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2.07 (수)

카페&바

“아직도 포도로 만든 와인만 드세요?” 다채롭게 즐기는 K-와인, MZ세대 취향 저격했다

최근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K-와인이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K-와인은 막걸리, 증류주 등으로 대표되던 이전의 전통주에서 벗어나 복분자, 사과 등 다양한 과일을 사용해 주조한 전통주를 말한다.

MZ세대는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기 때문에 이색 와인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전통주에 대해서도 선입견이 없다. 지역 특산물로 만든 개성 있는 술들의 온라인 판매가 가능해지며 차별화된 자신만의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의 취향과 맞아 떨어진 것이다. 또한 비대면 소비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MZ세대의 특성이 주류 중 유일하게 온라인 구매가 가능한 전통주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이커머스 플랫폼의 전통주 판매가 올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1번가의 전통주 카테고리 판매량은 전년 대비 28% 증가했으며, G마켓은 2배 이상의 증가세를 보였다. 전통주 전문 기업 배상면주가의 온라인 주류 판매 플랫폼 ‘홈술닷컴’ 또한 올해 초 론칭 이후 420% 성장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배상면주가의 와인류 제품은 ‘인싸술’이라는 애칭과 함께 SNS를 통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배상면주가의 스파클링 복분자 와인 빙탄복은 자연 발효로 빚은 고창 복분자 원액을 저온에서 장기 숙성해 탄산을 가미한 제품이다. 달콤하고 묵직한 복분자의 맛과 함께 부드러운 탄산의 청량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알코올 도수 7도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주량이 약해 술이 부담스러운 사람을 위한 파우치 복분자 와인 ‘심술 알쓰’도 있다. 알코올 도수 3.8도로 병이 아닌 파우치에 담겨 슬러시, 뱅쇼 등 MZ세대가 좋아하는 다양한 방법으로 가볍게 즐길 수 있다.

배상면주가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여파로 오프라인 모임이 줄어들고 랜선 모임이 늘어나 소주와 맥주에 국한된 주종이 아닌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다양한 주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며 “홈술닷컴에서는 전통주 당일 배송 서비스 ‘오늘홈술’을 운영하고 있으니 안전하고 간편하게 연말 홈술을 준비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스타트업 ‘댄싱사이더컴퍼니’의 애플사이더 시리즈도 달콤한 맛과 아기자기한 패키지 디자인으로 주목 받고 있다. 애플사이더는 사과를 발효해 만든 와인으로, 댄싱사이더컴퍼니는 충주산 사과를 활용해 달콤하고 상큼한 사과의 맛을 담은 K-와인을 개발했다. 알코올 도수와 당도에 따라 ‘스윗마마’, ‘댄싱파파’로 나뉘며, 청사과를 사용해 깔끔한 맛을 강조한 ‘더그린치’도 있다.



경북 의성에 위치한 40년 전통의 와이너리 한국애플리즈는 직접 재배한 사과를 통해 사과 와인 ‘헤베(HEBE)’를 주조하고 있다. 옹기 항아리에 숙성하는 방식을 사용해 발효 과정에서 발생한 은은한 기포가 특징이다. 사과의 단맛은 줄이고 신맛과 바디감을 살려 드라이한 와인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제격이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