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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18 (토)

레스토랑&컬리너리

[HR Focus] (주)에이치알 부설 ‘호텔&레스토랑 산업연구원’ 중국 국영 방송국, 중화 FOOD TV와 전략적 MOU 체결

<호텔&레스토랑>은 호텔&레스토랑 산업연구원을 설립하고, 국내외 호텔 서비스평가 모니터링 사업, 외식기업의 해외 진출, 글로벌 한식조리컨설팅을 통한 식재료 수출, 다양한 교육 콘텐츠 개발 등의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외식분야에 오랜 노하우를 가진 동원대학교 호텔조리과 김태곤 교수가 원장으로, 중국 국영 방송국, 중화 FOOD TV와 전략적 MOU 체결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로써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외식업체가 호텔&레스토랑 산업연구원을 통한다면 보다 신뢰감을 가지고 중국 시장에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호텔&레스토랑 산업연구원 김태곤 원장을 만나 연구원 활동에 대한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봤다.


Q. 호텔&레스토랑 산업연구원에 대해 소개해 달라.
호텔&레스토랑 산업연구원은 전문 사업영역을 확대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기 위한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 전문 사업영역이란 (주)에이치알의 노하우와 함께 오랫동안 한국외식업중앙회 홍보국장으로 일하며 쌓아온 정보와 네트워크, 현재 동원대학교 호텔조리과 겸임 교수로 있으며 연구하고 있는 각종 결과물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호스피탤리티 산업에 기여하고자 한다.
특히 청년, 시니어 창업을 위한 협업시스템 도입, 외식업 창업 및 취업, 경영개선 교육, 외식전문가 양성교육, 해외 취업 및 창업 프로그램, 컨설팅 등 누구에게나 적용될 수 있는 외식정보를 발굴해 창조적 편집을 통한 업계 발전을 가져오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Q. 특히 중국 시장 발굴에 주력할 것으로 알고 있다.
연내 한중 FTA 발효를 앞두고 한중 기업 간의 협력이 강화되는 현시점에 거대 중국시장의 14억 인구에 현혹돼 무작정 뛰어들면 안 된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중국에는 모두 56개 민족이 살고 있고 이들은 각기 다른 문화권과 언어를 갖고 있기 때문에 중국에 진출할 때는 세분화 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에 현명하게 대처하기 위해 호텔&레스토랑 산업연구원에서는 중국의 국영 방송국인 중화 FOOD TV와 전략적 MOU를 체결했다. 우리 외식기업의 중국 프렌차이즈 진출시 중화 FOODTV 방송을 통해 가맹점을 모집하고 계약부분을 7대 3으로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제휴했으며 중국의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최대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에 한국관을 설치, 한식교육콘텐츠홍보, 한국식품판매, 외식기업 가공상품판매, 한식조리컨설팅 등 외식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상품을 쇼핑몰을 통해 판매할 수 있다.


Q. 앞으로 중국 시장과의 관계는 어떻게 만들어 나갈 예정인가?
중국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다양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 앞으로 연구원에서는 전문분야 교수 30여 명과 함께 상품 개발에서부터 판매촉진을 위한 밀착 컨설팅 등 양국이 상생 협력할 수 있는 시장을 만들어 가는데 주력할 생각이다.

문의_ 김태곤 연구원장 010-5133-9391 / ktg9391@hanmail.net
서현웅 부연구원장 010-4758-3800 / hoteles@hanmail.net

<2015년 11월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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