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서동해 회장이 서울시가 관광업계 위기극복과 서울관광 발전에 기여한 시민 또는 단체에게 수여하는 ‘2021 서울관광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올해 서울관광대상은 관광 관련 기관·단체·협회 등의 추천을 받은 총 56명의 후보자 중 공적심사위원회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 그 결과 관광인, 관광콘텐츠, 관광기반, 관광마케팅, 관광정책 부문별 개인 또는 단체 등 5개 부문, 12명의 수상자가 선정됐다.
서동해 회장은 국내 유일 호텔·외식산업 전문 매거진 <호텔앤레스토랑>을 30년간 매월 발행해 오며 국내 관광산업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2021 서울관광대상’ 관광인 부문의 주인공이 됐다.
<호텔앤레스토랑>은 1991년 4월 첫 선을 보인 이래 2021년 12월호까지 통권 369호를 발행, 단 한 번의 결간 없이 매달 독자들을 만나왔다. 특히 2021년은 <호텔앤레스토랑>이 30주년을 맞이한 해로 코로나 시국임에도 매달 30주년에 걸맞는 기획 아이템으로 그 의미를 더했다. 호텔, 외식산업 전문지답게 업계의 현상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고 현장을 직접 취재, 심층기사로 전달함으로써 업계의 바로미터, 백과사전으로 불리고 있다. 관광, 호텔, 리조트, 외식 관련 산업과 함께 성장하며 업계 최고의 권위지로 자리매김해 온 <호텔앤레스토랑>은 이미 미디어리서치 조사 결과 관광분야 매체 영향력 1위, 대한민국 정부포상수상,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우수 잡지 및 우수 콘텐츠 잡지로 다수 선정돼 왔다.
<호텔앤레스토랑>을 발행하고 있는 ㈜에이치알은 2014년부터 매년 호텔, 외식산업의 모든 것을 만나 볼 수 있는 전시회와 호텔, 외식산업 전문 컨퍼런스를 진행, 지난해부터는 코엑스와 손잡고 코리아호텔쇼를 개최하고 있으며 교육, 채용사업 등 업계 발전에 도움이 되는 유의미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에이치알의 수장, 서동해 회장은 지난 30년 간 척박한 호텔외식산업 전문지 시장에서 꿋꿋히 <호텔앤레스토랑> 발행에 최선을 다해 오며 <호텔앤레스토랑>을 통해 업계의 현 상황과 어려움을 알리고 방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2021 서울관광대상’은 관광인 부문, 관광콘텐츠 부문, 관광마케팅 부문, 관광정책 부문에서 김민선 오미요리연구소 대표, 무하마드 칼리드 빈 이스마일 엠케이에스글로벌 대표이사, ㈜에이치에스애드 등의 수상자를 배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