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11.11 (월)

[Global Hospitality Partner] 호텔, 정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싱가포르의 호텔 산업 발전에 이바지

싱가포르관광청 한국사무소 애슐린 루 소장

싱가포르관광청(STB; Singapore Tourism Board) 한국사무소 애슐린 루(Ashlynn Loo) 소장은 2014년 9월부터 싱가포르관광청 한국사무소의 수장을 맡아 한국 미디어와 유관부서 및 사업 파트너와의 긴밀한 관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관광지로서의 싱가포르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캠페인과 파트너십 프로그램 등의 활동을 통해 싱가포르를 레저, BTMICE, 교육, 의료 부분에서 손꼽히는 목적지로 만드는데 기여했다.

취재 김지선 기자 | 사진 조무경 팀장


싱가포르관광청 한국사무소 애슐린 루 소장은
2002년 싱가포르 국립대학(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의 경영학을 졸업한 후 2006년 싱가포르 관광청 Leisure Group의 Sightseeing and Attractions에서 여행·관광 업무를 시작으로 ‘가든스 바이 더베이’, ‘싱가포르 사이언스 센터’, ‘멀라이언 파크’, ‘싱가포르 리버 크루즈’, ‘호파빌라’ 등 관광개발 및 향상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2009년에는 교육팀에 재직 후 2010년 YourSingapore브랜드를 관리하는 Marketing Group으로 전임, 같은 해 월드 엑스포 상하이에서 싱가포르 파빌리온 업무를 맡았고, 독립기념일에는 싱가포르 콘서트 운영을 담당했다. 한국사무소 부임 전 2011년 3월부터 2014년 9월까지 3년 5개월간 태국과 미얀마 시장을 담당하는 방콕사무소 소장을 역임했다.


싱가포르의 호텔산업 현황은 어떻습니까?
싱가포르의 호텔 산업은 서비스 레벨이 높고 안전한 투숙 환경을 제공하며 다양한 문화권을 배경으로 하는 사람들의 요구를 이해하는데 탁월합니다. 싱가포르는 저렴한 숙박시설부터 럭셔리한 호텔까지 광범위한 숙박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2013년 말부터 싱가포르의 호텔 산업은 싱가포르 전체 GDP의 1%에 기여하며, 3만 6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싱가포르의 호텔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공인받은 인터내셔널 호텔 체인을 뛰어넘어 디자인 중심의 부티크 호텔, 호텔로 용도 변경된 문화 유산, 친 환경적인 시설까지 다양한 호텔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4년 싱가포르 호텔 산업은 31억 싱가포르 달러(한화 약 2조 5232억 원)의 수익을 냈고 평균 객실 용률(AOR) 또한 점진적인 성장세를 나타냈습니다. 그해 Accor 계열의 럭셔리 브랜드 호텔인 Sofitel So와 One Farrer Hotel and Spa를 비롯해서 중저가 호텔 브랜드인 Holiday Inn Express Clarke QuaySingapore와 Hotel Jen Orchardgateway가 오픈했습니다. 2014년 말 현재로 싱가포르에는 392개의 호텔이 있습니다.
2015년 올해는 럭셔리 호텔 브랜드인 The Patina and South Beach와 비즈니스 호텔인 Hotel Alexandra와 Jurong Lake District의 첫 번째 호텔인 Genting Hotel Jurong 등 신규 호텔 오픈이 줄줄이 예정돼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호텔산업의 발전은 또한 싱가포르의 MICE 산업 발전의 중요한 밑거름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덧붙여 싱가포르는 UIA(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s)의 MICE Global Ranking에서 Top 국제회의국으로 3년 연속 선정됐고, 7년 연속 Top 국제회의 도시로 선정되며 국제회의 개최에 최적화된 국가와 도시로서의 면모를 공인 받았습니다.


한국과 싱가포르 간 호텔 산업의 관계가 궁금합니다.
현재 한국과 싱가포르 호텔산업간 쌍방의 호스피탤리티산업을 평가하고 상호 발전적인 부분에 대한 벤치마킹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복합리조트 개발과 이러한 개발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 여러 사례가 한국내 호텔 산업 발전에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고, 앞으로 한국의 영종도와 제주도가 점차 발전함에 따라 상호 호스피탤리티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내다봅니다. 싱가포르는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으로부터 활발한 투자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013년 싱가포르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투자 지역 규모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중국이 1위, 일본이 2위일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러나 근시일 내에 Far East Hospitality, Pan Pacific Hotels Group, Unlisted Collection(Loh Lik Peng) 등의 싱가포르 회사로부터 대규모 투자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싱가포르에는 마리나베이샌즈(Marina Bay Sands)와 리조트 월드 센토사(Resort World Sentosa) 등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유명한 복합 리조트 단지가 있습니다. 이 복합 리조트 단지의 어떤 점이 세계 각국의 관광객들에게 매력을 어필한다고 보십니까?
2010년에는 복합 리조트 단지 마리나베이샌즈(Marina Bay Sands)와 리조트 월드 센토사(Resort World Sentosa)가 오픈했습니다. 방문객들은 복합리조트 한 장소에서 쇼핑, 숙박, 스파, 다이닝 등 다양한 경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요소는 예술과 엔터테인먼트 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저렴한 식당부터 유명 셰프의 레스토랑까지 그 범위가 다양합니다. 또한 방문객들이 머물고 있는 위치에 따라 편리하게 인근 다른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한 장소에서 방문객들이 동시에 다양하고 유쾌한 경험을 즐길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싱가포르의 핵심적이며 고유한 관광 마케팅 전략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러한 복합 리조트는 미팅, 컨벤션, 전시시설과 함께 비즈니스와 MICE 여행자들을 이끌고 이들의 편의를 맞추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MBS(Marina Bay Sands)는 2500여 개의 호텔 룸과 Sands Expo, 컨벤션 센터와 함께 12만sqm의 미팅 장소를 제공하며, 아시아에서 가장 크고 유연한 전시장소로서의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리테일과 다이닝을 포함 다양한 레저 활동도 가능하도록 구성돼 있습니다. RWS(Resort World Sentosa)는 고유한 호텔과 스파시설을 비롯 유니버셜 스튜디오 싱가포르, S.E.A 아쿠아리움, 어드벤처 코브 워터파크, 트릭 아트 뮤지엄과 같은 가족 친화적인 다양한 명소들이 마련돼 있어 방문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MBS와 비슷하게 RWS 또한 공식적인 리셉션과 사교적인 이벤트에 적합한 대단위 컨벤션, 각종 MICE 시설을 비롯한 다목적용 실내외 공간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국의 호스피탤리티산업 발전을 위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한국의 관광산업은 최근 몇 년 동안 괄목한 만한 성장을 했고, 이에 수혜를 받는 호텔 산업 또한 계속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그러나 관광산업의 성장은 크게 보면 중국 관광객의 유입에 기반하며 반대로 일본인 관광객들의 방문은 크게 감소했습니다. 최신 한국 방문 관광객 통계 자료를 살펴보면, 한국의 Top2(중국, 일본) 관광대상 마켓 상황이 한국의 호텔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인 관광객들이 좀 더 럭셔리한 호텔 경험을 추구한다면, 중국인 관광객들은 여행경비를 숙박보다는 쇼핑에 더 쓰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러한 경향이 지속됨에 따라 한국 내 럭셔리 호텔은 어려움에 직면할 수도 있고 반면, 중저가 호텔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한국 호텔산업에서는 다양한 고객의 니즈와 변화하는 관광 마켓 트렌드에 맞춰 적절한 비율로 다양한 콘셉트의 숙박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싱가포르의 호텔&관광산업을 부흥시키기 위한 싱가포르관광청의 노력은 무엇입니까?
싱가포르관광청은 역동적이고 탄력적인 호텔 산업을 육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호텔의 지속적인 성과 창출, 산업의 경쟁력 촉진, 친기업적인 규제 환경을 지원하고 비즈니스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실질적인 결과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세분화된 세그먼트의 타깃 고객들에 맞춰 서로 다른 마케팅 전략을 개발, 구사함으로써 호텔에서 제공하는 시설과 서비스가 가치 있게 다가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호텔에서의 기본적인 숙박, 다이닝, 편의 시설 외 의료, 예술 및 엔터테인먼트, 문화유산 건물 등 다양한 유·무형적인 시설과 서비스가 위에서 언급한 가치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관광청은 호텔들이 새로운 수익구조를 창출하고 고객의 경험과 만족을 강화시키기 위한 서포팅 서비스를 개발하도록 장려합니다. 예를 들어 워킹 투어 또는 기억에 남을 만한 경험을 줄 수 있는 베이킹 클래스와 같은 실험적인 액티비티 등을 말합니다. 관광청은 호텔 자체의 능력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호텔 내 인력(manpower)에 대한 의존을 줄이고 진보적인 기술을 도입하고, 재능 있는 인재를 모아, 보유할 수 있는 인사부서의 역량을 키우는 것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산업 내 공유된 플랫폼을 통해 최적화된 관행을 함께 나누고 생산적인 문제해결 방식과 지식의 습득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 호스피탤리티산업의 미래와 관광청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2005년 이래 싱가포르의 호텔 산업은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호텔 산업이 성장을 지속해 나가리라 기대하며 2018년 경 전체 호텔 객실이 7만여 개에 이를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러나 싱가포르의 호텔 산업은 방문객의 싱가포르 방문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글로벌 경제 환경과 더불어 더딘 노동력의 성장 등 증가하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관광청은 호텔 산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호텔의 공급과 수요, 노동시장 상황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다양한 정부기관과 협력해서 일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산성 향상을 위해 호텔과 협력하며, 호텔 관련 직종의 가치와 매력, 호텔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장기적으로 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고객 중심의 수준 높은 관광을 추구하는 방향선에서 고객의 니즈와 기대에 잘 발맞춰 나갈 수 있도록 싱가포르가 제공하는 호스피탤리티 경험을 재정립하기 위한 혁신적인 방법들을 살펴보는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싱가포르의 호스피탤리티산업 발전을 위해 힘쓸 것입니다.

Tel_ 02-734-5570
E-mail_ Ashlynn_LOO@stb.gov.sg
Fax_ 02-734-5574
홈페이지_ www.YourSingapore.com

<2015년 4월 게재>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