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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12 (화)

호텔&리조트

[송년특집_ HR Keyword] <호텔앤레스토랑> 온라인 매체 속 인기기사는?


 

매달 발간되는 <호텔앤레스토랑> 기사는 다양한 형태로 온라인에 게재되고 있다. 오프라인 매거진에서는 한발 먼저 심층기획기사를 만나볼 수 있다면, 온라인 매체의 중심인 홈페이지에서는 인사동정과 호텔 오픈 소식을 빠르게 접할 수 있다. 포스트와 블로그에는 호텔 종사자는 물론 좀더 젊고 호텔에 관심이 많은 대중들이 방문해 매거진의 정보를 얻고 있다. 각 매체별 다채로운 매력을 뽐내며 조회수를 높이고 있는 <호텔앤레스토랑> 기사들. 올해는 어떤 기사들이 매체별로 인기를 끌었을까? 인기기사로 올 한 해 호스피탈리티산업을 정리해보자.

 

<호텔앤레스토랑> 홈페이지

#생활형숙박시설 #피보팅 #한달살기#MZ #카펠라 #보코 #로봇 #호텔트렌드

 

현재 <호텔앤레스토랑>은 매달 25일 오프라인 매거진으로 발행되고 있다. 그리고 매거진에 게재된 기사를 매일 1~2건 홈페이지에 게재한다. 홈페이지에는 매거진 기사 뿐 아니라 신속함이 중요한 인사동정 또는 오픈 기사를 그날그날 들어오는 대로 올리고 있다. 홈페이지에 게재된 기사는 바로 페이스북에 소개되며 링크를 공유하는 순으로 진행된다.


<호텔앤레스토랑> 매체 중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은 업계 관계자들이 제일 많이 보는 온라인 매체다. 이번 조회수를 조사하며 눈에 띄는 점은 홈페이지의 경우 다른 온라인 매체와는 다르게 MZ 관련 기사의 조회수가 2위를 차지한 기사의 조회수보다도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는 점이다. 호텔에서 함께 일하고 있는 MZ들은 누구인지 궁금하기도 하고 또 고객으로 오는 MZ들의 성향을 파악하고자 그런 것이 아닐까 추측해본다. 또 다른 호텔에서는, 다른 유통에서는 어떻게 MZ세대를 사로잡는지, 그래서 우리 호텔은 어떻게 MZ들을 사로잡을지 호텔들의 고민이 깊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홈페이지에는 올해 생활형 숙박시설에 대한 기사 검색도 많았다. <호텔앤레스토랑>에서는 올해 생활형 숙박시설에 대해 다각도로 살펴봤는데 전문가 칼럼을 통해 법률적인 부분을 짚어보고 그동안 생활형 숙박시설이 어떻게 발전돼 왔는지도 취재해 이 두 기사의 조회수가 높았다. 역시 올해 생활형 숙박시설이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뜨거운 감자였음이 분명해 보인다.


호텔 브랜드 중에는 카펠라 호텔 그룹에 대한 관심이 컸는데 이는 홈페이지에 국한된 반응이었다. 반면 페이스북에서는 10월에 게시한 ‘IHG 호텔앤리조트, 국내 두 번째 ‘보코 호텔’ 서울 강남에 문연다’ 기사의 조회수가 최근 3개월 게재된 기사 중 2위 기사와 2배 이상의 차이를 보일 정도로 높았다. 이 밖에 피보팅과 호텔 한달살기, 로봇은 코로나19로 인해 호텔에 더욱 강력하게 요구되는 테마들로 홈페이지 뿐 아니라 다른 SNS에도 꾸준한 인기를 끈 기사였고 연초 게재된 최영덕 기고자의 ‘2021년 호텔 변화의 Key Trends 분석’이 1년 내내 꾸준한 조회수를 보여 높은 순위에 랭크됐다.


올해 게재된 기사 뿐 아니라 기존에 게재됐던 기사 중에 올해 유독 사랑을 받은 기사들도 있었다. 2019년에 게재됐던 ‘[Feature] 중구난방의 청소년 숙박 규정, 명확한 가이드 필요하다’와 ‘[이경훈의 Hotel Inspection] 유리창 투명도를 유지하는 방법’, ‘[신운철의 세무전략] 세금신고가 잘못됐다면? 수정신고, 기한후신고, 경정청구’가 올해도 사랑받는 스테디아티클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기사 중에도 ‘[Feature] 코로나19, 호텔에 새로운 공간의 의미 더하다- 임시생활시설은 처음이라’, ‘[신운철의 세무전략] 나만 모르면 손해 보는 절세, 창업중소기업 등에 대한 세액감면’ 등이 여전히 독자들의 클릭을 부르는 기사였다. 순위에 오른 기사들을 봤을 때 <호텔앤레스토랑>의 기획취재와 전문가 칼럼이 골고루 사랑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호텔앤레스토랑> 홈페이지 2021년 조회수 Top 10

www.hotelrestaurant.co.kr

조사 기간 : 2021년 1월 1일~11월 19일 게재 기사

게재 기사 수 : 756


1. [Hotel Trend] 생존하고 싶다면? MZ세대를 잡아라 - MZ세대를 끌어당기는 마케팅 & 마인드 구축하기

2. [율촌의 Law Mentoring] 최근 입법예고된 생활형 숙박시설 분양 관련 규제 생활형 숙박시설, 주거시설로 전용하는 것 허용 안돼

3. [최영덕의 Hospitality Notes] 2021년 호텔 변화의 Key Trends 분석

4. 세계 3대 리조트 브랜드 ‘카펠라’ 국내 상륙, 강원도 양양에 첫선

5. [HR Review Issue] 오피스텔과 호텔의 갈림길에 선 생활형 숙박시설

6. [정승호의 Tea Master 39] 국내 다류 시장의 성장 견인한 ‘RTD 액상차’

7. [2021 Hotel Trend] 돌아온 스테이케이션과 떠오른 피보팅, 트렌드 분화와 변주의 한 해 맞이하다

8. [FeatureⅠ] 수면 위로 떠오르는 내국인 장기투숙 니즈, '호텔 한 달 살기' 호텔에 주거의 의미를 더하다

9. [Hotel Issue] 로봇 직원, 호텔리어들의 서비스 동료로 떠오르다 - 호텔업계 속 로봇

10. [신년특집Ⅰ. Vision 2021] 2021 전국 주요 특급호텔 경영 전략 및 비전

 

 

<호텔앤레스토랑> 페이스북

#K-Hotelier #인사동정 #오픈호텔 #신규브랜드

 

<호텔앤레스토랑> 페이스북의 최근 3개월을 살펴봤을 때 확실히 오픈과 인사동정, 인물에 대한 기사의 조회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위까지의 기사 내용 뿐 아니라 그 이후의 순위에도 쭉, 테이크호텔, 파라스파라 오픈 기사와 K-Hotelier, 그랜드하얏트 총주방장 부임, 새롭게 도입되는 브랜드 기사가 인기를 끌었다.


업계에 새로 오픈하는 호텔, 새로운 인재가 온다면 <호텔앤레스토랑>에 우선 알리는 것도 좋은 홍보의 방법일 것이다.
 

 

<호텔앤레스토랑> 페이스북 최근 3개월 조회수 Top 5

https://www.facebook.com/hoteltrends

조사 기간 : 2021년 9월 19일~11월 19일 게재 기사

게재 기사 수 : 194


1. IHG 호텔앤리조트, 국내 두 번째 ‘보코 호텔’ 서울 강남에 문연다

2.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 구매팀 성미연 과장

3. 콘래드 서울, 니콜라 코치아 신임 호텔 매니저 선임

4. 롯데호텔, 서비스 아카데미 민간 자격증 과정 오픈

5. 한화호텔앤드리조트, 김형조 신임 대표이사 내정


 

<호텔앤레스토랑> 포스트

#생활형숙박시설 #임시생활시설 #한달살기 #절세전략

#포스트코로나 #액상차 #클로이 #서비스레지던스 #위드코로나

 

 

홈페이지와는 다르게 포스트에는 보다 대중적인 아이템들이 순위에 오른 것으로 분석된다. 생활형숙박시설과 서비스 레지던스도 분양형이라는 사업모델로 연계돼 있어 이 역시 법적으로 고민 있는 일반 소비자의 관심이 커 <호텔앤레스토랑> 포트스에 방문한 것으로 보인다. 물론 위드 코로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호텔과 관광이 어떻게 준비해야할 지에 관한 기사에 대한 조회수도 높았고 임시생활시설, 호텔 한 달 살기는 홈페이지 조회수에서도 나타났듯이 공통의 관심사였다.


눈에 띄는 것은 포스트에서만 유일하게 액상차 시장 관련 전문가 기고가 높은 조회수를 보였는데 이는 네이버 판에 게재됐기 때문에 유입이 많았던 것으로 분석된다.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의 네이버 포스트는 매거진의 내용을 기반으로 하되 좀더 소프트한 문체로 기사가 게재되는데 때때로 네이버의 다양한 판에 소개되고 있다. 지난 11월에도 네이버 중국판에 ‘[Global Hospitality] 중국, 코로나19를 견뎌내는 한식의 비결은?’과 ‘[고재윤의 Beverage Insight] 중국 티베트의 프리미엄 먹는샘물, 티베트 스프링 5100’이 게재됐고 네이버 여행판에 ‘[전복선의 Hospitality Management in Japan] 초등학교 수영장을 활용한 온천 호텔, 야마비코소(やまびこ荘)’까지 총 3편이 올라 조회수를 높였다. 네이버 판에 기사가 오르게되면 다른 <호텔앤레스토랑>의 기사들의 조회수도 함께 높아져 SNS 관리자가 예의주시하며 언제 게재되는지 살펴보고 있다. 네이버 판에 게재되는 기사는 본지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지되고 있다.

<호텔앤레스토랑> 인스타그램_ https://www.instagram.com/hoteltrend/


 

 

<호텔앤레스토랑> 포스트 2021년 조회수 Top 10

https://post.naver.com/hoteltrend

(2021년 1월 1일~10월 31일 게재 기사)


1. [정승호의 Tea Master 40] 국내 ‘다류(茶類)’ 시장의 큰손_ ‘액상차’ 시장의 성장과 트렌드 변화

2. 언택트 시대 호텔 서비스의 새로운 기준, ‘LG 클로이 서브봇’

3. [율촌의 Law Mentoring] 최근 입법예고된 생활형 숙박시설 분양 관련 규제 생활형 숙박시설, 주거시설로 전용하는 것 허용 안돼

4. [Hotel Issue] 팬데믹 위기대응 매뉴얼의 한 획을 긋다_ 임시생활시설은 처음이라, 그 후

5. [호텔뉴스] 생활형 숙박시설 20년간의 서비스드 레지던스 서사를 돌아보다

6. [FeatureⅠ] 수면 위로 떠오르는 내국인 장기투숙 니즈, ‘호텔 한 달 살기’ 호텔에 주거의 의미 더하다

7. [세무칼럼] 법인세 신고 시 절세전략

8. [30th특집_ Leader’s Opinion] 전문가 30인에게 묻다 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호텔이 나아가야할 방향은?

9. [세무칼럼] 외식업 종합소득세 신고 및 준비서류

10. [관광뉴스] 위드 코로나 앞둔 인바운드 관광객 맞이 “준비 됐나요?”

 

 

 

<호텔앤레스토랑> 블로그

#한달살기 #포스트코로나 #절세전략 #피보팅 #호텔경영전략

#호주음식문화 #코리아호텔쇼 #ESG #베트남푸꾸옥 #총지배인 #총주방장

 

블로그에도 포스트의 액상차 기사와 같이 독자노선을 걸으며 조회수가 높은 기사가 있다. 바로 호주와 뉴질랜드의 음식문화가 그것이다. 2월 게재된 이후 꾸준히 많은 사람들이 보고 있는 기사다. 호주 외에도 이집트와 일본의 음식문화도 같은 기고자의 글로 인기를 끌고 있다.


호텔 한달살기와 포스트 코로나 시기 호텔의 전략, 호텔의 피보팅, 외식업체 세금 관련 글의 조회수는 블로그 뿐 아니라 포스트, 홈페이지에서도 동일하게 상위에 랭크되고 있고 호주와 뉴질랜드의 음식문화처럼 블로그에는 유독 코리아 호텔쇼와 호텔의 ESG 활동, 특급호텔의 총지배인과 총중방장이 누구인지 알 수 있는 기사가 반응이 좋았다.


포스트, 블로그 모두 국내여행 분야에서 <호텔앤레스토랑> 기사를 많이 조회하고 있었는데 블로그에는 특히 베트남 현지에서 소식을 전하고 있는 최성웅 기고자의 베트남 관련 글이 대부분 인기가 좋고 그중에서도 베트남의 다낭과 푸꾸옥을 비교하는 글의 조회수가 높다.


조회수로 살펴봤을 때 블로그의 기사 순위를 보면 블로그 독자들은 다른 온라인 매체보다 호스피탈리티산업의 다양한 주제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앤레스토랑> 블로그 2021년 조회수 Top 10

https://blog.naver.com/hoteltrend

(2021년 1월 1일~10월 31일 게재 기사)


1. [FeatureⅠ] 수면 위로 떠오르는 내국인 장기투숙 니즈, ‘호텔 한 달 살기’ 호텔에 주거의 의미 더하다

2. [30th특집_ Leader’s Opinion] 전문가 30인에게 묻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호텔이 나아가야할 방향은?

3. [Global Dining Trend] 호주와 뉴질랜드의 음식문화

4. [신운철의 세무전략] 외식업 절세의 꽃, (청년)창업중소기업 소득세(법인세) 감면

5. [2021 Hotel Trend] 돌아온 스테이케이션과 떠오른 피보팅, 트렌드 분화와 변주의 한 해 맞이하다

6. [Korea Hotel Show] 산업 발전의 비전 담긴 코리아 호텔쇼_ 30주년과 리브랜딩의 시너지 발휘한다

7. [신년특집Ⅰ_ Vision 2021] 2021 전국 주요 특급호텔 경영 전략 및 비전

8. [30th특집_ Hotel List Up] 지역 5성 호텔총지배인 및 총주방장을 소개합니다.

9. [Feature] 지속가능한 발전 위한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ESG, 호텔에 새로운 가치의 시대 이끄나

10. [Global Networks_ 베트남] 베트남 최고의 관광지는? 다낭 vs 푸꾸옥

 

 

<호텔앤레스토랑> 오프라인 매거진이 발간되면 한달 안에 온라인 매체에, 각기 다른 시기에 순차적으로 기사를 게재한다. 따라서 다양한 독자들이 다양한 시기에, 다양한 방법으로 <호텔앤레스토랑> 기사를 접할 수 있다. 좋은 기사, 호스피탈리티산업에 도움이 되는 기사가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권유돼 인사이트를 주고, 노하우를 공유하며,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그래서 산업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며 승승장구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다. <호텔앤레스토랑>에서 운영하고 있는 각 매체별 독자들의 성향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기자입장에서 덧글이나 조회수를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이번에는 소개하지 않았지만 티스토리(https://hoteltrend.tistory.com/)와 아직 본격적으로 홍보하지 않은 카카오채널(호텔앤레스토랑 친구 추가)도 운영하고 있으니 좋아하는 매체에서 <호텔앤레스토랑>을 검색해보기 바란다.


물론 많은 온라인 매체들이 <호텔앤레스토랑> 오프라인의 매거진의 깊이를 따라갈 수는 없다는 점, 오프라인 매거진에도 많이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는 점도 덧붙여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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