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 개최되는 베를린 와인 트로피에 참가하기 전, 유럽의 북부지역에 있는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에 방문해 3일간 관광할 기회를 얻었다. 처음 방문한 바르샤바의 시내는 소박하고 옛 건물이 잘 보존된 도시로 너무나 평온했다. 그리고 바르샤바 시내 관광호텔이나 레스토랑에서 판매되는 비소비앙카-즈드로 먹는샘물을 처음 마셔보니 특유의 미네랄과 요오드 냄새가 입안 가득해 궁금증이 발동했다.
비소비앙카-즈드로 먹는샘물이 생산되는 위소와-즈드로(Wysowa-Zdrój) 지역은 베스키드 산맥(Beskid Mountains)으로 둘러싸인 곳으로 1800년대부터 건강 증진과 치유 능력이 있는 온천으로 유명해졌으며, 1879년 이후부터는 유럽에서 유명세를 떨쳤다. 유럽의 왕족, 귀족, 부자들이 휴양 겸 수치 목적으로 수없이 방문하면서 번창했으며 1882년에는 당시 갈리시아 주지사 중앙위원회로부터 공식적인 휴양지로 인정받았고, 병입된 먹는샘물을 판매할 수 있도록 했다. 1887년에는 연간 약 1만 6000병이 생산됐고 이 생산량은 19세기 말까지 계속됐다.
청정하고 독특한 기후로 비소비앙카-즈드로 먹는샘물은 한때 이탈리아 메라노(Merano) 온천수와 비교됐다. 메라노는 로마제국의 도시에 속한 이탈리아 북부의 작은 산골 마을이었지만, 다양한 병 치료에 효능이 있는 온천과 온화한 기후, 맑은 공기 등으로 유럽에서 최고의 휴양지, 요양지로 인기를 끌었고 특히 겨울에 더욱더 많은 사람이 찾아왔다.
제1차, 2차 세계 대전 때에는 폴란드 전역의 도매업자와 약국에서 판매되면서 한때 폴란드의 국민 먹는샘물로 인기를 끌었다. 1949년 제2차 세계대전이 종료한 이후 비에츠(Biecz)에서 즈위로위엑(Żwirowiec) 협동조합이 창립되면서 비소비앙카-즈드로 먹는샘물이 생산됐다. 1959년 우즈드로위스코 위소와 회사(Uzdrowisko Wysowa SA)에서 먹는샘물을 생산하면서 폴란드 전역의 유명 체인점과 온라인 상점(www.sklep.wysowianka)을 통해 널리 판매되고 있다. 이 회사는 비소비앙카(Wysowianka) 브랜드로 리조트형 호텔과 온천을 갖추고, 수치 및 재활, 휴양 프로그램, 미네랄을 이용한 약용 및 향미 먹는샘물을 생산하고 있다.
현재의 비소비앙카-즈드로 먹는샘물은 폴란드에서 가장 청정한 휴양지 중 하나인 위소와-즈드로 주변에 흩어져 있는 14개의 취수원에서 생산되고 있다. 비소비앙카-즈드로 먹는샘물은 Business Gazelle, Business Cheetah, Health Promoter Certificate 외에도 국제 워터 품평회에서 다수의 메달을 수상했고, 특히 폴란드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이유는 물을 마시면 건강해질 뿐만 아니라 청정한 수원지, 물맛의 품질을 최고의 장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비소비앙카-즈드로 먹는샘물이 유명한 이유는 다른 먹는샘물이 함유한 미네랄 성분 외에 천연 요오드(Iodine, I)가 0.52mg/L 함유돼 있어 우리 체내에 필요한 1일 요구량을 충족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요오드는 체내 대사율을 조절하는 갑상선(甲狀腺) 호르몬인 티록신(Thyroxine, T4)과 트리요오드티로닌(Triiodothyronine, T3)의 구성 성분이 되는 필수 무기질이다. 요오드는 주로 아이오다이드(Iodide) 형태로 존재하며 소량은 아미노산에 결합, 소변을 통해 배설되는데 주로 바다에서 나는 해조류와 어패류가 요오드의 가장 좋은 식품이다. 요오드의 결핍은 갑상샘의 적절한 기능을 방해해 피로, 에너지 부족, 기억력 문제 및 지적 능력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비소비앙카-즈드로 먹는샘물은 청정한 천연 자연 수원지에서 생산되는 물로 TDS 494.8mg/L며 중간 정도의 적당한 미네랄 성분을 함유하고 있지만, 미네랄 성분 덕분에 약간 무거우면서 미네랄 맛이 뛰어나고 갈증 해소에 탁월한 느낌을 주고, 오랫동안 여운을 남긴다. 비소비앙카-즈드로 먹는샘물의 경도는 218.55mg/L로 강경수, pH 7.5의 알칼리성으로, 균형감이 매우 좋다.
특히, 비소비앙카-즈드로 먹는샘물은 2종류의 스틸워터, 클래식 스파클링 워터가 생산된다. 서울 시내 5성급 호텔,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에 클래식 스파클링 워터를 제공할 경우 소고기 스테이크, 양갈비구이, 파스타 등과 페어링을 추천한다. 특히, 스틸 워터는 무더운 여름철 호텔, 레스토랑을 찾아오는 고객들에게 한잔 시원하게 서비스할 경우 갈증 해소에 좋다. 계절 샐러드, 두부 요리, 산나물 요리 등과 함께 마시면 잘 어울리고 건강을 챙기는 피트니스 이용 고객에게는 갑상선 효과 외에 소화기 질환(위 및 십이지장 궤양, 위염, 담도 질환, 변비), 신장 결석, 요로 염증, 당뇨병 및 기타 대사 질환에 좋은 물로 추천하면 좋다.
사진 출처_ www.wysowianka.p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