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6 (금)

한국음식평론가협회

[Dining Story] 미래의 레시피 - AI와 함께하는 맛의 여정

- 음식도 상상하는 시대, 인공지능에 묻고, 인공지능이 답하다

 

필자는 국가대표 워터소믈리에다. 2014년 제4회 한국 국가대표 워터소믈리에 경기대회에서 우승을 했고, 올해 햇수로 10년차가 됐다. 다양한 물 관련업체와 교류하고 해당 제품을 더 잘 알리기 위해, 더 잘 판매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으며, 호텔, 레스토랑, 편의점, 온라인 채널 등 다양한 채널에 물을 유통하는 일을 했다. 그러다 지난 7월 AI 기반 IT 회사 ‘피노랩’으로 이직을 했다. 내가 하고 있는 ‘워터 소믈리에’에 IT를 더해 전문성과 기술의 시너지를 모색하는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하기 위해서다. 인공지능에 문외한이던 유통쟁이가 사내 특강을 통해 인공지능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고 있다. 그러던 중 몇 차례 기고를 했던 <호텔엔레스토랑>매거진에 또 한 번 칼럼을 게재할 기회가 생겼고, 그 칼럼을 인공지능에게 맡겨보면 어떨까하는 발칙한 생각이 떠올라 실행에 옮겼다. 

 

#1
Q. 내가 칼럼을 쓸건데, 칼럼에 소개할 파스타 중 하나를 선택해 레시피를 알려줘.
A.
타글리아텔레(또는 원하는 파스타) - 약 400g 
신선한 검은 트러플 - 약 50g(또는 트러플 오일로 대체 가능) 버터 - 4큰술 
페코리노 또는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치즈(선택사항) - 약 50g 
소금, 후춧가루, 신선한 파슬리(선택사항) - 약 2큰술

 

이 챗GPT의 응답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Bing 이미지 생성기로 옮겨 AI 이미지를 생성시킨다. 수많은 저작권이 있는 구글 속 이미지를 따오는 것이 아니라 직접 이미지를 만들어 보여준다. 근사한 사진 한 장이 뚝딱 생겼다. 자세히 보면 마른 파스타에 트러플만 올라간 페이크 이미지다. 설명이 자세할수록 더 근사한 사진이 생성된다. 

 

레시피
파스타 준비 : 큰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이다. 소금을 약간 추가한다. 타글리아텔레를 끓는 물에 넣고 포장상에 명시된 대로 또는 원하는 대로 익힌다.
소스 만들기 : 중간 불에서 큰 프라이팬에 버터를 녹인다. 버터가 거품을 띄우면 불을 줄이고 트러플을 얇게 슬라이스 또는 미세하게 채썰어 프라이팬에 추가한다.
파스타와 소스 섞기 : 파스타가 완전히 익었으면 프라이팬에 파스타와 약간의 파스타 물을 추가한다. 잘 섞어서 모든 재료가 잘 결합되도록 한다.
조미 : 필요한 만큼의 소금과 후추로 맛을 낸다. 페코리노 또는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치즈를 뿌리면 더욱 풍미가 생긴다.
서빙 : 따뜻한 접시에 파스타를 담아낸 후, 트러플 슬라이스나 파슬리로 장식한다.
완성 : 나머지 트러플을 얇게 슬라이스해서 위에 올려 장식하거나 트러플 그레이터를 사용해 위에 뿌릴 수도 있다.


#2
다음은 구글에서 칵테일 코스모폴리탄을 검색해서 제일 먼저 나오는 이미지를 활용해 챗GPT에 물어봤다.

 

Q. 이 칵테일의 레시피를 알려줘
A. 라즈베리 보드카 1/4 컵 핑크 레모네이드 1/4컵(가루 혼합물이나 냉동 농축액을 사용할 수 있다), 레몬 라임 소다 1/4컵, 신선한 라즈베리와 레몬 조각으로 장식 모든 액체 재료를 섞어서 얼음이 든 피처에 담는다. 얼음이 든 잔에 칵테일을 따라서 넣고, 레몬 휠이나 레몬 껍질, 민트 잎, 혹은 좋아하는 과일로 장식한다.
같은 방식으로 챗GPT의 응답을 Bing 이미지 생성기로 옮겨 AI이미지를 생성시켰다. 근사한 이미지가 생성됐다. 

 

#3
이번엔 AI에게 글도 맡겨봤는데 지시문을 좀더 자세히 썼다.

 

Q. AI 주제로 ‘음식도 상상하는 시대’라는 주제로 블로그를 작성해줘. 젊은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어투로 작성해주고, 내용은 사진을 보고 인공지능이 음식 레시피(타글리아텔레 스파게티) 및 칵테일 레시피(코스코폴리탄)를 추출해주고, 추출된 레시피를 인공지능에게 넣어주면 예상되는 음식사진을 추출해주는거야.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레시피도 조절하고 데코레이션도 알맞게 인공지능이 해주는거지. 이제 사용자가 상상하는 모든 음식을 만들어 보기 전에 알 수 있는거야.
A. AI와 함께하는 상상 넘치는 레시피 세상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여러분! 지금부터 들려드릴 이야기, 진짜 이세상 테크놀로지 아닌 테크놀로지의 미래에 대한 얘기랍니다. 뭐니뭐니해도 먹는 것은 역시 인생의 소확행 아니겠어요? 근데 그 소확행을 AI가 한층 업그레이드 해준다면? 눈 깜짝할 사이에 우리의 상상이 현실이 되는 그 순간, 잠시 들여다볼까요?

 

사진 속의 레시피 추출    

먼저, Instagram이나 Pinterest에서 보는 맛있는 음식 사진들! “아, 저거 어떻게 만드는 걸까?”하며 궁금해했던 순간들 있으시죠? AI는 그 사진을 보고, 재료와 조리 방법을 바로 알려줄 수 있어요. 예를 들면, 타글리아텔레 스파게티 사진을 보여주면 AI는 해당 스파게티의 레시피를 추출!

 

마시고 싶은 칵테일도 OK!    

칵테일 파티의 MVP가 되고 싶다면? 코스모폴리탄의 사진을 AI에게 보여주기만 하면, 칵테일의 레시피와 함께 꿀팁까지 얻을 수 있어요!

 

취향 저격 레시피 조절    

“나는 좀 더 짜게, 또는 매콤하게 먹고 싶어!” 그런 당신의 말 한마디에 AI가 레시피를 바로 조절해줘요. 매콤한 맛을 좋아하는 당신을 위해 고추나 향신료 양을 조절, 원하는 맛의 음식을 만들 수 있답니다!

 

AI 데코레이션    

먹방 크리에이터나 인스타그래머가 되고 싶다면? AI는 음식의 데코레이션도 완벽하게 도와줘요. 그릇의 위치, 재료의 배열, 색감까지! 당신이 상상하는 모든 디테일을 완성!
결국, 이 모든 것은 상상의 창을 넘어 실현되는 순간. 우리가 먹고 싶은, 그리고 상상하는 모든 음식을 만들기 전에 미리 볼 수 있는 그런 세상! AI와 함께라면 뭐든 가능하다는 걸 느꼈던 오늘, 여러분도 AI와의 맛있는 만남을 기대해보세요!
이제 사진만으로도 우리의 입맛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세상, 역시 미래는 밝다고 느끼지 않나요? AI의 힘으로 여러분의 먹방 라이프를 더 풍성하게 즐겨보세요! 

 

글의 제목도 물어봤다. 

 

Q. 이 글의 제목도 10개 생성해줘.
A. “미래의 레시피: AI와 함께하는 맛의 여정”
“상상 속의 그 맛, AI가 현실로 만들다!”
“사진 하나로 AI가 전하는 숨겨진 레시피의 비밀”
“인스타그램에서 바로 주방으로: AI가 당신의 셰프가 되다!”
“당신만의 맛, AI가 완벽하게 재현해요.”
“매일 다른 요리에 도전? AI와 함께라면 가능해요!”
“음식 사진의 그 뒤에 숨은 이야기: AI가 들려주는 레시피 이야기”
“미래의 테이블: AI가 준비한 놀라운 레시피 파티!”
“맛의 개발자, AI: 당신의 입맛을 100% 만족시키다.”
“요리하는 AI, 먹는 당신: 최적의 조합으로 완벽한 식사를!”

 

기술은 너무나 빠르게 발달하고, 현재 개발 중인 서비스들은 더욱 혁신적일 것이며, 기술과의 접목을 상상하지 못했던 영역에서조차 인공지능이 너무나 잘 사람의 역할을 대체하고 있다. 언젠가 칼럼도 100% 인공지능에게 맡길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김하늘 
(주)피노랩 전략마케팅 팀장

한국음식평론가협회 이사

2014 한국 국가대표 워터소믈리에 경기대회 우승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부회장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