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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5 (토)

호텔&리조트

[Hotel Issue] 호텔·외식업계까지 강타한 티메프 정산 대란, 1조 원 미지급 사태의 도미노

 

최근 국내 주요 e커머스 기업인 티몬과 위메프의 판매자 대금 정산 지연 사태, 일명 ‘티메프 사태’가 업계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이번 사태로 인해 소상공인들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전자상거래 업계 전반의 신뢰도가 하락하면서, 정부와 업계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호텔업계 또한 받은 타격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나, 이를 중심으로 사태의 전모와 향후 대책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번 기사에 언급되는 호텔의 상호는 실제 국내 호텔의 이름과 관련이 없음을 밝힌다. 다만, 대부분의 호텔이 영어 상호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고려, 편의상 한글 자음으로 표기했다. 
 

큐텐 발 정산 지연 대란
티몬·위메프 1조 원대 미지급 사태와 회생 절차 돌입


온라인 커머스 기업 티몬과 위메프의 판매자 대금 미지급 사태가 심각한 국면을 맞고 있다. 양사는 2023년 말부터 정산 체계를 수정한 후 2024년 7월까지 판매자들에게 대금을 지불하지 않아 큰 논란을 빚었다.

 

 

이번 사건은 7월 11일 발생한 큐텐 발(Qoo10 發) 정산 지연 사태로부터 불거졌다. 글로벌 플랫폼 위시플러스(Wish+)와 큐텐 자회사 위메프에서 시작된 판매자 대금 정산 지연 사태와 관련, 티몬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하지만 열흘여 만인 7월 22일, 이를 번복하며 정산 연기를 공표했다. 이를 기점으로 결제 대행업체들의 이탈과 물류 업체들의 배송 중단 등 사태는 급격히 악화됐으며, 피해를 본 소비자들은 환불을 요청하며 회사 사옥을 점령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섰다.


금융감독원에서는 큐텐에 인수되기 전인 2022년부터 이러한 위기 징후를 감지하고 경영 개선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으나, 사태 악화를 막는 데 실패했다. 7월 29일, 티몬과 위메프는 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했으며, 이에 서울회생법원이 티몬·위메프에 대해 보전처분 및 포괄적 금지명령을 내렸다. 


국회 정무위원회에 출석한 큐텐 구영배 대표는 사태 해결을 위해 모든 재산을 투입하겠다고 약속했지만, 그룹이 실제 조달 가능한 자금은 800억 원에 그친다고 답변했다. 현재까지 알려진바, 미지급된 금액은 티몬이 7000억 원, 위메프가 3000억 원에서 3500억 원 사이다. 조선일보에서 8월 1일 단독으로 보도한 기사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5월에만 두 회사의 판매자 미정산 금액을 약 2134억 원으로 추산했다. 하지만 9월 20일 기준으로 검찰이 현재까지 파악한 사기 피해액은 1조 4000억 원대, 횡령 규모는 약 500억이다.


7월 29일, 대검찰청은 티메프 사태와 관련해 전담수사팀을 구성하고 수사에 착수했으며, 법무부는 구영배 큐텐 대표를 출국금지 조치했다. 8월 2일, 서울회생법원이 티몬과 위메프의 자율 구조조정 지원 프로그램(ARS)을 승인했으나, 8월 30일 서울회생법원 회생2부가 ARS 프로그램을 연장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최종적으로 밝혔다. 이로써 지난 9월 10일, 법원은 티메프 회생절차를 개시하기로 했다. 이번 사태로 인한 판매자와 소비자의 피해가 지속되고 있어 신속한 해결책 모색이 절실한 상황이다.

 

• 검찰 파악 사기 피해액(9월 20일 기준): 1조 4000억 원대
• 9월 20일 기준 검찰 파악 횡령 규모(9월 20일 기준): 약 500억 원

 

티메프 사태의 도미노 효과
호텔·외식업계까지 강타한 정산 대란


큐텐 그룹의 정산 지연 사태는 호텔 및 외식업계에도 큰 피해를 입혔다. 티메프 사태의 여파가 협력 플랫폼에도 영향을 미친 것이다. 7월 23일, 모바일 O2O(온오프라인 연계) 전문기업 주식회사 M12(이하 엠트웰브)는 업체들에 일제히 공문을 발송, 상품권 사용 불가 사실을 알렸다. 엠트웰브는 모바일 상품권(쿠폰) 서비스 구축과 유통, 운영, 마케팅 등을 수행하는 모바일 플랫폼 전문기업이다. 

 

 

지난해 2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호텔 예약 상품권’을 오픈해 메리어트와 롯데호텔, 앰배서더, 63레스트랑 등 전국 20여 개 호텔과 제휴를 맺었으며, 100개 이상 프랜차이즈, 레저시설과 연계해 2000여 개 상품 라인업을 확보한 바 있다. 


이틀 뒤인 25일, 또 다른 식당 예약·식사권 판매 플랫폼인 테이블엔조이는 티몬과 위메프 관련 채널의 모든 상품 판매를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2010년, 온라인 식당 예약 서비스로 출범한 테이블엔조이는 오픈마켓 등과 제휴해 식당 이용 식사권을 유통해 왔다. 티몬·위메프를 비롯한 이커머스 플랫폼이 주된 판로였던 테이블엔조이는 해피머니 상품권 운영사인 해피머니아이엔씨가 50% 넘는 지분을 가진 자회사기도 하다. 


‘티메프 사태’로 개인 판매자들의 피해 사례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동안 사태는 심각해졌다. 8월 14일, 엠트웰브가 “기업회생절차로 인해 한 판매 서비스를 중지한다.”라는 내용의 공문을 기존 거래처에 일괄 발송했다. 공문을 수신한 호텔 관계자는 즉시 테이블엔조이 측에 정산 관련 문의를 넣었다. 하지만 이날까지만 해도 테이블엔조이는 정산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하지만 20일 오전 10시, 테이블엔조이로부터 정산 지연 안내 공문이 발송됐다. 평소 소통을 이어왔던 영업 담당자와는 어떠한 연락도 닿지 않았다. 예정대로였다면 테이블엔조이 측으로부터 7월 정산금을 지급받아야 했다. 하지만 테이블엔조이는 이날 기업회생 절차에 들어갔다.


이 사태로 호텔과 외식업계는 금전적 큰 타격을 입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티몬과 위메프보다는 중간 중개업체인 엠트웰브와 테이블엔조이의 잘못된 대처가 피해의 주요 원인이 있다고 평가했다. 이들 업체는 호텔과 티몬, 위메프 사이에서 판매와 중개를 동시에 하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러나 정산 지연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적절한 조처를 취하지 않았고, 심지어 마지막 순간까지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다 갑자기 입장을 바꿨다.


관계자는 “엠트웰브는 문제를 인지하고 일찍 공지했지만, 이후 적절한 대응책을 제시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테이블엔조이는 더 심각한 문제를 보였다. 19일까지 정산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다가 하루 만에 입장을 완전히 바꾸며 많은 업체에 혼란을 준 것이다. 이러한 중개업체들의 불투명한 소통과 갑작스러운 태도 변화로 인해 호텔들은 대응할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했다.


또 다른 호텔 관계자는 “온라인 판매에 의존도가 높았던 업체들의 피해가 특히 컸다.”고 전했다. 실제로 특급 호텔과 대형 체인점들이 오히려 더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ㄱ 호텔 관계자는 이에 대해, “규모가 큰 호텔일수록 업장의 빈 좌석을 채우기 위해 온라인 할인 판매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며, 온라인 판매 비중이 낮은 업장이 오히려 상대적으로 피해가 적었다고 밝혔다. 

 

안전장치 없는 거래의 대가
수입억 원 피해 본 호텔업계의 교훈


그렇다면 피해 규모는 어느 정도일까? ㄴ 호텔 관계자는 “일부 대형 호텔의 경우, 정산 미수금이 수천만 원에 달하는 곳도 있다.”고 귀띔했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대량으로 판매했기 때문에 미수금 규모가 커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취재를 통해 확인한 결과 가장 적은 피해 금액은 10만 원 이하에 불과했으나 1억 원에 가까운 손실이 발생한 업장도 있다. 이번 일로 국내 호텔들이 떠안은 피해 금액은 월 한 달만 약 14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 관계자는 “8월에는 매출이 더 높았다.”며, 8월 미정산 금액까지 더하면 피해 규모는 20억 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사태를 통해 중개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비즈니스 모델의 위험성이 여실히 드러났다. 한편으로는 온라인 플랫폼 비즈니스의 구조적 취약점과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을 업계에 각인시키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업계 경력 20여 년의 한 호텔리어는 이번 일의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첫째, 테이블엔조이의 경우, 7월에 사용한 상품권의 정산이 8월 20일에 이뤄지는 구조였다. 한 달 이상의 긴 정산 주기로 인해 업계 또한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없었다. 둘째, 여러 중개업체를 거치는 복잡한 판매 구조로 인해 리스크가 증가했다. 일례로 호텔이 엠트웰브와 테이블엔조이에 상품을 제공하면, 이들 업체가 카카오톡이나 티몬 등에 재판매를 하는 방식이었다. 1:1로 거래할 때보다 피해 리스크가 커진다. 셋째, 플랫폼들의 과도한 할인 정책 또한 문제였다. 호텔 측에서 20% 할인된 금액으로 상품을 제공하면, 플랫폼에서는 5%를 수수료로 더 받고, 티몬 등에서는 30% 할인가로 판매했다. 결국 많이 판매할수록 플랫폼은 손해를 보는 수익 구조다. 이는 곧 자금의 유동성 문제로 이어졌다. 현금의 순환 속도가 느려지며 줄지어 피해를 보게 됐다. 즉, 지속가능하지 않은 비즈니스 모델이었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업체들이 보증보험이나 디파짓 등의 안전장치를 마련하지 않았다는 점도 피해를 키운 요인으로 지적된다.

 

티메프 사태 이후
호텔업계의 자구책 마련 시급해


이번 사태는 단순히 호텔업계뿐만 아니라, 온라인 플랫폼 비즈니스 전반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켰다. 특히, 중개 서비스의 리스크와 책임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졌으며, 정부 차원의 규제 강화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사태 이후 호텔업계는 다양한 대응책을 모색하고 있다. 가장 먼저 고려되는 것은 보증보험 가입 의무화다. 보증 보험 및 디파짓 제도는 객실부에서 이전부터 실행해 왔던 시스템이다. 객실 판매의 경우 OTA 플랫폼으로부터 일정 금액을 선불로 예치 받고, 이를 통해 정산을 처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돼 왔다. ㄷ 호텔에서는 식음부에서도 이러한 시스템을 활용할 방안을 고심 중이다. 


또한, 이번 사태로 인해 온라인 판매 시장에 대한 재검토가 이뤄지고 있다. 많은 호텔들이 온라인 판매 의존도를 줄이고, 직접 판매나 더 안정적인 플랫폼을 통한 판매를 늘리는 방향으로 전략을 수정할 것으로 보인다. ㄹ 호텔 관계자는 “이번 일을 계기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예약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네이버나 캐치테이블과 같은 안정적인 플랫폼으로의 이동을 전망했다. 


이번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은 업체들의 구제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가 진행 중이다.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으나, 이에 대해서는 찬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ㅁ 호텔 관계자는 “기업 회생이라는 제도 자체가 문제”라며 “잘못 운영한 운영진의 잘못인데,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위기를 넘어 새로운 기회로 
티메프 사태 이후 호텔업계의 디지털 전환 로드맵


이번 일을 계기로 온라인 플랫폼의 안정성과 신뢰성에 대한 의문이 또 한 번 불거졌다. 특히, 테이블엔조이의 갑작스러운 태도 변화에 대한 비판이 거셌다. 한 호텔 관계자는 “마지막까지 괜찮다고 하더니 갑자기 잠수를 타버렸다.”며 “이는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기본적인 신뢰를 저버린 행위”라고 지적했다. 


한편, 티메프 사태는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법적, 제도적 규제의 필요성을 부각시켰다. 현재 온라인 플랫폼은 전자상거래법상 ‘통신판매중개업자’로 분류돼 상대적으로 책임이 가벼운 편이다. 그러나 이번 사태를 계기로 플랫폼의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플랫폼의 영향력이 커진 만큼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부여해야 할 터다. 소비자와 판매자를 모두 보호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또한 필요하다. 

 

 

더불어 호텔업계의 디지털 전환 전략에 대한 재검토도 이뤄져야 할 것이다. 그동안 많은 호텔들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고객 접점을 넓히고 매출을 늘리는 데 주력해 왔다. 그러나 이번 사태를 겪으며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을 절감하게 됐다. 한 업계 관계자는 “디지털 전환은 필요하지만, 모든 것을 외부 플랫폼에만 의존하는 것은 위험한 것 같다.”며 “자체 디지털 역량을 키우고 다양한 채널을 균형 있게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티메프 사태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 행태에도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ㅂ 호텔 관계자는 “그동안 소비자들은 편리성과 할인 혜택을 이유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구매를 선호해 왔으나, 앞으로는 가격뿐만 아니라 플랫폼의 신뢰성, 안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구매 결정을 내리는 소비자가 늘어날 것”이라 전망했다. 그는 또한 “호텔 또한 향후 가격 경쟁보다는 호텔의 고유한 가치와 경험을 강조하는 마케팅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사후 약방문식 대책
티메프 사태에 대한 정부의 뒤늦은 대응과 그 한계


공정거래위원회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은 지난 8월 29일 상품권 발행 사업자와 플랫폼 사, 사용처가 참석한 가운데 티몬·위메프 사태로 인한 소비자 피해 최소화 방안 모색 등 관련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9월 9일, 공정거래위원회는 「플랫폼 공정경쟁 촉진 및 티메프 재발방지 입법방향」을 당정협의회에 보고하고, 플랫폼 독과점 및 갑을 분야의 제도개선을 위한 입법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이와 더불어 티메프 사태 대응을 위한 소비자 피해구제 및 분쟁조정 사업비 4억 5000만 원을 증액 편성해 2025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러한 정부의 대책은 근본적인 문제 해결보다는 표면적인 대증요법에 그치고 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특히 이번 사태가 처음이 아니라는 점에서 정부의 대응은 다소 아쉽다. 


과거 유사 사례를 살펴보면, 호텔을 최대 70%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며 회원들을 모집한 뒤 호텔에 대금을 지급하지 않아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준 ‘에바종 사건’이 있었다. 그보다 1년 전인 2021년에는 돌려막기식 사업을 하다 대규모 환불 대란을 일으킨 ‘머지포인트 사태’가 발생했다. 이러한 사건들이 반복되고 있음에도. 정부의 대응은 여전히 미숙하다.


우선은 대응 시기가 너무 늦었다. 티메프의 위험한 수익 구조는 오래전부터 업계에서 지적돼 왔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사태가 터진 이후에야 뒤늦게 대책 마련에 나섰다. 
제시된 대책의 실효성에도 의문이 든다. 플랫폼 공정경쟁 촉진을 위한 입법 추진은 장기적으로는 필요한 조치일 수 있으나, 당장의 피해자들에게는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다. 또한, 4억 5000만 원의 피해구제 사업비는 전체 피해 규모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기업의 무책임한 경영에 대한 책임을 결국 국민들이 떠안게 된다는 점이다. 티몬과 위메프, 그리고 이하 협력 플랫폼들은 지속불가능한 비즈니스 모델로 무리한 확장을 추구했고, 정부는 이를 방관했다. 결국 그 피해는 소비자와 판매자들에게 돌아갔고, 이제 그 수습 비용을 세금으로 충당하려 하고 있다. 기업의 위험을 사회화하는 전형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번 대책은 근본적인 문제 해결보다는 표면적인 대증요법에 그치고 있다. 플랫폼 기업의 재무건전성 감독 강화, 소비자 보호를 위한 구체적인 제도 마련 등 더욱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시점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결론적으로, 이번 티메프 사태는 호텔업계와 온라인 플랫폼 비즈니스의 구조적 문제점을 여실히 드러냈다. 이는 단순히 일회성 사건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향후 호텔업계의 비즈니스 모델과 운영 방식, 그리고 온라인 플랫폼과의 관계를 근본적으로 재정립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호텔들은 이번 사태를 교훈 삼아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고, 다양한 판매 채널을 균형 있게 활용하는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자체적인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고객과의 직접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한편, 온라인 플랫폼 업계도 이번 사태를 계기로 더욱 투명하고 안정적인 운영 방식을 모색해야 한다. 단기적인 성장에 집중하기보다는 파트너사와의 상생,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정부와 관련 기관들은 이러한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이번 사태는 디지털 시대의 호텔업계가 직면한 도전과 기회를 동시에 보여줬다.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는 호텔들만이 앞으로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ㅅ 호텔 관계자는 “이번 사태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 더욱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하며, “위기는 곧 기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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