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irtrade international
FLOCERT,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원격 감사 실시
국제공정무역기구의 독립 외부 감사기관인 FLOCERT. FLOCERT는 코로나19 팬데믹 하에서도 공정무역 인증 기업들과 생산자들이 공정무역을 계속할 수 있도록 원격 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원격 감사로의 전환 과정에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감사는 원활히 이뤄진 편이지만, 생산자들을 대상으로 한 감사는 대부분 미뤄진 상태다. 현재 대부분의 개발도상국 생산자 국가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상황이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FLOCERT에 따르면, 감사자와 피감사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게 되면 시기와 장소를 신중히 고려해 감사를 재개할 예정이다. 감사와 관련된 향후 계획은 감사가 이뤄지는 현지 상황과 법규뿐만 아니라 감사인의 이동경로 등에 따라 결정된다. FLOCERT는 현장 방문 감사를 실시할 수 없는 경우에는 추후 통지가 있을 때까지 원격 감사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공정무역 인증 생산자들과 거래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감사는 모두 원격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Fairtrade Korea
국제공정무역기구-한국국제협력단, MOU 체결
지난 7월 1일, 국제공정무역기구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와 업무협조약정(MOU)를 체결했다. 체결식은 한국과 독일 간 온라인 화상회의로 진행됐다. 양 기관은 코로나19 등 글로벌 감염병 상황 속에서 글로벌 가치 사슬 회복, 국내외 공정무역 생태계 활성화 지원 등에 상호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생산자-수입-제조-유통-소비로 이어지는 글로벌 가치 사슬 약화는 고용을 위축시키고 소득분배를 악화시키는 악순환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국제공정무역기구와 한국국제협력단은 이 악순환의 시작점인 글로벌 가치 사슬 약화를 완화시키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MOU의 주요 내용으로 코로나19 등 글로벌 감염병 공동 대응, 국내 공정무역기관의 전략적 육성, 국내 공정무역 생태계 활성 지원, 국내 공정무역 인지 제고 등이 있다. 더불어 양 기관은 국내 농가 원료에 개도국 공정무역 생산자들의 원료를 더한 로컬 공정무역 제품의 육성에도 힘쓰기로 했다.
Fairtrade Product
아이쿱 자연드림, 공정무역 인증 유기농 화장솜 출시
국내 대표 공정무역 인증 기업인 아이쿱 자연드림(iCOOP 자연드림)에 공정무역 인증 화장솜 신제품이 7월 출시됐다. 이번에 출시된 쿱앤페어 공정무역 유기농 화장솜은 인도 서부 구자라트 주에 있는 라파르 드란가드라 농민생산자조합(Rapar Dhrangadhra Farmers producer Company LTD, RDFC)에서 생산된 제품이다. 국제공정무역기구 인증 면화는 생산자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유기 재배 원칙하에 유전자 변형을 금지하며 어린이 노동, 여성인권 차별을 금지함으로써 오늘날 개발도상국 섬유 산업의 열악한 생산 및 제조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또한 쿱앤페어 공정무역 유기농 화장솜 판매로 발생한 생산조합의 수익금과 공정무역 추가 장려금은 조합원들의 민주적인 투표를 통해 생산자와 가족들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사용된다. 국내 최초 국제공정무역기구 인증 기업인 아이쿱 자연드림은 이미 국내 공정무역 시장을 선도하며 공정무역 인증 커피, 와인, 올리브유, 바나나, 파인애플, 망고 등 다양한 공정무역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Fairtrade Event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 Fairtrade Open House Day 개최
지난 7월 10일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 내에서 공정무역 오픈 하우스 데이(Fairtrade Open House Day)가 열렸다. ‘오픈 하우스 데이’란, 외부인들이 기관을 방문해 둘러볼 수 있도록 하는 행사로서 대개 학교에서는 예비 신입생들이나 학부모들이 학교를 방문해 참관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는 이번 행사를 통해 특히 한국에 거주하는 프랑스 학생들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공정무역 관련 비디오 상영, 퀴즈, 게임, 공정무역 제품 테이스팅 등의 체험활동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행사는 아이부터 어른까지 공정무역에 대해 배우고, 관련 제품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취지로 기획됐다. 아이들에게는 재밌는 놀이와 함께 ‘공정무역’이라는 개념을 쉽게 전달하고, 함께 온 학부모들은 프랑스와 한국에서의 공정무역 제품 소비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등 국내외 공정무역 시장 발전을 위한 생산적인 시간을 가졌다.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는 한국인 또는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을 초대해 추가적으로 오픈 하우스 데이를 개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