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문화에 종교적 영향 커 세계 4대 문명 중 하나인 인더스 문명의 발상지로 오랜 옛날부터 번성했던 인도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다. 그만큼 인도에는 지역적 차이에서 오는 맛과 재료, 그리고 다른 전통, 음식 문화가 존재한다. 유목민들의 정착과 힌두교, 이슬람교 등의 종교적 영향으로 쇠고기, 돼지고기 대신 양고기나 닭고기를 주로 먹는다. 쌀과 밀이 생산돼 밥과 빵이 고루 발달했다. 특히 기후적인 영향으로 향신료가 발달해 마살라와 같은 다채로운 혼합 향신료들이 있다. 인도는 28개 주로 구성돼 있으며 모두 각기 다른 전통적인 요리를 가지고 있다. 인도의 빵 인도 북부 지역은 이슬람교가 오랫동안 지배해 왔고 그 영향이 음식에 고스란히 반영돼 있다. 돼지고기는 먹지 않으며, 닭고기와 염소는 많은 음식에 중요한 식재료다. 주식으로 밀가루를 반죽해 얇게 빚어 구운 인도 전통의 빵을 먹는다. 인도의 납작한 빵은 시원한 맛이 나는 요구르트와 주로 제공 된다. 종종 이 요구르트는 다양한 야채, 과일 또는 향신료가 곁들여져지고 이를 라이타(Raita)라고 불린다. 북인도 음식의 가장 큰 특징은 중동과 유럽지역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남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불가리아와 요구르트 불가리아 사람들은 요구르트에 자부심을 갖고 매일 먹는다. 사실, 불가리아인들은 그들의 장수를 영양분이 풍부한 요구르트 덕분이라고 믿고 있다. 한국에서도 ‘불가리스’라는 요구르트 상품 광고로 인해 불가리아는 장수 국가라는 인식이 있다. 실제로도 다른 36개국들보다 100세 이상 사는 노인들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불가리아와 요구르트의 애틋한 관계는 약 4000년 전인 고대 불가리아 트라키아 유목민들의 역사로 거슬러 올라가며, 유목민들은 우유를 동물 가죽에 담아 박테리아를 길러 발효를 일으키며 요구르트를 생산했다. 요구르트는 고대 트라키아어로 ‘두꺼운’과 ‘우유’를 뜻하는 단어에서 유래됐다. 이렇게 오랜 역사를 가진 요구르트는 콜레스테롤 감소, 위장 내 건강에 좋지 않은 세균 감소, 칼슘 수치 증가, 암 억제 화합물 생성 등 인체에 많은 건강 효과를 가져다 준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요구르트를 활용한 가장 대표적인 불가리아의 음식은 타라토르(차가운 요구르트 수프)다. 이 간단한 수프는 오이, 요구르트, 물, 마늘, 소금, 민트 등의 간단한 재료들로 만든다. 물기를 뺀 걸쭉한 타라토르를 사용해 만든 샐러드는 스네잔카 또는 수흐타라토
포르투갈은 유럽 내에서 쌀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나라다. 또한 대서양을 접하고 있는 나라인 만큼 해산물 요리가 굉장히 발달했는데, 가장 유명한 요리로는 대구를 이용한 바깔라우(Bacalhau)가 있고 관련 레시피로 1000개가 넘는다고 한다. 그 밖에 유럽인들이 즐기지 않는 오징어나 문어를 이용한 요리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해산물과 지중해식 식단을 좋아한다면 포르투갈의 활기찬 음식 문화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세계 각국에 영향을 미친 포르투갈 음식 포르투갈은 중국, 일본, 에티오피아에 상륙한 최초의 유럽 국가로 새롭고 이국적인 제품들을 가지고 돌아왔다. 그 결과 포르투갈인들이 음식의 세계화에 큰 역할을 했으며, 아시아에서는 쌀과 차를, 아프리카에서는 커피와 땅콩을, 신대륙에서는 파인애플, 고추, 토마토, 감자를 가져왔다. 포르투갈인들은 또한 고수, 후추, 생강, 카레, 샤프란, 파프리카를 유럽으로 가져왔다. 포르투갈의 오랜 식민지화 역사로 인해, 세계 각국의 음식에서 포르투갈의 영향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브라질 요리는 포르투갈 요리의 특징을 가지고 있고 마카오와 고아 지역의 특산품들 또한 포르투갈의 맛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아프리카 대륙에 옥
오늘날 살사는 우리에게 가장 인기 있는 조미료로 서양에서는 이미 케첩을 능가했고, 모든 도시마다 부리또 프랜차이즈가 있다. 전통적으로 멕시코 음식에는 초콜릿, 땅콩, 토마토, 콩, 그리고 바닐라가 폭넓게 사용된다. 멕시코에서는 이것을 와인, 치즈, 돼지고기, 쇠고기, 그리고 양고기를 포함한 유럽인들의 특별한 요리와,멕시코 민속의 우아함과 현대의 실용성을 결합해 새로운 음식 문화를 만들어냈다. 멕시코 음식이 매우 맵다고 널리 알려져 있지만, 이것은 어느 정도까지만 사실이다. 인체에 완전한 영양 제공을 목표로 멕시코 남동부에는 오래 전 마야 인디언들이 거주했고, 그들의 기본적인 식습관은 천성적으로 유목민 사냥꾼이었다는 사실에 바탕을 두고 있다. 마야 인디언들은 도시에서 떨어져 살았고 정기적으로 그 땅을 배회하는 동물들을 잡아먹었다. 그 당시 멕시 코 음식은 토끼, 사슴, 너구리, 아르마딜로의 고기로 구성돼 있었다. 비둘기, 칠면조, 메추라기 등 새 요리는 별미로 여겨졌다. 때로는 개구리, 뱀, 거북이를 먹기도 했다. 이 육류로 된 진미들 은 육지에서 재배된 채소, 옥수수, 열대 과일, 그리고 콩으로 완 벽하게 보완됐다. 옥수수는 마야인들의 모든 정착지에서 널리
터키 요리 요식업에 종사하는 여행자들에게 터키 요리는 호기심을 불러 일으킨다. 요리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리, 모두가 잔치 같은 식사로 모이는 방식은 평생 공부하고 즐길 수 있는 충분한 자료를 제공한다. 이탈리아 파스타나 프렌치 소스처럼 하 나의 기본적인 요소나 지배적인 특징을 구별하는 것은 쉽지 않다. 소규모 식당 이든, 유명한 레스토랑이든 대저택의 저녁 식사와 상관없이, 풍부하고 다양한 요리의 친숙한 패턴은 어디에서나 존재한다. 터키의 식문화는 당신의 감각을 만 족시키는 희귀한 예술이다. 터키는 풍부한 식물로 인해 다양한 식재료로 유명하다. 다양한 종류의 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수백 명의 요리사들이 모두 궁중 미각을 만족시키기를 열망하며, 의심할 여지없이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터키 요리를 완성하는데 영향을 미 쳤다. 그리고 오스만 왕조의 600년 동안의 통치, 현대 터키로 가는 매끄러운 문 화적 전환은 음식의 순서와 조합뿐만 아니라 차별화, 세련됨, 그리고 완벽한 요 리를 통해 위대한 요리의 진화를 이끌었다. 뵈레크 터키 음식의 기초는 밀가루로 만든 반죽이다. 에크맥(Ekmek - 빵) 외에도 피 데(Pide - 납작한 빵), 시미트(Simit - 참깨
오리구이, 궁중에서 민간으로 전파 북경 오리(Peking Duck)는 연하고 구운 오리 고기를 얇게 썬 조각과, 바삭바삭한 스킨과 잘게 썬 파, 오이, 호이신 소스 또는 레드빈 소스로 구성된 수백년된 베이징의 상징적인 궁중 요리다. 오리구이는 일찍 기원 400여 년 전의 남북조 시대부터 시작됐으며, 식진록(食珍錄)에도 ‘구운 오리’라는 글자가 써 있다. 남송시대에 오리구이는 이미 임안(항주) 음식 중의 명품이 됐는데 이 때 오리구이는 대중적인 음식은 물론 사대부 집의 진귀한 음식이었다. 하지만 정통 베이징 오리구이는 명 왕조 때 시작됐다. 명조의 개국황제 주원장이 남경에 도읍을 정한 후 황궁의 요리사가 남경 현지의 살찐 오리를 숯불에 구워 음식을 만들었는데 육질이 부드러우면서도 느끼하지 않고 바삭하면서도 고소해서 별미였다. 그때부터 베이징 오리는 명왕조의 황궁에 입성해 오리를 불에 쬐어 말린다는 의미로 ‘고(烤)’자를 붙여 고압(烤鴨)이라는 이름을 공식적으로 가지고 널리 전해졌다. 이 당시 오리구이는 궁정에서 보름날을 셀 때 필수 요리가 됐으며, 들리는 바에 의하면 청나라 건륭황제와 서태후는 오리구이를 특별히 즐겨 먹었다고 한다. 명왕조가 도읍을 베이징으로
데판야끼가 무슨 뜻일까? 데판야끼는 철판 그릴에 굽는 요리를 의미하며, 말 그대로 철판 요리다. 일본에서 정확히 언제 데판야끼 스타일의 요리가 처음 시작됐는지는 조금 더 복잡하다. 어떤 사람들은 데판야끼의 역사가 히바치(숯불, 화로) 그릴에서 다른 음식을 함께 준비할 때인 200년 전쯤 시작됐다고 말한다. 또 다른 이들은 1900년대 초 데판야끼 요리사들이 그들의 수준급 나이프 퍼포먼스와 함께 그 스타일을 식객들에게 소개하면서 시작됐다고 믿는다. 그 유래와는 상관없이, 데판야끼는 지난 백 년 동안 철판 그릴에 구워진 평범한 음식에서 예술의 형태로 발전해 왔다. 미국에 데판야끼가 처음 소개된 건 1964년 Benihana 레스토랑이라고 한다. 철판은 오랜 시간에 걸쳐 케이터링 전문가들 사이에서 찬사를 받았으며, 대형 전문 주방 요리에 빼놓을 수 없는 요소 중 하나가 됐다. 철판은 집중적인 요리에 사용되며, 항상 새로운 혁신적인 요리 기술을 찾던 미쉐린 셰프들을 대만족 시켰다. 대중적으로 널리 퍼지게 돼 푸드 트럭, 키오스크 및 레스토랑에서도 사용됐다. 하지만 제조업체들이 저항력 높은 다양한 철판을 개발했고 철판의 열적 관성이 뛰어난 것이 분명함에도 제한된 온도
세계 3대 음식으로 불리며, 유네스코 문화 유산으로까지 지정된 식문화. 프랑스 음식이 그렇게 유명해지는 비결은 무엇일까? 사실 대부분의 프랑스 요리 애호가들은 프랑스 음식의 맛뿐 아니라 프랑스 음식을 대하는 문화 또한 매우 소중히 여긴다. 프랑스에서 음식은 신성하다. 프랑스인들은 요리를 준비할때, 구입할 수 있는 가장 신선하고 최고의 재료들만 선택한다. 식사 중에, 사람들은 휴대전화를 전부 치우고 아무도 시계를 보지 않는다.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앞에 놓인 음식과 함께하는 사람들 모두를 축하하는 문화다. 프랑스 요리를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이 음식 자체만큼이나 소중하게 여기는 것이 바로 이런 음식에 대한 존경심이다. 프랑스 시장 모든 프랑스 음식 여행은 시장에서 시작된다. 대부분의 도시는 적어도 일주일에 두 번, 때로는 매일 시장이 형성된다. 작은 마을에는 일주일에 한 번씩 시장이 열린다. 이러한 시장의 역사는 수세기 전으로거슬러 올라간다. 프랑스 서부의 일 드 레에(Ile de Ré)에 있는 시장은 14세기 이전부터 시작된 그 역사를 자랑한다. 파리의 명시장, 마르케 데 앙팡스 루즈(Marché des Enfants Rouges)는 1628년부터 시작됐다.
숙성육(Dry-Aged Meat), 스페인의 특산품 정열적인 축제와 투우로 유명한 스페인은 역사적으로 많은 이민족의 유입과 잦은 침입을 받는 과정에서 그리스, 로마, 게르만, 아랍 지역으로부터 다양한 외래음식과 문화가 유입됐다. 현재 스페인의 음식문화는 지중해적인 특성을 갖고 있지만 게르만과 아랍의 요소가 잘 융합돼 있다. 마늘과 올리브의 사용은 로마 문화로부터, 햄과 소시지는 게르만, 스페인 대표음식 빠에야는 아랍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스페인은 유럽에 속하지만 1500년대 스페인이 멕시코를 점령해 식민통치를 하면서 그곳의 문화가 유입됐기 때문에 남미의 색채가 강하게 배어있는 곳이다. 멕시코의 대표적인 식재료인 고추, 토마토, 초콜릿 등이 들어오게 돼 스페인의 중요한 식품으로 자리 잡게 됐다. 반대로 스페인인들에 의해 밀, 쌀, 올리브, 레몬, 돼지, 소 등이 멕시코로 전해져 멕시코 음식문화와 융합하면서 멕시코의 독특한 음식문화를 만들기도 했다. 스페인에는 하몽, 초리조, 살라미가 잘 알려져있는데, 이와 같은 숙성육은 스페인의 가장 훌륭한 미식가들의 특산품 중 하나며, 가장 인기 있는 수출품이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숙성육을 만드는 드라이에이징은 스페인
호주는 현대의 대규모 이민 국가로서 영국, 유럽, 아시아, 중동 등 전 세계 다양한 문화권의 요리가 모여 있어 사람들이 좋아하는 거의 모든 종류의 음식을 찾을 수 있는 곳이다. 뉴질랜드와 마찬가지로, 초기의 전 세계 이민자들은 그들의 음식 문화를 가져왔다. 외식문화는 호주에서 인기 있는 오락거리로, 도시에서 멋진 식당, 카페, 술집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중국, 태국, 한국, 일본, 프랑스, 아프리카, 그리스, 터키, 이탈리아, 멕시코, 인도와 같은 다양한 요리의 전문 식당 외에도 많은 호주 요리사들이 유럽 요리 스타일과 아시아의 맛을 결합한 퓨전 요리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호주는 낙농업이 발달된 나라기 때문에 고기가 호주 식단의 핵심인 반면, 점점 더 많은 채식주의자들의 식습관이 흔해지고 있다. 항상 호주의 어느 식당이나 카페 메뉴에서 채식주의자 메뉴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호주와 뉴질랜드는 종종 형제처럼 행동한다. 매우 가깝고, 기꺼이 서로를 보호하고 때때로 함께 일하지만, 상징적인 요리에 관한 경쟁은 치열하다. 기본적으로 호주의 음식문화는 뉴질랜드와 거의 동일하며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상징적인 음식들이 있다. 토착 음식 문화 부시터커(Bush
피자의 기원은 이탈리아에서 시작됐는가? 피자는 이탈리아에서 유래한다. 하지만 피자의 역사는 그보다 훨씬 더 오래됐고, 미국은 그 역사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인들이 피자를 먹었다는 기록이 있지만 이탈리아의 나폴리가 그린 포트 시티로 설립된 후, 피자는 이탈리아에서 더욱 발전했다. 처음 피자는 기름과 허브가 들어간 빵이었다. 모짜렐라와 토마토가 첨가된 것은 한참 나중의 일이다.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현대 피자는 18세기 후반에 대중화됐는데 그 당시에는 길거리 음식으로 여겨졌다. 그리고 1861년 이탈리아가 통일되자 왕과 왕비는 나폴리를 방문했고, 그들은 그곳에서 여러 종류의 피자를 시도해봤지만 여왕이 가장 좋아하는 것은 부드러운 하얀 치즈, 빨간 토마토, 그리고 초록색 바질이 들어간 피자였다. 이것은 마치 이탈리아 국기의 색깔이기도 하다. 그 특별한 토핑 조합은 마가리타 여왕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이 당시 이탈리아에서 피자의 인기에도 불구하고, 피자는 여전히 세계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반에 모든 것이 바뀌었다. 많은 유럽인들처럼 이탈리아 사람들도 미국에 일자리를 구하러 왔다. 그들은 그들의 요리 문
지난 수십 년간 바비큐의 세계에서는 너무나 많은 일이 일어났다. HPBA(Hearth, Patio & Barbecue Association)와 시장정보기관 민텔(Mintell)에 따르면 미국인들 중 30%가 그릴이나 훈연장치를 1개 이상 소유하고 있으며, 12%는 3개 이상의 그릴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국 전역의 거의 모든 바에서 스모크 칵테일을 대접하고, 그릴 디저트가 도처에 널려 있다는 것이 조사결과다. 시간이 지날수록 미국의 바비큐 문화는 어떻게 변화했을까? 집에서든 바비큐 모임에서든 고급 레스토랑에서든 더 많이 굽고, 더 맛있게 굽고 훈연 향을 풍성하게 피웠다. 그리고 음식이 어디서 왔는지, 어떻게 길러졌는지, 그리고 그것을 요리하는 가장 친환경적인 방법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이들이 증가함에 따라 이와 관련한 지속가능성은 주요 관심사가 됐고,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요리, 해산물을 수확하고 굽는 새로운 방법들로 이어졌다. 그릴 제조업체들은 새로운 고성능 그릴과 스모커로 매출을 계속해서 올리고 있다. 앞으로의 바비큐 트렌드 예측 고기 없는 고기(임파서블 버거)10년 전이라면 고기 없는 버거는 불가능하다고 사람들은 웃었을 것이
최근 몇 년 동안, 초밥은 네덜란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점심 간식 중 하나가 됐다. 그 성공 이유는 무엇일까? 초밥이 일본을 벗어나 유럽의 거리와 식당으로 들어가는 경로를 살펴보며 그것이 인기를 얻게 된 이유를 알아봤다. 일본에서 시작해 미국을 경유해 유럽으로 온 초밥 1970년도 경 일본 사업가들은 호기심 많은 미국인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초밥 사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모든 미국인들이 쌀밥에 생선회를 먹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 그 후 일본 사업가들은 미국인들의 입맛을 만족시키기 위해 1973년 게살, 아보카도, 캘리포니아 롤을 만들어 냈다. 초밥은 뉴욕과 같은 대도시에서 빠르게 유행하기 시작했고, 건강한 음식이라는 인식이 생겨나며, 곧 유럽으로도 퍼져나갔다. 그리고 1990년대 유럽 전역에 초밥이 빠르게 유행하기 시작했다. 일단 사람들이 초밥에 생선회뿐 아니라 훈제 연어, 아보카도, 닭고기, 각종 채소들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초밥은 유럽인들에게 일종의 먹는 놀이가 됐다. 초밥이 유명해지기 시작하자 셰프들은 초밥을 실험하려는 의지가 더욱 강해졌다. 그들은 채소, 생선, 고기등을 양념된 쌀 위에 올리거나 싸는 퓨전 스타일의 초밥을 만들며 현지에
코로나19 위기에 직면해 유럽과 독일의 식품 산업은 ‘Business as usual’ 방식을 버리고, 기존의 틀 밖에서 생각하며 지속가능하고 현대적인 식품 시스템을 개발하려는 노력을 펼치고 있다. 독일 뿐만 아니라 유럽 전역에서 실제로 가속화되고 있는 2020년 주요 트렌드 중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온라인 푸드다. 2020년 독일에서는 온라인 식품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코로나19 위기 동안 온라인 시스템의 부가가치가 널리 인정되고 기존의 온라인 슈퍼마켓과 신생업체들은 늘어나는 수요를 겨우 감당하고 있다. 독일 온라인 식품 거래의 특징은 무엇일까? 그리고 그 제품들은 어떤 기준을 충족시켜야 할까? 여전히 낮은 시장 점유율, 빠른 성장 2019년 전에는 독일 전체 식품 매출에서 온라인 식품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았다.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점차적으로 크고 작은 온라인 슈퍼마켓의 수가 연평균 22%씩 증가했다. 2014년 이후 독일 온라인 식품 거래의 매출은 100만 유로로 크게 늘었다. 연평균 매출은 22% 증가한 수치다. 트렌드 2020_ 코로나 위기 2020년 3월 코로나 사태가 발생하면서 2월부터 독일 내 온라인 슈퍼마켓 서
코로나19의 영향이 전 세계로 확산됨에 따라 정부와 기업의 주요 초점이 국민들의 안전에 맞춰지고 있다. 코로나19가 얼마나 더 오래 지속될지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 수익과 공급망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경제성장과 기업 이익의 둔화를 야기, 전 세계 주식 시장에서 급격한 매도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인 손해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호텔, 레스토랑, 테마파크, 영화관 등의 폐쇄 결정은 전 세계 관광산업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운영자와 투자자는 한 팀으로서 현금 및 운영 자본 문제를 완화하고 이해 관계자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네덜란드의 프리미엄 주방장비 제조회사 프리야도(Fri-jado)가 코로나19 대처 방안을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바이러스, 병균에 의한 오염 정도를 실험을 한 자료가 발표됐는데 우리가 보통 이용하는 뷔페의 감염 위험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www.youtube.com/watch?v=kGQEuuv9R6E Black light experiment shows how quickly COVID-19 can spread 참조). 이어 호텔, 뷔페에서 손님을 대하는 방식에 변화를 줘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