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7 (수)

호텔&리조트

[Feature] 엔데믹 맞아 논하는 미래 먹거리, 관광산업 - 국가·정책적 무관심에서 벗어나 체질개선, 인프라 재건 위한 기간산업화를 이야기하다


코로나19의 먹구름이 조금씩 걷히고 있다. 완전히 정상화된 올 여름 특수는 이제는 하나의 라이프 스타일로 정착한 내국인 호캉스 수요를 실감케 했으며, 하반기부터는 정상화되는 항공도 더러 있어 인바운드의 회복까지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2년이 넘는 동안 코로나19의 피해는 너무 크고 무거웠다. 코로나19로 외부 변화에 따라 하릴없이 주저앉기만 하는 관광산업의 맨 얼굴이 드러났다. 어제오늘 일이 아니었던 인력난은 비단 호텔 인적관리 차원의 수준을 넘어 산업의 구조적 변화를 고민하게 만드는 문제가 됐으며, 저품질 인바운드 관광의 질적 성장을 위해 외치던 관광 생태계 체질 개선의 노력은 무너졌던 인프라 재건이 더뎌지며 말짱 도루묵이 될 처지에 놓였다. 


게다가 지난 정부의 관광산업에 대한 정책적 무관심에 아쉬운 점이 많았던 터라 윤석열 정부에 거는 기대가 컸으나, 전문성이 결여돼 있던 공약만큼 유감스러운 행정이 이어지고 있다. 본격적인 재개를 앞두고 마냥 이를 반가워할 수만은 없는 상황.  관광산업의 기초 자원인 관광 인력의 구멍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가운데, 범정부의 관광에 대한 관심과 관광산업의 기간산업화 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더욱 높아지는 모양새다.

 

꾸준히 밀려나고 있는 국내 관광산업의 입지


일본이 10월부터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고 입국자 수 제한을 폐지하면서 일본 관광의 빗장이 풀렸다. 그동안 인·아웃바운드 수요가 높았던 주요 시장인터라 하반기에는 관광시장이 코로나19 수준으로 정상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외에도 각 국가별 항공 정상화의 움직임이 활발해지며 인바운드 재기에 대한 기대가 고조되고 있다. 


그런데 한국관광공사 사장 자리가 5개월째 공석이다. 지난 5월 26일 안영배 전 사장이 퇴임한 이후 8월 중순에 후보자 추천까지 진행됐지만 30일에 진행하기로 예정돼 있던 면접절차 이후로 감감 무소식이다. 새 정부가 들어섬과 동시에 반년이 되도록 관광산업에 있어 핵심 기구인 공사가 먹통이 돼 버린 셈이다. 게다가 안영배 전 사장의 퇴임은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예정돼 있던 사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5개월가량 공사의 수장을 공석으로 두는 것은 어떤 의미로 해석해야 할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 따르면 2019년 국내 관광산업의 GDP 기여도는 2.8%로 나타났다. 이는 관광산업 GDP 기여도 통계가 있는 51개 국가 중 최하위인 수치였으며, 전 세계 200여 개 국가의 관광산업 GDP 기여도의 평균은 10.4%였다. 한국 다음으로 비중이 낮은 국가인 대만도 4.4% 수준이었고, 인바운드 시장에서 한국의 경쟁국인 중국은 10.9%, 일본은 7.5%였다. 한편 관광산업의 고용 기여도도 3.1%로 주요국 중 최하위였다. 2019년 당시는 ‘2020년 외래관광객 2000만 명 유치’라는 부푼 꿈을 안고 있었을 정도로 인바운드 시장이 활성화돼 있던 시기였다. 수치로 보면 일견 국가 경제에 관광산업이 미치는 영향이 타 산업에 비해 적어 보이지만 관광 전문가들은 현재의 수치보다 앞으로 성장 가능성에 무게중심을 두고 관광산업을 국가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시킬 수 있는 국가 차원의 지원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그러나 지난 정부의 관광 행정은 그렇지 않아도 코로나19로 좌절감을 맛본 관광인들의 애를 더욱 끓게 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청와대 비서실 개편에서 ‘관광진흥비서관’ 직제가 사라지면서 부처 간 정책과 협력의 실질적 조율 기능이 약화된 것뿐만 아니라, 대통령 소속으로 추진되던 ‘국가관광전략회의’도 국무총리 소속으로 조정, 정부가 관광산업을 괄시하고 있다는 비난을 면치 못했다. 이에 2019년 4월 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선진국형 서비스 산업 발전방향’ 토론회에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김상태 선임연구위원은 “관광산업을 적은 돈을 들여 고효율을 낼 수 있는 산업이라고 이야기하지만, 유럽을 비롯해 관광을 통해 고부가가치산업을 이끌고 있는 관광 강대국들은 모두 많은 투자를 바탕으로 성공을 일궈냈다.”며 그동안 저품질·덤핑 관광 상품이 난립하던 관광 생태계를 재편, 경계하고 관광산업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관광산업에 대한 무관심과 
무지에서 비롯되는 의미 없는 정책들


이렇듯 이전 정부의 무관심한 관광정책에 데였던 터라 새롭게 들어선 윤석열 정부에 거는 기대감이 컸다. 비록 윤 대통령의 취임 전 공약이 주로 코로나19로 인한 관광업계 피해회복을 골자로 주로 손실보상에 치중돼 있어 구조적인 관광 위기 극복을 위한 미래 지향형 공약이 부재하다는 지적을 받긴 했지만, 엔데믹 기조로 국제관광 재개의 움직임이 활발해지면서 재기의 발판이 돼 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취임한 지 반년이 지나도록 청와대 개방 이외에 이렇다 할 움직임이 없는 상황. 업계로부터 ‘되는 것도 없고 안 되는 것도 없는’ 정권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러던 중 지난 6월 16일 발의된 관광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코로나19로 근근이 버티고 있는 관광인들의 현실을 도외시한 졸속입법 논란에 휩싸였다. 국민의힘 임병헌 의원 외 12인의 발의를 통해 제안된 일부개정법률안의 주요 내용은 시·도지사가 지역 특화 관광종사원의 양성 및 활용을 위해 지원할 수 있도록 규정(안 제39조의2 신설)한 것이었다.

 

현행법은 국내여행안내사, 관광통역안내사 등의 관광종사원 자격을 규정하면서, 외국이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자는 관광통역안내사를 관광안내에 종사하도록 하고 있음.
외국인의 국내 여행·관광이 활성화되면서 알려지지 않았던 지역 관광자원에 대한 외국인 방문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으나, 해당 관광종사원이 지역 문화와 관광자원에 대한 정보와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발생하고 있어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음.
또한, 지역 관광산업이 코로나19 대유행을 극복하고 새로운 발전을 이뤄나가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을 기반으로 한 관광인력 양성과 활용이 중요한 상황임.
이에 시·도지사가 지역 특화 관광종사원의 양성 및 활용을 위해 지원할 수 있도록 하여 지역 문화와 관광자원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관광인력을 확보하려는 것임(안 제39조의2 신설).


논란이 되는 부분은 양성 및 활용하겠다는 종사원의 개념이 모호하고, 지역이라고 말하는 범위도 불분명하다는 지점이다. 더욱이 개정안이 통과되면 시·도지사는 지역 특화 관광종사원의 양성 및 활용을 위해 5년간 총 93억 4400만 원을 집행가능하도록 예산을 책정해놨다는 것에 더 큰 공분을 샀다. 


이에 지난 8월 12일, (사)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가 해당 개정안은 무자격 관광종사원 양산에 국민세금이 낭비되는 것은 물론, 기존 국내여행안내사, 관광통역안내사와 같은 관광업계 종사자들의 권익을 침해하는 처사라는 반대 성명서를 발표했다. (사)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박인숙 회장(이하 박 회장)은 “이미 전국의 각 지역에는 정부 및 지자체 차원에서 양성된 여러 이름의 특화된 관광인력들이 각각 고유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코로나19로 국제관광이 중단돼 관광업계가 너무 어렵고, 당연한 이치로 외래관광객을 대상으로 일했던 관광통역안내사들은 3년째 실직상태로 힘들게 버티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작금의 현실을 도외시하며 무작정 유사인력을 양성하는 것보다, 관광자원 해설능력과 서비스마인드, 여행실무능력을 두루 갖춘 관광통역안내사들을 활용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쪽이 보다 합리적이며 예산낭비를 줄이는 방법일 것”이라며 이번 법률 신설안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또한 “현행법은 제38조 1항과 6항에서 외래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자는 반드시 유자격 관광통역안내사를 종사하게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같은 현행법과도 위배되는 것으로서, 관광종사원 체계에도 혼란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관광통역안내 자격을 간소화해 결국 관광안내 질적서비스 저하를 초래할 소지가 다분하다.”며 깊은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그는 이번 일부개정법률안은 철저히 관광산업체 현장과 관광인력들의 역할에 대한 정부 관계자들의 몰이해성에서 비롯된 것으로, 국가 이미지와 브랜드를 수호하는 전문관광인력의 중요성은 물론, 이들이 기여하고자 하는 관광산업의 영향력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정부를 향한 애석함을 표했다. 


한편 해당 개정안은 7월에 회부가 된터라 다음 차기 회의에서 상정될 예정이다. 협회의 성명문 발표 노력으로 발의 의원을 비롯해 문화체육관광부 관계 부처까지 개정안의 내용이 실효성이 없다는 데 동의는 했으나 아직 완벽한 철회가 이뤄진 것은 아니어서 마음 놓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60년 유지해온 관광진흥법
핵심 정책공약으로 현시점에 맞는 재편의 필요성


이처럼 관광산업의 정책과 행정의 전문성이 결여돼 있고, 여타의 산업에 비해 그 중요성을 괄시받고 있는 것은 비단 한두 해 이야기가 아니다. 백석대학교 관광학부 권봉헌 학부장은 “과거 김대중 정부에서는 4대 핵심 정책공약 중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핵심 공약으로 제시했으며, 그에 따른 행정조직을 문화관광부(현 문화체육관광부)로 승격, 대통령이 직접 한국 관광의 홍보영상에 참여하고 관광 발전과 홍보에 많은 관심과 지원이 있었다.”면서 “그와 비교한다면 이후 정부의 관광에 대한 정책은 관광산업 전문가로서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물론 아직까진 국내 경제에 관광이 미치는 경제적인 영향은 관광의 긍정적인 면을 부각시키며 관광산업을 바라보는 척도기도 하다. 그러나 지금은 관광의 관점을 보다 광의의 개념으로 바라봐야 하는 시점”이라고 이야기한다.


한편 메이필드호텔 서울 김영문 대표(이하 김 대표)는 “그동안 우리 사회가 관광을 산업으로 보지 못하면서 관광이 사회, 국가적으로 끼치는 영향을 과소평가해 온 경향이 있다. 개발 시대를 살아온 우리에게 관광은 ‘노는 것’이었고, 당시는 노느냐, 일하느냐의 이분법적인 측면으로 접근했기 때문에 여행은 일을 하지 않고 시간을 허비하는, ‘비생산적인 일’이라는 개념이 뿌리를 내리게 된 것”이라고 지적하며 “실질적으로 문화체육관광부도 문화와 체육을 담당하는 사람이 관광 정책과 행정을 아우르고 있기 때문에 고유의 산업이라기 보단 문화와 체육에 연관된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아쉬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실제로 현재의 관광진흥법은 제정 이후 60년간 유지돼왔다. 이에 그동안 현재의 관광진흥법이 관광산업 발전의 근간이 된 것은 맞지만 이제는 현실성이 부족하고, 낡고 고루해진 관광진흥법을 전면 개정하거나, 관광산업의 산업적 지위 부여, 관광 선진국 토대 마련을 위한 관광산업발전법 등의 형태로 발전돼야 한다는 의견도 전해진다. 서울특별시관광협회 박정록 상근부회장은 “현 시점의 현 정부에게 가장 바라는 것은 신정부 국정과제에 관광산업 생태계 복구와 재도약을 위한 명확한 실천과제가 명기되는 것”이라면서 “‘저녁이 있는 삶’과 같은 레토릭은 원하지 않는다. 코로나19로 인해 산업 규모가 20년 전으로 후퇴한 관광산업의 지속가능성과 융·복합산업으로서 산업적 지위를 부여하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명제로 다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지난 6월 발의된 지역특화 관광종사원 양성과 활용을 위한 관광진흥법의 일부개정법률안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이번 개정안의 맹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협회 입장에 대해 설명해달라.
이번 개정안의 골자는 일정 기준도 없이 지역특화 외국인 관광안내 인력을 양성한다는 것으로 개정 제안 사유를 보면 명백하게 기존의 관광통역안내사의 고유의 역할을 폄훼하고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유감이 있다. 


이를 전제로 두고 발의된 개정안을 들여다보면 먼저 양성하고 활용하겠다는 ‘종사원’에 대한 개념이 모호하다. 현행법 제38조 1항과 6항에서는 외래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자는 반드시 자격을 인증 받은 관광통역안내사를 고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런데 시·도의 권한으로 무자격 종사원을 양성하겠다고 하는 것은 앞서 말한 현행법에 배치되는 사안이다. 또한 자격 검정이 이뤄지지 않은 채 양성된 인력으로 한국 관광 이미지 및 안내 서비스의 질적 저하는 불 보듯 뻔한 일임에도 이에 대한 아무런 대책이 마련돼 있지 않다.


두 번째로 현재 인바운드 여행사업은 서울·경기권, 부산권, 제주권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 터라 관광통역안내사도 그 수요에 맞춰 활동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실상을 모르고 추계 비용서에 지역을 17개 광역도시로 나누고, 인구가 10만이 채 되지 않는 소도시를 기준으로 전체를 평가하고 있다. 


여기에 개정안 제안 사유에 그동안 외국인에게 알려지지 않았던 지역 방문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는 내용은 3년째 국제관광이 중단된 현실과 동떨어진 근거 없는 주장이다.

 

이렇듯 현실과 동떨어진 개정안이 발의되게 된 배경이 궁금하다.
개정안 일부를 해석해보면 개정 제안 사유로 ‘외국인 관광객의 방문이 늘어나고 있는 지역 관광자원이 있으나, 이를 기존의 관광종사원의 정보와 이해가 부족하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오히려 법안 발의자들이 관광통역안내사의 역할과 활동 범위를 모르고 하는 이야기며, 오히려 지자체 스스로가 해야 할 일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관광통역안내사는 국가에서 자격을 인증한 ‘관광종사원’으로, 국내에서 외래관광객을 안내할 수 있는 이들은 관광통역안내사밖에 없다. 그런 한편으로 관광통역안내사의 업무 범위는 정해져 있지 않다. 모든 인바운드 관광객을 대상으로 전 지역을 아우르기 때문이다. 어느 지역을 특정해 전문 통역안내사가 지정돼 있는 것이 아니며, 관광대도시가 아니고서야 관광지의 수요가 일정하지 않은 터라 애초에 그렇게 운영될 수도 없는 구조다. 그런데 그런 관광통역안내사가 모르고 있는 ‘지역’이라면 내국인도 찾지 않는 정말 작은 단위의 소도시일 것이다. 그런데 그 소도시에 현재 외국인 관광객이 얼마나 ‘많은’ 수로 유입되고 있고 그 도시를 관광통역안내사들이 모르고 있다고 해서 실질적인 지역적 손해가 얼마나 막대했는지는 의문이다.

 

법 개정의 배경과 취지에 맞는 대안을 제안한다면?
지역 관광자원을 살리는 차원이라면 지자체에서 먼저 해당 관광자원에 대한 주요 정보들을 정리해 기존 관광통역안내사를 교육시키는 것이 올바른 수순이다. 심지어 관광통역안내사 이외에도 각 지역에서 양성하고 배출한 각종 안내사와 해설사들이 수두룩하다. 이들도 당대 국가 예산을 받아 육성한 이들 일텐데 멀쩡한 인력들을 놔두고 새롭게 비용을 들여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취지는 납득하기 어렵다. 울산의 경우에는 7년째 1년에 1~2회씩 관광통역안내사들을 초청해 지역특화 교육을 진행한다. 2박 3일 정도의 교육이 끝나면 ‘울산 전문 관광 가이드증’을 발급해주고, 울산에 관광통역인력이 필요하면 해당 증서를 발급받은 이들에게 울산 투어를 맡기는 프로세스다. 관광통역사를 잘 활용하고 있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아직까지 관광산업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부족한 듯 보인다.
관광산업은 물론, 산업을 위해 일하고 있는 종사자들의 역할을 과소평가 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가에서 증명을 한 전문가들을 관광 정책담당자들이 모르고 있는 것은 물론, 관광종사자들이 담당하고 있는 역할을 단순히 통역하고 안내하는 정도로만 생각하는 듯 보인다. 그러나 자격 없는 가이드들의 말 한마디로 경복궁이 자금성을 따라 만든 궁궐이 될 수도 있고, 훈민정음은 세종대왕이 기생들과 음주가무를 즐기다가 만든 글자가 될 수도 있다.


코로나19 이후 협회에서는 통역안내사들의 이탈을 막기 위해 언어와 관광자원해설능력 교육을 더욱 강화하고 있으며, 2년 넘도록 일거리가 없는 종사원들의 박탈감을 상쇄시키기 위해 네트워킹을 통한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협회도 어렵지만 협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노력들을 다하고 있는데 이를 지원해주기는커녕 오히려 안내사들의 권익을 침해하는 처사라 매우 개탄스럽다. 이러한 국가적 무관심은 비단 통역안내사의 문제만은 아니다. 관광종사자들의 앞으로의 입지를 생각하면 관광산업의 위상을 높이는 것은 관광업계 종사자 모두의 과제며, 우리의 역할을 관철시키기 위해서는 따로 또 같이 한 목소리를 내는 결집력이 요구되는 때라고 생각한다.

 

 

관광인들의 의견 결집할 수 있도록
협·단체의 경제 및 사회적 자립 이뤄져야


세계관광기구의 관광선진국 국가경제 기여도는 10% 수준으로 2.8%에 불과한 국내 관광이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은 그만큼 크다고 할 수 있다. 한국관광학회 이훈 회장(이하 이 회장)은 “관광은 각 국가가 치열하게 경쟁하는 주요산업이다. 외래 관광객의 방한은 수출산업의 경제효과를 가지고 있다. 전 세계 관광수출 규모는 1조 6000억 달러에 달하고, 우리나라의 경우도 주요 수출품목인 반도체, 자동차, 석유, 부품산업을 이어 관광수출 규모가 200억 달러를 넘어서고 있어 인바운드 관광경제효과는 5위에 해당되는 규모”라고 설명하며 “이는 최근 신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게임과 영화 등 콘텐츠산업의 2배에 해당하는 규모다. 일자리 측면에서도 취업유발계수로 볼 때 제조업과 정보서비스업의 2배인 10억 당 약 19명을 고용할 수 있다. 다소 늦긴 했지만 이제라도 관광을 미래 핵심 산업으로 지정하고 관광산업생태계를 구축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여전한 관광산업에 대한 국가적 무관심. 현 정부도 크게 다를 바 없어 보이는 가운데 이런 관광산업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무엇일까? 김 대표는 관광인들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관광산업이 위치를 공고히 하는데 있어 걸림돌이 되는 현업의 애로사항이나 현안을 관광인들의 결집된 목소리로 관철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한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협회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도 강조한다. 그는 “지금까지 관광관련 협·단체의 행보를 보면 협회원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집단적 움직임이 주라기보다 친목단체로서 활동하는 경향이 짙다. 이는 관광업이 환대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다. 환대인들은 보편적으로 타인을 대하는데 있어 호의적인 태도를 갖추고 있다 보니 때로는 강하게 권리를 주장해야 하는 상황에도 제대로 어필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여기에 관광인들이 대부분 영세해 재정적 자립이 어렵다는 것도 걸림돌”이라고 설명하며 “협회가 한뜻을 관철시키고 이에 대한 소구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확한 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할 수 있도록 R&D 기능이 뒷받침 돼야 하는데 재정적으로 여유가 없다 보니 결국 관광인들의 이야기에 관심이 부족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나 재정의 측면은 구조상 관광업계가 스스로 나서 해결하기 어려운 일이므로 이 부분은 정부의 지원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선진 관광산업 이끌어갈
관광주무부처의 맨파워 아쉬워


관광 정책을 담당하는 기관, 주무부처에 관광 전문가, 즉 맨파워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계속돼 오고 있다. 그동안 IT나 반도체산업이 고학력의 기술직 전공자를 요구하는 것에 비해  관광산업은 대면서비스의 측면으로만 봐왔던 터라 고객에게 잘 웃으며 친절하고, 외국인과의 소통이 가능하기만 하면 되는 업종으로 치부돼 온 것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박 회장은 “관광의 생태계는 이해하지 못하면서 이를 지자체의 보여주기식 행정으로 활용한다는 것은 국가가 관광을 얼마나 쉽게 생각하는지의 반증이다. 이번 개정안 발의도 취지를 추궁해보니 종국적으로는 지역 일자리 창출이라고 하더라. 관광통역사협회라는 대표기관이 있는 줄도 몰랐고, 기존 종사원들에게 피해를 줄 의도도 없었다는 해명을 들었다.”고 전하며 “그러나 일부 작은 지역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흔들릴 전체 관광종사원의 체계를 인지하지 못했다는 것 자체가 넌센스다. 어느 지점에서 뒤죽박죽 돼 버린 것인지 알 도리는 없지만 나무를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행정은 지양해야 할 것”이라고 탄식했다.


한 특급호텔 관계자는 관광행정에 대해 “중국인 관광객이 몰려올 때는 머리 수당 지원금까지 줘가면서 단체저가관광을 유치하라더니, 사드가 터지자 다시 일본인 관광객으로, 일본 경제보복으로 그 수가 급격히 줄자 시장 다변화를 이유로 무슬림 고객을 맞이하기 위해 할랄 음식을 개발하라 주문하는 현실”이라고 지적하며 “그러던 중 코로나19로 제로베이스의 인바운드 시장으로 돌아가자 이제는 인도 관광객에 주목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물론 관광산업이 워낙 외교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다고는 하지만 장기적인 비전 없이 대세에 휩쓸리는 정책, 고민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는 정책을 보고 있노라면 이 산업에 얼마나 인재가 없는지 실감하게 된다.”고 전했다. 

 

 

 

관광 인프라 중에서도 소외돼 있는 호텔들
산업 매력도 제고 위한 재평가 필요해


한편 전체 관광산업 안에서도 호텔은 더욱이 관심 밖인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업계 전문가들은 호텔을 관광산업의 주요 인프라로 인지하지 못하는 사회적 전반적인 인식에 아쉬움을 토로한다. 특히 이번 코로나19 지원 정책에서 상당부분 소외됐을 뿐 아니라, 호텔을 기업으로 바라보지 않는 시선으로 유독 더 혹독히 자립해있던 코로나 2년이었다. 한 특급호텔 관계자는 “외형적으로 화려해 보이는 호텔도 속을 들여다보면 운영이 힘든 곳들이 많다. 특히 코로나 기간에 특급호텔은 방역 당국의 지침을 지키기 위해 객실 영업 제한 이외에도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많은 희생을 감수해왔고, 호텔도 민간 기업으로서 지대한 경제적 피해를 입었다. 그러나 호텔에서도 재난지원금이 사용 가능하다는 보도에 ‘재난 시국에 호텔에서 호위호식을 누리라는 말이냐’는 볼멘소리를 하더라.”고 토로하며 “아직까지 관광산업은 물론 호텔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인식이 그저 ‘놀고먹는’ 정도의 행위로밖에 보지 못하는 모양새”라고 꼬집었다.


한국호텔업협회 유용종 회장도 “지난 2년 동안 100여 개가 넘는 호텔들이 폐업하고 현재에도 휴업 중인 호텔들이 60여 개가 넘을 정도로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호텔은 복합다중시설로서 사업 규모가 큰 만큼 피해 규모도 크다. 그러나 업종 규모가 크다고 해서 오히려 제대로 된 피해보상과 지원을 받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지난 대책의 아쉬움을 지적하며 “공공재적 성격을 가진 호텔이 관광산업의 주요 인프라로서 정부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부분은 호텔에 대한 특별대우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호텔업계가 일자리, 국가 경제에 기여한 만큼이라도 생각해 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현재 호텔업계가 당면한 가장 큰 문제인 인력난의 주된 원인으로 낮은 산업적 매력도가 꼽히는데, 이를 관광업에 대한 산업적 보호가 국가적으로 부족했던 탓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제주신화월드 커뮤니케이션 이신애 선임상무는 “관광산업을 비롯해 국내 서비스업을 구직자들이 선호하지 않는 이유는 갑질 문화와 감정노동 때문이다. 물론 이에 대한 사회문화적 병폐가 워낙 심한 터라 정부에서도 갑질 문화를 근절하고 감정노동자를 줄이기 위한 각종 캠페인과 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지만 사후 근로자 보호정책에 대한 이렇다 할 움직임은 없는 현실”이라고 설명하며 “여전히 호텔에는 성희롱, 성추행, 각종 모욕적인 발언과 행동을 서슴지 않는 고객들이 존재하고, 이들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호텔 직원들이 떠안는다. 호텔에서 해결하고 싶어도 기업이란 특성상 민사사건이라 선뜻 나설 수 없는 한계가 있다. 그렇다면 정부가 보호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관광산업을 지탱하는 핵심 인프라인 만큼 정부가 관광인력들에 대한 관심을 보다 기울여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범부처의 협업 이뤄져야 하는 관광
국가 차원의 고차원적 지원과 노력 요구되다


관광은 외화소득, 지역경제 활성화, 소득증대, 고용의 창출 등 경제적 효과뿐만 아니라 국민의 행복추구권을 보장해줄 수 있고, 국가 이미지, 생태, 민간교류, 상호이해 등의 가치도 드높일 수 있다. ㈜희앤썬 우희명 회장은 2017년 4월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대한민국이 60년대 1억불 수출을 위해 얼마나 고군분투했는지 생각해보자. 우리가 현재 세계 10대 안에 드는 교역국이 된 데는 정부의 많은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 정부는 무역업 활성화를 위해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각종 세재 혜택과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호텔산업도 외국인을 불러들여 외화를 번다는 측면에서 제2의 무역업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역업을 바라봤듯 정책을 펴야 한다.”고 주장하며 “호텔업을 비롯한 전반적인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산업의 파이가 커지고 이에 따른 세수가 늘어나는 선순환을 기대해야 한다. 호텔 역시 영업이익이 생기면 재투자를 통해 고객 서비스의 질이 높아지고, 관광환경이 좋아지면 외국인들의 재방문도 증가, 고용이 창출돼 젊은이들도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고 이야기한 바 있다.


한 산업의 성장은 어느 한쪽의 희생과 노력만으로는 이끌어갈 수 없다. 산업의 기반이 되는 인프라가 탄탄히 구성된 뒤에 이를 바탕으로 차곡차곡 울타리를 쌓아야 한다. 이 회장은 앞으로 관광산업의 국제적 중요성과 국가적 위상 제고를 위해 과감한 정책지원을 요구하며 관광 컨트롤타워의 신설과 제도상 조직 체계의 개편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관광정책을 비단 문화체육관광부의 소관으로 둘 것이 아니라 관광은 범부처의 영역, 이를테면 지방항공과의 연계는 국토부, 생태관광을 위해서는 환경부, 외래관광객 유치는 법무부와 외교부 등 다방면의 부서와 협력체계를 갖춰야 하는 만큼 관광부와 같은 독립부처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관광은 범접할 수 없는 고유한 영역이 존재하면서도 많은 산업과 유기적으로 얽혀있는 산업이다. 어느 한 측면으로만 판단할 수 없기에 고차원적인 접근이 이뤄져야 한다. 코로나19로 그동안 곪아있었던 관광산업의 면면이 드러났고, 앞으로를 위한 재건의 노력이 시작됐다. 이를 뒷받침하는 관광정책, 행정의 움직임이 지난 60년 동안의 과오를 다시 범하지 않는 방향으로 혜안이 담겨있길 바라본다.

 

 

코로나19 이후 그렇지 않아도 쉽지 않던 호텔리어 구인이 제주도의 경우 더욱 어려워졌다고 들었다. 현재 제주도 호텔들의 인력 현황은 어떤가?
제주도는 아무래도 섬이라는 지리적 한계가 있어서 지원자를 육지에서 영입하는데 한계가 있다. 호텔의 주요 인적 인프라인 2030은 퇴사를 글로벌 트렌드로 인식하는 MZ세대들이 대부분인데다, 전반적으로 서비스업에 대한 매력도가 떨어지다 보니 채용은커녕 지원자 수 자체가 줄어들고 있다. 고학력 직군이나 보수가 센 직군의 경우 외려 제주도에 근무를 희망하는 것과는 확연히 다른 모양새다. 게다가 제주도는 기간산업이 관광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제주도민 자체가 관광산업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인력난의 원인은 근본적으로 업종의 문제일수도 있지만 여러 가지 사회·문화적 변화에 기인하기도 한다. 현재뿐만 아니라 앞으로 급격히 줄어갈 노동인구 문제까지 생각해보면 앞으로의 인력난은 경제 대공황처럼 무언가 거시적인 흐름이 바뀌지 않으면 해결될 여지가 없어 보인다. 단순히 매력적인 채용공고를 올리고 복지를 더한다고 나아지는 개념은 넘어섰다. 고용을 일으켜야 하는 고용주가 일자리를 창출만 했을 뿐 고용 유지를 못하고 있다는 것은 나라가 들여다봐야 하는 사안이다. 이미 담론이 됐어야 하는 부분인데 아무런 움직임이 없어 아쉬울 따름이다.

 

그동안 소외돼 온 관광정책에 대한 이야기가 많다. 관광을 기간산업화하기 위해 전제돼야 하는 것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기간산업화는 정부가 해당 산업을 성장시키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정부의 계획이 없는데 산업이 혼자 크는 경우는 드물다. 물론 민간에서 성장(Grass Roots) 하는 경우도 있지만 상당한 시일이 걸린다. 그런데 그간 우리 정부의 행보를 보면 한국에서의 서비스업은 아직까지 경제 자원이 없는 저개발국가를 중심으로 성장하는 산업이라 치부되는 모양새다. 관광의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에도 관광이 제일 마지막에 배열돼 있지 않나. 관광은 문화나 체육과 다르게 365일 24시간 돌아가는 가장 역동적인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예산이나 정책, 행정 등에서 후순위로 밀리고 있는 것은 그만큼 관광이 저평가되고 있음을 방증한다고 생각한다.  


미국이나 캐나다, 서유럽의 국가들은 GDP의 두 자리 수 이상을 관광수입으로 충원하고 있고, 고품질의 객단가 높은 상품들이 주를 이뤄 창출하는 부가가치가 많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 단순히 현재의 GDP에만 집중해 관광에 거는 기대가 별로 없다보니 육성에 대한 의지가 부족하고, 관광 인력들의 처우는 시대가 변화함에도 불구하고 나아지지 못하고 답보상태에 놓이게 됐다. 이러한 사이클이 돌고 돌아 이르게 된 결론이 현재의 인력난이다.

 

앞서 서비스업, 관광산업의 매력도를 높이기 위해서 정부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산업을 육성시키고자 하는 의지가 있으면 가장 먼저 이를 이끄는 사람, 즉 인력에 대한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 물론 종사자 입장에서 높은 연봉을 받고, 기업은 운영의 재정적 지원을 받는 것도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관광산업 종사자인 내가 근무하는 곳이 국가 경제에 기여하는 핵심 업무를 맡고 있다는 프라이드를 갖게 하는 것이다.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와 같은 기업 종사자들은 국내 GDP의 많은 부분에 일조하며 첨단산업을 이끌고 있다는 자부심이 있는데 호텔리어들은 여전히 일부 몰상식한 고객들에 둘러싸여 육체도, 정신도 피로한 노동을 일삼고 있다. 임금과 복리후생은 기업의 몫이라지만, 업의 프라이드나 산업의 위상을 높여주는 것은 국가가 나서야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사람을 좋아하고 활기차며 기본적으로 배려가 몸에 배어 있기 때문에 서비스업과 잘 맞는 성향이 있다. 실제로 외국인들도 한국인들의 서비스를 굉장히 매력적으로 느끼는 만큼 정부가 서비스 인재들이 마음껏 기량을 펼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줬으면 한다.

 

관광의 기간산업화를 위해 정부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관광산업은 취업유발계수와 고용창출지수가 모두 높은 고부가가치산업이다. 게다가 IT나 반도체 등 다른 전문직종과 다르게 인력이 배치될 수 있는 영역이 다양하기 때문에 전문성과 경력의 기준이 그리 높지 않은 업무들도 많다. 그만큼 정부가 도달하고 싶어 하는 고용 KPI를 무엇보다 쉽게, 게다가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해답이 관광산업에 있다. 그런데 이를 앞에 두고 애먼 그린 일자리나 융·복합인재, AI 기술인재 등, 홍보하기에는 좋지만 실질적으로 고용 혜택을 받는 이들은 얼마 되지 않는 직종들을 우선으로 하고 있어 아쉽다. 


예를 들어 이번 정부가 관광을 국내 5대 기간산업 중 하나로 천명하고, 이를 위해 한국을 아시아 최고의 객단가 높은 관광지, 관광산업을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이끌겠다고 선언하면 각 분야의 인재들이 너도나도 몰릴 것이다. 결국 필요한건 관심이다. 관광산업의 저평가되고 있는 가치를 관광인들이 알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가가 보다 애정을 가져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