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3.02.05 (일)

레스토랑&컬리너리

미국산 소고기 수입량 및 점유율 최고치 기록, 6년 연속 수입육 시장 1위

-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서도 미국산 소고기 안전성에 대한 신뢰도, 섭취 의향 역대 최고 기록
- 소고기를 즐기는 다양한 식문화 확장, 미국산 소고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상승 등이 요인

 

미국산 소고기가 2008년 미국산 소고기 수입 개방 이후 수입량과 점유율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6년 연속 국내 수입육 시장 1위를 차지했다.

 

미국육류수출협회(한국지사장 박준일)가 연간 통관 자료와 소비자 조사를 기반으로 2022년 미국산 소고기 현황을 발표했다.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소고기 수입량은 47만 4511톤(통관 기준)으로 그 중 미국산 소고기는 전년 대비 2.8% 상승한 25만 6910톤을 기록하며 소고기 수입육 시장에서 54.1%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산 소고기의 전체 수입액은 25억 4098만 4000달러다.

 

이러한 미국산 소고기 수입량 및 점유율 상승과 인기는 미국산 소고기를 다양한 방식으로 즐기는 식문화가 확장되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미국산 소고기에 대한 인식 및 구입 의향이 크게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미국육류수출협회가 한국갤럽과 지난해 하반기 실시한 ‘소고기 소비자 인식조사’에 따르면 소고기 소비량과 관련한 질문에 응답자의 12%가 늘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량의 증가 이유로 29.2%의 응답자가 ‘영양보충’이라고 응답해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높아진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품질 단백질 공급원인 소고기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졌음을 알 수 있다.

 

그 중, 미국산 소고기를 섭취하겠다는 의향을 나타낸 응답자는 지난 조사 대비 3.7% 상승한 70.2%로 역대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최근 1년 내 미국산 소고기를 먹은 적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 중 67.5%가 최근 3개월 내 미국산 소고기 섭취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나 미국산 소고기에 대한 높은 신뢰를 입증했다.

 

특히, 미국산 소고기가 안전하다는 응답도 68%로 역대 최고 기록을 갱신했다.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미국산 소고기 섭취 경험과 더불어 양국 정부 기관에 대한 신뢰 상승 등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그 결과 한국은 2021년에 이어 2022년 11월까지 USDA 기준 전세계 미국산 소고기 수출 1위를 2년 연속 유지했다.

 

 

이 밖에도, 미국육류수출협회가 미국산 육류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과 식문화를 알리고 소비자 경험 기회 확대를 위해 진행한 레스토랑 위크 및 리테일 샘플링 프로모션, 세미나, 쿠킹클래스, 메뉴 개발 등의 노력도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인식 변화에 기여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육류수출협회 박준일 한국 지사장은 “2022년 먹거리를 포함한 전반적인 생활 물가가 크게 오른 어려운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미국산 소고기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더욱 긍정적으로 개선되고 건강과 영양에 대한 높은 관심 덕분에 6년 연속 1위라는 값진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믿을 수 있는 고품질의 미국산 소고기를 합리적인 가격에 소개하고 다양한 식문화를 알리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육류수출협회는 미국산 육류에 대한 인식 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8월에는 정부의 물가 안정 기조에 적극 동참하고자 이마트 전지점에서 미국산 업진살을 100g당 정상가 대비 50% 이상 할인된 990원에 판매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또한, 무료급식소인 ‘명동밥집’에 미국산 육류 지원, 서울 중구보건소 선별 진료소 및 코로나19 서울 중구 예방접종센터에 수제버거 전달 등 지역사회에 이바지하기 위해 다양한 나눔 활동을 꾸준히 실천해왔다.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