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콜랩이 지난해 론칭한 환경 안전·위생과 식품 안전을 위한 통합 솔루션 ‘이콜랩 사이언스 서티파이드(Ecolab Science Certified, ESC)’ 프로그램은 과학적 원리에 기반한 제품 개발 및 올바른 사용, 체계적인 교육 및 트레이닝, 정기적인 현장 점검 및 실사로 구성된 프로그램이다. 한국이콜랩은 프로그램을 통해 호텔 및 F&B 업장에 환경 안전·위생과 식품 안전을 개선, 강화하기 위한 통합 솔루션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 및 유지시키기 위한 교육을 이수해 글로벌 이콜랩만의 엄격한 기준 통과 시 인증마크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ESC 프로그램은 식기 세척, 주방 위생, 표면 세척 및 살균소독, 손 세척 및 위생, 침구류 및 기타 직물 세탁, 기구 및 기기 세척 등으로 적용 대상에 따라 프로그램이 세분화돼 있으며, 실질적인 실행과 준수를 위한 작업자의 작업표준 매뉴얼도 구체적으로 마련돼 호텔 및 F&B 업계 전반의 품질 관리 기틀을 마련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과학적 기반의 솔루션과
세계 환대산업 기업과의 협업 노하우 더하다
코로나19 이후 다양한 환경 안전, 위생과 관련된 관심이 늘어난 만큼 해당 카테고리의 솔루션, 인증마크에 대한 니즈도 늘어나고 있다. 전 산업적인 관심이 모이면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소개되는 가운데 ESC 프로그램의 차별점은 단연 이콜랩이 1923년부터 100년 동안 구축해온 기술력과 유수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에 있다. 특히 세계 최대 규모의 환대산업 및 조리 서비스 기업, 식품 소매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터득한 노하우로 호텔과 F&B 업장에 독보적인 환경 안전·위생 및 식품 안전을 위한 관리법을 제공한다.
이들의 과학적 기반의 솔루션은 9700개 이상의 특허와 1200명 이상의 과학자, 엔지니어, 기술 전문가로 이뤄진 전담 팀, 16개의 글로벌 기술 혁신 센터의 과학적 혁신으로 이뤄졌으며, ESC 프로그램은 이콜랩 소속 과학자와 환경 안전·위생 및 식품 안전 전문가가 코로나19 팬데믹과 그 이후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한 솔루션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이콜랩의 엄격한 교육 커리큘럼은 고도화된 점검 프로세스를 통해 직접 고객의 입장이 돼 진행한 연구와 인사이트를 활용, 인적 오류를 범할 수 있는 가능성도 줄여준다.
경쟁업체보다 뛰어난 성과,
위생 및 고객 만족도에 대한 새로운 기준 제시해
최근 몇 년간, 환대산업의 깨끗하고 안전한 공간에 대한 눈높이가 높아졌다. 게다가 비단 고객뿐만 아니라 업장을 운영하는 직원들을 위해서라도 앞으로의 업장에는 필수 요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미국 내 약 850개 지점을 보유한 패스트푸드점 체커스앤랠리스(Checkers and Rally’s)는 2021년부터 ESC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운영 효율을 향상시키고자 혁신적인 방법 모색에 관심이 많았던 체커스앤랠리스는 ESC 프로그램을 통해 수 시간이 소요되는 식기의 기름기 제거를 15분으로 절약, 심각한 인력 부족의 어려움을 해결했다. 또한 드라이브 스루 매장의 경우 특히 중요한 해충 관리를 위해 최적화된 포충기를 설치, 고객의 신뢰도와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체커스앤랠리스 제니 스타이스(Jenny Stice) 식품 안전 관리자는 “우리는 단순히 위생 상태가 기준에 부합하는지를 체크하는 것만이 아니라 보다 높은 기준을 마련하고 싶었다. 이에 ESC 프로그램을 도입, 적용 이후 이콜랩은 관리자에게 제품 사용 방법과 화학 약품을 보관할 최적의 장소, 싱크대 연결 방법을 정확하게 보여줬다.”고 후기를 전하며 “특히 새로운 매뉴얼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직원들의 궁금증에 대해 끈기 있는 지도해 준 점이 인상 깊었다. 여러 솔루션을 경험해봤지만 이콜랩 ESC 프로그램과 같은 서비스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현재 이콜랩의 고객사로는 호텔, 레스토랑, 식료품점, 상업 시설,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 시설 등이 있으며, ESC 프로그램을 가장 먼저 시행한 미국 지역에서 ESC 씰을 획득한 고객사 수와 목록은 이콜랩 파트너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