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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2.05 (일)

호텔&리조트

[신년 특집Ⅰ. Vision 2023] 2023 전국 주요 5성 경영 전략 및 비전 上  

- 엔데믹 맞아 차별화된 콘텐츠 강화 요구

 

끝나지 않을 것 같았던 코로나19. 하지만 지난해 하반기 엔데믹에 접어들면서 하늘길이 열리고 인아웃바운드의 움직임 또한 점점 커지고 있다. 게다가 코로나19 기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다수의 K-콘텐츠로 우리나라는 단연 방문하고 싶은 나라에 우뚝 올라섰다. 이와 함께 올해는 ‘2023 한국방문의 해’로 관광 측면의 큰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호텔들이 보내온 2023년 경영전략을 살펴본 바에 따르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내 5성 호텔들은 올해 예상되는 뉴노멀, 뉴디멘드 시대, 초개인화 등 각종 트렌드들을 예의주시하며 각자 호텔들이 가진 자원들을 십분 발휘하겠다는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ESG 관련 활동을 꾸준히 진행하면서 산업의 리더로서의 역할을 이어가고 예술과의 연계를 통한 복합문화공간으로서 입지를 굳히겠다는 호텔들도 다수 눈에 띈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시설을 재정비하고 다이닝과 웨딩. 이벤트, 국제회의 등 MICE 확보에 주력하는 전략을 세우고 있는 곳들도 많다.  


지금까지 어려운 시기를 견뎌왔지만 올해 경기전망이 밝지 않아 장밋빛 기대만을 품을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관광 수요가 폭발하고 그 유력 데스티네이션으로 우리나라가 손꼽히고 있는 만큼 올해 호텔들이 제시한 경영전략들이 빛을 발하며 연말, 크게 웃을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호텔앤레스토랑>은 매년 초 ‘국내 주요 특급호텔의 경영 전략 및 비전’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1월과 2월에 5성 호텔을, 3월에는 4성 호텔의 경영전략과 비전을 게재할 예정으로 지난 11월, 호텔업등급결정 현황에 게재된 리스트에 근거, 5성 호텔들에 관련 내용을 11월 15일부터 12월 15일까지 요청했습니다.
호텔 게재 순서는 가나다순며 이번 호에는 ㄱ~ㅅ, 다음 호에는 ㅇ~ㅎ이 게재됩니다.(편집의 용이성을 위해 순서가 변경되기도 합니다.)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
고객 가치  높이는 ‘GUEST’를 위한 해


지난해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은 세계 최대 여행 리뷰 사이트인 트립어드바이저에서 ‘세계에서 특별한 호텔 Top 12’에 선정됐다. 이로써 한옥의 아름다움과 한국의 정이 느껴지는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만의 서비스가 세계 여러 브랜드의 호텔과 비교해 손색없는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2023년에는 호텔을 찾아주는 고객의 가치를 더욱 높이는 데 매진하는 ‘GUEST’를 위한 해를 보낼 것이다. 첫째, Guest Oriented(고객 중심)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할 것이다. 고객이 호텔을 예약하는 과정에서부터 방문 목적, 취향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고객 특징과 니즈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해 ‘호텔이 나에게 신경을 쓰고 있구나’라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 둘째, Unforgettable Memory(잊지 못할 추억)을 제공할 것이다. 수많은 호텔 중에서 고객이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을 예약한 이유는 머무르는 동안 최고의 시간을 보낼 수 있겠다는 기대와 믿음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마음을 다하는 환영과 서비스를 통해 ‘여행을 하기 위해 머무르는 호텔’이 아니라 ‘기분 좋은 여행지로서의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으로 고객의 기억에 남는 것이 목표다.

 

셋째, Environmental Friendly(친환경적) 호텔 이미지를 제고하겠다. 올해부터 객실 내 생수병을 줄이기 위해 점차적으로 정수기를 설치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이벤트 지속 가능성 경영관리 시스템(ISO 20121: Event Sustainability Management System) 인증’ 취득을 계획하고 있다. ‘ISO 20121’이란 MICE 행사 운영을 추진하는 데 있어 경제, 환경, 사회적으로 가장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방법을 제공하는 국제표준이다. 이를 통해 인천의 환경을 보호하고 지역사회로 이익이 환원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할 것이다. 넷째, 고객과 직원의 Sincere(진심 어린) 양방향 소통을 통해 유대를 강화할 것이다.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이 ‘예약하기 힘든 호텔’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고객과 직원이 온, 오프라인을 통해 고마움의 메시지를 서로 주고받으며 선순환을 만들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고객의 진심이 담긴 칭찬의 글은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직원들이 보람과 책임감을 느낄 수 있는 원동력이 돼 다음 고객에게 따뜻한 마음이 더해진다.

 

다섯째, 고객과의 약속을 성실히 이행(Transition) 하겠다.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재방문 고객이 늘어나면서 고객 입장에서 바라는 점이나 원하는 상품 등을 제안할 때가 있다. 가능한 부분은 최대한 적용했고 이는 고객을 배려하는 호텔로의 변화로 이어졌다. 이처럼 고객과의 접점을 소중히 여겨 리스크를 예방하고 지속적인 만족도 상향에 집중하겠다.

 

 

그랜드플라자청주호텔
2023년, 새롭게 변화하는 한 해 될 것


그랜드플라자청주호텔은 중부권의 유일한 5성 호텔로 2006년 6월 오픈한 라마다플라자청주호텔이 개점 10주년을 맞아 브랜드명을 그랜드플라자청주호텔로 바꾸면서 지금의 청주 도심의 랜드마크로 자리잡고 있다.


청주국제공항과 충북선, 중부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 등 다양한 교통의 요지와 대형 연회장 및 5성 호텔에 맞는 부대시설들을 통해 전국 지점장/대리점 단체 행사, 각종 교육 및 학술대회, 국제회의 등 MICE 산업 유치에 좋은 요건들을 갖추고 있다. 328개의 다양한 타입의 객실과 최대 1000명까지 수용 가능한 그랜드볼룸, 1500명 규모의 전시 및 피로연이 가능한 주성홀, 서원홀 등을 포함해 전국 최대 규모의 연회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큰 강점이다. 현재 입점해 있는 CGV 및 홈플러스 이외에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과 트렌드에 유연하게 대응 가능한 텐넌트 시설들을 입점토록 해 보다 역동적인 청주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위드 코로나 상황 속에서 어려가지 어려움은 많지만 모든 직원들과 신뢰를 바탕으로, 긍정의 마음으로, 열정적인 서비스로 지금의 위기를 이겨내는 중이다.


2023년도는 그랜드플라자청주호텔의 새롭게 변화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2023년까지 객실 및 부대시설 리모델링, 북카페, 실외수영장 등을 통해 청주의 랜드마크로서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심장으로 듣고, 심장으로 말한다.”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진심어린 마음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변화해 앞으로도 중부권 유일한 5성호 텔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전 임직원은 지금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다. 

 

 

대구 메리어트 호텔
지역 문화 선도하는 호텔로서의 역할에 더욱 박차 가할 것


대구 메리어트 호텔은 대구 교통의 중심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 앞에 위치해 비즈니스와 레저를 목적으로 대구를 방문하는 고객에게 가장 편리한 입지에 위치한 호텔로 2023년 현재, 대구의 첫 번째이자 유일한 글로벌 브랜드 5성급 호텔이다.


2023년 1월 개관 2주년을 맞이하는 대구 메리어트 호텔은 탁월한 입지와 전문적인 서비스로 비즈니스를 위해 방문하는 고객의 이용률이 높으며 그중에서 외국인 투숙 비율도 30% 이상을 차지한다. 또한 실내 수영장을 비롯해 넓고 쾌적한 호텔에서 호캉스를 즐기기 위해 찾아오는 레저 고객까지 다양한 고객들이 방문을 이어왔다. 객실과 함께 올데이 다이닝 뷔페 레스토랑 ‘어반 키친’ 과 모던 차이니스 레스토랑 ‘이스트 게이트’ 시즌마다 ‘애프터눈 티’와 다양한 디저트와 프로모션을 선보이고 있는 ‘로비 라운지’까지 다양한 식음료 레스토랑과 연회장, 결혼식과 소규모 가족 행사를 위해 국내외 다양한 고객들이 호텔을 찾아 명실 상부 대구의 관광 문화를 이끄는 5성급 호텔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3년에는 경기 침체와 해외 시장의 개방이라는 여러 가지 도전 요소가 존재하지만, 호텔은 뉴노멀, 뉴디멘드 시대, 초개인화의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니즈와 취향을 충족시키는 상품을 출시하고, 퀄리티 높은 상품과 서비스로 호텔을 방문하는 고객에게 만족도를 높이고 재방문을 이끌어낼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 기간 동안 비대면 시대의 한계와 답답함을 느낀 이들에게 오프라인의 공간의 개념이 다시 강화되고 있는 요즘, 고객이 온라인에서 한정적으로 경험하던 힐링, 체험, 배움의 서비스 등 오프라인의 매력을 제공하며 호텔의 공간에 대해 더욱더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 
문화·예술·친환경 등 다양한 콘텐츠로 고객만족 서비스 제공할 것


‘친근하고 따뜻한 서비스’를 모토로 흐름이 있는 서비스 플로우(Service Flow), 고객 인지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은 북유럽의 초호화 유람선(SILJA LINE)을 모티브로 독특하게 설계됐으며, ‘쪽빛 바다 위의 궁정’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디테일한 콘셉트가 살아 있는 ‘어반 리조트’형 호텔로서, 지상 9층, 지하 1층 400개 객실의 규모를 갖추고 있는 고품격 리조트형 멀티 플렉스 호텔이다. 또한 공항에서는 10분, 제주항에서는 5분 정도의 가까운 거리로 지리상 강점을 갖췄을 뿐 아니라,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이 위치한 탑동은 조선시대부터 제주의 옛 도심이었던 공간으로 독특한 문화거리와 다양한 로컬 맛집, 아티스트들의 작업 공간들이 모여 새로운 문화거리가 조성되고 있으며, 동문시장, 관덕정, 용두암 등 제주 문화유적지들이 가깝게 위치해있어 비즈니스 고객뿐 아니라 가족 고객들에게도 안성맞춤인 위치적 강점을 가지고 있다.


지난해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은 코로나19의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고객의 안전과 위생을 최우선으로 하고 다양한 상품개발과 문화 콘텐츠 제공 등의 고객서비스에 만전을 기울인 결과 세계적인 여행 플랫폼인 트립어드바이저 초이스에서 ‘가족형 호텔 Top25(아시아), 인기 럭셔리 호텔 Top20(대한민국)’ 부분에서 수상하면서 고객들이 뽑은 최고의 호텔로 선정돼 5년 연속 어워즈를 수상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2023년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은 ‘문화’, ‘예술’, ‘친환경’이라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고객 니즈를 반영한 상품 다각화로 고객층 확장해 나갈 것이며,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이벤트 및 서비스 강화, 문화 콘텐츠 개발 등 호텔이 다양한 경험과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하는 ‘복합문화공간’을 표방하고 다채로운 문화 마케팅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 이에 ‘국전작가’를 초빙해 미술품을 연중 상설 전시회를 기획하고, 국제화랑미술제를 개최해 제주에서 볼 수 없는 예술품을 전시해 호텔 이용 고객들에게 미술에 대한 경험과 호텔에서의 휴식 체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특별상품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호텔 안에서 즐길 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소품 만들기, 셀프 웨딩 촬영, 칵테일 클래스, 운동 클래스 등을 제공하는 ‘팀레드 액티비티’와 개관 기념일을 맞아 콘서트를 계획하는 등의 문화 프로모션 이벤트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둘째로, 호텔 주류층으로 떠오른 MZ세대의 미닝아웃(Meaning Out) 성향을 반영하고, 제로 웨이스트, 비건 제품 및 친환경 제품에 관심이 많은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비건 제품, 비건 메뉴 개발하고 친환경 기업과 지역 콘텐츠와의 공동 프로모션을 기획해 호텔 친환경 정책인 ‘GO GREEN’ 캠페인을 확대, 시행할 것이며, 인플루언서를 초빙해 임직원들과 함께하는 플로깅(Plogging) 및 친환경 어메니티 패키지 개발 등의 친환경적 활동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끝으로 앤데믹 이후 인바운드 수요 증가를 예상되는 바, 다양한 글로벌 온라인 채널을 강화하고 확대해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에게도 제주 호텔의 매력을 보여주기 위해 본연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며, 많은 고객 고객들에게 웃음과 힐링을 선사할 수 있도록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의 모든 팀원들은 어느 때보다 기대되는 2023년을 준비하고 있다.

 

 

라한셀렉트 경주  
호텔 브랜드 오퍼레이터로 자리잡을 것


‘라한호텔’은 즐거움을 뜻하는 순수 우리말 ‘라온’과 한국의 ‘한(韓)’을 조합한 이름으로 호텔이 위치한 지역 고유의 특색에 라한 브랜드의 서비스를 더해 각 지역별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라한 브랜드 내 최상위 등급인 라한셀렉트 경주를 비롯해 라한호텔 전주·포항, 호텔현대 바이 라한 울산·목포, 위탁운영 중인 강릉 씨마크까지 전국 총 6개의 호텔 체인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다.

 

6개의 호텔 체인에는 1400여 개의 객실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라한셀렉트 경주는 5성급 호텔로, 경주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완벽한 숙박 경험을 제공한다. 라한셀렉트 경주는 로컬에 기반을 둔 차별화된 마케팅, ‘로컬리즘’을 펼치는 호텔로도 유명하다. 이종업태간 컬래버와 다양한 브랜드사와의 제휴를 적극적으로 진행하는가 하면 호텔 상품에 지역특색을 가미해 출시하기도 한다. 호텔을 찾는 고객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라한호텔은 호텔 안 이색 부대시설을 제공한다. 그 대표적인 공간이 북스토어 & 카페 ‘경주산책’이다. 각 지역을 테마로 한 이색서가는 물론, 라한 북큐레이터가 추천하는 여행, 음식, 문학, 키즈 등 다양한 주제로 큐레이션된 1만 2000여 권의 책이 있다. 지난 10월에는 경주의 독립서점 네 곳과 함께 로컬책방을 소개하는 ‘경주책방’ 프로모션을 선보이고, 프로모션 기간 동안 판매된 수익은 경북지역 태풍피해지역 복구를 위한 기금으로 사용하는 등 지역 독립서점 상생 및 지역 문화 발전에 기여했다.

 

라한호텔만의 로컬리즘은 식음이벤트 및 부대업장에도 녹아들어 있는데 전라도, 경상도를 아우르는 다양한 ‘지역 특산 선물세트’는 매년 꾸준한 인기로 세트 물량을 늘려가며 로컬 먹거리 판매 활성화에 일조하고 있다. 이처럼 라한호텔은 공간, 객실, 식음 등 쾌적한 부대시설과 연계해 고객이 경험하는 모든 서비스에 다채로운 경험을 선사하고 지역의 가치를 알리고 있다.


라한호텔이 나아가고자 하는 최종 목표는 호텔을 위탁운영하는 ‘호텔 브랜드 오퍼레이터’다. 라한호텔이 지금껏 실행해온 로컬리즘과 라한호텔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결합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 오퍼레이터가 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주요 도시 내 거점 호텔에 대한 인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중이며, 괌, 사이판, 베트남 등 내국인이 선호하는 해외여행지로의 진출도 고려하고 있다.

 

 

메이필드호텔 서울  
고유 가치 내세워 5성 호텔로서 입지 견고히 다질 계획

 

2023년 엔데믹 시대에 접어들면서 국제관광 회복 양상과 경쟁이 동시에 이뤄지는 전환기를 맞았다. 메이필드호텔 서울은 지난 1년간 확보한 성장 동력을 기반으로 기업의 차별화된 가치를 접목해 흔들림 없는 경영행보를 이어가기 위한 경영 슬로건과 전략을 발표했다. 


먼저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경영 슬로건 아래 회사 경영 철학을 재확립할 예정이다. 2023년은 메이필드호텔이 20주년을 맞는 해다. 그동안 안정적인 운영을 유지할 수 있었던 호텔의 본질적 가치와 뚜렷한 정체성을 되짚어보고 이를 초석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이어 나가야할 뿐만 아니라 상시적인 변화 관리와 동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진취적인 기업문화를 만드는 등 기본과 초심의 중요성을 슬로건으로 내세웠다. 


세부적인 경영 전략으로는 먼저 고객 기반을 확대할 계획이다. 메이필드호텔은 지난 한 해 차박패키지, 와인페어 디오니소스 등 시그니처 행사를 비롯해 서울 마곡 중심에 외식 브랜드 라셰즈 오픈, 한국관광공사 및 서울관광재단으로부터 웰니스 호텔 인증, HMR 신상품 개발 및 판로를 확대 등 전 연령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였다. 이를 발판으로 공격적인 홍보, 마케팅을 통해 호텔 인지도를 제고하고 지역중심에서 벗어나 서울, 경기권역으로 뻗어 다양한 고객군을 확보할 것이다. 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 시장까지 확대해 데이터베이스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다. 


또한 이익 중심 경영을 정착화할 것이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2022년 4월부터 국내외 여행심리가 회복되면서 메이필드호텔은 안정적인 경영전략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으며, 지속적인 이익률 상승곡선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비용 절감을 통한 효율성 제고, 철저한 손익 관리로 이익 중심 경영을 안착화한다는 방침이다. 인력 운영을 주 4일제, 주말 근무제 등으로 다양화해 직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 인건비를 변동비화하고 손익 마인드가 정착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직원들이 손익 구조를 이해하고 분석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킬 예정이다.  


코로나19 팬데믹에서 앤데믹으로 전환되고 있지만 소비 트렌드와 고객 수요 등 많은 부분들이 바뀌었다. 시대변화에 따른 능동적인 대응도 중요하지만 메이필드호텔은 자연, 서비스 등의 고유 가치를 내세워 5성 호텔로서 입지를 견고히 다질 계획이다.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
효과적인 국외 마케팅 통해 세계적으로 영향력의 범위 확장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은 개관 2년 만에 국내의 진정한 라이프 스타일 호텔이자 여행지로 성공적으로 자리잡았다. 2023년의 새로운 경영전략의 초점은 효과적인 국외 마케팅을 통해 세계적으로 영향력의 범위를 확장해 나가는 것이다.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의 유니크한 객실은 세계 여행이 재개된 현시점에 편안하고 스타일리시하게 디자인돼 큰 사랑을 받고 있으며, 호텔 내 레스토랑 및 바들은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특별한 경험을 추구하는 모든 미식가와 고객을 위한 목적지로 이미 잘 알려져 있다. 또한 연회 부문에서는 웨딩 및 돌잔치는 물론, 기업 세미나와 학술회, 정부 행사 등 다양한 종류와 규모의 미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객실, 레스토랑, 연회 등 종합적으로 2023년에도 더 많은 비즈니스를 유치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의 전 임직원은 어느 때보다 기대되는 2023년을 준비하고 있다.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  
뉴노멀 시대 고객 니즈에 걸맞은 맞춤형 서비스 모색으로 브랜드 로열티 공고히 할 것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은 서울 중심인 남산에 위치하고 있으며, 울창한 녹음에 둘러싸여 서울의 경이로운 마천루를 감상하며 보내는 온전한 휴식은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에서만 가능한 특별한 경험이다.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은 국내 최초 프라이빗 멤버스 클럽과 호텔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호텔로, 50개의 객실과 스위트룸은 각각 고유한 콘셉트로 디자인됐으며 고객을 위한 최적의 휴식 환경을 제공해왔다. 특히 지난 몇 년간 호텔 업계가 팬데믹이라는 유례없는 환경 변화를 겪으며 프라이빗한 공간 및 다채로운 야외 시설에 대한 니즈가 증가했으며, 휴양지의 풀빌라 콘셉트를 객실에 접목한 릴랙세이션 풀이 포함된 객실, 오아시스 야외 수영장과 개별 카바나, 테니스 코트, 농구 코트, 프라이빗 소규모 웨딩, 호텔과 연결된 남산 산책로 등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증가했다.

 

2023년은 팬데믹의 교훈을 토대로 엔데믹으로의 전환이 키워드가 되는 한 해라고 생각한다. 기존의 틀은 허물어지고 불확실성 속 새로운 표준이 요구되는 뉴노멀 시대에 걸맞게,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은 멤버십 회원뿐만 아니라 호텔을 방문하는 고객의 니즈를 더욱 민첩하고 유연하게 반영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에 따라 기존에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이 쌓아온 브랜드 인지도 및 서비스 노하우를 기반으로, 객실의 경우 내국인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타깃별 상품 구성, 기업연의 경우 실내와 실외에 다양한 공간 구성과 고객별 맞춤 제안으로 행사 유치에 노력할 예정이며, 또한 소규모 웨딩 및 프라이빗 가족연이 안착한 가족연의 경우 서비스와 메뉴 개발에 있어서 트렌드를 리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특히 식음 업장의 경우에도 방문 전 예약을 필수로 하는 트렌드에 따라 온라인 예약을 확대하고, 업장별로는 계절에 따라 다채로운 프로모션 테마를 제시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아시아 최초의 럭셔리 오리엔탈 스파 ‘반얀트리 스파’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트리트먼트를 더욱 적극적으로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이전과는 달라진 일상으로 다시금 전환하는 한 해가 되길 기대하는 마음으로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은 대표적인 도심 속 여행지로 다시 한 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브랜드 로열티를 공고히 하며 편안하고 여유로운 휴식처가 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서울드래곤시티
장기 투숙 타깃 변경하고 해외 및 대규모 MICE 물량 확보 주력


서울드래곤시티는 2023년을 맞이해 장기 투숙 타깃을 변경하는 한편, 해외 및 대규모 MICE 물량 확보를 위한 맞춤형 광고와 상품을 개발해 선보일 계획이다.


우선, 중장기 물량의 타깃을 기존의 ‘이비스 스타일’과 ‘노보텔’에서 상위 브랜드인 ‘노보텔 스위트’와 ‘그랜드 머큐어’로 변경한다. 2022년에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합리적인 금액의 장기 투숙 상품에 주력했다면, 2023년부터는 상위 객실을 중심으로 외국인 대상 고단가 전략을 전개한다. 외국인 고객 유치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국내 OTA에 집중했던 코로나 기간과 다르게 2023년에는 글로벌 OTA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광고 및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2022년 4분기부터 동남아 패키지 여행객이 유입되고 있으며, 2023년에는 이들을 타깃으로 하는 카지노 전용 패키지와 K-POP 패키지 등을 개발해 판매한다. MICE 비즈니스도 한층 강화한다. 2022년 소규모 연회장 ‘랑데부’를 새롭게 오픈하며 MICE 비즈니스에 힘쓰고 있으며, 정부와 기업이 진행하는 중소규모 미팅부터 대규모 행사, 해외연수팀, 인센티브 단체 등 MICE 물량을 다양하게 확보하기 위해 세일즈를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 호텔 체인 아코르 계열의 4개 호텔로 구성된 서울드래곤시티는 지난 2017년 11월 22일 용산역 앞에 개관한 이래로 지속적인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다. 2023년에도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세이지우드 호텔 홍천
완벽한 휴식을 위한 최상급 시설과 서비스로 5성급 이상의 가치 제공할 것


세이지우드 호텔 홍천은 순수 국내 브랜드로 유일하게 지난 10월 5성 가족호텔 등급을 획득하며 최상급 시설과 서비스로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았다. 


이에 2023년에는 원년을 맞아 복잡한 도심 및 휴양지가 아닌 프라이빗한 공간에서 럭셔리한 경험을 원하는 고객의 완벽한 휴식을 위해 더욱 섬세하고 품격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해발 765m 고지에 위치한 세이지우드 호텔 홍천은 한여름 폭염에도 30도가 넘어가지 않으며 수도권과는 5~6도 이상 차이가 날 정도로 시원한 곳이고 겨울에는 설경이 아름다운 스위스 알프스의 대자연을 연상케하는 대한민국 사계절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시즌별 맞춤 여행이 가능한 국내 유일무이한 장소다. 잭 니클라우스의 설계로 골프다이제스트에서 선정한 세계 100대 골프코스 후보지, 3년 연속 골프매거진코리아가 선정한 한국 10대 퍼블릭 골프코스 상위권 등으로 다수 선정될 만큼 이미 골퍼들 사이에서는 유명한 세이지우드 컨트리클럽 홍천과 연계한 세이지우드 호텔 홍천은 명실상부 아시아 최고의 골프리조트다. 88평형의 프레스티지 스위트와 53평형 로얄 스위트, 23평형 주니어 스위트 등 다양한 타입의 객실을 보유해 고객의 선호도와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특히, 150여 평의 프레스티지 펜트하우스는 호텔 내 단 하나뿐인 객실로 최고급 편백으로 시공한 히노키탕과 개인풀을 갖춰 여유있고 프라이빗한 휴식을 누릴 수 있다.

 

또한 1800권 규모의 북 카페, 사색을 즐길 수 있는 라이브러리, 아웃도어 풀과 인도어 풀, 고급 남녀 사우나 시설이 포함된 4계절 노천탕, 프라이빗 산책로, 최신식 스크린골프장 등의 다양한 시설들이 있으며, 그중에서 소뿔산과 골프장 전경을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는 아웃도어 풀에서는 썬 베드에서 여유롭게 선탠과 수영을, 화려한 조명과 럭셔리한 인테리어로 드라마 촬영장소로 자주 등장하는 인도어 풀은 MZ세대들 사이에서 소셜네트워크(SNS) 사진찍기 맛집으로 유명하다. 세이지우드 호텔 홍천 레스토랑 & 바에서는 매일 새벽 가락시장에서 직접 공수한 수산물과 인근 마을에서 공급받는 고랭지 채소 등 최고급 퀄리티의 제철 고급 식자재를 중심으로 30년 이상 호텔 경력의 셰프가 개발한 친환경적이고 건강한 새로운 메뉴들을 꾸준히 선보이며 수준 높은 미식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세이지우드 호텔 홍천은 단순 골프리조트에 머무르지 않고 체류형 복합 관광 휴양지로서 고객의 편의와 니즈를 고려한 수준 높은 서비스 제공 및 의류, 골프용품, 식음류 등 자체 PB(Private Brand)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온라인 판매 확대 및 라이브커머스 등 채널 다변화를 통해 세이지우드만의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복합 관광 휴양지로 발돋움할 예정이다.   

 

 

소노캄 여수 
ESG, 경영 전반에 적극 도입


대명소노그룹 소노인터내셔널이 운영하는 5성급 호텔 소노캄 여수는 최근 기업경영의 트렌드로 자리잡은 ESG 2023년 경영 전반에 적극 도입하기로 했다. 호텔 운영과 서비스 영역에서는 독보적이면서 특별한 체험 프로그램 다양화로 고객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ESG 경영의 일환으로 기존 호텔 객실의 일회용품을 대체할 다회용 용기를 비치하고, 임직원들과 고객들이 함께 전개할 수 있는 캠페인 활동으로 ‘플로깅 데이(Plogging Day)’도 진행할 예정이다. 일회용품 사용 제한은 단순한 규제 적용의 문제라기보다 기후변화에 대비하고 환경을 보전하는 시대적 흐름이고, 그에 상응하는 고객들의 실천의지도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지역을 대표하는 5성 호텔로서 환경문제 해결에 앞장선다는 상징성과 시민들과 뜻을 모은다는 측면에서 업계 전반에 긍정적인 성장 모멘텀이 될 수 있을 않을까 기대한다.

 

호텔 운영과 서비스에서는 고객과의 접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자 지역주민들이 참여하는 쿠킹 클래스와 전 세계 와인이 버스킹과 어우러지는 야외 페스티벌 등의 이벤트도 준비 중이다. 아울러 호텔업계에서 식음이 강조되고 있는 트렌드를 반영해 디너뷔페를 상설 운영해 럭셔리 레스토랑으로서의 포지셔닝과 입지 확보도 새해 목표로 세웠다. 서울의 고급호텔과 견줘도 손색없는 프리미엄 메뉴와 퀄리티로 소노캄 여수 디너뷔페의 위상을 드높이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여수 특유의 다양하고 신선한 재료를 활용한 특색 있는 메뉴를 구성해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올해로 개장 10년을 맞은 소노캄 여수는 모든 객실에서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데, 특히 오동도 방향 객실에서는 수평선을 붉게 물들이는 아름다운 일출이 펼쳐져 탄성을 자아낸다.  

 

 

쉐라톤 그랜드 인천 호텔
온라인 소통 확대를 통한 MICE 확보 및 프리미엄 상품 개발 구축


쉐라톤 그랜드 인천 호텔은 센트럴파크를 마주한 5성급 호텔로 송도국제도시 국제무역단지 중심부에 위치한다. 고급스럽고 모던한 건축 디자인이 조화를 이룬 321개의 객실과 올 데이 다이닝 레스토랑, 중식당, 스테이크&바, 로비 라운지, 베이커리, 클럽 라운지를 갖추고 있다. 인근에는 ‘컨벤시아’ 컨벤션 센터, ‘잭 니클라우스’ 골프장, 프리미엄 아울렛이 인접하며 인천 국제 공항까지 20분 거리에 위치해있어 비즈니스 인프라를 비롯해 다양한 문화와 휴양을 즐길 수 있다. 쉐라톤 그랜드 인천 호텔은 2022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며 사회와 트렌드의 변화에 따른 서비스 대응과 상품 전략을 펼쳤다. 그 결과, 뚜렷한 영업 회복과 고객 만족 지표의 상승세를 이뤄냈다. 향상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실내 골프 연습장을 신설하고 센트럴파크 전망의 체련장을 전면 리노베이션했다. 이 외에도 지역 농가와의 협업 프로모션, 소외 계층에 나눔을 실천하는 기부 캠페인, 투숙객 전용 버틀러 로봇을 도입했다.


쉐라톤 그랜드 인천 호텔은 송도국제도시의 랜드마크 호텔로서 2023년을 준비하며 새로운 비전과 전략을 펼칠 예정이다. 해외 출입국에 대한 규제가 해제되며 해외에서 유입되는 비즈니스 출장과 여행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MICE 상품을 강화하고 다양한 온라인 소통의 장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고객이 필요를 깨닫기도 전에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불편함을 해소하는 ‘선제적 대응기술’을 위한 도약이다. 더불어 전 세계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호텔에서 통용되는 ‘메리어트 본보이’ 멤버십을 활용한 혜택 제공 및 전략적인 마케팅으로 기여도를 높일 것이다. 계속해서 변화하는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프리미엄 상품 개발에도 힘쓸 예정이다. 고급화를 뿐만 아니라 호텔에서 쉽게 누릴 수 없었던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서 새롭고 특별한 여행을 제안하고자 한다.

 

2022년 하반기 도입한 반려견 동반 투숙 패키지 ‘쉐라톤 펫캉스’,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올 인클루시브 패키지 ‘스윗 올 나잇’에 이어 2023년 상반기에는 어린이 동반 가족 전용 객실을 마련하는 캐릭터 테마룸 도입을 앞두고 있다. 호텔을 투숙만의 공간이 아닌 경험의 장으로 도약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다. 계획돼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고객에게 차질없이 선보이기 위해 핵심 역량 인재 확보에 힘써 차별화된 인력도 갖출 예정이다. 2023년은 ‘쉐라톤’의 브랜드 메시지인 ‘Together, we are better’, 즉  ‘우리’의 가치를 신조로 전 임직원이 함께 새로운 서사를 그려나갈 것이다.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쉐라톤 그랜드 인천 호텔에서의 진정한 휴식과 여행이 더욱 기대되는 새해다.  

 

 

더스위트호텔  
펫 프렌들리 호텔로 전환하는 등 미래 경쟁력 확보


더스위트호텔은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2023년에 스위트호텔 경주를 펫 프렌들리 호텔로 전환한다. 반려인 1000만 시대에 발맞춰 반려동물과 함께 편안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반려동물 친화 호텔로 거듭나고자 한다. 반려동물을 위한 객실 인테리어와 약 2000평되는 넓은 공간 부지를 반려견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야외 플레이그라운드공간으로 내부 리노베이션 이후 하반기 오픈이 예정돼 있다. 또한 기존 브랜드가 아닌 새로운 펫호텔 브랜드로 신규 론칭해 반려동물과 함께 상생의 가치를 전달하는 국내 대표 펫 프렌들리 호텔로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지리산 둘레길에 위치한 스위트호텔 남원은 총 59개 객실과 빌라동과 웨딩, 연회 컨벤션 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작년 약 326평 규모의 야외 부지에 부티크형 수영장을 오픈해 풀캉스를 즐기는 고객들에 인기를 끌었다. 특히, 올해 10주년을 맞이한 남원 지점은 2022 브랜드 수상을 받는 등 올 한 해 ‘지리산이 품은 온수풀’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2023년에는 수영장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해 풀캉스 고객 만족을 이끌고자 한다. 또한 남원에 이어 스위트호텔 제주에도 온수풀이 조성될 예정이다. 기존 여름 성수기만 운영되던 수영장을 온수풀로 변경하고 카바나 환경을 개선해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도록 개선할 것이다.   


앞으로 단체 관광이나 연회 행사들이 재개되는 흐름에 따라 교원 호텔/연수원 홈페이지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쉽게 제공 받을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구축할 예정이다. 온라인을 통한 편의성을 대폭 개선해 기존의 오프라인 세일즈의 한계를 극복하고 2023년에는 더 많은 비즈니스를 유치해 변화하는 국내 시장 상황에 발 빠르게 대응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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