 갖췄다. 


2024년을 맞이해 메리어트 이그제큐티브 아파트먼트 서울 호텔은 고객이 호텔에 원하는 서비스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감동을 선사하는데 집중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험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여의도 지역의 이벤트, 체험 패키지를 제공해 고객에게 기억에 남을 독특한 경험을 선사한다. 또한 메리어트 이그제큐티브 아파트먼트 서울 호텔의 피트니스, 실내수영장, 골프 연습장, 사우나 그리고 실내 스쿼시와 같은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웰니스 서비스도 더욱 강화해 고객의 건강과 행복에 중점을 두려고 한다. 두 번째로 지속가능한 환경 친화적인 경영 전략도 빼놓을 수 없다.

 

여의도에는 한강, 공원과 인접한 만큼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곳이다. 호텔에서는 지속가능한 환경 경영을 강조하고 아름다운 자연 환경을 보존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여의도는 국내외의 다양한 기업과 금융 기관이 위치한 지역으로, 비즈니스 및 금융 고객을 대상으로 한 장기 투숙을 위해 머무는 기간이 길더라도 내 집과 같은 편안한 시설, 가족과 같은 친근한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 비즈니스 고객들의 만족도 또한 놓칠 수 없는 경영 전략이다.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
반얀트리 브랜드 30주년 맞아 브랜드 아이덴티티 더욱 강화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은 서울 중심인 남산에 위치해 있다. 울창한 녹음에 둘러싸여 서울의 경이로운 마천루를 감상하며 보내는 온전한 휴식은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에서만 가능한 특별한 경험이다.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은 국내 최초 프라이빗 멤버스 클럽과 호텔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호텔로, 50개의 객실과 스위트룸은 각각 고유한 콘셉트로 디자인됐으며 고객을 위한 최적의 휴식 환경을 제공해 왔다.


지난 한해는 팬데믹을 뒤로하고 본격적인 일상으로의 회복과 새로운 삶의 경험을 찾는 전환기를 맞이했다고 생각한다. 동시에 AI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혼란스러운 국제 정세의 영향으로, 힘들고 지친 일상을 벗어나 회복과 재충전의 경험을 찾아 떠나는 여행에 대한 선호도는 증가했다. 스파, 요가, 명상 등 휴식 관련 활동에 대한 니즈가 증가했으며, 휴양지의 풀빌라 콘셉트를 객실에 접목한 릴랙세이션 풀이 포함된 객실, 몸과 마음의 피로를 녹여줄 스파 마사지, 오아시스 야외 수영장과 개별 카바나, 테니스 코트, 농구 코트, 호텔과 연결된 남산 산책로 등에 대한 관심도가 상승했다.


올해는 글로벌 리조트 브랜드 반얀트리가 태국 푸켓에 첫 번째 리조트를 오픈하고 30주년을 맞이하는 해다. 30주년을 맞이한 올 한해에는 도심 속 여행지 반얀트리의 정체성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고 더욱 성숙한 모습으로 고객들에게 다가가고자 한다. 이에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은 ‘자연’, ‘환경’, ‘휴식’, ‘웰빙’이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더욱 강화시킬 예정이며,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지친 일상을 벗어나 휴식의 경험을 선사할 다채로운 객실 패키지 및 이벤트,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액티비티 마련 등 고객들이 일상을 벗어나 새로운 경험을 마주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개발해 나갈 것이다.

 

더불어 디지털과 AI가 끊임없이 발전해 나가는 시대인 만큼 온라인 채널을 더욱 강화하고 확대해 잠재 고객들과의 소통은 물론 반얀트리 브랜드에 대해 지속적으로 알리는데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세이지우드 호텔 홍천
국내 가족호텔 브랜드 최초 5성 호텔로서의 진가 보일 것

 

 

세이지우드 홍천 호텔은 2022년 10월 국내 가족호텔 브랜드로는 최초로 5성 호텔 인증을 획득했다. 총 32실의 객실은 모든 객실이 스위트룸으로 이뤄졌다. 4가지 타입의 객실은 최상위 펜트하우스를 비롯해, 프레스티지, 로얄, 주니어 스위트로 구성돼 있다. 부대시설은 최고급 레스토랑과 함께 자연 그대로의 노천탕을 갖춘 사우나, 숲속의 피톤치드 향이 느껴지는 라이브러리, 이외 고객들의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각종 액티비티 시설도 갖춰져 있다. 무엇보다 국내 명품 코스로 인정받고 있는 세이지우드 CC 홍천과 함께 운영 중이다.


세이지우드 호텔 홍천은 5성 인증이라는 절차를 통해 호텔 컨디션과 각종 어메니티, 대 고객 서비스에 있어서는 공식적으로 인정을 받았다. 2024년에는 고객들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 및 데이터를 표준화해 상품구성에 활용하고 있으며, 어느 호텔에서도 누려보지 못한 서비스의 품격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패키지와 스토리텔링 콘텐츠 제공을 중점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코로나 시절 국내 VIP들에게 프라이빗함의 정점으로 정평이 나 있으며, 세이지우드 CC 홍천 골프장과 연계된 패키지 상품들의 상당한 수요를 소화했다. 이와 발맞춰 호텔에서도 디지털화를 통해 고객 편의와 서비스 개선 증진에 최대한 포커스를 맞추고 지속적으로 고도화 중에 있다. 또한 강원도 청정지역에서 사람이 가장 쾌적함을 느끼는 700고지에 자리잡고 있는 만큼 자연 그대로 조성된 환경과 여유로운 규모의 시설에서 누리는 프라이빗함을 무기로 브랜딩을 펼쳐갈 계획이다. 식음 서비스 부문의 경우 식재료 고유의 맛을 반영한 건강식 제공에 스토리텔링을 가미해 고객들에게 제공할 것이며, 자체 PB상품도 그동안 굿즈 위주였다면 강원도 산지 건나물류, 커피, 맥주까지 로컬 및 브랜드 특화 상품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가족형 5성 호텔로서 객실 퀄리티 등 하드웨어 부분에서는 손색없는 컨디션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고객서비스, 맞춤화 패키지 상품 등 소프트웨어 부분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세이지우드의 브랜드 메시지는 ‘완벽한 휴식을 통한 지혜로운 삶’이다. 임직원 모두가 ‘완벽한 휴식’을 제공하기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2024년을 맞이하고 있다.

 

서울드래곤시티
MICE 및 장기투숙객 타깃으로 세일즈 집중

 

 

신개념 라이프 스타일 호텔플렉스, 서울드래곤시티는 2024년 주요 비즈니스 타깃인 MICE와 장기투숙객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세일즈를 전개한다.


우선, MICE 물량을 다양하게 확보하기 위해 4개 호텔(그랜드 머큐어·노보텔 스위트·노보텔·이비스 스타일)을 타깃으로 규모 및 예산별 선택지를 설계해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미팅 시설에 대한 고객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1분기에는 연회장을 추가로 오픈할 예정이며, 연회장 시설 업그레이드도 진행해 한층 더 강화된 서비스를 선보인다. 현재도 정부와 기업이 주최하는 중소규모 미팅부터 대규모 행사, 해외연수팀, 인센티브 단체 등 MICE 물량 확보를 위한 세일즈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이비스 스타일’과 ‘그랜드 머큐어’를 타깃으로 장기투숙객을 확보하고자 한다.


외국인 고객 유치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통해 다양한 세일즈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예정이다. 


글로벌 호텔 체인 아코르 계열의 4개 호텔로 구성된 서울드래곤시티는 지난 2017년 11월 22일 용산역 앞에 개관한 이래로 지속적인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다. 2024년에도 다양한 고객군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