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8 (목)

호텔&리조트

[신년특집Ⅰ Vision 2019] 2019 전국 주요 특급호텔 경영 전략 및 비전, 양적성장 넘어 질적성장의 한해 -①

지난해 호텔업계는 최저임금, 주 52시간 근무제, 사드의 지속적인 영향, 평창올림픽, 남북관계 등으로 울기도, 웃기도 했다. 부티크호텔, 일본브랜드 등 다수의 호텔들이 다양한 콘셉트를 선보이며 등장했지만 처음에만 반짝하는 모습을 보이는 곳이 많았다. 지속적으로 경기불황은 호텔업계의 어려움은 가속화하고 있는 가운데 2019년 기해년을 맞았다. 특별한 국가적 이벤트도 없는 가운데 올해, 호텔들은 어떤 전략을 준비하고 있을까? 2019년 우리 호텔업계는 내실을 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다. 양적성장을 넘어 질적성장으로 가는 길, 2019년이 적기라는 말이다. 좀 이른 감이 있어 자세한 전략보다는 거시적인 전략을 제시하는 호텔들이 많았지만 질적성장을 위해 호텔들의 선보인 2019년도의 경영 전략, 이를 공유함으로써 서로 간에 눈과 발을 맞춰 함께 성장하는 한해가 되는 2019년 기해년이 되길 바라본다.


※ 호텔앤레스토랑은 매년 1월, ‘전국 주요 특급호텔 경영 전략 및 비전’ 기획 진행을 위해 12월마다 특급호텔에 관련 내용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지난 11월 말부터 12월 15일까지 진행했으며 전국 대표 특급호텔들이 답변을 보내왔습니다.(호텔 게재 순서는 가나다순이며 편집의 용이성을 위해 순서가 변경되기도 합니다.)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
한옥호텔의 새로운 트렌드 만들 것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은 한옥호텔의 선구적 모델답게 2015년 개관 이래 유니크한 상품과 프라이빗한 서비스로 국내외 고객에게 사랑 받아왔다. 2019년에는 끊임없는 품질 개선과 다양한 시도를 통해 새로운 경쟁력을 다시 찾으려고 한다. 이를 위해 호텔에서는 크게 두 가지 경영 전략을 내 놓았다.


첫째,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 이용객에게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하드웨어적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로비에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관광상품을 엄선해 전시·판매하는 한국관광명품점 코너를 마련했으며 아름다운 야경 조성과 고객 편의를 위해 외곽 조명 개선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2019년에는 체련장 및 회의실 등의 부대시설도 추가 오픈할 예정으로 호텔 편의시설이 보강돼 높은 고객 만족도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둘째, 고객의 의견을 바탕으로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에 특화된 상품을 판매하고 홍보할 것이다. 객실에서는 아이를 위한 특전이 포함된 가족여행 콘셉트의 패키지를 연중으로 판매하고, 한식당 수라에서는 효종갱, 초교탕, 정일품에 이어 스토리가 있는 전통음식을 계승, 재해석한 시그니쳐 메뉴를 개발할 것이다. 또한 가까운 수도권 내 위치한 한옥의 장점을 살려 미디어 촬영을 통한 홍보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은 ‘우리나라 최초이자 유일한 5성급 한옥호텔’로 앞으로도 단기 영업전략뿐만 아니라 중장기의 품질 및 서비스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갖춰 세계적인 한옥호텔의 서비스 트렌드를 만들어나갈 것이다.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 어소시에이티드 위드 풀만
비즈니스 여행객 및 MICE 산업에 초점 맞춘 서비스 강화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 어소시에이티드 위드 풀만은 2019년 경영전략으로 프랑스 아코르 계열 5성 호텔로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 확고히 하며 MICE 시장에 특화된 상품과 서비스 확대하는 것을 꼽았다. 고급 비즈니스 여행객들에게 초점을 맞춰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8년에는 컨템포러리 코리안 다이닝


‘안뜨레(Entrée)’를 오픈했고, 프리미엄 럭셔리 스파 ‘더 스파 하스타(The Spa Hasta)’ 등 지속적인 상품 업그레이드를 진행한 바 있다. 또한, 호텔 업계 최초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획득에 이어 2018년 재인증을 획득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2019년에는 고객만족 향상 프로젝트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호텔의 모든 역량을 고객에게 집중하고 맞춤형 서비스 제공해 고객이 내 집 같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고객만족 극대화를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다.


나인트리 프리미어 호텔 명동 2
합리적인 가격에 최고의 객실과 투숙경험 제공



나인트리 프리미어 호텔 명동 2는 2019년에도 지속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최고의 객실과 투숙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지켜 나갈 예정이다. 특히 지금까지 많은 고객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문화/체험활동을 연중으로 확대하고, 투숙 기간 동안의 기억에 남는 투숙경험을 제공하는 콘텐츠 개발을 중점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2019년은 2012년 첫 선을 보인 나인트리 호텔 브랜드의 본격적인 기반을 갖추는 한해가 될 것이다. 지난 2012년 나인트리 호텔 명동(144실)을 시작으로, 2017년에는 나인트리 프리미어 호텔 명동 2(408실)를 개관하면서 나인트리 호텔 확장의 신호탄을 쏘아올렸다면, 2019년 하반기부터는 확장된 나인트리 네트워크를 구축해 본격적인 포트폴리오를 선보인다. 우선 2019년에는 10월에는 국내 대표적인 관광지인 중구 인사동에 나인트리 호텔 인사동을, 2020년 1월에는 나인트리 호텔 동대문을 연이어 개관할 예정이며, 이후 나인트리 호텔 판교를 비롯해 향후 해외까지 나인트리 호텔 확장의 기회를 마련할 방침이다.


글래드호텔그룹
최고의 가성비 추구하는 실용주의 호텔로 자리매김



글래드호텔그룹은 2014년 12월 ‘글래드 여의도’ 오픈을 시작으로 2015년 9월 제주 그랜드호텔을 ‘메종글래드 제주’로 리노베이션했으며, 2016년 9월 논현동에 ‘글래드 라이브 강남’, 2017년 12월 삼성동에 ‘글래드 강남 코엑스센터’, 2018년 3월 공덕에 ‘글래드 마포’, 2018년 8월 메종글래드 제주에 10개의 신규 부대업장을 새롭게 오픈했다.


2018년까지 신규 호텔 및 부대업장 오픈에 주력했다면 2019년에는 신규 오픈한 호텔과 부대업장 안정화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비즈니스 트래블러를 위한 글래드 호텔, 트렌드세터들의 놀이터인 글래드 라이브 강남, 경험적 가치를 추구하는 여행객을 위한 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주의 로컬리티 호텔인 메종글래드 제주 등 성공적으로 운영 중인 글래드 브랜드에 더해 신규 오픈 호텔도 2년차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이미 글래드 여의도의 뷔페 & 카페 레스토랑인 ‘그리츠’는 3년째 미슐랭 가이드에 선정되면서 자타공인 맛있는 레스토랑으로 정평이 나 있으며, 글래드 강남 코엑스센터는 오픈 1년 차에 객실 평균 가동률 81% 달성, 글래드 마포는 오픈 두 달만에 ‘트립어드바이저’ 서울 호텔 여행자 평가 1위에 등극하면서 신규 오픈 호텔 운영 안정화에 한 발 다가섰다. 


또한 2019년에는 글래드 호텔의 핵심 가치인 ‘실용성과 친근함’을 바탕으로 숙면, 힐링 등 호텔의 가치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해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문화, 디자인, F&B, 뷰티 등 다양한 브랜드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라이프스타일 큐레이터로서 트렌드를 주도하고 공간의 지속적인 변화를 추구하면서 늘 새롭고 활기 넘치는 공간을 고객에게 선사할 계획이다. 40여 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메종글래드 제주에서는 헤리티지와 모던의 균형있는 가치를 간직한 로컬리티 호텔로서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글래드 호텔은 디자인, 숙면,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글래드 뮤직 페스트를 비롯한 다채로운 문화 이벤트, 로컬리티 호텔로서 지역사회와의 상생, 공간 활용 등 다양한 프로젝트 및 상품을 구성해 호텔 트렌드를 주도하고자 한다.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 & 레지던스
내 집 같은 편안한 호텔, 색다른 즐거움 선사하는 호텔될 것



2019년은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이 오픈하고 두 번째로 맞이하는 해다. 무엇보다 호텔 & 레지던스 복합형 브랜드와 위치적인 장점을 살려 국내외 비즈니스 및 레저 고객을 동시에 수용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국내 MICE 및 정부 공공기관 행사 유치, 의료 관광, 글로벌 및 국내 대기업 출장객들을 타깃으로 호텔 객실 수요에 집중할 계획이며, 취사 시설이 구비돼 있는 레지던스는 가족 단위 여행객 및 장기 투숙객에 초첨을 맞춰 다양한 패밀리 패키지 및 장기 투숙객 프로모션을 기획해 객실 수요에 집중할 것이다. 동대문 상권 유일의 루프톱 수영장 & 바 등 색다른 부대시설을 활용해 고객에게 끊임없이 이색적인 재미를 선사하고자 할 것이다. 또한, 꾸준히 국내 최초 AI호텔이라는 콘셉트 아래 다양한 ICT 기술을 접목해 타 호텔에서 경험할 수 없는 패키지 및 프로모션도 기획 및 운영할 예정이다.


르 메르디앙 서울 (Le Méridien Seoul)
1박 2일 간의 유럽 여행을 떠나는 유러피언 럭셔리 호텔



지난해 9월, 리츠칼튼 서울이 대대적인 전관 리노베이션을 통해 ‘르 메르디앙’ 브랜드로 재탄생했다. 르 메르디앙은 프랑스 파리 태생의 브랜드로, 현재는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글로벌 브랜드 중 하나며 국내에서는 최초 론칭했다. 문화와 예술을 접목한 개성있는 브랜드 정체성을 통해 강남권을 리드하는 대표 호텔로서 단기간 내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특히 브랜드 키메세지(여행지의 발견 ‘Destination Unlocked’)를 주축으로 국내 시장에 수준 높은 유러피안 헤리티지를 전파하고자 한다. 미드 센추리의 고풍스러운 감성과 라벤더, 블루, 그린의 감각적인 컬러를 강조한 유럽풍 디자인으로 차별화했다. 또한 타 호텔에서 쉽게 찾아보기 힘든 아웃도어 공간을 활용해 유럽 문화가 깃든 매력적인 패키지를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1박 2일 간의 핀란드 여행’을 콘셉트로 논스톱으로 제공되는 다채로운 체험형 프로그램을 즐기며 겨울 낭만을 만끽할 수 있는 ‘윈터 인 핀란드(Winter in Finland)’ 패키지가 대표적이다. 투숙객들은 호텔 내 시설을 넘어 크리스마스 분위기로 조성된 옥외 ‘파크 바(Park Bar)’에서 따뜻한 뱅쇼부터 모닥불 앞에서의 고구마, 마시멜로 구이 등 겨울 낭만을 체험하고, 강남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올 데이 다이닝 ‘셰프 팔레트’ 조식 뷔페에서 유럽 미식 여행을 마무리하게 된다. 앞으로도 ‘1박 2일 간의 유럽 여행’을 모토로 르 메르디앙 서울만의 스토리가 담긴 신규 콘텐츠를 통해 고객의 감성을 자극할 것이다.


노보텔 앰배서더 대구
지역과 상생하는 마케팅 강화



점차 다각화돼가고 있는 대구의 호텔 시장에서 Accor 호텔 그룹의 글로벌 서비스와 로열티 프로그램을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과 상생하는 마케팅을 강화해 브랜드 인지도와 명성을 강화하고자 한다.


지리적으로 대구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어 접근성이 좋고, 교통이 편리하며 204개의 객실과 500명 이상 수용 가능한 연회홀을 보유하고 있어, MICE 행사를 비롯한 다양한 연회와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파트너로서의 역할이 가능하다 2018년에는 최근 합리적이고 심플한 웨딩을 선호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신부대기실과 8층의 버건디 웨딩홀의 레노베이션을 진행, 이를 바탕으로 2019년에도 스타일리시한 웨딩 트렌드를 이끌어갈 예정이다.


다양한 목적으로 호텔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채우기 위해 노보텔 앰배서더 대구는 비즈니스 고객뿐 아니라 패밀리 고객에게 다양한 행사와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대구에서는 유일하게 또 하나의 가족으로 떠오르는 반려견을 동반해 투숙이 가능한 객실이 마련돼 있다. 2016년 오픈 이후 지속적으로 인지도가 상승하고 있는 8층에 위치한 야외수영장 인피니티 풀은 다양한 행사와 프로모션과 함께 대구 지역에서 호캉스를 대표하는 명소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노보텔 앰배서더 대구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친환경 빨대를 국내 호텔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도입했고, 2019년에도 환경과 지역 경제에 도움되는 다양한 친환경 방안을 선보일 예정이며,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맞는 마케팅과 예상을 뛰어 넘는 서비스로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고, 대구 내 유일한 글로벌 호텔로서의 명성을 이어갈 예정이다.


The-K호텔서울
미래 환경 변화에 대응해 새로운 도약 및 성장을 위한 역량 집중



The-K호텔서울은 2019년 개관 28주년을 맞이해 ‘호텔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역량 집중’을 목표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28년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 만족을 더욱 공고히 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와 상품 구성으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할 것이다. 특히, 미래의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체계적인 중·장기적 계획을 수립, 미래 산업의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경쟁력을 갖춘 MICE 부문을 특화해 세계적 컨퍼런스 및 국내외 세미나, 기업행사 등 MICE 유치를 가속화하고, 세분화된 비즈니스 고객 니즈에 맞는 다양한 맞춤 서비스 제공 및 글로벌 서비스 체계 정립을 통한 글로벌 호텔로의 위상을 높이고자 한다.


The-K호텔서울은 도심 속 3만 2000여 평의 대단위 규모의 자연 환경을 적극 활용해 양재시민의 숲, 문화예술공원과 연계한 문화공간을 조성하고 자연과 문화, 예술이 함께 어우러지는 콘텐츠 상품을 개발해 테마가 있는 도심 속 힐링 장소로 최적화 시킬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자연 환경을 연계한 테마별 웨딩 상품의 다각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식음 부문의 지속적인 상품 개발과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통해 고객들에게 다양하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 만족과 가치 증진에 전력을 다할 것이다.


라마다 프라자 수원
비즈니스 여행객 및 MICE 산업의 영역 확장을 위한 서비스 강화



라마다 프라자 수원 호텔은 2019년 호텔 개관 10주년을 맞이해 경기도를 대표하는 비즈니스 호텔로 도약하는 한해를 보낼 전망이다. 2019년 3월에 개관하는 수원 컨벤션센터와 근접한 이점을 살려 MICE와 기업체 고객유치강화, 비즈니스 여행객들에게 맞춘 차별화된 서비스에 주력할 방침이다. 더불어 매년 증가하는 OTA 고객과 내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지난 10년간 축적된 ‘도심 속 편안한 호텔’ 이미지와 호텔과 근접한 다양한 관광지와 협약을 맺어 가족 또는 연인과 추억을 쌓을 수 있는 패키지 및 호캉스를 원하는 고객들을 위한 패키지를 기획·판매할 것이다. 또한, 인기 부대업장인 식음업장을 강화하며, 각 국에서 오는 비즈니스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국가의 요리 제공 및 모임이 많은 여성 고객들을 위한 프로모션, 다채로운 런치 코스요리 및 웰컴디시 등의 이벤트로 고객들에게 눈과 입이 즐거워지는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라마다 프라자 수원 호텔은 전 세계적인 예약망과 마케팅 시스템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노력해 MICE와 기업체, 국내외 여행객 고객유치 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내일 이어서 [신년특집Ⅰ Vision 2019] 2019 전국 주요 특급호텔 경영 전략 및 비전, 양적성장 넘어 질적성장의 한해 -②



배너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