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8 (목)

이남채

[Global Dining Trend] 민속의 우아함과 현대의 실용성이 결합된 멕시코 음식과 문화

오늘날 살사는 우리에게 가장 인기 있는 조미료로 서양에서는 이미 케첩을 능가했고, 모든 도시마다 부리또 프랜차이즈가 있다. 전통적으로 멕시코 음식에는 초콜릿, 땅콩, 토마토, 콩, 그리고 바닐라가 폭넓게 사용된다. 멕시코에서는 이것을 와인, 치즈, 돼지고기, 쇠고기, 그리고 양고기를 포함한 유럽인들의 특별한 요리와,멕시코 민속의 우아함과 현대의 실용성을 결합해 새로운 음식 문화를 만들어냈다. 멕시코 음식이 매우 맵다고 널리 알려져 있지만, 이것은 어느 정도까지만 사실이다.
 

 

인체에 완전한 영양 제공을 목표로

멕시코 남동부에는 오래 전 마야 인디언들이 거주했고, 그들의 기본적인 식습관은 천성적으로 유목민 사냥꾼이었다는 사실에 바탕을 두고 있다. 마야 인디언들은 도시에서 떨어져 살았고 정기적으로 그 땅을 배회하는 동물들을 잡아먹었다. 그 당시 멕시 코 음식은 토끼, 사슴, 너구리, 아르마딜로의 고기로 구성돼 있었다. 비둘기, 칠면조, 메추라기 등 새 요리는 별미로 여겨졌다. 때로는 개구리, 뱀, 거북이를 먹기도 했다. 이 육류로 된 진미들 은 육지에서 재배된 채소, 옥수수, 열대 과일, 그리고 콩으로 완 벽하게 보완됐다. 옥수수는 마야인들의 모든 정착지에서 널리 재배돼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그들에게는 주식이 됐다. 그리고 이 시대의 멕시코 음식과 문화는 필요한 모든 미네랄과 아미노산을 공급함으로써 인체에 완전한 영양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칠리와 튀김 요리

시간이 흐른 뒤, 멕시코인들의 주식인 옥수수는 거의 모든 식사 의 일부가 됐다. 옥수수와 함께, 버섯 또한 그 당시 멕시코 인들 의 식단에서 인기가 급상승했다. 육류 제품은 항상 활기차게 소 비됐고, 멕시코 음식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을 형성했다. 칠리의 출현은 콜럼버스 이전 시대 멕시코인들의 요리에 있어 두드러 진 사건이었다. 하지만 스페인 파견 군대가 1521년 멕시코에 도 착한 이후 스페인 정복자들에 의해 그 지역의 음식 문화가 완전히 바뀌었다.

스페인에서는 멕시코 음식 문화에서의 고기 구성을 완전히 바꿔 놓는, 다양한 가축을 가져왔다. 이러한 새로운 육류 공급과 함께 스페인 사람들은 다양한 향신료, 마늘, 쌀, 밀, 보리, 와인 을 멕시코 문화에 도입했다. 콜롬비아 이전 시대에는 멕시코 요 리에 ‘칠리’라는 중요한 요소가 있었듯이 스페인 시대에는 이전 에 행해지지 않았던 튀김 요리들이 나타났다.

멕시코 음식의 긴 진화는 오늘날 현대 멕시코 문화에서 제공되는 매우 다양한 음식으로 귀결됐다. 전통 재료와 토속 재료들이 유럽인들의 현대적인 재료와 결합해, 세계 어느 곳에서도 따라 할 수 없는 독특한 특성을 띈 멕시코 음식이 됐다.

 

멕시코 요리, 다양하고 풍부해

멕시코 음식 문화는 길거리 음식 없이는 완벽하지 않고, 완벽할 수도 없다. 멕시코에서 이용할 수 있는 독특하지만 다양한 음식의 조리법은 멕시코가 관광지로 성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가장 인기 있고 잘 알려진 길거리 음식 별미는 타코다. 다른 조리법으로는 케사딜라, 바바코아, 람브레, 타말레 등이 있다.

멕시코 요리의 역사는 나라의 역사만큼이나 다양하고 풍부하다. 전국에 맛있고 입맛을 당기는 요리법들이 너무 많아서 그것들을 책 한 권에 모두 담는 것이 매우 힘들 정도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대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음식에도 많은 혁명을 가져왔고, 이 모든 것이 진정으로 독특한 음식 문화에 개성을 불어넣었다.

 

 

멕시코 요리 특성 위한 효율적 오픈 필요

그리고 오늘날 소비자의 입맛은 빠르게 변화해 그 어느 때보다 모험심 이 강하고 기대치가 크다. 이로 인해 새로운 조리 방법이 폭발적으로 증 가하고 있는데, 끊임없이 변화하는 상황에 대처하며, 다채로운 멕시코 음식을 간편하게 조리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오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미국 알토샴의 벡터 다용도 조리 오븐이 솔루션이 될 것이다. 벡터는 동시에 여러 음식을 훌륭하게 조리할 수 있다. 각 단의 챔버에서 온도와 팬 속도, 조리 시간을 개별적으로 각각 제어할 수 있으며 다양한 음식을 하나의 오븐에서 동시에, 그것도 각 음식 고유의 풍미를 유지하 면서 조리할 수 있어 베이킹, 생선찜, 스테이크, 튀김의 동시 조리가 가능하다.

벡터 다용도 조리 오븐의 비밀은 공기 기술 구조에 있다. 이 혁신적 기술은 4대의 오븐을 하나의 기기에 통합함으로써 다양한 요리를 빠른 시간 내에 조리, 현대인의 니즈에 맞도록 새롭게 개발됐다.

코로나19로 인해 세계 많은 사람들이 자체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음식과 음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경향은 포스트 코로나 시 대에도 계속될 전망이다. 현대인의 질병은 너무 많은 음식 섭취에서 비롯됐다고 한다. 면역력을 높이면서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다양성이 요구되는 시대, 그 해답을 위한 연구가 다방면에서 지속되고 있다.

 

 이남채

 (주)토탈푸드서비스 대표 

 tofose@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