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5.18 (토)

투어리즘&마이스

[신간안내] 지역을 살리는 방안, 콘텐츠산업에서 답을 찾다! <로컬 콘텐츠와 지역재생>

 

 

<로컬 콘텐츠와 지역재생>의 저자 마스부치 토시유키 교수는 현직 방송국 PD, 일본 콘텐츠투어리즘학회장, 문화경제학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다양한 지역 자문과 사업 참여 등 관련 분야 경력을 다방면으로 갖추고 있는 전문가다. 번역은 덕성여대 미술사학과 정수희 교수와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이병민 교수가 함께 맡았다. 

 

지역의 실제적인 고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이 책은 다양한 일본의 콘텐츠산업과 관광 관련 생생한 지역사례를 다루어 저성장과 함께 지방소멸을 걱정하는 우리에게도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애니메이션, 만화, 잡지 등 문화 콘텐츠가 지역에서 어떻게 관광 및 산업 등과 연결되며, 실질적인 지역재생과 활성화에 도움을 주었는지 살펴볼 수 있는 기록이자 지침서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슬램덩크>가 극장판 영화로 다시 인기를 얻고 있는 요즈음, <슬램덩크> 관련 이야기는 물론, <아톰>, <너의 이름은>, <요괴워치> 등 낯익은 콘텐츠 들을 대거 등장시켜 독자의 흥미를 배가시킨다. K-컬처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시대, 한국과의 비교 사례도 있어 함께 살펴보는 재미도 있다.

 

이 책은 학교와 산업 현장 뿐 아니라, 포스트코로나 시대 능동적인 발전을 기대하는 ‘로컬’의 발전을 기대하는 지역에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관련하여, 건국대 문과대 학장이자 문화콘텐츠 전문가인 이병민 교수는 “지역에서 실질적으로 발전을 기대하려면, 지역의 스토리 등을 기반으로 한 문화콘텐츠와 관광이 상호 시너지를 이루어 소위 ‘콘텐츠 투어리즘(Contents Tourism)’ 등의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져야 하는데, 이 책에서는 이에 대한 다양한 사례와 전략을 소개하고 있어 인구 소멸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에 좋은 참고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