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03 (금)

  • 맑음동두천 17.4℃
  • 구름조금강릉 20.0℃
  • 맑음서울 15.6℃
  • 맑음대전 18.7℃
  • 맑음대구 20.0℃
  • 구름조금울산 17.2℃
  • 맑음광주 17.1℃
  • 맑음부산 16.0℃
  • 맑음고창 14.2℃
  • 맑음제주 15.5℃
  • 맑음강화 12.0℃
  • 맑음보은 17.2℃
  • 맑음금산 16.9℃
  • 맑음강진군 18.1℃
  • 맑음경주시 20.1℃
  • 맑음거제 16.4℃
기상청 제공

호텔&리조트

[Hotel Issue] "이불 밖은 위험해!" 숙면 돕는 어메니티 활용해 꿀잠 파는 호텔들 - ①


어메니티는 호텔의 품격을 좌지우지하는 소품으로 때로는 호텔 선택의 중요 요소 중 하나로 차지하는 매력물이다. 그러나 일회용품 사용을 적극적으로 지양하는 흐름에 따라 일회용 어메니티의 디스펜서 교체가 불가피해졌고 어메니티를 통해 호텔의 차별화를 이뤘던 호텔들은 어떻게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할지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한편 최근 워라밸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여가의 활용에 대한 현대인들의 고민이 깊어지면서 이들의 수면욕을 겨냥한 수면산업, ‘슬리포노믹스(Sleeponomics)’의 규모가 커지고 있다. 이에 온라인에서는 각종 꿀잠템’, ‘슬리핑 뷰티와 같은 숙면과 관련된 키워드들이 오르내리고, 피곤에 지쳐서 잠에 드는 것이 아닌 건강을 위해 제대로 된 잠을 자고 싶었던 소비자들은 값을 지불해가며 잠을 소비하고 있다. 호텔의 제1기능은 단연 수면’. 그렇다면 호텔에서 각종 수면 꿀템들을 제공해보는 것은 어떨까?




  


잠 소비하는 현대인들로

커지고 있는 슬리포노믹스 시장

성공하고 싶나요? 그렇다면 더 많은 수면을 취하세요.” <뉴욕 타임스>, <윌 스트리트 저널> 사이에서 미디어계의 판도를 뒤바꾼 허핑턴 포스트 대표 아리아나 허핑턴은 한 글자의 성공 비결로 을 꼽는다. 2005년 과로로 쓰러진 이후 병상에서 모처럼 취했던 꿀잠으로 잠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았고 수면 전도사를 자처하고 나선 것이다. 그는 TED 강연에서도 수면에 대한 중요성을 설파하고, <수면 혁명>이라는 책까지 발간했을 정도로 이 가지고 있는 무궁한 힘을 믿는다. 우리에게도 잠이 보약이라는 옛말이 있다. 엄마들은 감기 기운으로 시름시름 앓고 있어도 약 대신 잠을 처방해줬고,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푹 자고나면 거짓말처럼 감기 따위는 뚝 떨어져 있었다.


이처럼 적절한 수면은 인간의 건강 유지의 필수 조건 중 하나다. 그러나 2017OECD에 따르면 한국인의 하루 평균 수면시간은 7시간 41분으로 OECD 평균 수면 시간인 8시간 22분보다 짧은 시간을 기록, OECD 국가 중 가장 수면시간이 짧은 나라의 영예(?)에 올랐다. 직장인들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사람인이 직장인 565명을 대상으로 수면실태를 조사한 결과 직장인 10명 중 7(74.2%)이 수면 부족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들의 평균 수면시간은 6시간 6분으로 최하위를 기록한 영예로운 시간보다 훨씬 더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점점 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주52시간 근무제의 도입으로 자율 출퇴근제를 실시한 기업이 생기면서 출퇴근 시간 조율로 아침잠을 충분히 자는 직장인들이 늘었고, 다양한 방법으로 워라밸을 추구하는 이들이 많아지며 잘 쉬고, 잘 자는 법에 대해 궁금증을 품기 시작한 것이다. 이로 인해 그동안 쫓기듯 잠을 청하고, 수면장애로 제대로 된 잠을 좀처럼 자기 힘들었던 현대인들이 꿀잠을 사고 있다. 이른 출근으로 어쩔 수 없이 잠을 포기한 직장인들이 숟가락 들기까지 포기하며 쪽잠을 위해 수면카페를 들른다. 이에 발맞춰 유통업계에서는 각종 기능성 내의, 침구, 가습기, 마사지기기와 같은 숙면 유도 제품들을 속속들이 선보이면서 슬리포노믹스(Sleep+Economics)’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또한 잠을 잘 자야 예뻐진다는 슬리핑 뷰티에 대해서도 많은 여성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각종 뷰티 프로그램에서 슬리핑 뷰티 아이템을 소개하기도 하고, 아모레퍼시픽에서는 2001년부터 18년 간 슬리핑 뷰티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슬리핑 뷰티 112’ 캠페인을 실시하기도 하는 등 다방면에서 수면과 접목된 아이템과 프로그램들을 출시 중이다.


삼성경제연구소에 따르면 현재 국내 슬리포노믹스 시장 규모는 2조 원대로 추정, 미국의 경우에는 이미 2016년에 20조 원, 일본은 6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져 앞으로 국내 수면산업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호텔에서 숙면 바라는 고객들

글래드 호텔앤리조트에서 지난해 발표한 2분기 트렌드리포트에 따르면 혼자 호텔에 방문하는 고객들의 35.6%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호캉스 열풍과 문화 플랫폼으로서 호텔의 기능이 다양해지며, 이제 더 이상 호텔은 잠만 자는 곳이 아니다는 메시지가 통상적인 개념으로 자리 잡힌 지 오래지만 호텔의 가장 고유의 기능은 여전히 숙박이다. 때문에 그동안 호텔들은 숙면을 취할 수 있는 기능성 침대와 침구류의 차별화로, 숙박 본연의 역할에 얼마나 충실하고 있는지 고객에 어필하곤 했다. 특히 특급을 지향하는 호텔일수록 기성 제품을 구입하기보다 호텔이 직접 침대 업체와 컬래버레이션을 하거나 PB제품 형태로 주문 제작하기까지 하면서 말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웰빙을 추구하는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웨스틴 호텔&리조트의 경우 전반적으로 수면, 음식, 운동 등 웰빙을 위한 프로그램이 활성화돼 있다. 웨스틴은 특히 여행객의 65%가 여행 중에 잠을 덜 자는 사실을 인지하고 여행객이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치를 마련해두고 있는데, 이미 20년 번부터 천상의 수면을 목표로 3000만 달러, 1년의 시간을 투자해 개발한 헤븐리 베드 이외에도 잠자리에 들고 전원을 꺼야 할 때를 알려주는 베드타임 콜(Bedtime Call)’을 운영하기도 했으며, ‘슬립 웰 라벤더 밤’, ‘슬립 웰룸서비스 메뉴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국내의 사례를 살펴보면 레스케이프 호텔은 세계적인 프리미엄 침구 브랜드 줄리아 비와 협업, 100% 천연 면 소재의 자체 제작 침대를 전 객실에 비치했다. 롯데호텔도 자체 침구 브랜드인 해온(he:on)’을 론칭해 운영하고, 일부 호텔에서는 산소발생기, 기능성 베개 등을 제공하는 숙면 특화 객실을 마련하기도 했다.


숙면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파크로쉬

20183월에 오픈한 파크로쉬는 요가, 명상, 스파, 숲 치유 등의 웰니스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운영, 마음과 정신의 건강한 에너지를 깨워주는 웰니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리조트 내에서 운영 중인 숙암랩(Sugam Lab)’은 에이스수면과학연구소와 협업한 수면 분석 연구소로 개인별 체압과 척추 굴곡을 측정하고,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숙면을 위한 최적의 매트트리스 토퍼와 베개 유형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파크로쉬의 세바스찬 피쉬으더(Sebastian Fischoeder) 총지배인(이하 피쉬으더 총지배인)파크로쉬는 고객의 체류 기간 동안 모든 부분에서 웰빙 경험을 염두해 두고 설계된 리조트다. 3개의 매트리스 토퍼, 2개의 베개 옵션을 갖추고, 숙암랩에서 제공하는 시그니처 프로그램 수면 명상은 물론, 객실에는 숙면을 방해하는 커피머신을 설치하지 않았다. 대신 카페인이 없고 숙면에 좋은 레몬머틀과 스위트라벤더 티를 제공한다.”면서 여기에 파크로쉬가 자체 제작한 수면 유도 음악이 내장돼 있는 블루투스 스피커, 조율 가능한 야간 조명과 암막 커튼까지 숙면에 최적화된 어메니티를 선보이며 많은 고객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전반적으로 숙면에 대한 메시지가 곳곳에 녹아있기 때문에 고객 만족도가 높고 이는 재방문으로 이어지고 있다. 재방문하는 고객들은 대부분 2~3박의 휴식을 기획하고 내려오는 이들이다.”라고 전했다.


   


글래드 호텔의 시그니처 패키지 글래드 꿀잠시리즈

글래드 호텔앤리조트의 꿀잠 패키지는 글래드의 시그니처 패키지로 자리매김 했다. 무더운 여름, 잠에 들기 어려운 고객과 숙면을 위해 혼자라도 호텔을 찾는 이들을 위해 인룸의 매트리스 브랜드 슬로우와 협업했다. 꿀잠 패키지는 슬로우 수면 안대, 수면 양말, 라벤더 파우치 등을 슬로우 단잠 키트로 제공하고, 글래드 마포에서 인기가 좋았던 4개의 슬로우 콘셉트 룸을 글래드 전체 6개 호텔, 15개 객실로 확대 설치했다. 시즌 2에는 건강한 수면에 도움을 주는 슬리핑 뷰티 브랜드 디스웍스(thisworks)의 딥 슬립 필로우 스프레이를 제공하기도 했으며, 시즌 3에는 아로마 파우치를 포함해 슬리핑 팩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한다.


패키지를 기획한 글래드 호텔 마케팅 담당자는 글래드의 경우 자체 트렌드 분석을 통해 꿀잠에 대한 고객들의 니즈가 많다는 것, 그리고 글래드의 베딩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점에 착안해 안대나 수면 팩같이 추가적으로 수면에 집중할 수 있는 어메니티를 제공하기 위해 꿀잠 패키지를 기획하게 됐다.”면서 특히 패키지 어메니티로 매 시즌 사랑받고 있는 수면 안대의 경우, 시즌별로 디자인을 달리해 글래드의 브랜드 콘셉트를 녹이면서 더욱 좋은 반응을 이끌고 있다. 또한 어메니티를 객실에 비치하지 않고, 체크인 시 프런트에서 라벤더 파우치를 전달해 고객들에 꿀잠을 선물한다는 느낌으로 서비스하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내일 이어서 [Hotel Issue] "이불 밖은 위험해!" 숙면 돕는 어메니티 활용해 꿀잠 파는 호텔들 -②


배너

카드뉴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