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11.15 (금)

투어리즘&마이스

관광스타트업을 위한 2024 글로벌 경제 전망 컨퍼런스(2024 GLOBAL ECONOMIC OUTLOOK CONFERENCE), 성황리 개최

- 관광스타트업의 해외진출 첫 걸음, 글로벌 경제 전망 살펴보기
- 글로벌 결제영역의 선도 기업과 협업을 통한 관광스타트업 해외진출 지원

 

한국관광공사(이하 관광공사)와 마스터카드가 관광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2024 글로벌 경제 전망 컨퍼런스(2024 GLOBAL ECONOMIC OUTLOOK CONFERENCE)'를 지난 6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커넥트 위드 마스터카드(CONNECT with Mastercard)' 사업의 일환으로 작년 11월 관광공사와 마스터카드가 체결한 업무협약 후속 사업으로, 관광스타트업 대상 글로벌 경제와 결제 산업정보 제공을 통한 해외진출 및 판로개척을 위해 마련됐다. 한국관광공사 관광기업창업팀 관계자는 "국내 관광스타트업 관계자들이 글로벌 경제 관련 이슈나 경제분야 관련 다양한 궁금증을 세계적인 경제전문가에게 직접 물어보고 남다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이번 컨퍼런스를 준비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진행된 행사에는 관광스타트업, 투자업계, 금융업계 관계자 70여 명이 참석했다. 세션 1에서는 마스터카드 데이비드 맨(David Mann) 아태지역 수석 이코노미스트(Mastercard Chief Economist)의 글로벌 경제 전망을 주제로 한 강연이 진행됐다. "글로벌 경제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포함한 전 세계 여행에 미치는 영향과 한국의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여행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돼 매우 영광스럽고 기쁘게 생각한다."며 강연의 포문을 연 데이비드 맨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의 아시아 신흥 시장이 기대 이상의 성장 중임을 밝히며 여행산업 또한 회복세에 들어섰다고 전했다. 그는 여행산업의 회복과 관련,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낮아지며 올해 하반기에는 금리가 하락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곧 미국 달러화도 하락세로 돌아설 것이라는 의미"라 말하며, 이러한 예측이 해외 여행객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임을 밝혔다. 또한 달러 대비 통화 가치 분석 데이터에 관광객의 여행 선호국 및 수요에 대한 자료를 접목해 볼 것을 제언하며, 관광산업 종사자들로 하여금 금융 시장 동향을 주시하고 통화 변동성을 고려해 경영 전략을 수립하도록 격려했다. 

 

세션 2에서는 마스터카드 D&S(Date & Services)의 이혁진 이사(이하 이 이사)가 카드 및 결제산업 트렌드를 주제로 강연을 이어 나갔다. 마스터카드는 전세계 210개국 2만 2000여 개 고객사 기반의 보유 자산(Data, Network, IP 등)과 경험을 기반으로 Data & Services라는 전문가 조직을 설립해 운영 중이다. 금융산업 뿐 아니라 통신 유통 요식 소비재 등 다양한 산업의 글로벌 선도 기업들과 협업을 확대해 나아가고, 마스터카드만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담은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협업 기업들과 좋은 시너지를 내고 있다고 밝힌 이 이사는 "현재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률은 지속적으로 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렇게 경기 침체가 패션처럼 돌고 도는 사이클을 반복하는데, 이것을 미리 알고 점검 준비를 해두면 좋지 않을까 싶다."며 '어게인(AGAIN)'이라는 키워드를 제시했다. 

 

△Affordable Luxuries는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사람들이 여전히 즐거움을 추구하며, '작은 사치'나 '소확행' 등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특별한 경험을 찾아나서는 경제 트렌드를 의미한다. 단거리 해외여행을 선호하는 소비 패턴 또한 같은 현상이라 볼 수 있다. △Gateway to Digital Relaxion은 경제 침체 시기에 현실 도피 수단으로 게임이나 술, 도박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아지는 트렌드 용어로 제시됐다. 이 이사는 경제가 어려워질 수록 사람들은 복잡하고 시간 투자를 많이 필요로 하는 게임보다 단순하고 익숙한 게임을 선호한다는 패턴을 예시로 들었다. △Austerity Measures는 카드사를 비롯한 금융사들이 비용 절감을 위해 다양한 긴축 조치를 시행하는 현상을 뜻한다. 한편 비용절감 활동은 '고객 기반'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이 이사는 말했다. △Interest in Past Trends는 사람들이 심리적으로 불확실한 시기에 과거로 회귀해 안정감을 얻으려 하는 경향을 뜻한다. 복고풍 디자인이나 레트로 패션, 빈티지 음악의 유행 등이 경기 침체 시마다 인기를 끌고 있으며, 재해석될 과거의 사회﹒문화 트렌드를 선점하거나 빠르게 따라잡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Normalized Borrowing은 소비자들이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기보다 비용 절약을 위해 렌탈 및 중고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경제 트렌드를 일컫는다. 이 이사는 경기 침체 시 구독경제 영역이 소비영역 전반으로 확산될 것으로 전망했다. 

 

 

마지막 세션 3에서는 마스터카드 디지털 파트너십(Digital Partnership), R&C(Retail & Commerce)의 정동호 팀장(이하 정 팀장)이 마스터카드 국내외 협업 사례를 소개하고자 연단에 섰다. 마스터카드와 협업하며 지속가능한 카드 소재, 혹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카드 디자인의 개발 등, ESG 경영에서 선두를 달리는 해외 기업들의 예시는, 이에 대한 고민을 한발 늦게 시작한 국내 기업들이 많이 찾아보고 레퍼런스로 삼아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국내 법인 고객의 B2B 결제 편의성 증진 및 효율화를 위한 기술 협업에 대한 사례도 소개 됐다. ICCP(In Control for Commercial Payment)는 한 장의 카드로 카드 수많은 가상의 카드를 만들어서 다수의 고객들한테 다수의 공급자들의 서비스를 결제할 수 있게 도와주는 카드 솔루션이다. 정 팀장은 "결제 프로세스를 단순화하는 한편, 실제 사용하는 고객사는 결제 내역에 대한 용도나 목적을 좀 더 쉽게 파악, 손쉽게 정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다양한 해외 협업 사례를 덧붙이며, "APAC 지역에서는 한국,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에서 결제 솔루션의 수용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고, 그 편의성을 인정받아 국내 대형 OTA와 중소형 OTA뿐만 아니라 국내 카드사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는 해외 광고비 결제, 구매대행 등 다양한 업종에서 점차 사용이 확대되는 중"이라고 밝혔다. 

 

그밖에 다양한 국내 협업 사례들을 소개한 정 팀장은 "마스터카드의 붉은색 서클은 용기와 열정을, 노란색 서클은 번영을 의미한다. 여기 계신 많은 창업자 분들이 용기를 내 서비스를 론칭하고 운영하고 있을 것으로 안다. 이 분들의 번영에 마스터카드가 연결 통로로 존재하기를 바란다."며 강연을 마무리지었다. 

 

세션이 모두 종료된 뒤에는 행사에 참여한 관광스타트업 등과 마스터카드사 담당자들이 1:1 프리밋업을 통해 참여 관광스타트업체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카드사와의 협업 가능한 여행상품 및 디지털 결제시스템 운영 등에 대해 상담하는 네트워킹 시간을 가졌다. 

 

정용안 관광기업창업팀장은 "이종산업계와 다각적인 융복합 협업으로 관광스타트업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의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관광공사는 관광스타트업들이 글로벌 관광 산업 트렌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기업 역량 강화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