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6.21 (금)

레스토랑&컬리너리

[Good Choice] 유럽연합 유기농 : 서울 푸드 2024에서 선보이는 특별한 기회

 

유럽연합(European Union, EU)은 보다 지속가능한 체계로의 전환을 추진하면서 최첨단 식품 생산에 앞장서고 있다. 유기농 식품 생산 체계와 농업의 디지털화를 아우르는 혁신과 규칙 기반 무역 체계는 간편하고 기능적이면서 지구에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한 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의 필요에 긍정적으로 부응하고 있다. 이는 한국 식품업계 종사자들에게도 특별한 기회며 오는 6월 12일, 서울 푸드 2024 박람회에서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유의미한 변화를 일으키는 방법 : 유기농으로의 전환 

 

유럽연합 유기농은 환경 보호, 생물 다양성 유지 및 소비자 신뢰 구축을 목표로 삼는다. 유럽연합 유기농 라벨 인증을 받으려면, 제품 성분의 최소 95%가 유기농 원료여야 하며,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유전자변형식품(GMO) 사용 금지, 화학물질 및 항생제 사용 제한을 포함하는 엄격한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크리스토프 베스(Christophe Besse) 주한 유럽연합 대표부 공사참사관에 따르면, 2022년 한국의 친환경 농산물 시장 규모는 약 2조 원이었는데 더 많은 한국 소비자들이 건강과 환경에 관심을 두게 되면서 유기농 및 친환경 농산물의 소비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에서 앞서 있는 것은 중요하다. 이런 변화는 점점 더 많은 소비자가 단순히 건강에 좋은 것에서 더 나아가, 지속가능성을 생각하고 책임 있는 소비를 하려는 의지를 갖는다는 사실을 반영한다. 유기농으로 생산한 올리브 오일, 곡물, 와인 및 유제품을 비롯한 유럽연합 식품을 한국 소비자에게 제공하면서 유기농 및 지속가능한 제품을 향한 한국 시장의 수요 증대에 발맞출 수 있다.

 

 

EU 유기농 생산의 가치와 세심한 관리  

 

생태 제도(Eco-schemes)와 같은 유럽연합의 인센티브 정책은 유럽연합 농업 종사자들이 유기농 생산 방식에 앞장서게끔 장려하고 있다. 정밀 사료 급여, 점적 관개(Drip Irrigation) 시스템 같은 자동화 수단은 천연자원 보호에 일조한다. 동물 복지 개선은 식품 안전성과 공중 보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더 건강한 동물, 식물 종은 기후 변화, 해충 및 질병과 같은 혹독한 환경을 더 잘 견뎌낼 수 있다. 

 

이런 이례적인 수준의 관리는 농작뿐만 아니라 유럽연합 농식품의 가공 및 포장에도 확대 적용되고 있다. 깐깐하게 생산된 유럽연합 제품은 비즈니스에 부가가치를 창출할 기회를 제공한다.

 

 

유럽연합은 27개 회원국 유기농 생산자와 한국 식품업계 관계자 간의 관계 형성, 나아가 유기농을 적극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공감대 조성을 장려한다. 이를 통해 한국 소비자들은 식품 비즈니스를 더 제대로 평가할 수 있고, 유럽연합 유기농 제품이 ‘농장에서 식탁까지’ 도착하는 세심한 과정을 더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진짜 유럽의 컬러를 맛보다!(Colours by Europe. Tastes of Excellence)’ 캠페인의 일환으로 게재하는 기사입니다. 다양한 토양과 원료, 생산 방식, 문화, 풍미에 기반한 유럽연합(EU) 식음료의 유구한 역사를 발견하고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유럽연합이 한국에서 전개하는 캠페인입니다.

 

진짜 유럽의 컬러를 맛보다!   

 

‘진짜 유럽의 컬러를 맛보다(Colours by Europe. Tastes of Excellence)’ 캠페인의 일환으로, 서울 푸드 2024 주빈국으로 참여하는 유럽연합은 유럽연합 농식품의 모범 사례를 소개하기 위해 서울 푸드 박람회에서 일련의 행사와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다.

 

6월 12일 수요일, 식품 산업의 미래를 더 깊이 알아보는 시간이 마련된다. 오후 2시, 유기농 워크숍에서는 유럽연합 유기농에 관한 전반적인 소개와 함께 생산 규정 및 식품 안전 기준을 다룬다. 오후 3시 10분부터는 김호윤 셰프와 이다도시가 함께 진행하는 라이브 쿠킹 쇼가 이어진다. 유럽연합 농식품만의 특별한 맛과 품질, 안전성을 잘 보여주는 두 가지 스페셜 메뉴를 선보일 예정이다. 

 

워크숍 및 쿠킹 쇼 참여 신청: 02-3452-9497

서울 푸드 2024(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는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진짜 유럽의 컬러를 맛보다!(Colours by Europe. Tastes of Excellence)’ 캠페인의 일 환으로 게재하는 기사입니다. 다양한 토양과 원료, 생산 방식, 문화, 풍미에 기반한 유럽연합(EU) 식음료의 유구한 역사를 발견하고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유럽연합이 한국 에서 전개하는 캠페인입니다.

 


나뭇잎 모양 유럽연합 유기농 식품 인증 로고. 성분의 최소 95% 이상이 유기농으로 재배됐고, 나머지 5%도 엄격한 조건 아래 생산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공식 웹사이트에서 더 많은 캠페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공식 SNS를 팔로우하고 다가오는 이벤트 소식을 확인하세요. 앞으로 펼쳐질 #진짜유럽의컬러를맛보다 캠페인의 다채로운 여정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 :  @euagrifood_korea

 

 

웹사이트 :  colours-by-europe.campaign.europa.eu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