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5.01 (수)

[세계의 레스토랑 체인] 딘타이펑(鼎泰豊, Din Tai Fung)

대만의 세계적인 샤오롱바오 전문 레스토랑

먹거리, 볼거리, 즐길 거리가 가득해 ‘배낭여행의 천국’이라 불리는 대만.
대만은 비교적 짧은 기간에 충분히 즐길 수 있어 국내 여행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거리상의 이점과 다양한 볼거리를 지닌 대만에는 꼭 한 번 들려야 하는 레스토랑이 있는데, 그 곳은 바로 샤오롱바오 전문 레스토랑 ‘딘타이펑’이다.
딘타이펑은 1993년 <뉴욕타임즈>에서 주목을 받은 이후 꾸준한 글로벌 브랜드 성장세를 얻고 있다.
지난 2005년 국내 명동에서 첫 오픈한 이후 대만에 대한 그리움을 갖는 국내 여행객뿐만 아니라
대만에서 온 여행객들의 입맛까지 사로잡고 있다.

취재 오진희 기자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딘타이펑
딘타이펑(鼎泰豊, Din Tai Fung)은 ‘크고 풍요로운 솥’이라는 뜻으로 대만에 본점을 두고 있는 세계적인 딤섬 레스토랑이다. 딘타이펑의 역사는 1958년 양병이 선생(현 양기화 사장 부친)이 대만 길거리 노점에서 샤오롱바오를 팔면서부터 시작됐다. 1972년 현재의 대만 1호점인 신의점을 오픈 후 오늘날의 딘타이펑으로 탄생하게 됐다. 딘타이펑이 처음 대만 사람들에게 주목받은 이유는 합리적인 가격에서도 최상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은 후에는 변하지 않는 맛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덕분에 현재는 대만의 대표적인 맛으로 손꼽힌다.
1993년 <뉴욕타임즈>에 ‘가보고 싶은 세계 10대 레스토랑’으로 선정되면서 전 세계의 미식가들이 필히 방문하는 대만의 관광 명소 중의 하나가 됐으며, 현재 대만/일본/중국/싱가포르/인도네시아/미국/홍콩/호주/태국/말레이시아/한국 총 11개국, 106개의 매장이 운영 중이다. 두바이 등 세계 각지에 딘타이펑의 맛을 알리기 위해 꾸준히 준비하고 있다.


수제공정으로 제공되는 딤섬
숟가락 위에 딤섬 하나를 올려 얇은 피를 젓가락으로 한 번 싹 꼬집는다. 꼬집으면 피가 터지면서 모락모락 나오는 김과 함께 안의 육즙이 숟가락으로 빠져나오는데, 뜨거울 수 있으니 얼른 먹고 싶더라도 살짝 식힌 후 호로록 먹으면 그 맛이 기가 막히다. 딤섬 위에 채 썬 생강을 식초에 적신 후 얹어서 함께 먹는다면 많이 먹으면 느끼할 수 있는 부분까지도 싹 잡아준다. 이는 딘타이펑의 가장 대표적인 메뉴중의 하나인 샤오롱바오(小籠包)를 맛있게 먹는 방법이다. 딘타이펑의 샤오롱바오는 5g의 얇은 만두피와 16g의 담백한 만두소, 18개 주름의 황금비율로 눈과 입을 즐겁게 한다. 얇은 만두피와 풍부한 육즙은 샤오롱바오의 맛을 한층 더 부드럽고 담백하게 만들어 명성이 자자하다. 샤오롱바오는 딘타이펑이 내세우는 ‘기술과 예술의 결정체’의 큰 의미를 담고 있다.
샤오롱바오 외에도 샤오마이, 쩡짜오, 따바오 등 모든 딤섬은 기계의 힘을 빌리지 않고 모두 직원들의 100% 수제공정으로 딤섬이 만들어 지고 있다. 이외에도 인기 만점인 메뉴는 대만식 우육면과 자파이구 볶음밥이 있으며 고객들에게 좀 더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기 위해 칠리새우, 꿔바로우, 유린기 등의 요리 메뉴를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인기 많아, 주요 도시 및 상권에 추가 오픈 예정
㈜딘타이펑코리아는 ㈜미디어윌과 대만 딘타이펑이 2004년 6월 합작 투자해 설립됐으며, 2005년 7월 명동점 오픈을 시작으로 수도권 주요 상권에 연이어 오픈해 현재 6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딘타이펑코리아는 대만 본점의 맛을 그대로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철저한 식재료 선정을 하고 있다. 또한 국내직원의 대만 본점 연수는 물론 대만의 사부들이 주기적으로 방문해 음식의 품질 및 서비스 체크를 꾸준히 진행하는 교류를 함으로써 대만의 기술과 노하우를 공수하고 있다.
딘타이펑의 또 다른 매력은 매장 안으로 들어서면서 보이는 오픈 주방으로, 위생적으로 딤섬 빚는 모습을 지켜 볼 수 있다. 2005년 오픈 당시만 하더라도 오픈 주방 형태의 레스토랑이 극소수여서 매스컴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곳은 ‘샤오롱바오’라는 메뉴와 딘타이펑을 알리는 상징적인 역할을 해오기도 했다.
국내에 오픈 이후 미슐랭 스타 3년 연속 선정, 2012 ZAGAT 서울 선정 ‘가장 인기 있는 레스토랑’ 1위, 2013 CNN Travel 선정 여행자들을 위한 최고의 프랜차이즈 2위, 2013 The Daily Meal 선정 Asia Best Restaurants 1위, 2014 루이비통 시티가이드 서울편 강남점 소개 등 국내외 딘타이펑 매장이 세계 맛 집으로 전 세계 미식가들의 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딘타이펑 관계자는 “국내의 외식시장이 다변화를 이루고 있는 지금, 수 십 년의 역사와 노하우를 유지해 앞으로도 주요 도시 및 상권에 오픈을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www.dintaifung.com.tw / www.dintaifung.co.kr

<2015년 5월 게재>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