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7 (수)

호텔&리조트

[신간안내] 청소년들의 진로와 직업 탐색을 위한 잡프러포즈 시리즈 56, '세계로 향하는 K-서비스 호텔리어' 출간

 

K-POP, K-콘텐츠, KOREA 열풍이 한창인 가운데 호텔리어는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이 제일 먼저 만나는 K-서비스의 선두에 있는 이들이다. 한국문화의 가치가 높아질수록 전 세계인이 모여드는 장소가 호텔이며, 한국에 대한 소중한 추억을 남기는 장소도 우리나라의 호텔이다. 저자 김기섭은 서강대학교에서 영문과를 졸업해 SK그룹 공채를 통해 워커힐에 입사한 후 현재까지 35년 간 호텔리어의 길을 걷고 있다. 이에 토크쇼 출판사에서 연재하고 있는 잡프로포즈 시리즈 56편은 35년 동안 호텔리어로 살아온 저자가 철저하게 지켜온 호텔과 호텔리어의 직업 세계로 들어가본다.

 

저자는 “호텔리어로서 한국 호텔의 서비스는 K-서비스라고 이름 붙일 만하다고 생각한다. 한국의 호텔리어들은 똑똑하고 센스가 넘친다. 모든 오감을 다 사용해서 고객들의 특징과 요구사항을 빠르게 파악하고 고객의 몸짓, 표정, 말투를 신속하게 분석한다. 자주 찾아 주는 고객의 특징을 정확하게 기억하고 있어서 고객들이 놀라기도 한다. 또한 예의가 바르고 따뜻하고 다정해서 외국 고객들도 한국 호텔리어의 K-서비스를 높게 평가하고 있기도 하다.”면서 “중국 등 전 세계 호텔에서 서비스 제도를 정립하거나 고급스러운 서비스 태도, 응대법을 교육할 수 있는 능력 있는 한국 호텔리어들을 많이 채용하고 스카우트하는데, 이 또한 한국의 국격을 올리는 K-서비스의 상징이라고 생각한다. 이제 K-푸드, K-서비스 등 다양한 한국적 경쟁력을 활용해 세계적 호텔 체인을 국내에서도 만들 수 있는 시기가 됐다고 본다. <세계로 향하는 K-서비스 호텔리어>를 통해 매력적인 호텔리어의 삶에 대해 관심을 갖는 이들이 더욱 많아지기를 희망한다.”고 출간 소감을 전했다.

 

“사람들에게 호텔리어 직업을 추천하시는 이유가 있나요?”


“제가 청소년들에게 호텔리어라는 직업을 프러포즈하는 가장 큰 이유는 커다랗고 다양한 세상을 만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호텔은 다양한 국가와 인종의 사람들을 만나 교류하고 관계하며 세상을 보는 혜안을 넓힐 수 있는 곳입니다. 그 안에서 일하는 호텔리어는 고객 만족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고객들과 호흡하게 됩니다. 그런 수많은 경험을 통해 자아를 실현하고 자신의 비전을 성취해 갈 수 있는 매력적인 직업이 호텔리어입니다. ‘호텔’ 하면 가슴이 뛰고 멋져 보이지 않습니까? 가슴 뛰게 만드는 곳에서 일을 하면 얼마나 신나겠어요?” 

 

“호텔리어의 직업 정신은 뭔가요?”


“저는 대부분의 호텔리어는 선천적으로 타인에 대한 예의와 공경이 몸에 배어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기본적으로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고 늘 얘기합니다. 혹시라도 그런 마인드가 없이 호텔리어가 되려고 하는 사람은 지금부터라도 그런 인성을 키우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합니다. 생각을 바꾸고 행동을 바꾸면 인성도 바뀌고 세상이 바뀔 테니까요.”

 

“호텔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 장소인가요?”


“같은 이벤트를 하더라도 어느 장소에서 하느냐에 따라 가치가 달라진다고 생각해요.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어떠한 이벤트를 할 때 위치나 비용, 그밖에 장소를 선택하는 조건을 단편적으로만 생각한다면 호텔이 그리 접근하기 쉬운 곳은 아닐 수 있어요. 특히 비용적인 부담이 크겠죠. 그러나 모든 조건을 복합적으로 놓고 보면, 특히나 고품질의 서비스가 존재의 목적인 호텔에서 이벤트를 하고 나면 그 결과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을 만큼의 가치를 가지게 될 겁니다. 지금 호텔에서 근무하고 있는 수많은 호텔리어들은 과거에 자신들과 함께했고 앞으로도 함께할 고객들이 만족감을 느끼고, 행복하고 특별한 기억을 가지고 살 수 있도록 하루하루 노력하며 근무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주시면 좋겠어요.”

 

- 『세계로 향하는 K-서비스 호텔리어』 본문 중에서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