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과 블랙핑크(BLACKPINK)로 대표되는 K-팝부터 영화 ‘기생충’, 드라마 ‘도깨비’ 등 다양한 K-콘텐츠까지, 전세계적인 K-컬쳐의 인기에 힘입어 한국을 여행하며 다채로운 매력을 경험하려는 외국인 여행객들이 크게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글로벌 호텔 검색 플랫폼 호텔스컴바인(www.hotelscombined.co.kr)과 글로벌 여행 검색 엔진 플랫폼 카약(www.kayak.co.kr)이 올해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전세계 외국인 여행객들의 국내 호텔 및 항공권 검색량 데이터를 종합해, 한국 여행에 대한 글로벌 관광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의미하는 키워드 ‘H.O.T’를 2023년 상반기 인바운드 여행 트렌드로 소개했다.
‘H.O.T’는 ▲한국 여행 수요 급증(Heading to Korea) ▲도시 여행지 인기(On-trend urban trip) ▲소규모 인원 구성(Traveling in small groups)의 약자다. 올해 상반기 한국을 찾은 외국인 여행객들은 한국을 대표하는 유명 여행지 외에도 전국 곳곳의 도시 여행을 즐겼으며, 소규모 인원으로 여행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Heading to Korea : 항공권 및 호텔 검색량 모두 2배 이상 급증
근거리 국가 여행객들 관심 커
카약과 호텔스컴바인의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 외국인 여행객들의 한국행 항공권 검색량은 작년 동기 대비 약 125% 증가했으며, 국내 전체 호텔 검색량 역시 약 162% 늘어 큰 증가폭을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6월은 올해 상반기 중 외국인들의 국내 여행에 대한 검색량이 가장 많은 달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 상반기에는 미국과 아시아권 국가들이 항공권 검색량 상위권에 오르며 △프랑스 △호주 △독일 등 유럽과 오세아니아 지역 국가들도 상위권을 차지했던 작년과 다른 양상을 보였다. △미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 △홍콩이 1위부터 5위까지의 상위권을 차지했으며, 그 중에서도 ‘대만’은 올해 들어 검색량이 크게 늘며 작년 30위권에서 올해 3위로 급상승했다.
On-trend urban trip : 외국인 여행객들의 최애 여행지는 역시 ‘서울’
휴양지 외에 도시 여행도 관심
카약과 호텔스컴바인의 국내 호텔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서울과 제주 등 한국을 대표하는 여행지들과 더불어 국내 주요 광역시들도 올해 상반기 중 높은 검색량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전 지역 중 가장 많은 검색량을 보인 곳은 △서울 △부산 △인천 △제주 △수원 순으로, 작년에는 속초, 강릉 등 해안 휴양지들이 상위권에 올랐던 것과 달리 올해는 도시 여행에 대한 관심이 커진 것으로 분석된다.
Traveling in small groups: 소규모 여행 즐기는 외국인 여행객들
4성급 호텔 검색량 비중 증가
한국을 찾은 외국인 여행객들의 국내 호텔 이용 트렌드를 살펴보면, 2인 이하의 소규모 인원으로 여행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국내 호텔 검색량 중 ‘2인’으로 설정한 비중이 가장 많았으며, 그 뒤로 ‘1인’, ‘4인 이상’, ‘3인’ 순이었다.
4성급 호텔의 약진도 두드러졌다. 1성급부터 5성급까지 호텔 등급별 검색량을 살펴보면, 3성급과 5성급 호텔 검색량 비중이 전년대비 소폭 감소한 반면 4성급은 약 43%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