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4 (수)

호텔&리조트

[Global Leading Company] 프로텍트 그룹(Protect Group), 올해 상반기 한국 서비스 정식 론칭

- 환불가능한 예약의 비전을 제시하는 100% 환불 보호 서비스

 

고객친화적인 환불 보호 솔루션 ‘리펀 프로텍트(Refund Protect)’를 제공하는 프로텍트 그룹(Protect Group, 이하 프로텍트 그룹)이 한국 서비스 론칭을 앞두고 있다. 전 세계 75개국 이상, 400여 개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 중인 프로텍트 그룹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 마크 데니(Marc Denny) COO를 만나 솔루션을 개발한 취지와 앞으로의 국내 계획에 대해 물었다.

 

수수료 포함 지불 금액의 100% 환불, 리펀 프로텍트 

 

예기치 못한 상황에 직면해 여행 계획을 변경, 혹은 취소해야만 하는 경우를 누구나 한번쯤 겪어봤을 것이다. 공항서 비행기가 지연돼 환승  비행기를 놓칠 수도, 사랑하는 반려동물을 갑자기 떠나보낼 수도, 같이 여행을 가려던 애인과 이별해 취소해야 할 수도 있다. 여행 취소 보험 상품이 있지만 웃돈을 얹어야 한다는 인식에 잘 선택하지 않을뿐더러 약관이 복잡하거나 환불 절차가 까다로워 만족도가 낮은 편이다. 


영국의 핀테크 회사 프로텍트 그룹의 대표적인 환불 보호 솔루션 ‘리펀 프로텍트’는 클라이언트의 웹사이트에서 구매 마지막 단계에 약간의 추가 금액만 내면 환불을 보호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단순 변심과 천재지변을 제외한 어떠한 사유로도 수수료를 포함한 지불 금액의 100%를 환불받을 수 있다. 


리펀 프로텍트는 예약 엔진이 고객에게 소량의 수수료로 판매 가능 시점에서 환불이 가능한 예약 옵션을 제공한다. 고객이 예약에 참석할 수 없는 경우 프로텍트 그룹은 환불 신청 후 몇 분 이내에 고객의 은행 계좌로 구매비용과 수수료를 100% 지급한다. 같은 절차로 클라이언트는 기존의 예약 수익을 보호받을 수 있다.


리펀더블 부킹 다이내믹 위젯(Refundable Bookings Dynamic Widget)은 기존의 웹사이트와 쉽게 통합이 가능하며, API 기능 및 다국어 기능을 포함한다. 또한 전 세계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A/B 테스트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수익 성장을 보장한다. A/B 테스트란 웹사이트, 앱 또는 마케팅 캠페인 등에서 두 가지 이상의 변형을 독립적으로 비교해 사용자 행동이나 성과를 분석, 최적의 버전을 결정하는 실험 방법이다. 이 분석 방식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결정을 내리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할 수 있다.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리펀 프로텍트는 화이트 레이블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 입장에서는 구매한 곳과 환불을 받는 곳이 동일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엄밀히 말하면 호텔이나 OTA의 전산 시스템 관리 및 서비스를 대신 제공하는 백그라운드 역할을 지원하는 것이다. 

 

클라이언트의 추가 수익 창출 견인하는 혁신의 솔루션


프로텍트 그룹의 솔루션을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는 고객에게 리펀 프로텍트를 제공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환불가능한((Refundable) 예약을 판매함으로써 세일즈를 증대하고 △환불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며 △수수료의 40%를 배당받아 추가 수익이 발생한다. 또한 환불은 100% 프로텍트 그룹에서 진행하므로, 리펀 프로텍트를 신청한 고객이 정당한 사유로 환불을 요청할 경우 클라이언트는 이로 인해 발생할 손해를 만회할 수 있다.  

 

별점 4.8, 고객 만족도 ‘우수(Excellent)’, 그 비결은? 

 

전 세계 제품, 기업, 애플리케이션 등의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매달 약 100만 개의 새로운 리뷰가 게시되는 ‘트러스트파일럿’에서 리펀 프로텍트는 별점 5점 만점 중 4.8점을 기록하고 있다. 2월 16일 기준 보유 중인 리뷰는 총 2만 6274건. 특히 작성자의 82%는 5점 만점을 부여해 높은 만족도를 표하고 있다. 최근 한 달 내 작성된 리뷰를 살펴보면 환불 처리 속도가 “매우 빠르다(Super Quick)”. 또 접수 방식이 “쉽다(Super easy to use)”는 평가가 대다수다. 예약 불참을 증명하는 데 필요한 문서만 준비돼 있으면 즉각적으로 처리가 진행되고, 최대 72시간 이내 모든 환불 절차가 완료되는 점을 리뷰 작성자들은 가장 큰 장점으로 제시하고 있다. 

 


높은 고객 만족도를 유지하는 비결은 기존의 보험사와 달리 ‘긴급 상황’에 대한 환불까지 제공한다는 것이다. 고객이 예약에 참석할 수 없는 정당한 이유가 있다면 프로텍트 그룹은 환불을 진행하고 있다. 1차적으로는 AI가 제출한 환불 요청 증거 자료를 분석한다. 기준과 만족하지 않을 경우 CS 담당자가 직접 고객과 소통해 추가 정보를 수령한다. 이를 통해 자료 제출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해 1차로 환불 불가 판단을 받은 고객의 30% 이상이 CS 센터를 통해 환불받는 데 성공한다. 프로텍트 그룹은 업계에서 기존에 구축한 기준과 일치하지 않는다 해서 환불을 거절하지 않으려 노력한다. 최대한 많은 환불을 진행하는 것이 이들의 지향점이다.  


한국 시장에 본격 진출 앞둔 프로텍트 그룹 

 

전 세계 12개 지사와 150여 명의 직원으로 구성된 프로텍트 그룹은 2015년 영국 리즈에서 설립됐다. 75개국 이상, 400개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환불가능한 예약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시장을 이끌고 있다. 팬데믹과 더불어 혁신적인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프로텍트 그룹의 가장 큰 시장은 호주와 북미로, 양국은 전체 매출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1년 사이에는 중국, 인도 및 브라질에서 성공적으로 론칭했으며, 이밖에도 태국과 일본에서 역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단순히 고객의 환불받을 권리를 보호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수익 창출 기회를 창출해 파트너사의 성장을 지원하는 것이 프로텍트 그룹의 사명이다. 

 

한국에서는 현재 트래블 테크 기업인 타이드스퀘어, 제주패스, 트립비토즈 등의 주요 OTA와 협업을 맺은 상태로, 이들과의 협업을 통해 올해 상반기 고객들에게 첫선을 보인다. 이러한 협업은 프로텍트 그룹이 세계적으로 여행 및 숙박 분야에서 환불 보호 솔루션을 혁신하고자 하는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


정식 서비스 론칭을 앞두고 아시아 태평양 지역 마크 데니(Marc Denny) COO가 내한했다. 그는 칠레 산티아고에서 태어난 영국인이다. 공인 금융 플래너인 그는 국제적인 의료보험 그룹사 부파 글로벌(Bupa Global)과 미국 보험회사 중 상장기업으로는 가장 역사가 깊은 시그나(Cigna) 등, 은행 및 보험 분야에서 20여 년을 일해왔다. 다양한 기업에서 커리어를 쌓아가던 그를 찾아와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을 바꿔보자.”고 설득하던 프로텍트 그룹의 창립자 제임스 해스티(James Hastie)에게 깊은 감명을 받아 2019년 8월 회사에 합류하게 됐다. 이제 곧 첫 아이의 아버지가 되는 그는 전 세계에서 어디서든 거주하고 일하는 사람이라고 스스로를 소개한다. 해스티의 뜻을 이어 세상을 바꿀 혁신을 꿈꾸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마크 데니 COO에게 리펀 프로텍트 솔루션을 개발한 취지와 앞으로의 국내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INTERVIEW 

 

솔루션 개발에 있어 어떠한 고객 니즈와 인사이트가 작용했나?


기존의 보험 서비스는 젊은 고객들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복잡한 청구방식, 발견하기 어려운 예외사항 등으로 신뢰를 잃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클라이언트가 고객의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고 싶었다. 어떻게 창의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지 고민 끝에 고객이 부정적으로 느끼지 않을 고객친화적인(User-Friendly) 디자인을 마련할 것, AI 머신 러닝을 통해 환불 솔루션의 최적화를 끊임없이 디벨롭할 것, 그리고 가변적 가격 책정, 즉 다이내믹 프라이싱(Dynamic Pricing) 전략을 활용, 고객 입장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인식하도록 만들 것. 이 세 가지 부분에서 개발에 집중키로 했다. 


프로텍트 그룹 솔루션은 보험 계약이 아니다. 프로텍트 그룹이 먼저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추후 회사가 계약한 다국적 보험회사 런던 로이드, 도쿄 마린 보험사 등에 그 비용을 청구하는 형식이다. 이 같은 절차 덕분에 고객은 보험 표준 계약이 아닌 환불가능한 예약을 진행할 수 있다. 기존의 복잡한 보험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클라이언트를 대신해 빠르고 간편한 환불 절차를 제공하고자 환불 처리 시 프로텍트 그룹이 자체 제작한 AI를 사용하고 있다.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고객이 제출한 서류의 90% 이상을 즉시 처리 가능하며, 평균 4시간 이내 환불을 완료할 수 있다. 이는 기존 보험사에서 제공해온 서비스와 비교할 때, 고객 경험 측면에서 상당히 진보적인 개선이라 볼 수 있다. 

 

서비스 중인 다른 국가들에서 성적은 어떤가?


2019년부터 파트너십을 맺어온 티켓텍오스트레일리아(Ticketek Australia)는 호주 티켓예매 시장 점유율 80%를 차지하는 거대 기업이다. 그밖에 에티오피아항공, TRAVLR, LuxuryEscape, Ticketmelon 및 Chicago Marathon과 같은 주요 클라이언트들과 협업, 2023년에는 클라이언트 커미션 수익으로 3957만 1310달러(한화 약 530억원)를 창출했다.

 

리펀 프로텍트만의 독특한 차별점이 궁금하다. 


호텔이나 OTA가 웹사이트에서 기존 보험 상품을 판매할 때 전환율 또는 가입률은 일반적으로 5~8%다. 즉, 판매 시점에 웹사이트에서 보험을 구매하기로 선택한 고객은 19~20명 중 1명 정도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는 호텔이나 OTA가 보험 상품을 추가로 판매해 얻는 수익이 극히 적은 금액임을 의미한다. 


반면 리펀 프로텍트의 전환율은 5~6명 중 1명이다. 선택하는 고객의 비율이 훨씬 높아 보다 많은 베네핏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리펀 프로텍트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이론적으로 따질 때 호텔이나 티켓 대행사 또는 OTA는 기존 보험을 판매하는 것보다 리펀 프로텍트를 판매하는 것이 약 3~4배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주요 경쟁사가 있다면 어디와 비교할 수 있을까?

 
현재 직접적으로 경쟁하는 업체는 없다. 프로텍트 그룹만의 독특한 시스템과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주요 경쟁 상대를 찾아보자면 우선은 기존의 전통적인 보험 제공업체다. 


우리의 두 번째 주요 경쟁 상대는 특정한 회사나 보험사가 아닌, 고착화된 사고방식이다. 우리가 이런 식의 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말할 때, 그것을 의심하지 않고 납득할 수 있도록 기존의 인식을 바꾸는 것은 생각보다 매우 어려운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고정된 사고방식에 갇혀 있기 때문이다. 시장의 변화를 위해 사람들의 마인드와 생각의 전환을 이끄는 것이 우리의 도전 중 하나라 볼 수 있겠다.  

 

한국 클라이언트가 리펀 프로텍트 솔루션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프로텍트 그룹이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것은 총 세 가지다. 우리는 환불 세일즈 손실을 보호하고, 클라이언트의 추가 수익 발생을 유도하며, 환불 업무를 완벽하게 대행하고 있다. 그리고 이 모든 서비스를 구독료 없이 무상제공한다.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즉시 사용할 수 있으며, 간단한 API 연동으로 개발 비용이 들어가지 않는다. 무엇보다 초기 비용이 0원이기에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잃을 것이 하나도 없다(Nothing to lose).


환불은 어느 기업에서든 반갑지 않은 고객 요청이다. 환불로 인해 매출 손실이 발생하고 업무 처리를 위한 추가 인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현재 호텔과 항공, 여행 분야의 훌륭한 스페셜리스트만으로 구성된 한국 세일즈 팀을 셋업해 둔 상태다. 고객의 경험을 높이는 동시에 매출 상승의 기회를 찾고 있다면 이들과 논의해 보기를 제안한다. 이미 계약을 성사해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한국 클라이언트가 어떤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는지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해 줄 것이다. 

 

팀 분위기가 상당히 좋아 보인다. 간단히 소개를 부탁한다. 


캐리(Carrie, 윤소윤 지사장)와 한(Han, 유일한 이사)은 호스피탈리티 산업에 있어 누구보다 탄탄한 배경 지식을 가졌다.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이며 어떠한 고충이 있는지 잘 알고 있으며, 솔루션이 어떻게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도 정확히 알고 있다. 알렉스(Alex, 안승재 이사)는 그리스에서 태어나고 자란 한국인으로, 다양한 문화적 경험과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췄다. 이는 실제로 해외에 있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뿐만 아니라 그들의 문화적 백그라운드를 이해하고 접근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알렉스는 이번 년도에 들며 특히나 교통 및 여행 부분에 집중해 해당 필드를 키울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 2월에는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세계 항공 회의에 참석, 다양한 항공사와 만나 프로텍트 그룹과 제휴를 도모했다. 복잡하고 이해가 쉽지 않은 항공 분야에 관련해서는 그가 전문가이기 때문에 아시아 시장을 대표해 참석하게 됐다. 


한국 지사가 정식 론칭되면 더 많은 기술적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이에 따라 기술 지원에 필요한 IT 전문가나 고객들의 일상적인 관리를 담당할 계정 관리자 등, 캐리와 한, 알렉스 같은 사람들을 더 많이 데려오는 것이 내 목표다. 몇 년 후에는 한국 지사가 다른 지사만큼 큰 규모로 성장하기를 보고 싶다. 하나의 좋은 케이스로 현재 남아공에 25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한국도 직원이 그만큼 있으면 좋겠다. 그게 내 꿈이다.

 

올해 프로텍트 그룹의 국내 비즈니스 목표는?


프로텍트 그룹은 완벽하게 시장 조사를 수행했고 한국 클라이언트와 고객에게 정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마쳤다. 올 2024년 프로텍트 그룹은 또 한번 성장을 위해 도약을 준비 중이다. 


지난 몇 년간 해외 OTA, 티켓 에이전시, 항공사 등을 통해 예약을 진행하는 한국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이 과정에서 한국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모니터하고 학습함으로써 가장 효과적인 서비스가 무엇인지, 또 어떻게 한국의 고객을 만족시킬 것인지 분석했다. 올해에는 특히 한국 클라이언트들과 상호적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협력 관계를 구축해 시장을 확대하고자 한다. 

 

프로텍트그룹 바로가기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